이전 글 처럼 한바퀴 돌려 말하는거엔 재주가 없는 것 같네요......
레전드 업데이트 출시때 생성해서 지금까지 쭉 키우고 있습니다.
5차 출시 초창기 코코볼 15초 충전시간부터 시작해서 20초로 너프, 현재는 25초까지 된 것.
ICBM의 오염지역이 현재처럼 1층에만 깔리는 것이 아닌, 폭발한 Y축 범위의 복층에 전부 깔렸던 시절에도 했습니다.
발생했던 문제점도 듣고, 메린이라면 캐슈를 키우면서 어떤점을 느끼고 불편해할까, 또 무엇을 궁금해할까 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불쾌감을 줄여주고 직업의 정체성을 똑바로 잡아줄 수 있는 개선안과 약간의 캐슈 뉴비 가이드 의견을 적겠습니다.
1. 주요스킬들의 개성 넘치는 극딜주기 개편 건의
잘생긴 사람들의 각자 자신있는 부위별로 눈, 코, 입, 귀를 합쳐 얼굴을 만들었더니 괴물이 됐습니다.
그게 캐슈입니다.
풀메이커 60초, 코코볼 완충 75초, 에스코트 90초, 메여축 120초, 롤링 완충 180초
이게 대체 무슨 조화인가요?
여기서 파생되는 문제점들이 많습니다.
매번 캐슈 뉴비들이 하는 단골 질문중 하나가 이겁니다.
"캐슈는 극딜주기가 어떻게 되나요?"
극딜 주기가 죄다 따로따로 놀고 있으니, 이게 대체 2분직업인지, 3분직업인지 갈피를 못 잡습니다.
사실 캐슈는 2분도, 3분도 아닌 정확히는 90초 직업이 맞습니다.
120초도 가능하다도르는 받을 수 있지만, 90초 주기로 돌리는것보다 약합니다.
또 추가되는 문제점으로는
에르다노바 풀강을 해서 바인드 저항(100초)마다 3-1-3-1 코코볼 운영을 하라고 하시는분들도 있는데,
이 운영법은 루시드 2페이즈와 데미안이 아닌이상 비추천 합니다.
정말 극한의 운영 및 천장 뚫는 초고점 플레이를 한다면 313 - 313 이런 몸 비틀기 운영이나
페이즈 넘어갈 시 보스가 새로 리젠되는식의 보스라면 2중첩 유도컨 운영을 할 수도 있긴 한데 (세렌, 림보)
이건 심화과정이기도 하고, 운도 어느정도 받쳐줘야 하기 때문에 3코코볼 90초 극딜 싸이클을 권장합니다.
100초주기 운영을 하다보면 안그래도 꼬이는 극딜주기는 더 꼬여버리고, 극딜도 계속 밀리고, 나중에가서는 오리진을 웨폰퍼프에 연결해서 써야할 수도 있습니다.
다소 웨폰극딜이 어렵더라도 반드시 90초 주기의 유도컨 운영을 해야하고, 익숙해져야 합니다.
나중에 파티에서도 100초 주기로 할 수는 없으니까요.
2. 풀메이커의 리메이크
이놈의 보급상자가 또 불쾌감을 유발합니다.
떨어지는 위치가 랜덤이라 버프를 먹고 싶어도 못 먹는일이 흔히 발생합니다.
애매하게 시너지 효과를 지니게 할바엔 아예 갈아엎던가,
그게 아니라면 풀메이커 사용 즉시 파티원 전원에게 데미지 버프가 들어가도록 편의성을 제공 해준다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공중에서도 사용되게 해주면 안될까요?
풀메이커 관련해서 뉴비분들께 드리고 싶은말은
풀메이커는 90초 주기로 돌리면서 30초 놀게하는것 보다 쿨타임마다 돌려서 가동율 높이는게 더 좋습니다.
일단 당장 생각나는 풀메이커 꼼수 팁으로는
칼로스 2페이즈 중, 안전지대 찾아다닐때 풀메이커 쿨이 돌았다면 미리 켜두세요. 그럼 풀메이커는 포격 준비상태가 되고, 쿨타임은 돌아가면서 가동율을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3. 캐논버스터 특수코어 미발동
보스전 주력기에 일격필살이 안 터집니다.
이건 6차전직 나왔을때부터 발생했던 문제인데 아직도 해결을 안하고 있어요.
버스터 쓸 때 일격필살이 발동되는건 미니캐논볼 사출로 인해서 발동하는겁니다 운영진님들.
여기서 추가적으로 연결되는 문제점은
주력기에는 발동이 안되는데, 이동기에 특수코어가 발동된다는겁니다.
이게 무슨 아이러니한 상황인가요?
보스한테 백스텝으로 딜 넣는것도 아니고, 윗점 찍기로 딜 하는것도 아닌데 이동기에 특수코어가 발동되는 불쾌감도 해결됐으면 좋겠습니다.
4. 백스텝 및 윗점의 숨돌리기
기동을 위한 스킬인데, 숨 좀 그만 돌렸으면 좋겠습니다..
뉴비분께 드리고싶은 말은, 이 백스텝은 캐슈의 조작감 및 패턴회피 등 모든영역에서 무궁무진하게 활용됩니다.
반드시 키설정에 넣고 사용하셔야 하고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이것도 당장 생각나는 작은 팁으로는 윌 3페에서 점점 원룸급으로 좁아지기 시작할때
흰눈패턴 파훼에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캐릭터가 왼쪽방향을 바라보고 딜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윌이 흰눈 찍기를 시전할 때
백스텝을 사용함과 동시에 캐릭터를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머리를 밑으로 내리면 좁은 공간에서 더블점프 없이 생존할 수 있습니다.
5. ICBM의 딜레마
텔포 및 스킬캔슬기X, 데미지감소X, 방어막X, 드레인X, 상태이상저항관련 유틸X, 헤도관련 데스카운트 유틸X
보스의 모든 패턴을 점프스킬 및 무적기로 파훼해야 하는 캐논슈터 입장에선 ICBM의 무적기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 무적기의 딜 점유율이 6~8%를 차지할 정도로 상당히 높습니다.
그래서 순수 무적기로만 사용하기에는 딜이 모자라게 되는 문제가 생기고,
타협없이 쿨타임마다 사용할 경우 데스카운트에 문제가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 딜레마가 완화됐으면 좋겠습니다.
ICBM의 딜 점유율을 낮추고, 다른 스킬에 버프를 해주는 식으로 개선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만약 이렇게 되면 히어로의 데스폴트처럼 헥사강화 효율이 나락가는 경우도 생길 수 있지만 차라리 이게 더 낫습니다.
퓨어무적기의 유무에 따라 플레이경험은 하늘과 땅 차이로 갈립니다.
뉴비분들이 ICBM 무적 타이밍에 대해서 질문하시는 경우도 꽤 있는데, 이건 계속 쓰면서 타이밍에 익숙해지는게 가장 좋습니다.
굳~이 개인적인 사용감을 말씀드리자면 둥~딸깍! 할때 딸"깍!" 소리와 함께 키 다운을 떼시면 매끄럽게 무적기가 연계됩니다.
아 그리고... 컨셉상 바닥에 붙어있는게 맞긴하지만.... 얘도 공중 사용좀 되게 해주면 안될까요?
6. 오크통 룰렛
얘는 뭐 유명하죠
선택 좀 되게 해주세요.
뉴비분들께 드리고 싶은 팁은 시퀀스에 등록해서 사용하면 오크통 후딜이 거의 사라집니다.
시퀀스에 넣는 순서는 오크통 + 몽키매직 + 영웅의 메아리 추천 드리고,
따로 오크통만 스킬 칸을 할당하여 빼주셔야 스택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캐슈 뉴비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은
보스하면서 버스터 한번이라도 더 넣으려다가 죽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할텐데, 너무 욕심 부리시면 안됩니다.
캐슈는 후딜이 긴 스킬이 많고, 스킬캔슬기나 텔레포트류 스킬도 없습니다.
딜하다가 멈추고 보스 패턴을 보고나서 딜하는 시간을 가져보는것도 좋습니다.
(대신 3분파티에 가서 웨폰극딜이 다 돌았는데 기다리면 파티 딜 싸이클 꼬입니다. 이건 빡빡하게 90초 칼같이 굴리셔야 해요.)
보스 패턴을 보고 대응하는것이 아닌 눈치싸움을 해야하는 직업입니다.
캐슈의 조작감을 익히는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보스의 패턴을 미리 익혀놓고
보스가 텔포를 타고 이동을 했다면 보스텔포 내부쿨타임을 계산하고 유도컨을 하는 등 눈치를 잘 봐야합니다.
부디 다른직업으로 도망가지 말아주세요. 함께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