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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이커] 아기상어들을 위한 스커백서

아이콘 비뉴냥
댓글: 45 개
조회: 12221
추천: 28
2025-06-24 11:36:34
원래 챌섭 가이드라는 이름으로 작성을 했었는데, 더 담고 싶은 내용도 많고 스트라이커를 처음 접하는 메린이들이 메청년으로 성장해 나갈 때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아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더 좋은 방향성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다른 아빠상어, 엄마상어 분들이 조언해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해당 글 이외에도 물어보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기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베라서버 '파됴냥' / 챌린저스 2서버 '토르맛쿠키'로 친추를 하고싶은 분들은 친추해주세요. 

내용이 정말 많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작성되어 있습니다. 
글의 길이와 내용의 디테일에 지레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디테일용)이라고 표시해놓은 부분은 그냥 넘기시고 나중에 좀 더 숙련이 되시고 여유가 생기셨을 때 와서 확인해보셔도 좋아요. 
아기 상어가 좀 더 잘 헤엄치고, 멋있게 헤엄치길 바라는 아빠 상어의 마음이 담긴 부분이니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 됐으면 추천 하나만....



0. 스커의 장단점
장점 1. SSS급 이동유틸과 기동성
  • 노쿨 고속 이동기 '파도'는 캔슬을 통해 짧은 거리와 긴거리를 모두 이동 가능
  • 텔포 판정 이동기 '섬광'으로 인해 장애물을 넘어다닐 수 있고, 법사처럼 눕텔이 가능
  • 짧은 상승기 '승천'은 공중에서 2~3번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맵 전체를 가로지르는데도 유용하고, 진힐라처럼 짧은 점프가 필요할 때 유용(주력기 벽력과 연계가 가능하여 쉬지 않고 공격 가능)
  • 하강기 '뇌성'을 이용해서 공중에서 빠르게 내려오거나, 진힐라의 파바를 맞아도 곧바로 제자리로 복귀 가능

장점 2. 짧쿨 무적기 (45초 쿨타임 / 2초 무적)

장점 3. 강한 오리진
  • 강한 오리진은 하드 루시드 3페이즈, 검마 1페이즈, 카링 2페이즈처럼 순간적으로 강한 딜링을 넣어야하는 보스들에서 불편함이 없음
  • 시원시원한 데미지로 극딜의 재미가 살아있음

장점 4. 창뇌연격의 스택형 극딜
  • 총 12회의 연타를 통해 극딜하는 창뇌연격은 언뜻 생각하면 '불편한데?'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극딜들보다 좋은 부분이 있음
  • 보스가 극딜 도중에 도망가거나 극딜 도중 사망해도 나머지 스택을 다 소모하면 딜량 변화 X
  • 컨티링을 사용하는 스커에게 컨티링이 켜졌을 때 스택을 절반 사용하고, 다음 컨티링에 나머지 스택 절반을 사용하는 등 유용한 극딜이 가능해주도록 하는 구조
  • 보스 체력이 애매하게 남았을 때도 스택을 조금만 사용해서 딜을 넣어서 넘어간 뒤 다음 페이즈에서 나머지 스택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극딜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음

장점 5. 쉬운 원킬컷과 탑티어의 사냥능력
  • 쉐파류 스킬인 축뢰 덕분에 공용스킬의 원킬컷이 전 직업에서 한손에 꼽히는 수준으로 낮음
  • 벽력의 6차 강화기인 '벽력섬'은 공격시 자동으로 해파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맵 1층을 신경쓰지 않고 설치기 위치를 잡아도 되며 이는 곳 편한 사냥과 유동적인 맵선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됨 (편리함 GOAT인 황혼 사냥이 좋음)

장점 6. 로디드 다이스와 시그너스 공용 보조
  • 로디드 다이스로 경험치를 추가 획득 할 수 있음 (빠른 레벨링)
  • 시그너스 공용 보조를 통해 윈드브레이커를 부캐로 키우면서 돌려쓸 수 있음(안타깝게도... 다른 직업들은... 그래도 소마와 나워도 못쓸 정도는 아닙니다)

단점 1. 숙련도에 따른 클리어 타임 변동성
  • 평딜+연계 캐릭터이다 보니 연계를 하면서 얼마나 많은 딜을 더 우겨넣고, 끝까지 째면서 딜하냐에 따라서 클리어 타임이 크게 갈림. 보스 숙련도와 직업 숙련도가 모두 갖춰져야 고점이 뽑히는 구조 상 아기상어들에게 힘든 부분이 있음.

단점 2. 시그너스 공용 보조
  • 장점이자 단점. 보조가 공용이기 때문에 다른 시그너스 직업과 돌려쓸 수 있지만, 그만큼 비쌈.



1. 스트라이커의 연계 시스템
스트라이커는 메이플에서 독자적인 연계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데나, 제로처럼 스킬들을 정해진 연계 빌드에 맞춰서 연속적으로 누르는 방식과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 스트라이커의 주력 연계 스킬에는 '최소 딜레이'와 '딜레이'가 있다
  • 스트라이커는 캔슬 스킬이 없어 최소 딜레이를 없앨 수 없다
  • 최소 딜레이 이후의 딜레이는 다른 스킬을 사용해서 없앨 수 있다
  • 이 다른 스킬을 선입력 해놓을 수 있다. 선입력 해놓은 스킬은 최소 딜레이가 끝나면 바로 발동된다
  • 이동기 '파도'는 선입력 해놓은 다른 어떠한 스킬보다도 우선적으로 사용된다

이것이 바로 스커의 연계 시스템입니다. 
주력기로 사용하는 '섬멸'과 '벽력'은 없앨 수 없는 최소 딜레이와 없앨 수 있는 딜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딜레이는 다른 스킬 or 파도로 없앨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커는 섬멸과 벽력을 연계하여 공격하다가 보스의 패턴을 피해야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파도로 회피해주는 것이지요.

이러한 연계 구조는 마치 서핑하듯 유려하게 파도를 타는 것과 같이 매력적이고 독특한 재미를 선사해주지만, 적응이 아직 되지 않은 뉴비들에게는 어렵고 불편한 부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적응하지 못할 정도로 큰 진입 장벽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아기 상어분들이 자신이 잘 헤엄칠 수 있을지 불안하다면 템을 장착하지 않은 스트라이커로 카오스 자쿰을 때리면서 자쿰의 팔 찍기를 회피해보세요. 


2. 스트라이커 코강과 하이퍼 스킬 및 헥사스킬

출처 : https://matsu1207.tistory.com/249
정심심 님의 티스토리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전 직업의 코강과 강화 순서까지 적어두시고 패치에 맞춰 수정까지 해주시는 정심심님 감사합니다.

강화스킬 중 승천은 남는 자리를 메우는 용도의 스킬입니다. 승천의 자리는 '뇌성, 회축'으로 대체하셔도 괜찮습니다. 

헥사 스킬(마스터리 코어)는 환산 주스탯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환산 주스탯 : https://maplescouter.com/
자신의 닉네임을 쳐서 들어가면 맨 윗줄에 '분석·최적화' 부분에 '헥사코어'로 들어가시면 뜹니다.

*챌섭에서 스트라이커를 처음 키우시는 경우 or 본섭에서 스트라이커를 처음 키우시는 경우에는 
  1. 야누스 1레벨
  2. 벽력 1레벨
이 두개를 가장 먼저 열어주셔야 원활하게 제자리 사냥이 가능합니다. 섬멸이 보스전에는 가장 좋지만, 벽력과 야누스가 열려있어야 사냥을 하고 솔 에르다 기운을 모아서 다른 스킬을 강화할 수 있어요.

헥사 스탯 떡작같은 경우에는 환산 주스탯 사이트에서 보고 그대로 따라해도 다시 최적화를 돌리면 '주스탯, 공마, 크뎀' 이렇게 바뀝니다. 처음부터 주스탯 공마 크뎀으로 설정하고 떡작하시면 됩니다.


3. 어빌리티
  1. 보스 종결 어빌리티 : 보공 20%(레전) / 상추뎀 8%(유니크) / 공격력 21(유니크)
  2. 사냥 종결 어빌리티 : 드랍 20%(레전) / 메획 15%(유니크) / 일몹뎀 8%(유니크)
  3. 챌섭용 준종결 어빌리티 : 보공 20% / 크확 20% / 상추뎀 8%
  4. 임시용 준종결 어빌리티 : 보공 20% / 벞지 38% / 상추뎀 8%

각 옵션 수치는 최대치로 이거보다 낮은 수치가 나와도 사용하시면서 나중에 변경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챌린저스 서버에서는 크확을 끌어오기 힘들기 때문에 어빌리티를 설정 중에 크확이 뜨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벞지의 경우 엔버링크가 더 오래 가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내실이 갖춰진 경우(성향 10%, 아티팩트 20%, 메카닉200레벨 20% / 총합 벞지 50%)만 되어도 괜찮습니다. 굳이 벞지를 채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4. 극딜 순서 및 시퀀스(버프 UI 즐겨찾기)
우선 시퀀스 등록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아기 상어들의 경우 '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 스킬을 따로 사용하는 빌드가 약간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계속 해보면서 적응을 하는 편이 좀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아직 스트라이커라는 직업 자체에 더 익숙해져야 하는 그런 시기가 있다고 생각되어서 시퀀스 및 극딜 순서도 아기상어를 위해 따로 적어두겠습니다.

시퀀스
  1. 초시축 / 윈드 부스터 / 영웅의 메아리 (초시축만 따로 써도 무방)
  2. 글로리 오브 가디언즈 / 신뇌합일 / 천지개벽 / 오버 드라이브 / 엔버링크 (극딜버프)
  3. 글로리 오브 가디언즈 / 신뇌합일 / 윈드 부스터 (수로용 1번 시퀀스)
  4. 오버 드라이브 / 영웅의 메아리 / 윈드 부스터 (수로용 2번 시퀀스)
  5. 글로리 오브 가디언즈 / 신뇌합일 / 천지개벽 / 오버 드라이브 (수로용 3번 시퀀스)

극딜 순서는 A빌드(편의성 GOAT), B빌드(무난한 고점용)로 나누겠습니다.

버프 UI 등록
첫줄 : 창뇌연격 / 시드링
두번째 줄 : 초시축 / 천지개벽 / 글오가 / 오버드라이브 / 엔버링크 / 신뇌합일

극딜 사전 준비
펫버프) 쓸만한 샤프 아이즈, 쓸만한 컴뱃오더스, 쓸만한 홀리 심볼(선택), 다이스
입장맵에서 준비) 축뢰, 라이트닝 온오프 확인 / 영매와 길드 스킬 / 보스 입장맵 허수아비에 섬벽 연계해서 5스택 후 태풍 사용 이후 다시 5스택을 쌓고 컨티가 꺼져있는거 확인하고 입장

평딜 사이클
천지개벽 사용시 : 섬멸+태풍
천지개벽 미사용시 : 섬멸+벽력
교아탄은 쿨마다 섬멸+교아탄
태풍은 쿨마다 섬멸+태풍
벽력6차 쿨마다 벽력섬 *평딜, 극딜 사이클이 숙련되면 해주세요

*주의) 교아탄과 태풍 모두 뇌전 스택을 2이상 소모해서 사용되므로 교아탄 직후에 바로 태풍을 써도 안나감. 섬교 이후 섬벽을 치고 태풍을 써줘야함. 무난한 사용 방법으로는 쿨타임이 살짝 밀리더라도 5스택을 채워서 5스택을 소모해서 사용하는거 추천

*팁) 팔랑크스도 뇌전 버프가 쌓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쿨마다 돌려주세요

*주의2) 섬멸 6차를 연 이후에는 섬멸을 적중 시 보스에게 '낙인'이 생깁니다. 이 낙인이 있어야 낙뢰/거대벼락이 발동되므로 그냥 가타부타 말할 것 없이 무조건 섬멸부터 때리고 벽력 or 태풍, 교아탄과 연계하세요. 미세한 딜차이니 뭐니 말해도 분명하게 딜차이가 있습니다.

낙인 시스템
섬멸 적중 시 → 낙인 생성 (오리진 / 창뇌연격은 자동으로 낙인을 생성하기 때문에 오리진과 창뇌연격은 섬멸로 연계 안해도 괜찮습니다)

낙뢰를 발동하는 스킬 : 벽력
거대벼락을 발동하는 스킬 : 태풍 / 교아탄 / 뇌신창격 / 창뇌연격 / 오리진

극딜 시 주의점 (디테일용)
1순위(매우중요) : 컨티 가동 맞추기 
2순위 : 엔버링크 내에 극딜하기
3순위 : 초시축 끝물에 딜하기

*오리진은 총 2개의 페이즈로 나눠져있습니다. 파도가 소용돌이치는 애니메이션의 1타(4초) 스트라이커가 손을 번쩍 들면서 용오름이 치는 애니메이션의 2타
이 중 70%의 딜량이 2타에 몰려있습니다. 그래서 컨티링을 맞춰서 극딜을 하실 때 2타가 컨티링의 가동 안에 들어가야합니다.


A빌드(초보자용 / 편의성 GOAT)
사용 시퀀스 : 초시축 / 글오가 / 신뇌합일 / 천지개벽 / 옵드 / 엔버링크

오리진 극딜
  1. 시퀀스 사용 + 창뇌연격 1타(컨디가동) 후 바로 오리진
  2. 두번째 컨티가 가동될 때 엔버링크 버프 이내에 창뇌연격 11타
  3. 이후 섬태섬태 평딜

일반 극딜
  1. 시퀀스 사용 + 창뇌연격 1타(컨티가동) 후 평딜
  2. 두번째 컨티링 가동될 때 엔버링크 버프 이내에 창뇌연격 11타
  3. 이후 섬태섬태 평딜

# 컨티가 없는 경우 컨티를 신경쓰지 않고 순서대로 딜하시면 됩니다.
# 초시축까지 한꺼번에 쓰기 때문에 정말 편리합니다. 초보자에게 강추
# B빌드와 데미지 약 3~5%정도 차이납니다.


B빌드 (숙련자용 / 고점 극딜 빌드)
사용 시퀀스 : 글오가 / 신뇌합일 / 천지개벽 / 옵드 / 엔버링크
초시축 따로 사용

오리진 극딜
  1. 초시축 예열 10~15초
  2. 시퀀스 사용 + 창뇌연격 1타(컨티 발동) 후 오리진
  3. 두번째 컨티가 가동될 때 엔버링크 버프 이내에 창뇌연격 11타
  4. 이후 평딜

일반 극딜
  1. 초시축 예열 10~15초
  2. 시퀀스 사용 + 창뇌연격 1타(컨티 발동) 후 평딜
  3. 두번째 컨티가 가동될 때 엔버링크 버프 이내에 창뇌연격 11타
  4. 이후 평딜

# 단점이 없는 빌드
# 이것도 익숙해지기만 하면 편리하다!

수로용 빌드
수로 시퀀스 1 : 글로리 오브 가디언즈 / 신뇌합일 / 윈드 부스터
수로 시퀀스 2 : 오버 드라이브 / 영웅의 메아리 / 윈드 부스터
수로 시퀀스 3 : 글로리 오브 가디언즈 / 신뇌합일 / 천지개벽 / 오버 드라이브

입장 시 온오프 / 로디드 5번

전분켜키(타이머용)

(전분시간)

2초 : 창뇌연격 1타(일필)

5초 : 시퀀스 1번

뇌전 5스택 이후 태풍 버프 / 다시 뇌전 5스택

25초 이후로는 컨티 발동 주의

32초 : 입장, 입장 직후 섬멸로 일필 발동


(수로 남은시간)

입장 직후 : 섬멸로 일필 터트리기

몹 소환 직전 : 팔랑크스, 시퀀스 2번, 평딜(섬벽 + 쿨마다 교아탄/태풍)

107초 이후 : 컨티가동 + 신뇌합일 지속 중 창뇌 11타 전부 사용

49초 : 스인미, 크오솔 직후에 초시축 사용

(평딜)

31초 : 시퀀스3 사용

(평딜)

22초 : 컨티 발동 중 창뇌연격 12타 사용

10초 : 컨티 발동에 맞춰 오리진 / 막타에 일필

오리진 끝 : 교아탄 - 벽력섬 - 태섬태섬태섬



매우중요) 오리진을 사용하면 뇌신창격이 터집니다. 뇌신창격은 캐릭터랑 겹쳐서 터지니까 오리진을 사용하기 전에 보스와 붙어서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뇌신창격 들어가고 안들어가고가 생각보다 딜 차이 꽤 많이 납니다.



5. 쿨뚝 사용 여부 및 무보엠 잠재와 시드링
쿨뚝 쓰나요?
: 네 2초 힘힘을 종결모자로 채용합니다. 2초쿨 = 힘 12~13%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펙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쿨뚝의 효율도 올라갑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파프니르 모자를 쓸 때는 스탯뚝으로 쓰시다가 22성 파프 or 18성 에테로 넘어갈 때 쿨힘힘을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방무 몇줄 쓰나요? or 방공공 엠블 나왔는데 쓰나요?
  • 유니온 8000 이하 : 방무 1~2줄
  • 유니온 8000 이상 : 방무 0줄
기본적으론 이렇지만, 방공공 옵션이 나왔으면 그냥 쓰시면 됩니다. 솔플 기준 가장 좋은 방무 수치는 스탯창 기준 94%입니다.
환산 7.5만 → 8만으로 넘어갈 때 공5줄 미트라 사시면 돼요.

시드링 뭐 선택해요? 챌섭에서는 리레가 좋다는데 리레 쓰나요?
스커는 무조건 컨티링 씁니다. 리웨 교체 안합니다. 리레 안씁니다.

보엠 잠재
해방 이후의 제네시스 무기로 따졌을 때 보조무기는 제네 무기가 뜬 것을 보고 제대로 된 걸 사는걸 추천합니다.
스커는 컨티링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적의 보공은 2줄입니다. 제네 무기에서 보공공, 보조무기에서 보공공을 사용하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고 제네무기에 보보공 떴다고 돌리진 마세요... 보보보만 아니면 됩니다. 



아기상어들의 QNA
Q1. 파도 캔슬 따닥 쓰나요 아래방향키 쓰나요?
A. 본인이 편한거 씁니다

Q2. 섬벽파캔 쓰나요?
A. 안쓰셔도 괜찮습니다. 나중에 스커에 대해서 통달하고 보스 클타임을 조금이라도 깎고싶어질 때 연습하시면 됩니다.

Q3. 이 직업 손 아픈가요?
A. 생각보다 연계 스킬들을 매우 천천히 눌러도 됩니다. 평균적인 아기상어들이 누르시는 속도보다 절반으로 눌러도 될정도로요...
보스를 몇시간씩 트라이하면 아프긴 하지만 손목 건초염 진단받은 사람이 하고 있는 직업이기도 합니다(본인임)

Q4. 이 직업 어렵나요? 각 보스 상성이 어떻게 되나요?
A. 어렵다 어렵지 않다를 말하기보다는 '숙련되는데 어느정도 시간은 필요한 직업이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카데나, 제로처럼 보스의 패턴에 대응하여 연계하는 스킬들이 바뀌는 그런 피지컬적인 요소를 요하는 직업보단 확실하게 쉽습니다. 

림보, 발드릭스, 최초의 대적자는 가보지 않아서 상성을 모르겠습니다만, 그 이하의 모든 보스들에서 '상성 무난 ~ 상성 매우 좋음' 수준으로 상성이 나쁜 보스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드스우 : 파도로 회피하기 좋은 보스. 상성 좋음

하드 데미안 : 높은 기동성과 승천벽력으로 공중에서 때릴 수 있음. 상성 좋음

가엔슬 : 파도에 공중체공 판정이 있기 때문에 같은층에서 편하게 슬라임의 내려찍기를 회피할 수 있음. 상성 좋음

루시드 : 강력한 오리진, 섬광의 추적판정, 유연성 좋은 극딜 시스템 보유. 상성 매우 좋음

윌 : 파도로 패턴 피하기가 쉬움. 유연성 좋은 극딜 시스템과 강력한 오리진 보유. 상성 매우 좋음

더스크 : 유연성 좋은 극딜 시스템과 파도로 똥피하기 쉬움. 상성 매우 좋음

듄켈 : 짧쿨 무적기, 허약 상태이상에서도 발동되는 짧은 윗점기 승천 보유. 해파 6차 강화에 보호막이 달려있어서 짤딜을 씹을 수 있음. 상성 매우 좋음

진 힐라 : 짧쿨 무적기, 보호막으로 짤딜 씹을 수 있음. 승천으로 고근 피하기 쉬움. 상성 매우 좋음

검은 마법사 : 강력한 오리진, 보호막 보유. 다만 연계 시스템 상 후딜이 체감되기 때문에 3페이즈 싸대기 피하는데 숙련도가 필요함. 상성 무난 ~ 상성 좋음

세렌 : 검기를 넘어다닐 수 있고, 눕텔까지 가능하며, 파도로 패턴 피하기가 쉬움. 상성 매우매우 좋음

칼로스 : 보호막으로 왠만한 딜은 씹을 수 있음. 1페이즈 파도로 왔다갔다하면서 딜하면 칼로스 바보됨. 근데 연계 중 간섭작 불가...(창섭이형 미쳤어?) 상성 좋으려다가 무난

카링 : 해파가 맵을 굴러다니면서 3흉수 딜, 모든 스킬이 다중 타겟, 강력한 오리진 딜. 상성 매우 좋음

Q5. 뇌신창격 오토로 쓰나요?
A. 무조건 오토로 씁니다. 오토로 안쓰면 딜 차이 많이나요. 생각한거보다 스킬 하나 더 눌러야되는게 불편함이 매우 큽니다. 

Q6. 제자리 사냥터 내놔
A. 드, 드리겠습니다...

붉은 사각형 : 캐릭터 위치
붉은 화살표 : 보는 방향
붉은 별 : 설치기를 설치할 때 캐릭터 위치(대충 그 근처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보라색 원 : 야누스 새벽
파란 원 : 에르다 샤워 설치기

세르니움 : 해변 암석 지대 2

아르크스 : 무법자들이 지배하는 황야2

아르크스 : 종착역 없는 횡단열차4

오디움 : 성문으로 가는 길1

오디움 : 점령당한 골목2

도원경 : 생기가 돌아오는 봄2

도원경 : 빛이 약한 여름5

아르테리아 : 외각전투지역 1

아르테리아 : 최상층 통로6

카르시온 : 잔잔한 해안가 1 (노란색 원 : 파운틴)

카르시온 : 가라앉은 유적지2 (노란색 원 : 야누스 새벽)



마치며
사실 스커백서를 다시 쓰게 된 이유 중 하나가 지금 인벤에서 하고 있는 직업 공략 이벤트 때문이기도 합니다. 직업 특별 인장 받고싶엉...

내용도 굉장히 길고, 최대한 많은 부분을 담으려고 했습니다. 
저는 처음 스커에 입문했을 때 저보다 선배상어이신 '상어백주운' 님의 공략글을 읽고 또 읽어가며 스커에 대해 알아갔습니다. 
그때보다 많이 바뀐 것은 없지만, 매 유입 시즌마다 많은 질문글도 올라오고 좀 더 넓은 범위에서 어느 뉴비가 읽던 도움이 되는 범용성 있는 가이드를 만들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최대한 쉽고 초보자적인 부분에 집중해서 작성했습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ㅠㅠ

추후에 다시금 인벤에 질문글이 올라왔을 때 이 글이 링크로 달리는 기쁨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기 상어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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