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자용인거 감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1. 어빌리티
재사용 / 보공 / 상추뎀 or 보공 / 재사용 / 상추뎀 택1
어빌 프리셋이 있으니 사냥용(드랍 / 메획 / 일몹뎀)까지 포함해서 먼저뜨는거 일단 쓰시고 천천히 맞추는거 추천드립니다.
두세번째 유니크 맞추는게 첫줄 맞추는거보다 어려우니 두번째 세번째 먼저 뽑고 첫줄 뽑는걸 추천드립니다.
반드시 선데이 어빌반값때 돌릴것
1.2. 하이퍼스킬(패시브)
헤드샷 3개는 기본으로 깔고갑니다.
나머진 취향
1) 래피드 뎀증, 보뎀증 : 제일 많이들 쓰시는 세팅
2) 래피드 데미지, 사거리증가 : 사거리 없으면 역체감이 좀 있더랍니다. 보뎀증도 래피드만 20%이기도 해서 빼도 크게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뎀증은 30퍼, 보뎀증은20퍼라 일반뎀증이 우선입니다. 이거 제가씀
3) 그외
래피드 뎀증 + 주사위 이렇게 쓰는경우도 있습니다. 인핸스로 55나 66노리는 분들도 있고 육성초반 방무가 너무 딸리면 엑스트라넘버로 7고정해서 쓰기도 하구요.
근데 다이스 펫버프화, 마약스킬/첼섭스킬 지원이나 도전자셋 등등으로 굳이 요즘은 스펙상관없이 필요 없지 않나 싶네요. 1,2번중에 선택하시는게 좋을듯
하이퍼스탯, 헥사스텟은 환산사이트 최적화 활용 추천드립니다. 그저 Goat
1.3. 코어강화
강화 대상 스킬은 9가지입니다.
스킬 하나당 2중첩으로 18개를 맞추면 되고, 코어 하나당 3개 스킬이 들어가기 때문에 6개 코어를 껴주시면 됩니다.
예전엔 코어칸땜에 사냥 보스 소환수 막 나눴는데 이제 5차 코어칸 널널해서 마구 섞어서 코강하셔도 됩니다.
주의사항 : ~와 ~의 [스킬명] 에서 [스킬명] 같은거 두개 못낍니다. 섞어주세요.
코강 대상 스킬
(나무위키펌)
1.4. 딜사이클
에이밍 묻혀주고 배틀쉽*2 시즈봄버, 봄바드 상시유지는 기본입니다. (+크루, 플래그)
에이밍의 경우 보통 오토모드로 해서 멀리있을때는 에이밍으로 봄바드 갱신, 아닐때는 봄바드 발밑에 깔아서 씁니다. (갠취입니다. 저는 둘다 키세팅해놓고 씁니다.)
컨티뉴얼 에이밍 -> 헤드샷, 래피드, 데스트리거 유도기능 및 최종뎀 27퍼 제공으로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합니다.
지속시간 제한은 없고, 캐릭터가 죽으면 꺼지기때문에 보스 페이즈 변경, 사망시 다시 써주면 됩니다.
보통 봄바드 갱신땜에 많이 쓰게될 스킬입니다.
데스트리거 30초, 불릿파티 60초 감안해서 준극딜하시면 됩니다.(칼같이 안쓰면 밀림)
파이렛 플래그의 경우 코강 마치면 풀유지가 됩니다. 근데 장판기라서 상황맞게 써주시면 될듯
스트레인지 봄, 전함노틸러스 보스전에서 안씁니다!!! 사냥에서 사용 안하시면 키셋팅에서 아예 빼셔도 됩니다.
시퀀스는 개인취향과 편의에 따라 달라서 제 사용 예는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시퀀스 예시)
극딜 : 에픽 / 메용 / 옵드 / 넥타 / 엔버 / 시드링
준극딜 : 옵드 / 넥타 / 엔버 / 시드링(웨폰)
봄바드 : 봄바드 / 플래그 / 파이렛스타일
크루 : 크루 / 플래그 / 파이렛스타일
봄바드/플래그는 후딜없이 깔려고 넣은겁니다.
파이렛스타일은 자리채우기용. 플래그 위치조정이 힘들면 다르게 자리채우셔도 될듯.
1) 평딜 : 래피드 -> 쿨돌때마다 헤드샷(재사용터지면 퀵드고뭐고 그냥 갈기세요)
2) 준극딜 : 시퀀스 -> 데스트리거, 불릿파티
3) 3분 극딜 : 시퀀스 -> 노틸러스어썰트/헤드샷/데스트리거/헤드샷/불릿파티
ㄴ첨언하자면, 중간중간 헤드샷 섞는게 좋기는 합니다.
노틸러스 다음 트리거까지 가면 보통 컨티가 꺼져서 잠깐 기다렸다가 불파하는게 나은경우도 있습니다.
도망 잘다니는 보스면 바인드 안에 다 넣기위해 헤드샷 한발정도 안쓸때도 있습니다.(리레도 비슷한개념)
4) 오리진극딜 : 2분극딜이랑 비슷하나, 보통 버프 다올리고 노틸러스어썰트 던지자마자 오리진 켭니다.
드레드노트는 버프형 후속타가 굉장히 강해서 오리진으로 시동거는게 좋아요
물론 상황따라 오리진 바인드 활용 하면서 어썰트 쓰는게 좋을때도 있습니다.
평딜이 지나치게 간단해보이긴 하는데, 저거 하면서 봄바드 최대한 맞도록 다시깔거나 에이밍 던져주면 됩니다.
봄바드는 계속 갱신해야하고 크루, 배틀쉽2개 시즈봄버도 계속 깔아야해서 신경쓸건 은근히 많습니다.
좋게말하면 안심심하고 나쁘게말하면 귀찮네요.
데드아이는 무적기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헥사 후순위라 점유율이 낮기는 한데 무적기 불필요한 보스는 준극딜마다 섞어주면 꽤 딜 뽑아주긴합니다.
1.5. 스킬 활용 팁 & 보스팁 & 쓰잘데기 없는 팁
1) 배틀쉽/시즈봄버 - 봄바드 사이 거리
너무 멀면 배틀쉽/시즈봄버가 봄바드에 포격을 못합니다. 검밑 기준 진힐라, 데미안 같이 맵이 좌우로 넓으면 신경좀 써야하는 부분.
위로는 인식범위가 좀 있지만 아래로는 인식거리가 굉장히 짧습니다.
맵에 높이차가 있는칼로스, 카링에서는 이 부분 신경써야합니다.
2) 백스텝샷 매크로등록
돌진기 생겼지만 백스텝샷 쓰는게 유동적으로 무빙치기 좋습니다.
매크로 등록하면 연속사용시 조금 빨라짐
3) 윙즈 관성
윙즈는 점프, 활강이 캐릭터 관성에 영향을받는 스킬입니다. 점프 높이도 관성에 영향 받음.
더블점프, 윙즈(윗점), 글라이딩 하면 속도 빠른 그대로 갑니다.
날아가는 도중 방향키를 누르면 고정속도로 바뀝니다.
미세컨할때 아주 가끔? 쓰이는듯
5) 윌 1페이즈넘기기
패턴 시작되면 봄바드 포격에 똥덩어리가 미친듯이 떨어집니다. 그거 방지용입니다.
1. 아래방향키 + 봄바드 로 봄바드 해제
2. 크루 재사용(크루는 재사용하면 캐릭터가 공격하기 전까진 공격을 안합니다)
3. 맨 왼쪽으로 이동 후 배틀쉽 벽보고 설치(봄바드 없어져서 벽만 때림)
4. 시즈봄버 구체 옆에 설치(시즈봄버는 캐릭터 공격 여부랑 관계없이 때리기때문)
5. 시즈봄버 공격으로 생긴 황금 구슬 먹고 시즈봄버 벽에 붙여서 설치(구체까지 거리가 안되서 못때림)
6. 패턴 종료후엔 봄바드만 깔면 딜시작 가능
근데이거 버프 즐겨찾기 생겨서 그냥 수동으로 끄시는게 더 편할듯ㅋ
6) 루시드 2페 운영
루시드는 발판 깨지면 배틀쉽, 시즈봄버가 다 없어져서 좀 귀찮습니다.
- 안깨지는 발판에 설치(맨아래, 우측 석상) : 대부분 많이들 이렇게 합니다. 배틀쉽 지속시간이랑 봄바드 인식범위 정도만 신경쓰면 되서 편합니다.
- 가운데 근처의 방금 깨진 발판에 설치 : 루시드 발판 주기가 120초고 배틀쉽은 1분+소환수지속이라서 저는 이걸로 했었습니다. 봄바드 인식범위 신경쓸 필요가 없으나 패턴이나 바인드에 주기가 밀려서 신경쓸게 더 많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첫번째를 추천드립니다만 아래나 오른쪽에 깔러가기 싫고 유동적으로 맞추는게 더 좋으신분은 2번으로 가셔도 괜찮을겁니다.
7) 라이딩 받기
4차 전직교관 한테 가서 퀴즈풀면 배틀쉽 라이딩 줍니다.
100레벨(4차 이후)부터 앙증맞은 빅뱅전 배틀쉽을, 200레벨부턴 투박한 리마스터전 배틀쉽을 줍니다.(부유 가능)
참고로 바이퍼는 트랜스폼 줍니다.
8)윙즈 반대로 날기
더블점프 -> 윙즈(윗점) -> 뒤돌고 -> 활강
하면 반대로 납니다. 데몬은 못할걸요?(잘모름)
9) 왜 6차 마스터리코어 서먼크루부터 강화해요?
점유율 괜찮고 딜상승량이 커서요.
선요약: 모해링크 - 주스탯 변경X (힘템->덱템 / 덱템->힘템)
바이퍼, 캐슈는 별로 없는거같은데 잊을만하면 캡틴게에는 올라오는 힘캡틴 관련 정보입니다.
2.1. 힘캡틴이란?
모험가 해적의 링크스킬 "파이렛 블레스"의 액티브 효과를 활성화한 캡틴을 뜻합니다.
링크스킬의 액티브효과는 모험가 해적, 즉 바이퍼/캐논슈터/캡틴만 사용 가능합니다.
2.2. 모해링크의 효과
액티브효과를 활성화하면 무기,보조무기, 심볼, 펫장비를 제외한 장비의 힘과 민첩이 바뀌어 적용됩니다.
즉, 모해링크의 효과는 힘템 세트를 가지고 있을 때 그것을 덱스템으로 쓰게 해주는것이지 주스텟이 힘이 되는것이 아닙니다.
주스텟이 힘인 바이퍼/캐논슈터와 덱스인 캡틴사이에서 자유전직을 할때
어차피 바꿔야하는 무기, 보조무기를 제외하고는 자유전직하기전 쓰던템을 그대로 쓰게 해주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따라서, 직업 주스텟을 따라가는 어센틱, 아케인 심볼 등은 안바뀌기때문에 링크 켠다고 덱스<->힘이 교환되지는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캡틴은 주스텟이 덱스니까 장비의 힘을 덱스로 바꿔서 쓴다.
바이퍼/캐슈는 주스텟이 힘이니까 장비의 덱스를 힘으로 바꿔서 쓴다.
(무기, 보조무기 제외)
주의점은 잠재 추옵 작 등등 링크가 적용되는 모든 부위를 통일해야 합니다. 부위 지정같은거 못하고 일괄적으로 바뀝니다.
2.3.힘캡틴과 덱캡틴의 차이
사실상 성능의 차이는 요만큼도 없이 동일합니다.
유니온 ->덱스유니온
시드링 ->D링
스탯, 하이퍼 스탯 ->덱스
심볼 ->덱스
헥사스탯 -> 덱스
힘캡틴은 힘템을 쓰는 덱스해적입니다.
2.4. 힘캡틴을 하는 이유
유일한 이유. 매물입니다.
해적직업군 8개중 주스탯 덱스는 캡틴, 메카닉, 엔버 세가지 입니다.
셋다 인기가 그리 많은 직업이 아니고 해적 인기직업은 전부다 힘템을씁니다.
심지어 3덱해적 중 쿨뚝이 아닌 스탯뚝을 쓰는 직업은 캡틴이 유일합니다.
(요즘은 쿨밀림땜에 캡틴도 2초도 채용하긴하지만요)
따라서 해적 덱스템은 일부 덱해적유저분들이 쓰던것 또는 힘템만들다가 덱스가 떠버린경우가 다기때문에 고스펙 매물이 압도적으로 적습니다.
사견으로는 힘캡을 하는게 메리트가 있냐? 하면...딱히 없는거같습니다. 8~9만 이상 고스펙을 가면 매물 구하기 쉬워서 고려해볼만 한가...?
그 아래는 솔직히 덱스 장신구로 이득보는게 더 큰거같은느낌입니다. (보통 힘퍼보다 싸더라구요)
도전자셋도 힘셋받는거 신경쓰이고 귀찮은데 낭만 챙기게 덱스 가는건 어떠신지?
아무튼 메카닉/엔버와 달리 캡틴은 힘템을 맞춘다는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힘템 매물중에서 골라서 쓴다는 고려가 가능한것입니다.
질문 지적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