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리시움 서버 295제논 탑쑨입니다.
계속 미루고 미루고 있다가 드디어 융합 학개론이라는 장문을 쓰게 되네요.
융합에 대해 어떻게 설명을 하고 무슨 자료로 신뢰를 얻게 해야할지 정말 많은 고민 했었는데
드디어 이렇게 올리게 되네요.
뉴비 제논분들이나 제논에 적응하기 힘드신분들이 여전히 많이 보이더라고요.
특히 융합 활용을 제대로 못하시는 분들이 있다보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융합에 관련된 내용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1. 융합이 무슨 스킬인가?
융합이란 역장의 기능과 관통의 기능을 합친 홀로그램 그래피티 입니다.
추가로 융합영역 안에 있을 경우 30초 동안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의 데미지 20% 증가시켜주는 시너지 스킬입니다. 이걸 몰라서 주변에 제논 지인들과 함께하는 보스 파티원들한테 '제논은 시너지 없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고 하더라고요. 알고보면 조건부 시너지인데 말이죠.
데미지 20%가 뭐 최종 데미지 얼마나 올려준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있을거예요. 하지만 낮은 수치는 아닙니다.
그리고 융합은 하이퍼 스킬 패시브에있는 홀로그램 그래피티 3개가 모두 적용이 됩니다.
홀로그램 퍼시스트를 안 찍었을 경우 지속시간은 20초
반대로 홀로그램 퍼시스트를 찍었을 경우 지속시간은 30초입니다.
그래서 퍼시스트를 안 찍고 퍼지롭 이그노어 가드(방무) 찍으신 제논 분들이 여전히 보이더라고요.
이걸 보신 뉴비 제논분들께선 하이퍼 스킬 확인해 보시고 초기화 해서 홀로그램 그래피티 3개 꼭 다 찍어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가 융합이 어떤 스킬인지 간단하게 알려드렸고요.
그럼 진짜 본론은 지금부터라고 봐도 되겠죠.
2. 이 스킬이 왜 다른 일반 설치기하고는 다른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볼 수 있는데요. 몬스터의 크기와 설치기의 설치 위치로
안개 숲 수련장에 있는 허수아비, 소형/중형/대형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알고있는 메이플의 일반적인 설치기 스킬들은
몬스터의 크기에 상관없이 범위 내에 몬스터가 있기만 하면
동일한 지속 시간에 동일한 타수가 들어갑니다.
쿨타임이 없으면서 재설치가 가능한 설치기라든가 쿨타임이 있는 설치기, 조건부 스킬로 발동시키는 설치기, 5차 설치기 또한 위에 나와있는 예시로 들었는데요.
하지만...제논의 융합스킬은 어떨까요?
제논의 융합은 전혀 다릅니다. 동일한 시간에 몹의 크기에 따라 서로 다른 타수가 들어가게 된다는 거죠.
이뿐만이 아닙니다. 우리가 평소에 주간 보스돌이 하면서 모든 보스들이 고정형인가요? 모든 보스들이 크기가 똑같은가요? 아니죠. 융합의 데미지 및 점유율이 각 보스마다 다르며 이것이 결국 실전딜과 연관이 있다는겁니다.
3. 그럼 왜 이 스킬이 특이한 구조를 가졌는지, 어떠한 변수들이 있는지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첫번째 실험은 중앙에 융합 깔았을 경우에 대형,중형,소형 몬스터로 5번씩 실험하였습니다.
당연히 퍼시스트를 찍은 30초 지속시간으로 실험을 하였습니다.
먼저 대형 (중앙 융합)입니다.
다음은 중형 입니다.(중앙 융합)
다음은 소형 입니다.(중앙 융합)
5번씩 실험으로 제대로된 결과를 보여드리기 위해 전분으로 캡쳐하였고요.
두번째 실험은 대형,중형,소형 몬스터로 이번에는 구석(대충) 융합을 깔고 5번씩 실험해 보았습니다.
먼저 대형 입니다.(구석 융합)
다음은 중형 입니다.(구석 융합)
다음은 소형 입니다.(구석 융합)
자 이걸 좀 더 간단하게 본다면?
이렇게 나옵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크기에 따라 타수가 눈에띄게 다르게 보이는거?
이게 만약에 실전 보스였다면 어땠을까요? 저는 이 실험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5가지를 하나로 연결해서 설명을 드릴수야 있지만 실제로 뉴비 제논분들이나 적응하고 있는 제논분들이 파티보스든 솔플보스든간에 이런 생각을 한번 쯤 해보셨을겁니다. '왜 보스마다 전투 분석을 키면 항상 매번 기록이 다르게 나올까?' , '왜 점유율이 어쩌다가 높게 나오고 낮게 나오면서 그때그때마다 다르게 나오지?' 이런 의문점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저는 이걸로 답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중의 가장 큰 이유니깐요. 그래서 저는 항상 주변 사람들한테 '제논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가 스매셔?포톤레이?오버로드 모드? 아니요. 융합 때문입니다.' 라고 얘기를 합니다.
처음 제논 접근하면서 적응하기 어려운건 당연한겁니다. 차징형 컨셉이다보니 융합을 반드시 깔고 극딜 버프를 올리고 시작을 해서 일반적인 직업하곤 정말 다른 직업이거든요. 특히 융합이 핵심이라는걸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는 얘기죠. 그리고 융합은 고인물 제논들도 정말 고통 많이 받는 스킬입니다. 왜냐고요? 재설치가 안되기 때문이거든요. (잘 깔면 쉬움 ㅋ<<이 드립 분명 나올거라고 예상합니다.)
딜량 고점 뽑으려고 유도컨을 오지게 잘하는 제논들이야 있겠지만요. 파티 보스에서 융합 설치를 했을 경우에 모든 파티원이 융합 범위 안에 30초 동안 들어가 있는것도 아니고 브리핑한다고 해서 보스가 융합 범위안에 100% 유도가 되는 게 아니거든요. 점유율이 대체로 가장 높게 나오는 스킬인 만큼 제논만의 나름대로 고충이 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는 얘깁니다.
4. 그렇다고 손해보면서 딜을 할거냐고요? 아니죠.
설치기로 딜량을 더 뽑고 싶다면 더블 홀로그램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융합과 역장으로 두개의 설치기로 말이죠. 근데 그것도 모든 보스한테 해당 되는 건 아닙니다.
포톤레이의 조준 이펙트를 통해 이 보스한테 더블 홀로그램 깔기 좋은 보스인지 안 좋은 보스인지
알 수 있거든요.
포톤레이의 조준 이펙트를 통해 그 몬스터의 크기를 알 수가 있는데요. 이전에 실험 했던거랑 연관을 지어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겁니다.
그럼 세번째 실험은 더블 홀로그램으로 대형,중형,소형을 3번씩 데미지 측정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대형
중형
소형
한눈으로 표 보기
이렇게 중형과 소형에서는 단순 중앙 융합과 더블 홀로그램으로 봤을 때는 딜적인 차이가 그렇게 엄청나지는 않지만 대형일 경우에는 더블 홀로그램을 까는 것이 딜이 더 잘 들어간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소형 보스에서는 실제로 더블 홀로그램 깔고 유도하면서 딜하기가 쉽지 않거든요. 잘 도망치고 조금만 범위 밖으로 벗어나도 더블 홀로 타겟이 안되기 때문에 딜 고점 뽑기도 어려우니깐요. 그래서 더블 홀로그램을 깔거면 되도록 대형 보스몹 한테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5. 실전 보스를 고려해서 더블 홀로를 쓰기 좋은 보스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나열해 보았습니다.
주간 보스의 대표적인 스우부터 시작해서 발드릭스까지, 그리고 지하수로의 아르카누스 까지 보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든 보스의 페이즈 별로 나누어서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어? 이 보스는 더블 홀로 깔기 좀 별론데요?' '아닌데요. 이 보스는 더블 홀로 깔기 괜찮은데요?' 이 생각 하실수도 있을거예요. 뉴비~고인물,초보자~숙련자로 종합적인 고려를 하면서 나열한 리스트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025년 07월 09일 21시 49분 추가 수정
융합의 또 다른 단점이 공이 다중으로 공격하는 것이 아닌 단일 타겟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예를들어 검은 마법사 1페이즈 기준으로 융합 범위 안에 있는 얄다바오트와 아이온이 융합 내부에 있을 경우 공이 움직이는데 그 공이 한놈만 타겟한다는 소리거든요. 그러니까 좀 더 자세하게 말하면 관통의 기능이 내부에 있는 다수 몹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한 놈만 타겟 적용한다는 뜻이죠. 이게 그리고 듄켈이랑 가디언 엔젤 슬라임에서도 잡몹 소환하는 보스한테는 또 치명적인 단점인걸 뜻하죠.
가운데 목록에 있는 딜로스 생기는 보스들은 파티보스까지 고려한 종합적으로 선정한 보스들인데요. 유도컨이 잘되면 더블 홀로가 그만큼 잘 들어가고, 반대로 융합 범위 밖으로 벗어나거나 더블 홀로가 제대로 안 맞을 경우에 딜로스가 생기게 됩니다.
빨간 글씨로 된 더스크, 발드릭스 2페이즈는 대형 고정형이기 때문에 반드시 더블 홀로그램을 사용해주시는 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카링 2/3페이즈 본체한테 더블 홀로그램을 깔려고 하는 제논도 가끔 보이는데 굳이 안 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흉수들한테 더블 홀로를 쓰는 게 더 나아요. 카링 본체가 알고 보면 대형 보스가 아니라는 걸 포톤레이 조준 이펙트로 보시면 바로 아실겁니다.
뒤에 날개에(코디 템으로 말하면 카링 의상 세트에 있는 카링의 악기) 융합이 안 닿는단 소리예요.
(저도 이거 때문에 예전에 더블 홀로그램으로 카링 본체 딜 더 잘 들어가겠지 하면서 생각했는데 속았습니다.)
6. 마치며
이렇게 마무리를 짓게 되네요.
영상으로 올리려다가 저는 여기다가 쓰는 게 낫겠다 싶더라고요.
개선을 바란다는 목적으로 글을 작성하는 건 아닙니다.
네, 3일 동안 작성하고 계속 수정하면서 실험도 해보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을 하다보니
재획하는 시간이 그리 많지가 않았네요.
제논에 관련해서 궁금해하신 분들이 있다면
찾아오셔서 좋은 정보 얻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여기까지 융합 학개론을 마무리 지으며 마치겠습니다.
엘리시움 서버 295 BOSS 길드 탑쑨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