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하려다가 올립니다. 나중에 좀 더 정밀하게 재측정해 볼 생각입니다.
퍼뎀 패치 전 테스트입니다.
테섭7만 초반대, 헥사 풀강기준으로 분석했고
실험군은
(0초, 힘26%), (2초, 힘17%), (4초, 힘0%), (3초, 힘0%)입니다.
일전에 6만대 스펙으로 쿨감 2초 = 힘13%가 나와서
원래 계획에는 (0초, 힘26%), (2초, 13%), (4초, 0%) 이렇게 비교해보려고했는데
멍청하게 템을 잘못 끼워서 (2초, 17%)로 측정한 점을 뒤늦게 발견했습니다.
게다가 저 방법으로는 쿨감 1초당 어느 정도 힘퍼의 효율을 내는지 정량적으로 계산하기가 쉽지 않아서
언젠가 테섭이 열린다면
(쿨감 0초, 힘 0%) 대비
쿨감 2초, 3초, 4초, 5초 / 힘 13%, 26%, 39% 이렇게 깔끔하게 재측정해서 1초당 어느 정도의 힘퍼의 효율을 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튼 이번 결과는 재미로만,
그리고 경향성정도만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쿨감 적용받는 스킬은 위와 같습니다 (메르유니온 SSS기준)
*일반 해파는 쿨감을 적용받지 않음
천지개벽시에는 연계시마다 교아탄과 뇌신창격 쿨타임이 줄어드는데
쿨뚝과 메르쿨감, 천지개벽이 어느 순서대로 적용되는지는 잘 몰라서 직접 측정했습니다.
특히 뇌신창격은 자체 쿨타임 뿐만 아니라 8스택이 채워져야 발동하는 2중 조건부라서, 직접 측정할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직접 프레임단위로 분석했는데, 서버렉 등이 적용되어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특기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천지개벽상태에서 뇌신창격은 3초에서 최대 효율이고, 4초 이상을 채용해도 287ms 미만으로 줄지 않습니다.
-> 아무리 쿨타임이 많이 줄어도 8스택을 채워야하기 때문입니다. 3초뚝과 4초뚝 모두 8스택을 채우자마자 뇌신창격이 정말 쉴새없이 터집니다
2. 벽력섬도 3초뚝에서 최대 효율입니다(2초뚝과도 차이가 거의 없음). 쿨감 효과로는 쿨타임이 5초 미만으로 줄지 않기 때문입니다.
3. 태풍은 0초 -> 2초뚝에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쿨타임이 10초 초과냐, 이하냐에 따라 쿨감 계산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4. 쿨감이 높아질수록 옵드의 디버프시간이 감소하며, 신뇌합일과 준극(?)으로 사용하는 옵드/엔버와의 중첩시간이 길어집니다. 신뇌합일은 최종뎀 증가효과가 있기에 다른버프와 중첩시 더 효율이 좋으므로 이 점은 쿨뚝의 소소한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데이터로만 본다면 굳이 2초를 넘어서는 쿨감을 채용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그런데 실측치는 예상과는 조금 다르게 나왔습니다.
각 그룹별로 3회씩 측정하여 평균 낸 결과입니다.
(0초, 26%)보다 (2초, 17%)가 0.18% 강하고
(2초, 17%)보다 (4초, 0%)가 0.38% 강합니다.
(0초, 26%)와 (4초, 0%)를 비교했을 때는 후자가 전자보다 0.56% 강하게 측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3초, 0%)보다 (4초, 0%)가 0.69% 강합니다.
2초뚝-> 3초뚝 교체시, 3초뚝-> 4초뚝 교체시 최종뎀 증가분이 선형적이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단순하게 계산해보겠습니다.
위 3초뚝과 4초뚝의 비교결과, 쿨감1초 = 최종뎀 0.69%입니다.
2초뚝과 4초뚝의 비교에서 힘1% = 최종뎀 0.084%입니다. [(0.69*4-0.56)/26]
(검산 : 환산주스탯에서 7만급 스커 힘1%= 최종뎀 0.090%인걸 보면 실측값과 큰 차이는 나지 않음)
여튼 이로부터 1초 = 힘 8.15%가 나왔습니다. (헥사풀강 7만 초반 스펙)
*다만, 위 결과를 (2초, 17%) -> (4초, 0%)에 대입하면 맞지 않습니다. 위 결과를 대입시 딜량 차이가 거의 안나야하는데 실제 데이터상으로는 최종뎀이 0.38%나 올랐거든요. 환산주스탯에서의 힘퍼효율을 바탕으로 검산해본 결과 0초, 3초, 4초뚝 데이터는 꽤 신뢰할만한데, (2초, 17%)가 실성능보다 낮게 측정된 것 같습니다. 실험 표본수 부족으로 데이터가 튀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아무래도 최종뎀 1%미만의 차이를 탐지하는 실험에서는 표본수를 훨씬 늘려야 쓸만한 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다음번엔 최소 6회씩은 쳐보겠습니다.
**참고로 환산주스탯에서는 스펙대와 상관없이 스트라이커의 쿨감 2초 = 힘 12% 정도로 일률적으로 설정해놓아서 이걸로 비교하면 안 됩니다.
예를들어 헥사 10만대에서 (0초, 13%)에서 (2초, 0%)로 교체시 실제로는 더 세지지만 환산은 그대로입니다.
위는 스킬별 딜량 변화입니다.
쿨감이 높을수록
오리진, 창뇌연격은 미세하게 감소하고(힘퍼 감소에 의함)
섬멸은 힘퍼 감소에 더해서 교아탄 사용빈수가 늘어남에 따라 사용횟수가 줄어들어 딜량이 감소합니다.
벽력도 힘퍼 감소 & 태풍횟수 증가로 딜량이 감소합니다.
대신 교아탄, 태풍, 뇌신창격의 딜량이 상승합니다.
그리고, 위 데이터 상에 반영되지 않는 쿨뚝에 유리한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스커의 모든 2분짜리 버프들도 쿨감을 먹기 때문에 2분 딜사이클 시간도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0초뚝 112.8초 / 2초뚝 110.8초 / 4초뚝 108.8초)
즉 쿨감이 한줄 씩 늘어날 때마다, 2분당 2초씩 아낄 수 있으므로 이것만으로도 문과식 계산으로 최종뎀 1퍼 후반대의 효율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패치로 태풍, 교아탄, 거대벼락의 퍼뎀 상향이 있어서 측정당시보다 지금의 쿨감의 효율이 조금 더 높습니다. 계산해보니 섬멸 퍼뎀 상승효과도 있어서 퍼뎀패치 전후로 쿨감효율은 큰 변화가 없습니다(0초뚝과 4초뚝 둘 다 최종뎀 3.5%상향)
반대로 위 데이터 상에 반영되지 않은 스탯뚝에 유리한 요소도 있습니다.
위 테스트에서는 스인미, 크오솔, 팔랑크스 등 공용스킬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이 스킬들이 포함되면 쿨감효율이 조금 더 낮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이들도 쿨감을 먹지만, 교아탄, 뇌신창격, 태풍 등에 비하면 효율이 낮습니다.
무엇보다도 어센트 스킬은 스탯퍼에게 유리한 요소입니다. 만약 어센트스킬까지 반영했다면 쿨감 효율은 더 낮아집니다. 어센트 스킬은 모자와 반지 옵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쿨뚝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쿨감 옵션은 수급처가 매우 제한적이라서 고스펙으로 갈수록 효율이 높아집니다.
다만, 극 엔드스펙에서는 잠재옵션이 최대치에 가깝게 되고, 결국 스타포스 싸움이 돼서 힘퍼의 효율감소도 capping될듯합니다.
반대로, 스탯퍼 효율이 높고 뇌신창격, 교아탄의 강화가 제대로 안된 중~저스펙 캐릭터는 딜량 자체만 놓고보면 쿨뚝보단 스탯뚝이 좋습니다.
2. 0초뚝 -> 2초뚝으로 교체시, 여러모로 메리트가 있습니다.
0초뚝 사용시 60초극딜은 56.2초, 120초극딜은 112.8초라서 60초 버프인 옵드/엔버를 쿨돌자마자 바로 누르더라도
자연스럽게 조금씩 밀립니다. 결국 120초 극딜버프는 쿨이 다 돌았는데, 옵드/엔버 때문에 때문에 1초+alpha씩 밀리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대충이런상황)
즉, 1사이클당 2초뚝보다 2초만 쿨이 늦게 도는게 아니라, 실제로는 3초+alpha가 늦게 돌게 되는데 이게 최소컷 도전 등에서 불리합니다. 15극딜 기준으로 쿨뚝보다 45초 이상이 늦는 것이 되니까요. 마지막 16극(오리진극딜)을 도핑이 꺼지기 전에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느냐가 이 영향을 좀 받습니다.
따라서 스펙이 5~6만대 이상이고, 보스 솔플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2초 뚝까지는 충분히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고스펙 기준) '쿨감2초 ≥ 윗잠 힘 한줄', '쿨감1초 = 아랫잠 힘 한줄' 이라고 생각해도 되나, 고려해야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어차피 중~저스펙은 가격때문에라도 고쿨뚝을 채용할일은 없으니 고스펙 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내용일 것 같습니다.
일단 3초뚝 이상의 고쿨뚝을 쓴다고, 16극딜이 17극딜이 되는 것도 아니며, 오히려 극딜버프를 쿨마다 칼같이 굴릴경우, 오리진극딜마다 뇌명벽해파가 조금씩 밀리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쿨뚝 사용시 뇌신창격 딜뻥되는게 큰데, 얘가 누수가 많이 발생하는 스킬이라 실전에서 제 성능을 낼 수 있을지도 약간 의문이기도 합니다.
반면에 최초의 대적자나 발드릭스에서 120초~130초마다 강제로 방이 전환되는데, 이런 보스들에서는 고쿨뚝이 조금 더 이점을 챙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손이 진짜 바쁩니다. 교아탄이랑 태풍을 쿨마다 사용해야 제 성능이 나온다는 점도 미리 알아두셔야 합니다. 하지만 재밌긴합니다.. 테섭에서 5초뚝 + 재사용스커를 한 번 해보고 싶네요.
결론적으로 2초 힘힘이 스커 고점이다!는 아닌 것 같으니 파티 조합이나 가격을 두루 고려하시고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령 쿨감의 메리트를 전혀 받지 못하는 일부직업의 경우에는 쿨뚝 직업들과 파티를 짜기 위해 굳이 딜을 낮추면서까지 쿨감을 채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스트라이커는 3초뚝 이상을 써도 동급 힘퍼 잠재만큼의 성능은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초뚝과의 시세 차이를 고려했을 때 메리트가 거의 없을 뿐이죠.)
다만, 교아탄과 뇌신창격이 누킹기라고 하기에는 한참 모자란 퍼뎀을 지녀서 듀블이나 닼나처럼 다다익쿨이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블토 카퓨 닼스 등' vs '태풍 교아탄 뇌신창격'을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
아무튼 설계를 멍청하게 해서 여러모로 부족한 테스트였는데,
다음번에는 시행횟수도 좀 늘리고
(쿨감 2초, 3초, 4초, 5초) (힘 13%, 26%, 39%)
이렇게 세팅한 뒤에 더 정확한 데이터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