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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퍼] 바이퍼의 여전한 문제들과 현 패치에 대해.txt

프렌체
댓글: 4 개
조회: 380
추천: 15
2025-09-21 00:06:56
오로지 바이퍼 직업의 구조적 개선 및 정상화를 위한 글이며, 객관적이며 이성적인 판단 하에 논리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김창섭 디렉터님께도 닿을 수 있길 간절히 바랍니다.

- 타 직업군과 비교X
- 무지성 버프 X
- 해줘 X
- 날조, 분탕 X


바이퍼 직업의 현 문제점을 크게 2가지로 분류하여 각각의 문제점개선 요구를 작성하였습니다.

1. 보스
2. 기타(사냥 등)


• 보스

- 씨 서펜트 인레이지(서펜트 마크)
- 서펜트 스피릿
- 오펜스 폼

*문제점

스킬 발동이 격투 스킬 또는 피스트 인레이지로 제한됨에 따라 극딜 전 피스트 인레이지 사용이 필수적임. 
피스트 인레이지를 사용하는 찰나에 패턴을 사용하는 보스 다수 존재에 따라 보스 전투 시 많은 불편함을 겪음.


*개선 요구

서펜트 마크와 오펜스 폼 발동이 격투 스킬(피스트 인레이지)로 발동하는 게 아닌 바이퍼 직업의 모든 공격에 발동하도록 개선 or 지속 시간 최소 1분으로 연장 or 능력치 버프 패시브화




- 타임 리프

*문제점

스킬 쿨타임이 찼음에도 '효과를 받은 파티원은 120초 동안 타임 리프의 효과를 다시 받을 수 없음'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남아 극딜 시에 디버프가 꺼졌는지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이에 따라 극딜 타이밍 또한 밀리는 문제가 발생함.


*개선 요구

타임 리프 스킬의 디버프에도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재사용X) or 디버프 자체의 지속 시간 감소




- 서펜트 어썰트 인레이지

*문제점

현재 서펜트 어썰트 인레이지는 5초간 지속되는 설치형 스킬로 지속적인 개선이 있었으나 여전히 보스몹이 텔레포트 또는 이동 시에 대부분의 데미지를 입히지 못하는 문제가 존재함. 


*개선 요구

추가적인 딜 압축이나 초회에 모든 타격이 들어가는 일회성 스킬로 전환 등의 개선이 필요함.




- 리버레이트 넵투누스(하울링 피스트 준극딜 밀림 관련)

*문제점

현재 바이퍼는 보편적으로 '버프시퀀스 - 피인레(서펜트 마크) - 오리진 - 하울링 피스트 - 라이트닝 폼'의 극딜 순서를 가지고 있음. 이는 이미 준극딜이 밀리지 않게 고려한 순서임에도 여전히 준극딜이 밀리게 되는 문제가 발생함. 
(+필자는 준극딜이 더더욱 밀리지 않기 위해 '하울링 - 오리진 - 라폼 - 에르다 노바'의 바인드 없이 극딜을 시작하는 기형적인 극딜 순서를 이용하나, 문제는 이래도 밀림.)

+ '선 바인드 - 하울링 피스트 - 오리진 - 라이트닝 폼'의 극딜 형태는 선 바인드 시간을 다 이용 못하는 건 둘째치고 오리진의 후속타를 맞추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


*개선 요구

오리진 스킬의 후속타(넵투누스 인레이지)를 오리진 바인드 시간 내에 끝낼 수 있도록 압축.('선바인드 - 하울링 - 라폼 - 오리진' 순의 안정적인 극딜 구조를 갖게 됨.)





• 기타


- 서펜트 스크류

*문제점

현재 서펜트 스크류 스킬을 사냥에서 이용할 때, 적은 횟수로 많은 수의 몹을 처치해야 매번 갱신이 되어 유지할 수 있게끔 설계되어있음.
따라서 데미지량이 부족한 경우 서펜트 스크류를 매번 다시 켜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문제는 여기에 쿨타임이 존재함.
이에 바이퍼 입문 유저 또는 중,저스펙 유저들까지도 경우엔 공용 사냥 스킬의 레벨도 낮고, 서펜트 스크류 또한 지속 시간에 매번 들어가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됨.


*개선 요구

서펜트 스크류의 재사용 대기시간 삭제 or 갱신까지 요구되는 일반 몬스터 처치 수 감소




- 윈드 부스터, 바이퍼지션

*문제점

펫 버프에 넣어놓으면 무한히 유지되는 버프 스킬들로 펫버프 칸이 부족한 바이퍼에게 필요한 개선이라고 생각함.
(서펜트 스피릿, 바이퍼지션, 윈드 부스터, 럭키 다이스, 쓸스킬 3개로 총 7가지 버프 스킬 존재)

*개선 요구

윈드 부스터 및 바이퍼지션 패시브화




- 신규 무적기(생존을 위한 순수 무적기의 부재) 또는 최소한의 생존 유틸 개선

*문제점

현재 바이퍼는 극딜기 이외에 무적 스킬이 없는 구조로 칼로스의 눈 레이저 패턴이나 카링-혼돈의 할퀴기 패턴 같이 즉각적 반응이 필요한 패턴에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임.

*개선 요구

신규 무적기 추가 or(and) 퓨리어스 차지의 딜레이 완화 및 텔레포트 이동 판정으로 개선




- 이번 딜레이 개선 패치로 인한 여러 스킬들의 퍼뎀 감소에 대해

*개인 소감

패치 전 본섭과 버그 수정 이후의 최종데미지가 약 3~4%정도 줄어들었으며, 이는 임시로 지급했던 최종데미지를 제외한 수치임.(포함 시 5~6%)
현재 패치 기조가 딜레이 및 구조적 개선임을 인지하고 있으나 직업이 유지되지 못할 망정 기존보다 약해져버림.
버그가 됐든 뭐가 됐든 애초에 평딜의 비중이 꽤나 있는 직업군은 '허수아비를 통한 측정으로 주력기 딜레이 감소에 따른 퍼뎀 감소'는 직업의 실성능을 전혀 반영하지 못함.(이러한 측정을 유지할 거면 주력기 속사화 필요)
이에 따른 운영진 측의 실수를 인정하고 빠른 시일 내에 올바른 퍼뎀 '정상화'를 해주길 바람.




부당한 패치에 대해 많은 바이퍼 유저들이 각기 다른 방법으로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나, 타직업 또는 유저들에게 향하는 화살이 아니였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억울함을 알 수 있게, 또 운영진들이 볼 수 있게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으며,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10월에라도 개선 받을 수 있게 함께 건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v3 프렌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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