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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 아크 김수호님도 탈영할 빌드 (장문주의/세줄요약있음)

웰섭
댓글: 1 개
조회: 326
추천: 3
2025-09-28 02:02:38
9.6 아크 익스우 13분 대 이후의 최신빌드

이 글은 많은 아크 고스펙분 들과 딜 사이클을 연구하고 어빌리티를 갈아엎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요약을 못해 Chat GPT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기준 : 3초뚝 / 리레5렙 / 재사용18% + 아티팩트 7.5%
맨 밑에 세줄 요약 있습니다.

📌 기존 빌드
  • 1. 어빌리티: 보/상/공 · 보/상/벞 · 패/보/상


  • 2-1. 극딜 빌드
  • >  >>>>>>>(연계)>
  • 이후 인피니티 스펠 동안의 "돌아오는 증오" 쌓인 것만 털고 레프 평딜
  • -----------------------------------------------------------------------------------------------------------
  • 2-2. 준극 빌드
  • >2초 후 스펙터변신>>(연계) + 
  • -----------------------------------------------------------------------------------------------------------
  • 3. 특징

  • - 장점 : 극딜 구조가 과거와 비슷하며, 과거의 빌드와 유사함.

  • - 단점

    1. 증오의 연쇄로 인한 구조박살
    2. 게이지 회복 및 레프 & 스펙터의 유동성 제한적
    3. 리레 안에 "돌증" 3회 맞추는 족쇄 등의 문제 발생

    진격캐넌님의 유튜브에 나왔던 빌드로 많은 분들이 채용하고 계시나, 여전히 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신 실험 빌드 (재/보/상 + 혼돈 재사용 중심)

    1. 핵심 변화 : 

    • 어빌리티를 재/보/상으로 변경

    • 걷잡을 수 없는 혼돈”의 재사용 터짐을 적극 활용한 빌드


  • 2-1. 극딜 빌드
  • >>
  • (연계)>[바인드 저항]:94~95초 사이>>>(1-2초연계)>(바로펑)>(추가연계) + (재사용 마다 사용)>(인피동안은 12개 쌓고 털고 이후부터는 3-4개 모였을때 바로털기)
  • 이후 재사용 많이 터지면 스펙터변신 : 평딜 / 재사용 안터지면 게이지 회복 위한 레프변신
  • -----------------------------------------------------------------------------------------------------------
  • 2-2. 준극 빌드
  • (남아있으면 털고 버프사용)>>(연계+재사용)>
  • (쿨돌기직전 스펙터변신 후)>연계+돌증
  • 이후 재사용 많이 터지면 스펙터변신 : 평딜 / 재사용 안터지면 게이지 회복 위한 레프변신
  • -----------------------------------------------------------------------------------------------------------
  • 3. 특징

  • - 장점 

    1. 혼돈 재사용이 터지면 딜량 & 클탐 압도적으로 향상
    2. 원기를 늦게씀으로써 게이지 안정성 ↑, 변신 운용 유연성 ↑
    3. "돌아오는 증오" 족쇄에서 해방
  • - 단점

    1. 재사용 의존 = 딜 편차 매우 큼 (로또딜)
    2. 평딜 중심 구조로 인한 기존 극딜메타 위주의 플레이하는 분들은 체감하기 어려움
    3. 쿨 관리, 연계, 재사용+고쿨뚝 으로 난이도 급상승


  • ✅ 최신 아크 빌드 관련 요약

    • 빌드 전환 이유:
      → ‘걷잡을 수 없는 혼돈’의 퍼뎀 대폭 상향으로 재사용 메타 채택

    • 현재 문제점:
      → 아크 재사용이 환산 사이트에 반영되지 않아 헥사 환산 오류 발생

    • 성능 전망:
      보스 이해도와 평딜 숙련도가 높다면, 기존 대비 1극~1.5극 빠른 클리어 가능

    • 우려사항:
      재사용 + 고쿨뚝 조합이 운영진의 의도된 설계인지 불확실
      10월 패치 전까진 실험/연구 용도로만 사용 추천



  • 이상으로 현재 아크의 메타 변화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 끝으로 우려되는 점은, 이번패치가 정말 운영진의 의도에 따라 이루어진 것인지 불분명하다는 것입니다.

  • 극딜구조를 줄이고 연계 난이도를 높여 평딜 위주의 캐릭터로 유도하려는 것인지,

  • 혹은 단순히 체계 없는 무지성 패치였는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 개인적으로 RPG란, 오픈월드 수준까진 아니더라도 일정 수준의 자유도를 보장해야 하며,

  • 각 캐릭터마다 고유한 극딜 사이클과 자율적인 운용방식이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현재의 메이플스토리는 마치 정사각형의 틀을 만들어두고,

  • 모든 캐릭터를 그 틀에 억지로 끼워 맞추는 듯한 느낌이 들며,

  • 앞으로의 밸런스 패치 방향성에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습니다.


  • 각 캐릭터가 가진 고유의 색깔-

  • 예를 들면 리레/웨폰 기반 캐릭터, 컨티 기반 캐릭터, 하이브리드형 캐릭터 등-

  • 이러한 기존의 특색이 앞으로도 잘 유지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세줄 요약


  • 1. 9월 패치 이후 아크 빌드는 "증오의 연쇄"와 "돌아오는 증오"가 족쇄로 작용함.


  • 2.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최신 빌드는 "혼돈" 스킬의 재사용터짐을 활용해 딜 고점을 높이는 실험적인 극딜 + 평딜 중심 빌드입니다.


  • 3. 최신빌드는 고쿨뚝+재사용이 강제화되면서, 운용난이도가 급격하고 오르지만, "증오"의 족쇄에서 벗어나고 아크의 스펙터&레프의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함.


  • + 추가 : 리레5렙 강제화

  • -----------------------------------------------------------------------------------------------------------
  • Q & A
  • 1. 그래서 최신빌드가 딜량이 더쎔?

  • - 앞으로의 연구자료가 더 필요하겠지만 현재 보스를 30분 씩 치는 메타에서는 실전딜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극딜형보스 "대적자"에서는 기존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 2. 그래서 아크 너프 해야됨?

  • - 앞으로의 구조가 어떻게 개선될지, 운영진이 바라보는 아크의 난이도와 딜량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감도 오지 않는 수준이라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10월 밸패 전까지 이러한 빌드도 있다라고 생각하고 써주시면 될 듯 합니다.


  • 3. 앞으로의 개선받아야 할점은?

  • - 돌아오는 증오 개선 -> 유도 & 즉발형 기원

  • - 증오의 연쇄 -> 족쇄삭제부탁드립니다.

  • - 영원히 굶주리는 짐승 -> 죽으면 사라지는 것 개선 + 너프로 인한 타수 재조정

  • - 인피니티 스펠 너프에 따른 보상효과

  • - 스펠버프 개선 -> 1. 시너지삭제 OR 2. 시너지 유지시 파티원에게 버프올릴 시 자동적용


  • 4. 최신빌드에서는 "증오의 연쇄"를 같이 쓰는데 같이 쓰는 이유가 있음? 따로 쓰면 극고점인거 아님?

  • - 이 부분은 많은 실험을 통해 거의 결론에 다다랐는데요.

  • 증오의 연쇄를 기존빌드 대로 2초 후에 쓰게 되면 입장 극딜 시에는 이점을 가져갈 수 있으나 준극 부터는 극딜 사이클이 밀리고, 재사용의 메리트로 다음 극딜 시에 "돌아오는증오" 스택이 쌓여있는 상황이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막상 극딜을 써야할 때 돌아오는 증오가 쿨에 걸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서 "증오의연쇄"를 이용하여 쿨 초를 하는 방향이 딜이 더 높게 나옵니다.


  • 5. 왜 고쿨뚝이 장려됨? 2초, 3초 해도 "돌아오는 증오" 똑같이 쓰는거 아님?

  • - 최신 극딜빌드에서 연계시작과 동시에 "돌아오는 증오"를 쓰면 3초뚝인 제가 1초정도 남는데 5초 뚝의 경우에는 오리진 직전에 "돌아오는 증오"가 한번 더 돌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오리진 후에 "돌아오는 증오"가 한번 더 돌게 되는데, 기존 빌드와 같이 "돌아오는 증오"를 3번 굴릴 수 있는 사이클이 나옵니다. 덤으로 재사용으로 인해 전체적인 쿨초도 빨라지고요.


  • 6. 재사용 쓸거면 컨티 쓰면 안됨?
    - 아크가 무한 스펙터가 유지된다면 컨티를 채용할 만 하지만 결국 게이지를 지닌 직업으로써 리스크를 지닐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아크의 오리진 극딜도 강한 편이기에 컨티보다는 무조건 리/웨가 맞을 듯 합니다.


  • 이상으로, 아크는 극딜과 연계 사이에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전환점에 서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피드백 또는 더 좋은 딜사이클이 있다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 Lv5 웰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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