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힘캡틴/덱바이퍼/덱캐슈 설명
1.1. 어빌리티
 재사용 / 보공 / 상추뎀 or 보공 / 재사용 / 상추뎀 택1 (개인적으론 재사용이 더 재밌음)
두세번째 유니크 맞추는게 첫줄 맞추는거보다 어려우니 두번째 세번째 먼저 뽑고 첫줄 뽑는걸 추천드립니다.
반드시 선데이 어빌반값때 돌릴것
어빌 프리셋이 있으니 사냥용(드랍 / 메획 / 일몹뎀)까지 포함해서 두번째, 세번째 줄에 먼저뜨는거 일단 쓰시고 천천히 맞추는거 추천드립니다.
수치는 일단 신경쓰지 말고 레/유/유 색깔, 옵션만 맞추고 나머지는 이벤트마다 뿌리는 블랙/카오스 서큘레이터 기도하면서 돌리시면 됩니다.
최대 수치(서큘레이터 돌릴때 참고)
재사용:20 보공:10 상추뎀:8
보공:20 재사용:10 상추뎀:8
1.2. 하이퍼스킬(패시브)
나머진 취향
1) 

 래피드 뎀증, 보뎀증
래피드 뎀증, 보뎀증 
2) 


래피드 데미지, 사거리증가 : 사거리 없으면 역체감이 좀 있더랍니다. 
                 참고로 뎀증은 30퍼, 보뎀증은20퍼라 일반뎀증이 우선입니다.
사거리VS보스킬러가 조금 갈리는 부분인데, 래피드 딜점유율이 막 높지도 않고, 래피드 한정 20퍼보단 사거리로 유틸 챙기는게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다이스는 옛날엔 쓰는경우가 있었는데
다이스 펫버프화, 마약스킬/첼섭스킬 지원이나 도전자셋 등등으로 굳이 요즘은 스펙상관없이 필요 없지 않나 싶네요.
하이퍼스탯, 헥사스텟은 환산사이트 최적화 활용 추천드립니다.
1.3. 코어강화
강화 대상 스킬은 9가지입니다.
스킬 하나당 2중첩으로 18개를 맞추면 되고, 코어 하나당 3개 스킬이 들어가기 때문에 6개 코어를 껴주시면 됩니다.
예전엔 코어칸땜에 사냥 보스 소환수 막 나눴는데 이제 5차 코어칸 널널해서 어느정도 섞어서 코강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코젬 싸기도 하고, 이것저것 부수이득 보시려면 묶는거 추천(슬롯강화라던가, 스위칭이라던가)
특히 스봄, 전함노틸러스, 퍼실레이드는 슬롯강화까진 필요없기때문에 이 셋은 코어 두개로 묶어야합니다.
어차피 잘 안쓰는 스킬 50레벨로 굴리자구요
주의사항 : ~와 ~의 [스킬명] 에서 [스킬명] 같은거 두개 못낍니다. 섞어주세요.
코강 대상 스킬
(나무위키펌)
1.4. 딜사이클
1) ON/OFF 등 진입 전 세팅 필요 : 봄바드 템페스트
 , 로디드다이스 5번
, 로디드다이스 5번
2) 상시 유지 필요(직접 눌러야함) : 파이렛 플래그
 , 서먼 크루
, 서먼 크루 - 둘다 시퀀스 들어갑니다.
 - 둘다 시퀀스 들어갑니다.서먼 크루 - 크확, 크뎀 버프때문에 풀유지 필수입니다.
재사용직업이기도 하고 쿨에비해 지속시간 길어서 크게 신경쓰이진않음.
상태이상 활용 생각하면서 필요할때 추가로 써주시면 됩니다.(따로 시퀀스 등록 추천)
파이렛 플래그
 는 솔플시는 장판기 기능 고려 안해도 돼서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는 솔플시는 장판기 기능 고려 안해도 돼서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컨티뉴얼 에이밍 - 잡몹많은 보스 상대로는 묻혀두면 좋긴합니다(데스트리거 유도) 나머진 신경안써도 됨
스트레인지 봄, 전함노틸러스 보스전에서 안씁니다. 사냥에서 사용 안하시면 키셋팅에서 아예 빼셔도 됩니다.
포지셔닝 애매한 보스에선 쓸수는 있긴합니다. 평딜 잘넣을수있는보스면 배제.
퍼실레이드는 아래키누르고 쓰면 슈스탠이 있기는 합니다.
잡소리가 긴데 읽기 귀찮으시면 대충 여기 있는거 그냥 안써도 된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4) 데스트리거 30초
 , 불릿파티
, 불릿파티 60초 감안해서 준극딜하시면 됩니다.(칼같이 안쓰면 밀림)
 60초 감안해서 준극딜하시면 됩니다.(칼같이 안쓰면 밀림)
5) 시퀀스 예시
시퀀스는 개인취향과 편의에 따라 달르기 때문에 제 사용 예는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극딜 : 에픽 / 메용 / 옵드 / 넥타 / 엔버링크 / 시드링(리레)
준극딜 : 옵드 / 넥타 / 엔버 / 시드링(웨폰)
크루 : 크루 / 플래그 / 파이렛스타일
플래그 : 플래그 / 파이렛스타일 / 아무거나
플래그는 후딜없이 깔려고 넣은겁니다. 어차피 플래그는 노쿨이라 채우는건 아무거나.
파이렛스타일은 자리채우기용. 다르게 자리채우셔도 될듯.
언위어링 넥타 -> 회복 붙어있어서 이미지가 안그렇긴한데 중요한 딜증스킬입니다. 포션으로 사용 절대금지
 -> 회복 붙어있어서 이미지가 안그렇긴한데 중요한 딜증스킬입니다. 포션으로 사용 절대금지 
1) 평딜 : 래피드
 -> 쿨돌때마다 헤드샷
 -> 쿨돌때마다 헤드샷 (재사용터지면 퀵드고뭐고 그냥 갈기세요)
 (재사용터지면 퀵드고뭐고 그냥 갈기세요)
2) 준극딜(1분) : 준극시퀀스 -> 불릿파티, 데스트리거
3) 극딜(2분) : 시퀀스 -> 노틸러스어썰트/데스트리거/불릿파티
       중간중간 헤드샷 섞는게 좋기는 합니다.
       노틸러스 다음 트리거까지 가면 보통 컨티가 꺼져서 잠깐 기다렸다가 불파하는게 나은경우도 있습니다.
       도망 잘다니는 보스면 바인드 안에 다 넣기위해 헤드샷 한발정도 안쓸때도 있습니다.(리레도 비슷한개념)
       쿨밀림 감안하면 헤드샷 넘기고 얼른 불파 돌리는게 나을수도...
4) 오리진극딜 : 2분극딜이랑 비슷하나, 보통 버프 다올리고 노틸러스어썰트 던지자마자 오리진 켭니다.
극딜 시퀀스 -> 노틸러스어썰트/드레드노트(오리진)/데스트리거/불릿파티
오리진 바인드 풀릴때쯤 일반바인드 연계
마찬가지로 헤드샷 섞는게 더 좋기는 합니다.
드레드노트는 버프형 후속타가 굉장히 강해서 오리진으로 시동거는게 좋아요
물론 상황따라 오리진 바인드 활용 하고 어썰트 쓰는게 좋을때도 있습니다. 이놈의 쿨밀림도 있고...
 
평딜이 지나치게 간단해보이긴 하는데... 배배시 없어지곤 간단한거 맞습니다.
헤드샷, 래피드나 잘 쏘세요ㅋ
플래그랑 크루만 신경써주면 됩니다.
데드아이

는 무적기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헥사 후순위라 점유율이 낮기는 한데 무적기 불필요한 보스는 준극딜마다 섞어주면 꽤 딜 뽑아주긴합니다.
대쉬

가 1차에 있긴 한데 바이퍼랑 다르게 어대쉬가 아니라서 그냥 장식용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5. 스킬 활용 팁 & 보스팁 & 쓰잘데기 없는 팁
템페스트 추가 이후 배배시/봄바드 관련 팁 삭제하니 많이 줄었네요ㅋㅋ
1) 백스텝샷

 매크로등록
돌진기 생겼지만 백스텝샷도 같이 쓰는게 유동적으로 무빙치기 좋습니다.
매크로 등록하면 연속사용시 조금 빨라짐.
돌진기(이스케이프샷)도 약간 사용감 괜찮아집니다. 직접 써보시고 하면 될듯.
2) 윙즈

 팁
- 활강하려면 반드시 윗점 이후에 가능합니다.
- 윗점은 바닥에서 그냥 쓰는게 제일 높이 뜁니다. 더블점프 이후 트점처럼 활용도 가능.
- 윙즈는 점프, 활강이 캐릭터 관성에 영향을받는 스킬입니다. 점프 높이도 관성에 영향 받음.
더블점프, 윙즈(윗점), 글라이딩 하면 속도 빠른 그대로 갑니다.
날아가는 도중 방향키를 누르면 관성 참고하는거 없어지고 고정속도로 바뀝니다.
미세컨할때 아주 가끔? 쓰이는듯
- 더블점프 이후 뒤돌고 윙즈윗점쓰면 관성 캔슬되서 X축 원하는데서 딱 멈출수 있습니다.
사실 윙즈는 많이 익숙해지면 자유자재로 됩니다.
백스텝샷은 공중사용 되니 윙즈와 함께 싸드셔 보세요. 
3) 크루의 자동 공격 판정

크루는 소환 이후 본체가 공격 할때 까지는 공격하지 않습니다.
중요하진 않은데 윌 1페이즈 패턴 넘기거나 할때 굳이 끌 필요 없이 한번 더 써주시면 됩니다.
상자방은 어차피 안때리게 되서 상관X
4) 서먼 크루의 상태이상 방어

두명이서 하나씩, 두번 막습니다. 막아주면 선원 머리 위에 스킬봉인(자물쇠 표시) 뜨고, 다시 사용하면 리필됨
방어 가능한 상태이상
기절 - 스우, 더스크(파란색) 등 낙하물, 가엔슬 용암슬라임 등등
혼란 - 윌
유혹 - 가엔슬 구애슬라임, 무릉 라이카
석화 - 무릉 거미 등등
언데드화 - 더스크 낙하물
방어 가능한 특수상태이상
데미안 - 세계수의 폭주(좌우화살표패턴) 석화 판정인듯?
블러디퀸 - 점화(도트뎀 불붙이는거)
파풀라투스 - 스킬봉인
못막는 상태이상
암흑(시야차단), 빗나감(MISS), 스킬봉인
못막는 특수상태이상
진힐라 파랑바인드
검마 창조, 파괴저주
루시드 폭탄
칼로스 구속의 눈(빨강레이저), 심연의 눈(암흑)
카링 - 폭발, 유폐 등등
특수패턴은 웬만하면 못막는다고 보면 됩니다.
총 2스택이고, 막을때마다 선원 머리위에 봉인(자물쇠표시) 뜹니다.
필요할때마다 리필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크루는 상시유지기도 하고 재사용 쓰는 직업이라 넉넉합니다.
5) 라이딩 받기 


4차 전직교관 한테 가서 퀴즈풀면 배틀쉽 라이딩 줍니다.
100레벨(4차 이후)부터 앙증맞은 빅뱅전 배틀쉽을,
150레벨부턴 투박한 리마스터전 배틀쉽을 줍니다.(부유 가능)
참고로 바이퍼는 트랜스폼 줍니다. 
6)윙즈

 뒤로 날기
더블점프 -> 윙즈(윗점) -> 뒤돌고 -> 활강
하면 뒤로 납니다. 데몬은 못할걸요?(잘모름)
9) 왜 6차 마스터리코어 서먼크루 우선순위 높아요?
 점유율 괜찮고 딜상승량이 커서요. 환산 사이트 참고해서 따라가시면 됩니다. 템페스트 이후 변동할수도 있음.
10) 에이밍 활용

에이밍은 최뎀이 패시브화되고 반쯤 실직하긴 했습니다.
그래도 캐릭터가 죽거나 보스 페이즈 전환 전까진 무한히 지속되는 디버프라는 특징은 남아있기 때문에
자주 이동하거나 사라지는 보스 위치파악용으론 쓸만 합니다.
11) 퍼실레이드 슈스탠
 
 아래키 누르고 쓰는 퍼실레이드는 슈스탠입니다.
12) 불릿
자이언트 불릿이 최종입니다. 

<-이거
챌린저스 서버의 경우는 불릿이 고가에 책정되기 때문에 리프 후 구매하시는거 추천.
그 전까지는 '불릿' 검색해서 살만한 저렙 불릿 씁시다. 공격력 차 얼마 안납니다.
13) 다이스 리롤

이제는 펫버프에 많이들 두고 쓰시겠지만, 수로나 펀치킹은 5,3 이상 노리는게 좋습니다.
짜잘하지만 5고정해놓고 2분동안 리롤하면서 5,3 이상 한번도 안나올확률이 7%정도?
재사용도 쓰니까 더 잘뜨겠죠? 확률 자체는 월루하면서 한거라 정확하지않을수도있는데 
그냥 아 수로펀치킹은 리롤좀 하고 들어가야겠다 생각하면 될듯.
6도 마찬가지긴 한데 사냥때는 신경쓰기 귀찮잖아요.
1.6. 리웨 VS 컨티? 쿨뚝 VS 스탯뚝?
뇌비우고 말하면 리웨가 맞는듯.
컨티는 쿨밀림이 극대화되는 면이 있습니다.
난 솔격이고 가성비가 더 좋다 하면 컨티 쓰셔도 무방합니다만, 종합적으론 리웨가 맞지않나 싶네요.
가격이 너무 부담이고, 무보엠에 공퍼가 빵빵하다 하면 컨티 고민해볼만은 합니다.
같은 이유로 준극 쿨밀림때문에 2초뚝정도는 추천 많이들 하시더랍니다. 스탯뚝 매물이 적기도 하고 2초는 많이들 쓰시나봐요. 전 안써봐서 확실하게는 모르겠음.
선요약: 모해링크 - 주스탯 변경X (힘템->덱템 / 덱템->힘템)
바이퍼, 캐슈는 별로 없는거같은데 잊을만하면 캡틴게에는 올라오는 힘캡틴 관련 정보입니다.
2.1. 힘캡틴이란?
모험가 해적의 링크스킬 "파이렛 블레스"의 액티브 효과를 활성화한 캡틴을 뜻합니다.
링크스킬의 액티브효과는 모험가 해적, 즉 바이퍼/캐논슈터/캡틴만 사용 가능합니다.
2.2. 모해링크의 효과
액티브효과를 활성화하면 무기,보조무기, 심볼, 펫장비를 제외한 장비의 힘과 민첩이 바뀌어 적용됩니다.
즉, 모해링크의 효과는 힘템 세트를 가지고 있을 때 그것을 덱스템으로 쓰게 해주는것이지 주스텟이 힘이 되는것이 아닙니다.
주스텟이 힘인 바이퍼/캐논슈터와 덱스인 캡틴사이에서 자유전직을 할때
어차피 바꿔야하는 무기, 보조무기를 제외하고는 자유전직하기전 쓰던템을 그대로 쓰게 해주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따라서, 직업 주스텟을 따라가는 어센틱, 아케인 심볼 등은 안바뀌기때문에 링크 켠다고 덱스<->힘이 교환되지는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캡틴은 주스텟이 덱스니까 장비의 힘을 덱스로 바꿔서 쓴다.
바이퍼/캐슈는 주스텟이 힘이니까 장비의 덱스를 힘으로 바꿔서 쓴다.
(무기, 보조무기 제외)
주의점은 잠재 추옵 작 등등 링크가 적용되는 모든 부위를 통일해야 합니다. 부위 지정같은거 못하고 일괄적으로 바뀝니다.
2.3.힘캡틴과 덱캡틴의 차이
사실상 성능의 차이는 요만큼도 없이 동일합니다.
유니온 ->덱스유니온
시드링 ->D링
스탯, 하이퍼 스탯 ->덱스
심볼 ->기본 덱스 지급
헥사스탯 -> 덱스
힘캡틴은 힘템을 덱스템처럼 쓰는 덱스해적입니다.
2.4. 힘캡틴을 하는 이유
유일한 이유. 매물입니다.
해적직업군 8개중 주스탯 덱스는 캡틴, 메카닉, 엔버 세가지 입니다.
셋다 인기가 그리 많은 직업이 아니고 해적 인기직업은 전부다 힘템을씁니다.
심지어 3덱해적 중 쿨뚝이 아닌 스탯뚝을 쓰는 직업은 캡틴이 유일합니다.
(요즘은 쿨밀림땜에 캡틴도 2초도 채용하긴하지만요)
해적 덱스템은 인구수가 워낙 적다보니 고스펙 매물이 압도적으로 적습니다. 
메카닉/엔버와 달리 캡틴은 힘템을 맞춘다는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힘템 매물중에서 골라서 쓴다는 고려가 가능한것입니다.
지금은... 힘캡틴 메리트 없다고 봅니다. 힘템이 많이 비싸져서.
덱캐슈 덱바이퍼는 부캐육성용으로 가성비 좋을수는 있겠네요.
질문 지적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넥타 브금추가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