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벤 자유게시판 (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알림] 비공감 시스템 도입에 대해 투표해주세요

아이콘 인벤운영팀
조회: 20993
추천: 283
비공감: 6
2021-03-12 15:31:10
안녕하세요. 인벤입니다.



최근 메이플스토리 인벤 회원님들 사이에서 비공감 시스템에 대한 많은 목소리가 있는 듯 합니다.

기존부터 메이플스토리 인벤 회원님들의 비공감에 대한 목소리는 저희도 알고 있었지만, 기존에 비공감 시스템을 운영 해보면서 겪었던 부작용을 걱정하여 도입에 조심스러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시스템 도입에 대한 회원님들의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서 도입 여부를 회원님들의 투표로 결정하려 합니다.

먼저 비공감 시스템에 대해 모르시는 분도 많기에 사전에 알아두셔야할 정보를 안내해드립니다.



※ 비공감 시스템 기능 안내

► 비공감 1회당 30이니 사용 (C라이선스부터 이니 소모 없음)
► 글 당 1회 사용 가능
► 1일 5회 사용 가능
► 비공감 20개 이상 블라인드 (비공감이 20개 이상이어도 추천이 비공감 보다 많으면 블라인드 해제)
► 블라인드 된 글은 10추글, 화제글에서 제외



걱정되는 것은 비공감 시스템은 회원님들의 생각과 달리 수많은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부정적인 성격을 가진 기능이기도 하고, 여러가지 정책과 시스템 여건상 위와 같이 어느정도 기능이 한정되어 현재도 소수의 인벤 커뮤니티에서만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비공감은 공감이라는 찬성의 반대말로 단순하게 이해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비공감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감정적으로 미묘하게 다른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보니 작게는 비공감에 따른 개인간 감정 싸움에서부터 이를 의도적으로 남발하거나 타인을 괴롭히려는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게시물을 악의적인 몇명이서 강제로 블라인드 해버리는 경우 등등 비공감의 악용 사례는 매우 다양합니다.

위 사례들은 모두 자주 발생했던 케이스들이며 비공감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무수히 봐왔던 사례들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특히 메이플스토리 인벤처럼 사람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부작용이 훨씬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비공감 시스템으로 인해 새로 생겨난 문제들은 구조상 결국 비공감 시스템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근본적으로 계속 발생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는 것입니다. 문제되는 행동들을 규정으로 제한하면 되지 않겠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저희가 욕설을 규정으로 제한하고 있어도 욕설이 사라지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비공감을 악용하면 조치하고 있기도 합니다.) 추천이나 차단 등 다른 시스템들을 손보기에도 모든 인벤에서 동일하게 사용되는 기능인 만큼 이를 수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사실 이 공지를 쓰는 지금도 많이 걱정이 됩니다만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내어주시는 것을 외면하는 것 또한 잘못이라고 생각하기에 회원님들의 의견에 따라 투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도입 찬성이 50% 이상이 될 경우 도입할 예정입니다. (그럴리 없겠지만 딱 50% : 50%가 될 경우에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다만, 실제로 겪어 보신후 생각이 바뀌실 수 있기에 본 투표로 도입을 결정될지라도 2개월 후인 5월경에 다시금 이야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위에 내용들을 살펴보시고 신중하게 투표를 부탁 드립니다.


▷ 비공감 시스템 투표 일정: 3월 12일(금) ~ 3월 18일(목)
▷ 비공감 시스템 재투표 일정: 5월 중순경 (예정)




감사합니다.


Lv88 인벤운영팀

문의 사항은 쪽지나 help@inven.co.kr로 보내주세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