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요약)
1. 게이지직업의 가동률은 매우 큰 리스크인데 리턴이 거의 없음
2. 아란의 경우 일반적인 게이지 운용을 기준으로 이론상 말뚝딜량을 계산하면 dpm이 12% 낮아짐
3. 하지만 dpm이 그렇게 낮아지는 걸 감수해서라도 대부분 안정적인 게이지발동을 원할 정도로 게이지 구조 변경이 시급함
아란의 기존 DPM은 3월 기준 103.60 %이고 이후 딜 관련 패치는 없었음 (현재 테섭에서 미미하게 상승)
기본적으로 아란은 모든 극딜기가 게이지(아드레날린)에 묶여있고 보스를 타격해야 게이지가 차오름
그래서 일반적인 직업들에게는 없는 가동률이라는 추가적인 딜격차가 크게 발생하게 됨
DPM에서는 738.57초 동안 아드를 15회 사용하며 서버렉 3초를 고려함 = 아드가동률 46.71 %
당연히 보스의 무적패턴부터 단순한 무빙까지 다양한 요소가 이 가동률을 감소시킴
똑같이 타격형 게이지에 극딜이 의존하는 카이저 루미너스도 이러한 가동률 감소를 겪고있고
일리움도 타격형은 아니지만 말뚝딜을 제외한 모든 상황이 가동률을 감소시키는건 마찬가지임
(파랑: 리레+블템+아드 / 빨강: 아드 / 검정: 평딜 / 노랑: 인스톨마하)(아란의 dpm 그래프를 보면 시간에 따른 버프 및 게이지 유무를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음)
가동률이 낮아진다는건 위 그래프에서 검정 구간의 처참한 평딜 비중이 늘어난다는 뜻
DPM에서는 게이지가 찰때 바로바로 아드를 사용하는 택틱을 사용하지만
말뚝딜 상황이 몇초씩만 어긋나도 아드가 점점 누적돼서 밀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아드를 모으더라도 90초 인스톨마하와 맞춰야 효율이 가장 높음 = DPM과 게이지 택틱이 다름
루시드1페, 가엔슬과 같이 프리딜이 잘되는 보스에서도 무조건 90초마다 아드를 씀
90초마다 아드 사용 + 360초마다 1리레2헌터즈 사용시 = 아드가동률 31.1 % (5회 / 370초)
반면 루시드2페, 데미안 등 딜타임이 적은 보스에서는 상황에 따라 180초마다 아드를 쓰게됨
180초마다 아드 사용 + 360초마다 1리레2헌터즈 사용시 = 아드가동률 18.6 % (3회 / 370초)
(아드가 23초이기 때문에 실전에서 딜링 가동률은 더 떡락하지만 여기선 말뚝딜 풀히트의 이론상 수치로 계산)
이처럼 게이지 택틱에 따라 dpm에 비해 이론상의 가동률조차 터무니없이 감소하게됨.
그러면 이 가동률 격차로 인해서 딜 손해가 얼마나 발생하는지가 궁금한데
위에서 말한대로 딜구조 특성상 게이지 유무가 바로바로 보이기 때문에
게이지 운용 택틱을 90초마다 아드 사용으로 변경했을 때 (740초 15아드 -> 740초 10아드)
가동률의 차이로 인해 없어지는 5아드의 딜 구간이 어디인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음
(180초 기준이면 더 낮아지지만 90초 기준과 달리 그건 프리딜이 너무 배제되는 상황이라 제외함)
결론적으로 그래프 면적을 측정해보면 약 12% 정도 dpm이 낮아짐
당연히 이걸 갖다가 타직업 dpm하고 비교하자는건 아니고 썬브2히트나 매그팡540ms 이런것처럼
게이지 운용 택틱을 90초 기준(가동률 31%)으로 돌렸을때 결과가 이렇게 나온다는 것
(예전에는 게이지가 무조건 발동했기 때문에 말뚝딜 상황에서 게이지 택틱을 다르게 운용하는것 자체가 불가능했으나 패치로 발동을 조절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다른 택틱의 계산도 가능해짐)
근데 웃긴건 아란 유저들한테 이렇게 dpm이 감소하더라도 90초마다 아드 쓰게 해줄까 물어보면
대부분 차라리 없뎃보다는 그걸 선택한다는거임
왜냐면 어차피 실전에선 날고기어도 90초마다 쓰는게 베스트이고 개떡같은 상황에선 180초마다 쓰니까..
물론 이렇게 특정 직업에게만 있는 딜격차 요소가 게이지뿐인것도 아니고
운영진도 지금까지 게이지 회복스킬을 주거나 하면서 많은 보완 패치를 진행했었음
문제는 그동안 DPM은 다른 가동률 기준 없이 이론상의 가동률로만 박제를 해버렸고
패치로 실전 가동률을 보완해주면 해줄수록 dpm의 가동률도 같이 올라갔기 때문에
dpm과 실전의 딜격차가 끈질기게 남아있는게 현재 게이지 직업들의 일반적인 상황임
그래서 많은 직업들이 dpm만큼 딜이 나오도록 개선을 요구하는것과 달리 (보스우선타격, 설치기이동 등)
게이지 직업들은 먼저 게이지 구조부터 고쳐서 가동률 문제를 없애고 싶어하는거
아크처럼 시간비례 게이지로 바꾸던지 바이퍼처럼 삭제 후 쿨타임화 등등
애초에 dpm의 말도안되는 가동률은 바라지도 않으니까
지금 실전 택틱만큼이라도 확실하게 게이지를 발동하도록 해주면 게이지 관련 불만은 많이 사라질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