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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카인은 극딜 안정성 개선이 필요함

닭알
댓글: 5 개
조회: 920
추천: 3
2022-08-15 01:15:29

세 줄 요약 있음

카인의 3월 기준 dpm배율은 94퍼, 후에 받은 데미지 상향을 생각하면 97퍼 정도의 대표적인 숍밑딜 직업임

기본적으로 카인은 유틸이 굉장히 좋은 편임

대표적으로  자게에서 머리채 잡히는 팬텀 듀블급은 아니지만

쿨타임 초기화 가능한 닼사 이동기, 전 직업 최고 수준의 무적기 40초쿨 3초 키다운, 조건은 있지만 쿨 없는 슈스탠

과 같은 유틸을 가지고 있고 굉장히 좋은 평딜 구조를 가지고 있음

게다가 최종뎀이 높아 가이디드 애로우로 대표되는 공용 스킬의 효율이 좋고

사출기를 포함한 사냥기 원킬컷이 굉장히 널널한 편이며 마릿수도 나쁘지 않은 편임

다만 기본적으로 키셋팅이 복잡하고 평딜 방식이 다소 난잡한 점, 유틸 활용에 어느정도 컨트롤이 필요한 점, 뇌빼기 사냥이 불가능하고 사냥 피로도가 높은 점

등등의 이유로 호불호가 갈리며 기본적으로 데미지가 구려서 인구수가 많지 않은 직업임

이게 흔히 다른 사람들도 알고 있는 카인의 인식이고

오늘은 카인의 실전딜에 대해 얘기하고자 함.

보통 듀팬으로 대표되는 유틸 좋은 직업이 머리채를 자주 잡히는 이유는 실전딜 때문이라고 생각함

dpm이 낮아도 실전딜이 좋으니, 클리어 기록이 좋아서 괜찮다 등등

근데 카인은 유틸이 좋음에도 해방 전엔 실전딜이 좋다고 할 수 없음

3월 기준 카인의 dpm 배율은 94(현재는 97로 예상), 극딜 배율은 121임

당시 기준으로(은월, 데벤 등 버프 전) 전직업 중 10위 정도의 상위권의 극딜 능력을 가지고 있음

그럼에도 dpm이 낮다는 것은 평딜이 굉장히 약하다는 뜻임

카인은 앞서 말했 듯 평딜 구조가 굉장히 좋고 유틸이 좋아서 평딜을 넣는 데 불편함이 없음

다만 평딜의 비중이 낮기 때문에 극딜을 완벽하게 박아야지 그나마 97퍼의 dpm만큼 데미지가 나온다 볼 수 있는데

스듄더로 대표되는 낙하물, 상태이상 떡칠 보스에서

카인의 극딜은 컨트롤로 극복이 힘들 정도로 리스크가 큰 극딜 구조를 가지고 있음

카인은 5차 스킬 4개가 전부 극딜기임

1. 90초 쿨타임 10초 설치기 애거니

2. 90초 쿨타임 5초 키다운 속사기 드버

3. 90초 쿨타임 2초 제자리 고정 페이탈

4. 180초 극딜 버프 겸 무적 극딜기 타나토스

풀극딜이든 준극딜이든 카인의 극딜은 기본적으로

애거니를 깔고 → 드버를 맞춰서 처형 15스택을 쌓고 → 페이탈을 써서 스택을 전부 터뜨린다 → (타나토스 막타)

의 구조를 가지고 있음

드버, 페이탈은 두 스킬이 연계되는 만큼 하나라도 끊기면 굉장히 큰 딜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구조인데

두 스킬 모두 굉장히 리스크가 큰 스킬임

일단 드버는 5초 키다운 스킬이긴 하지만 15스택을 쌓으면 바로 꺼지는 매커니즘 때문에 사실상 3초 정도 키다운 해야하는 스킬임

근데 드버를 키다운 하는 도중엔 자체 둔화가 크게 걸려서 위에서 낙하물이 떨어질 때 대응이 굉장히 힘듦

드버와 연계되는 페이탈은 문제가 더 큰데, 2초 동안 제자리에서 고정된 상태로 스택을 터뜨리는 스킬인데

2초 동안 움직이지도 못하고, 상태이상 면역이나 닼사도 없기 때문에 끊기는 일이 굉장히 잦은 스킬임

그나마 2초 동안 풀딜 넣으면 최대체력의 45퍼 피흡이 가능한 정도?

대표적인 극딜 직업인 나로는 얼닼사를 통해 낙하물로부터 안전하고, 은월이나 메르등의 직업도 키다운 도중 움젝이면서 낙하물을 피할 수 있는거로 앎

하지만 카인의 드버는 자체 둔화를 동반하고 설상가상으로 페이탈은 제자리 고정이기 때문에 컨트롤로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음

때문에 스우나 듄더에서 카인은 극딜이 끊기는 일이 굉장히 자주 발생하고 그만큼 해방 전 실전딜이 좋지 않은 편임

의지류 스킬을 쓰면 된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의지류 스킬들은 쿨타임이 굉장히 길고 생존기로도 쓰이는 만큼 매 극딜마다 사용하기엔 무리임

따라서

1. 드버의 자체 둔화를 삭제하여 안정적인 키다운이 가능하도록 개선

2. 페이탈에 상태이상면역이나 닼사를 줘서 안정성을 높이거나, 제자리 고정 시간을 1초로 압축하거나, 사용 도중 이동이 가능하도록 바뀐다던가

최선의 방식으로 안정성을 개선해줬으면 좋겠음

그 다음으로 문제가 있는 스킬은 타나토스임

타나토스는 사용시 35초간 데미지 45퍼 증가,
게이지 수급량 증가, 3초마다 추가타 사출,
한번 더 사용시 무적과 함께 강한 막타를 박으며 버프 종료

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호영 괴력난신과 비슷한 방식의 극딜기임

문제는 공중에 있을 시 막타 사용이 불가능하고, 눌렀는데 제대로 발동이 안되는 키씹힘이 제법 심각한 스킬임

키씹힘과 공중 사용은 반드시 필요한 개선점이고

별개로 막타 사용시 바로 버프가 끝나는 점도 개선 됐으면 좋겠음

사실 스우나 듄더는 어느 직업이든 극딜을 안정적으로 넣긴 힘든 보스지만

카인은 다른 직업들과 비교해도 리스크가 크고 그에 비해 리턴이 그리 큰 직업이 아님

카인은 딜만 늘어나면 된다고 많이들 생각하지만 극딜 안정성 개선을 통해 실전딜이 늘어났으면 좋겠음

세 줄 요약

1. 카인은 유틸과 평딜구조가 좋긴 하지만 극딜비중이 높고 극딜이 굉장히 불안정해 실전딜이 낮음

2. 키다운 스킬인 드버의 자체 둔화 삭제, 2초 제자리 고정 스킬인 페이탈의 안정성 개선 필요

3. 다른 극딜기인 타나토스는 막타를 누를 때 발동이 제대로 안되는 키씹힘 문제가 있고 공중 사용이 불가능함. 이 부분을 개선하고 막타 후에도 버프가 유지되도록 개선되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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