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몬스터라이프 젬 및 각종 코인샵 보상이 많이 필요한 상황에서..
캐릭터를 5개이상 돌리다가 현재 미궁이 넘어오고 일퀘 장벽에 놀라 수급량이 많이 줄였습니다.
이에 현재 200레벨 5차전직(본캐릭 232포함) 7캐릭을 기준으로 미궁의 일퀘 3개를 전원 해보고 조사 해 본
결과를 바탕으로 팁을 말씀드리려합니다.
이 전에 팁게에 엘몬 글 부터 다양한 팁게 글이 먼저 올라왔군요.
저 또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주관적인 견해를 포함하고 있고 100% 객관적이고 100% 이거 다 할 정도의 표본차는 부족합니다.
이에 관련 정보를 취합함에 있어 인벤에 계신 분들의 경험과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에 조사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했단 건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직접 노트에 수기로
6X6 도판을 그려 시작점을 체크하고 도착점을 체크한 뒤 다른 캐릭터도 해당 시작점과 동일하게 나올때까지 입장->접속종료->재입장을 반복했습니다.
최선을 다했다고 결과가 최상이라고 할 순 없지만 최선을 다해서 좋은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하고 나누며
이에 저 또한 도움을 받고 싶은 마음에 작성한 글 입니다.
팁게시판에 올릴 정도가 아니라면 이 후 자유게시판으로 이동시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문-
1. 미궁의 핵
- 미궁의 핵은 현재 제 기준에선 방 15개를 빨리 클리어하는 게 빨랐습니다.
7캐릭 전부 15방을 클리어 하기 전까지 노란색 포탈(클리어 방으로 향하는 포탈)을 단 한번도 보질 못하였고
이에 14-16번째 방 쯤에 NPC한 명이 등장해서 따라간다고 하면 해당 위치가 전부 미궁의 핵 클리어 조건에 부합되는
포탈로 향하는 곳으로 향하게 됩니다.
- 시작점과 도착점에 대한 분석
미궁의 핵을 입장시 맵엔 6X6으로 총 36개의 방으로 구성된 곳에 입장하고 시작점은 랜덤입니다.
현재 3캐릭의 시작점을 나머지 3캐릭의 시작점과 맞추어 시작해서 도착점으로 향해본 결과
'단 한번도 시작점->도착점'이 같질 않았습니다.
즉 시작점->도착점에 대한 것은 랜덤으로 추정됩니다.
2. 고통의 감시자 및 리버스 다크소울 일퀘
- 현재 제 기준에선
'엘리트 몬스터 사냥 후 일정 몹 사냥 시 '고통의 감시자 젠'
과
'333마리 정도 사냥 시 -> 고통의 감시자'
'666마리 정도 사냥 시 -> 리버스 다크소울'
이라는 공식이 성립되었었으나!
섭챈 팁글을 본 뒤 섭챈을 시도하여 다시 사냥을 해봤더니
'333마리 정도 사냥 시 -> 고통의 감시자[X] / 리버스 다크소울[ㅇ]'
정상적이면 고통의 감시자가 나와야 하지만 리버스 다크소울이 나왔었습니다
해당 조건은 엘리트 몬스터를 1회 잡고 젠이 되었었습니다.
자 위에서 언급되는 엘리트몬스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한 캐릭터가 사냥을 하는데 어떤 캐릭터는 5분만에, 5분전에 고통의 감시자를 봤는데
어떤 캐릭은 10분이 되어도 리버스 다크소울은 커녕 고통의 감시자의 얼굴도 못봤었습니다.
이에 엘리트몬스터가 젠 될 때 마다 엘리트 몬스터를 잡고 다시 사냥을 시작했더니
200마리 카운트 쯤에서 고통의 감시자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출근 전 글을 급하게 쓰다보니 두서 없이 뭔 소린지 모르실 경우를 대비해 아래와 같이 정리합니다
좀 보기 쉽게 요목조목 정리해보겠습니다.
*총정리*
1. 미궁의 핵 일퀘
- 시작지점이 똑같다고 도착 지점이 똑같지 않다(도착지점 랜덤으로 추정)
-14-16방을 빠르게 클리어할 경우 'NPC'가 등장하는데 이 NPC에게 말을 걸고 이동 시
'클리어 조건에 부합되는 방'으로보내준다.
2. 리버스 다크소울 및 고통의 감시자
- 고통의 감시자는 333마리, 리버스 다크소울은 666마리 정도의 사냥 수치를 기록 시 젠이 되었다.
- 하지만 반드시 333마리, 666마리가 아니더라도 '엘리트 몬스터'가 젠이 되었을 경우 사냥 시 333마리 이전에
200마리 구간 대에서 고통의 감시자를 보는 경우가 5회이상이 넘었다.
- 모든 조사는 1회 고통의 감시자를 보았을 경우 채널이동을 하였다.
- 섭챈하면서 수치 계산 중 고통의 감시자가 아닌 '리버스 다크소울'이 먼저 젠 되고 고통의 감시자가 그 후 조금 지나
젠이 되는 역순 현상도 있었다.
해당 조사는 7캐릭 기준 캐릭당 40-50분을 들여가며 조사했습니다.
기간은 3일정도 걸렸습니다.(하루 2-3캐릭씩.. 덕분에 심볼일퀘랑 마일리지 보스만 하고 꺼버렸네요ㅋㅋ;)
이 것을 한 이유는 저는 반드시 개발진이 알고리즘을 짤 때
뭔가 생성조건이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 생성조건이 도대체 무엇일까..
그것만 안다면 모든 유저들이 이렇게 고통받지 않아도 될 텐데요.
그래서 찾아보려 하였고 현재 3일치 동안 7캐릭의 일퀘를 하면서 조사해봤지만
진짜 딱 명확하게 답이 내려진 게 없었습니다.
하다하다 이제 어떤생각이 들었냐면
'333마리를 잡아야 -고통의 감시자-가 젠되는 퀘스트를 부여받은 경우'
와
'엘리트 몬스터 사냥 직후 일정 몹을 잡으면 고통의 감시자가 젠 되는 경우'
가 있는 건 아닐 지 라는 생각이 드는데
여기서 문제점은 위에도 작성했지만
고통의 감시자->리버스 다크소울이라는 공식을 기준으로
고통의 감시자를 보고 섭챈을 했더니
'리버스 다크소울'이 먼저 생성되고 -> 고통의 감시자가 젠
이라는 현상이 나타난 점은 또 '이게 반드시 채널별로 부여되어 해당 채널을 벗어나면 다시
고통의 감시자를 시작으로 리버스 다크소울 루틴을 가는 것이 아닌 마치 기록되어서
이 전 채널에서
고통의 감시자를 봤으니 이번턴엔 섭챈을 했던 안했던 리버스 다크소울을 볼 차례고,
그에 맞게 먼저
리버스 다크소울이 생성되는 게 아닌가.. 라는 가설도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몰랑 다 필요없고 랜덤이야.. 라는 생각도 들구요 ㅋㅋ
실질적으로 표본이 적다보니 뭐 오차 수치를 내기도 뭐할 정돕니다..
제목에 적어뒀듯이 도움을 요청하는 이유는
본인 기준에서 어떻게 젠이 생성되었는지 그 조건을 생각해보셨거나 기록하셨던 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십사 해서 적었습니다.
끝으로 제 기준에선 아래의 조건을 기준으로 조사했었습니다.
미궁의 핵 일퀘 가설
->출발 지점이 같을 경우 도착 지점도 같을 수 있는가?
NO
->14-16방을 클리어 할 동안 핵으로 가는 노란 포탈을 못 찾을 시에 NPC는 반드시 등장하는가?
YES[7캐릭 전부 해당되었음. 평균 16번째방에서 NPC등장과 함께 대화 후 이동하면 100% 포탈행]
-> 해당 NPC는 반드시 미궁의 핵으로 가는 포탈로 향하게 해주는 가?
YES [7캐릭 전부 해당되었음]
사냥 일퀘 가설
잠수하면 젠이 안된다.
->사냥을 해야 하는 가 ?
YES
->콤보킬과 관련 있는가 ?
NO
->몹 수와 관련 있는 가 ?
YES
->맵 이탈 시 초기화 되는가?
YES [불확실, 추정, 표본 부족]
->반드시 고통의 감시자->다크소울 인가?
NO [표본 부족, 추정]
->엘리트 몬스터를 반드시 잡아야 하는가?
YES [추정, 표본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
+ 추가로 현재 다크소울의 정확한 젠 조건을 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이놈은 평균적으로 고통의 감시자 이후 젠이 되는 건 판단되었고, 마리수로는 평균 666마리 정도에 젠이 되는 걸로 추정만 하고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는
엘리트 몬스터 조건 + 일정 몬스터 사냥 수 조건
을 쌍으로 가지고 있다는 생각도 들고 있습니다.
흐..
요즘 날이 너무 덥네요
출/퇴근할 때 죽을 지경입니다
다들 건강챙기면서 어디 나가지마시고 집에서 에어컨 틀고 메이플합시다^_^
그리고 일일퀘스트 진짜..
심볼 일퀘 + 마일리지 보스 + 해당 일퀘 = 평균 2시간 - 3시간
디렉터님 일퀘 난이도 자비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