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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추가옵션에서의 점프력 이상현상] 부제: 과연 유저에게 손해일까?

실루엣
댓글: 49 개
조회: 25236
추천: 62
2019-07-09 01:20:26
자유게시판의 다쾅님의 글을 읽고 생각이 들어서 쓰게 됐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2591573
신뢰도가 높은 글은 아니니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결론은 아래에 있습니다.

글의 요지는 올%가 붙을 경우, 높은 확률로 점프력이 같이 붙어 유효옵이 뜰 가능성을 낮춘다는 것이다.
그리고 댓글들의 많은 증거를 보면 거의 확실한 듯 보인다.

*점프력이 붙으면 유효옵 가능성이 낮아지는 이유
: 추가옵션은 반드시 4가지가 붙어 하나의 추옵을 만들며, 같은 옵션은 중복될 수 없다.
스탯의 경우에는 힘(상옵), 힘덱&힘럭&힘인(하옵)과 같이 4가지가 동시에 붙을 수 있다.
ex) 럭 66(상옵), 힘덱 30(하옵), 체력 3000, 점프력 5가 붙어 힘 30, 덱 30, 럭 66, 체력 3000, 점프력 4가 되었다.

하지만 정말 점프력이슈 때문에 유저에게 손해일까?
혹시 다른 잡옵들의 발생확률을 점프력에 밀어넣은 것일 뿐 아닐까?

그래서 유튜브 신*조님의 추옵 강화 영상(2018.6)을 보고 기록을 해봤다.
https://youtu.be/v_ERmIlWrlA

28:42까지 200번의 강화를 기록했으며 관심이 있다면 시청해보길 바란다.

실제로 200번 중 33번의 올%가 등장한 결과에서
점프력이 붙은 경우는 30번으로 매우 높았고 다른 옵션에 경우 밑과 같다.

*이동속도: 15번, 공격력 6번, 마력: 7번, 방어력: 3번, 마나: 3번, 체력: 3번, 착감: 0번,
스탯 하나: 11번, 스탯 둘: 9번, 스탯 셋: 1번

그렇다면 제일 중요한 "완전랜덤일 때보다 점프력이슈가 있는 지금이 더 손해일까?"를 알아보자.

추가옵션의 종류는 19가지가 있고, 그 중 주스탯의 경우 상옵 1가지와 하옵 3가지가 있다.
19가지의 추가옵션이 모두 같은 확률이면 완전랜덤이라고 하자.
밑에서 말하는 스탯은 주스탯이다.

올% + 스탯
완전 랜덤: 9.4% / 조사: 4.8%

스탯 + 스탯
완전 랜덤: 14.09% / 조사: 7.7%

올% + 스탯 + 스탯
완전 랜덤: 2.17% / 조사: 0.75%

스탯 + 스탯 + 스탯
완전 랜덤: 1.44% / 조사: 0.54%

올% + 스탯 + 스탯 + 스탯
완전 랜덤: 0.0103% / 조사: 0.017%

스탯 + 스탯 + 스탯 + 스탯
완전 랜덤: 0.0026% / 조사: 0.09%

결과는 내 바램과 빗나갔다. 마지막 둘을 제외하면 모든 부분에서 손해이다.
특히 '올% + 스탯 + 스탯'의 경우 완전 랜덤에 비해 3배 가까이 확률이 낮았다.

실제로 올스탯%와 같이오는 옵션들의 빈도는 '점프력>스탯>나머지 잡옵'으로
점프력이 다른 잡옵들의 발생 빈도를 뺏어간다고 보는 건 맞지만,
그것을 감안하고도 너무 높다는 것이다.

재미있는 점은 '올% + 스탯 + 스탯 + 스탯'보다 '스탯 + 스탯 + 스탯 + 스탯'의 확률이 훨씬 높았다.(5배)
이는 55 + 36 + 30 + 5% 보단 55 + 36 + 30 + 30 이 나올 확률이 높다는 것인데,
아마 점프력이슈의 가장 큰 영향이 아닐까 싶다.

또한 점프력이슈가 있다해도 일반적인 극추 구간에서 '스탯 + 스탯 + 스탯' 보다
'올% + 스탯 + 스탯' 확률이 더 높았다.


결론
: 점프력 이슈는 앱솔 기준 70~90 추옵을 바라는 유저들이 환불을 1.9배 더 쓰는 이유가 되고,
앱솔 기준 90~120, 아케인 기준 105~135 추옵을 바라는 유저들이 환불을 2.8배 더 쓰는 이유가 되며,
그 이상 추옵으로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오히려 완전 랜덤이 아니라 확률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더 적게 쓴다.

또한 환불 뿐만 아니라 필드 드랍, 장비 합성의 때도 마찬가지이다.


아래는 계산 과정으로 생략하시면 됩니다.
<옵션 총 19가지, 상옵 1가지, 하옵 3가지>
올%+스탯+잡옵+잡옵:1*4*(14*13/2)/3876 // 스탯+스탯+잡옵+잡옵:6*(14*13/2)/3876 // 올%+스탯+스탯+잡옵:1*6*14/3876 // 스탯+스탯+스탯+잡옵:4*14/3876 // 올%+스탯+스탯+스탯:1*4/3876 // 스탯+스탯+스탯+스탯:1/3876
<유튜버 신*조님 환불 강화 기록>
*스탯의 경우 따로 세지 않고 계산했는데, 힘과 인트의 확률을 다르게 할 이유가 없으며 세기 힘들고
상옵과 하옵의 확률이 다를 수 있으나 실제 체감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시간 부족으로 세지 않았다.
체, 이, 점, 올 / 없음 / 공, 이, 점 / 체, 마, 방 / 방 / 없음 / 없음 / 엠, 공 / 엠, 공, 마, 방 / 없음 / 점, 올 /공, 이, 점, 올
/ 엠, 공, 방, 착감 / 없음 / 공, 이, 점, 착감 / 공, 마, 이, 점 / 마 / 엠 / 없음 / 방, 이 / 엠, 공, 방, 착감 / 이, 점, 올 /마, 점, 올 / 공, 올 / 업음 / 없음 / 공, 점 / 엠, 공, 이, 점 / 방 / 엠, 공 / 엠, 착감 / 마 / 공, 마, 방 / 없음 / 엠, 방, 이, 착 / 점, 올 / 체, 엠 / 체, 방, 점, 올 / 공, 마, 방, 이 /없음 / 마 / 체, 엠, 공, 이 / 이, 점, 올 / 마 /체, 엘, 점 / 없음 / 공, 방 / 없음 / 방, 이, 점, 착감 / 공, 마, 이, 점 / 없음 / 마, 방, 점 / 없음 / 마 / 체 / 마, 이, 점 / 체 / 이 / 점, 이 / 없음 / 엠, 이 / 점 / 체, 공, 점 / 마, 착감 / 체, 마, 방 / 없음 / 방, 착감 / 공, 점, 올 / 방, 점 / 공, 이, 점, 올 / 없음 / 공, 점, 올 / 엠, 이, 점 / 마, 올 / 없음 / 공, 마, 방, 착감 /없음 / 점 / 체, 마, 이 / 체, 공, 방 / 마, 이, 점, 올 / 체, 공, 착감 / 체, 이, 점 / 마 / 엘, 공 / 마, 이, 점 / 없음 / 공, 마 / 방, 이 / 마, 이, 점 / 없음 / 마, 방, 착감 / 마 / 방 / 엠, 이, 점 / 공, 점 / 착감 / 이 /엠, 방 / 방, 이, 점 / 엠, 착감 / 없음 / 없음 /공, 점 / 없음 / 체, 엠 / 없음 /체, 엠 / 체, 엠, 방 / 없음 / 공, 이 / 없음 / 엠, 방 / 엠, 마, 점 / 이, 점, 올 / 공, 마 / 엠, 점, 착감 / 체, 이, 점, 올 / 없음 / 엠, 이, 점 / 방, 이, 점 / 엠, 이, 점 / 착감 / 없음 / 체, 공, 방 / 체, 공, 마, 방 / 마, 방, 이, 점 / 체 / 엠, 방, 점, 올 / 없음 / 점 / 엠, 방, 착감 / 공 / 체, 마, 점 / 점, 올 / 공, 마, 이, 점 / 체, 마, 이, 점 / 체, 엠, 이 / 점, 올 / 마, 이 / 없음 / 엠, 공, 이 / 엠 / 이 / 체, 공, 방, 착감 / 마 / 없음 / 공, 방 / 공, 마, 이 / 엠, 이, 점 /이, 점 / 방, 점, 올 /체, 이 / 공 / 마, 방 / 공, 마 / 방, 이, 점 / 없음 / 방 / 없음 / 공, 마, 이, 점 / 마, 점 / 엠, 공 / 이, 점, 올 / 엠, 마, 착감 / 이 / 점, 올 / 마, 이 / 엠, 점, 올 / 없음 / 이, 점, 올 / 체, 마 / 체, 마, 착감 / 이, 점  / 마, 방, 점 / 점, 올 / 공, 마  / 공, 마, 점 / 엠, 이, 점 / 없음 / 엠, 이, 점, 올 / 방, 점 / 마, 이, 점, 올 / 마, 방, 점, 착감 / 공, 마, 방, 착감 / 마 / 올 / 없음 / 마, 점, 올 /마, 이, 점, 올 / 마, 이, 점, 올 / 엠, 공, 마 / 공, 이, 점, 올 / 체, 공, 이, 점 / 체, 방 / 체, 마, 방 / 마, 방, 착감 / 없음 / 체, 마, 이, 점
<올스탯%에 따라오는 추가옵션들>
올 33번 / 올 점 30번 / 올 이 15번 / 올 공 6번 / 올 마 7번 / 올 방 3번 / 올 엠 3번 / 올 체 3번 / 올 착감 0번 / 올 스탯 11번 / 올 스탯 스탯 9번 / 올 스탯 스탯 스탯 1번
<세지 않은 스탯들 계산, 상옵 1개, 하옵 3개, 다른스탯 6개>
올% 스탯 11번/200번:(4/10)*(11/200) // 올% 스탯 스탯 9번/200번[둘 다 유효]:(6/45)*(9/200) // 올% 스탯 스탯 9번/200번[하나만 유효]:(24/45)*(9/200) // 올% 스탯 스탯 스탯 1번/200번[셋 다 유효]:(4/120)*(1/200) // 올% 스탯 스탯 스탯 1번/200번[하나만 유효]: (60/120)*(1/200) // 올% 스탯 스탯 스탯 1번/200번[둘만 유효]:(6*6/120)*(1/200) // 스탯 스탯 45번/200번:(6/45)*(45/200) // 스탯 스탯 스탯 31번/200번[셋 다 유효]:(4/120)*(31/200) // 스탯 스탯 스탯 31번/200번[둘만 유효]:(6*6/120)*(31/200) // 스탯 스탯 스탯 스탯 38번/200번[넷 다 유효]:(1/210)*(38/200) // 스탯 스탯 스탯 스탯 38번/200번[둘만 유효]:(6*15/210)*(38/200) // 스탯 스탯 스탯 스탯 38번/200번[셋만 유효]:(4*6/210)*(38/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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