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맞아야지"
격투게임 유저들 사이에서 자주 쓰는 말입니다.
상대가 어떤 공격을 하는지 모른다면 계속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시대를 가리지 않고 정보는 곧 힘이었고, 이는 메이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메이플스토리에는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줌으로써 이득을 얻는 나쁜 유저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유저들에게 당하지 않는 법을 알아봅시다.
1. 아이템 구매 시: 과연 적당한 가격인가?
메이플스토리 아이템의 가치를 메소로 치환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어떤 아이템이 경매장에 올라왔는데, 이게 적당한 가격인지, 아님 비싼 것인지 판단 기준을 알기 어렵습니다.
썩을대로 썩은 사람들에게 1억 2억은 생각만큼 큰 돈은 아니지만, 메린이에겐 100만 메소도 소중합니다.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때, 혹은 다른 사람에게 아이템을 판매할 때 반드시
'내가 너무 비싸게 사는 것은 아닌지, 혹은 너무 싸게 파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합니다.
위에서 말한 나쁜 사람들은 아이템 가격을 잘 모르는 사람을 이용합니다.
저도 과거에 주문의 흔적을 개당 1200메소에 팔아본 적이 있습니다. (현재 시세는 루나 기준으로 약 2배인 개당 2500메소 정도입니다.)
아이템을 판매할 때는 메이플 옥션의 "시세 검색" 을 사용합시다.
시세 검색에서 찾기 어렵다면 메이플을 잘 아는 지인에게, 지인이 없다면
메이플 인벤 자유 게시판에 물어보세요. 이 곳 사람들은 언제나 메린이에 목말라 있습니다.
작성 예시)
아이템 사진과 가격을 함께 올려주면 가격이 적당한가 판단해주실 것입니다. 서버도 함께 적으면 좋습니다.
제목 어그로를 적당히 끌어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들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에픽 둘둘 정도는 직작하자.
위에서 말한 "나쁜 유저" 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법이
"적당한 아이템 만들어서 비싸게 팔기" 입니다. (보통 혐사 = 혐오스로운 장사꾼 이라고 부릅니다)
이 사람들은 메린이가 장비 보는 법을 잘 모른다는 점을 이용합니다.
이런 매물들은 잘 걸러내야겠죠.
예시)
48추옵에 잠재옵션 주문의 흔적 100% 작 해놓고 3333만 메소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추가옵션, 주흔작을 잘 모르는 메린이 입장에서는
"어? 잠재옵션 9%에 스타포스 10성 하라고 했는데 딱 찾았네?"
라고 생각하고 구매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아이템은 구매할 가치가 전혀 없는 아이템입니다.
왜냐? 이 아이템은 만드는데 2000만 메소도 들지 않을 뿐더러, 실제 성능도 좋지 못합니다.
경매장에 존재하는 카루타 세트 (혹은 앱솔랩스까지도) 에픽 잠재옵션에 스타포스 10성인 아이템은 위에서 말한 혐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스탯 9%에 스타포스 10성 장비 구하시는 분들은 일요일에 직작 (직접 장비 강화하기) 을 하세요.
경매장에서 사는 것 보다 훨씬 쌉니다.
이런 혐사에 당하지 않기 위해 추옵 보는 법, 주흔작 보는 법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1번의 팁처럼 그냥 자유 게시판에 물어보면 사람들이 사지 말라고 열심히 말려주실 것입니다.
3. 모르는 아이템 먹으면 검색해보기
처음 보는 아이템을 얻었다면 경매장이나 인터넷에 검색해보세요. 비싼 아이템일 수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초보 유저분들께서 비싼데 가치를 잘 모르는 아이템의 예시를 들어보자면,
쥬니퍼베리 씨앗, 쥬니퍼베리 씨앗 오일과 같은 약초들 - 흔한 채집 약초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
혼돈의 파편, 혼돈의 칼날 등 - 그냥 평범한 제작 재료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
일부 제작 레시피 - 정말 비싼 레시피가 존재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꼭꼭 검색해보세요.
고추옵 무스펠 장비 - 그냥 토드템이라고 생각하고 싸게 팔아버리는 경우
육성하다가 먹은 무스펠 장비는 꼭 추옵을 확인해보세요. 40급만 넘어가도 꽤 비싸게 팔립니다.
등이 있습니다.. 잘 아시는 분들이야 "엥? 이걸 몰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얼마 전 제 친구는 주간퀘로 먹은 코어랑 낙인석을 "자신은 스우와 데미안을 잡지 못한다" 는 이유로 버렸다고 합니다..
'교환 불가' 라는 말이 없으면 경매장에 올려집니다.
모르는 아이템은 꼭 확인해보세요.
4. 기타 손해 보지 않는 잡 팁들
1. 카오스링은 "에픽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를 먼저 바르고 돌리자.
2. 주문의 흔적 시세 내리기에 속지 말자. 경매장에 주흔 팔 땐 꼭 시세 확인하기.
3. 마스터리북 경매장에서 사지 말고 코인샵에서 사자. 하루면 다 모음.
4. 이노센트 주문서 쓸 때 이노센트보다 아이템 가격이 더 싸다면 사용하지 말자. 특히 반지류. (ex. 실버 블라썸 링)
5. 사냥하면서 쌓이는 순록의 우유, 황혼의 이슬, 펜살리르 장비를 NPC상점에 팔면 의외로 메소가 많이 나온다. 버리지 마셈.
6. 실버 블라썸 링 잠재옵션 돌릴 때 타직업 9% 나오면 팔고 다시 사서 돌리자.
7. 창고 안에 있는 기간제 아이템은 인벤토리에 꺼내놓자. 사라지기 하루 전에 경고 나옴. (창고안에 있으면 안나옴)
8. 저레벨 캐릭터 사냥하다가 먹는 표창들 중에는 비싼 표창이 많으니 검색해보자.
감사합니다.
이득만 챙기는 메이플스토리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