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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오즈의 플레임기어로 알아보는 도트 데미지

Namedsudra
댓글: 26 개
조회: 24510
추천: 36
2020-10-11 00:38:01
오즈의 플레임 기어의 도트 데미지는 어떤 식으로 적용되는가




 궁극의 모험가 스킬인 '오즈의 플레임기어'는 1레벨 기준으로 220%의 스킬 데미지와 70%의 도트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특이하게도 220%의 스킬 데미지는 한 마리의 몬스터에게만, 도트 데미지는 플레임기어의 장판 내로 들어온 다수의 몬스터에게 적용됩니다. 또한 도트 데미지 자체로는 몬스터의 체력을 1 미만으로 낮출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도트데미지만으로는 몬스터를 처치할 수 없습니다. 이는 도적 직업군의 '베놈', 아크메이지(불/독)의 도트 데미지 스킬(슬라임 바이러스는 예외입니다), 데몬슬레이어의 '데모닉 브레스'의 도트 데미지 역시 같은 특성을 지닙니다. 
 그런데 도트 데미지는 스킬 데미지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치의 피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220%의 계수를 지닌 플레임기어의 스킬 데미지가 약 1000만인 경우 70%의 계수를 지닌 도트 데미지가 80만정도입니다. 실제 스킬의 퍼센트 데미지로 따지면 약 18~19%정도입니다.
 이런 낮은 피해량 탓에 도트 데미지 스킬은 직접적인 피해 증가 용도보다는 상태이상으로 취급된다는 점과 아크메이지(불/독)의 패시브로 인한 데미지 상승을 기대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도트 데미지는 무엇 때문에 이렇게 낮은 데미지만을 보이는가? 다들 아시겠지만, 이는 도트 데미지가 스킬의 데미지와는 다른 계산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떤 수치가 이에 영향을 주는지 '오즈의 플레임 기어' 스킬을 배운 226레벨의 비숍을 이용하여 실험해보았습니다.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영향을 주지 않는 것 = 데미지 증가, 최종 데미지 증가, 몬스터의 방어와 방어무시, 크리티컬 확률 및 크리티컬 데미지, 몬스터가 받는 최종 데미지 증가(힐)

 영향을 주는 것 = 도트 데미지의 속성과 몬스터의 속성 내성, 공격력 혹은 마력, 주스탯과 부스탯, 아케인포스, 몬스터와의 레벨 차이 

 실험해보지 못한 것 = 트루 인사이트, 디버프 오라의 '몬스터의 속성 내성 무시' 디버프 , 스타포스, 보스 데미지

 추가로 알아낸 것 = 속성 내성 무시는 공격 속성 무시와 다른 적용방식을 가진다.
                      비숍은 벤전스 오브 엔젤 활성화 중 플레임기어를 사용할 수 있다.


실험은 오르비스와 아케인리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 데미지 : 데미지를 10% 증가시켜주는 에픽 어드벤쳐를 사용하기 전후의 데미지 차이가 없었습니다. 

2) 최종 데미지 : 최종 데미지를 시간에 따라 증가시켜주는 인피니티를 사용하기 전, 후, 인피니티의 최종데미지 증가 이후에도 데미지 차이가 없었습니다. 

3) 크리티컬 : 크리티컬이 아예 적용되지 않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100% 상태에서 크리티컬 데미지를 올려주는 링크스킬 '판단'을 적용했을 때, 적용하지 않았을 때 데미지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4) 스탯 : 스탯만을 올려주는 메이플 용사 적용 전, 후에 데미지 차이가 있었습니다. 적용 후에 증가했습니다.
추가로 연금술 물약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주스탯(INT)와 부스탯(LUK)에 의한 데미지 증가가 존재했습니다. DEX와 STR은 데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5) 공격력, 마력 : 공격력/마력을 올려주는 어드밴스드 블레스 적용 전, 후에 데미지 차이가 있었습니다. 적용 후에 증가했습니다. 공격력이 영향을 주는가를 측정하기 위해 공격력을 올려주는 전사의 물약(5), 익스트림 레드(30) 사용 전, 후에 데미지 차이가 없었습니다. 마력을 올려주는 마법사의 물약(5), 익스트림 블루(30) 사용 전 후에 데미지 차이가 있었습니다. 사용후에 증가했습니다.

6) 속성 : 플레임 기어의 도트 데미지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오르비스로 갔습니다. 오르비스에는 속성내성을 제외하고 마법방어력, 물리방어력 수치가 동일하고 레벨이 동일한 라이오너, 샐리온, 그류핀이 존재합니다. 라이오너는 불 속성에 반감/약점 없음(비반감), 샐리온은 불 반감, 그류핀은 불 약점입니다. 
메이플 용사, 어드밴스드 블레스를 적용한 후 데미지 수치입니다.

라이오너 - 596072
샐리온 - 301016
그류핀 - 894108


이를 통해 플레임기어의 도트 데미지는 불속성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라이오너를 기준으로 그류핀은 50%의 데미지 증가를 보였고, 샐리온은 약 49.5%의 데미지 감소를 보였습니다.

공격력/마력 실험에서 공격력은 플레임기어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어드밴스드 블레스(마력+50)와 동일한 수치를 지닌 벤전스 오브 엔젤(마력 +50, '공격 속성 내성 감소' 10%)을 이용하여 공격속성내성 감소가 적용되는지 실험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벤전스 오브 엔젤 활성화시에 플레임기어를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메이플 용사, 벤전스 오브 엔젤을 적용한 후 데미지 수치입니다.

라이오너 - 596072
샐리온 - 330820
그류핀 - 864304

이를 통해 도트데미지는 공격속성내성감소의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라이오너를 기준으로 그류핀은 약 45%의 데미지 증가를 보였고, 샐리온은 약 44.5%의 데미지 감소를 보였습니다. 이 결과로 추가적으로 벤전스 오브 엔젤과 엘리멘탈 리셋 류 스킬의 '공격 속성 내성 무시'는 속성 약점과 반감 모두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저는 왜 데미지 증가량은 50%인데 감소량은 50%가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 49.5%라는 수치는 통찰력 26레벨의 '속성 내성 무시' 1%가 적용되는 수치였습니다. 그것도 공격 속성 내성 무시와는 다르게 반감을 가지는 샐리온에게만 적용되었습니다.
를 통해 '속성 내성 무시'와 '공격 속성 내성 무시'는 그 적용 방식이 다름을 알 수 있고, 데미지 감소량이 50%의 11%인 것으로 보아 둘은 합적용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7) 몬스터의 방어력과 방어무시, 아케인포스
불 속성에 반감을 가지지 않고, 라이오너와 같은 마법방어력 수치를 지니는 주니어 루이넬에 사용해본 결과 596072의 피해량이 나왔고, 더 높은 마법방어력 수치를 지닌 루이넬 역시 596072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수치의 방어력을 지닌 아케인 리버 몬스터에게 사용했을 때는 894108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퍼미네이트와 같은 방어무시 수치를 지니는 링크 스킬을 해제했을 경우에도 같은 수치(894108)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이를 통해 몬스터의 방어력에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케인포스 : 아케인 리버에서 데미지와 총데미지를 측정할 때, 몬스터들이 894108의 피해를 받았으며, 해당 몬스터는 불 약점이 아님에도 596072의 150%에 해당하는 수치였습니다. 이는 아케인 포스로 인한 데미지 증가 수치와 같은 수치였습니다. 이를 통해 아케인포스는 도트 데미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8) 레벨차이에 따른 데미지 감소
225레벨의 춤추는 빨간 구두가 등장하는 춤추는 구두 점령지에서 플레임 기어를 사용했을 때, 춤추는 빨간 구두는 894108의 피해를 입었지만, 플라잉 몬스터인 붉은 눈의 가고일은 876225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는 약 98%가량의 수치이며, 이로 인해 레벨 차이에 따른 데미지 감소가 적용될 것이라 판단되었고, 실제로 아르카나 몬스터에게 실험해 본 결과 레벨이 더 높을수록 더 적은 수치의 도트 데미지를 받았습니다. 추가로 레벨 차이에 따른 데미지 감소는 적용되었지만, 레벨이 더 낮은 몬스터에게는 추가적인 데미지 증가가 없었습니다. 비반감 1레벨 몬스터인 달팽이에게도 아케인 포스로 인한 데미지 증감이 없는 596072의 피해만 입혔습니다.

9) "몬스터가 받는 총 데미지량 증가"
힐의 몬스터가 받는 총 데미지량 증가를 적용하는 동안에도 피해량에 변화가 없었습니다.

10) 보스 데미지, 스타포스로 인한 데미지 증감, 트루 인사이트 혹은 디버프 오라의 '몬스터의 속성 내성 무시' 디버프는 실험하지 못했습니다.

Q. 그래서 정확한 수치는 어떻게 계산되는가?
진행중인 실험에서 부스탯은 주스탯의 1/4가량의 데미지 증가치를 보였습니다.
그 외의 부분은 아직 실험중입니다.

Q. 이 실험 결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도트 데미지는 스킬의 데미지와 다르게 데미지 %, 최종 데미지 %, 크리티컬 발동및 크리티컬 데미지와 같은 딜량 상승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능력치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수치는 매우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마력, 스탯의 증감에는 영향을 받지만 그 수치가 매우 적기 때문에 실질적인 데미지 상승폭 역시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비숍이 '오즈의 플레임 기어'로 얻을 수 있는 유의미한 딜 상승은 없습니다. 그 시간에 엔젤레이를 한번 더 쓰는 것이 이롭습니다. 

감사합니다.

Lv1 Namedsud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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