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나가던 메린이들 보고가세요.
☆사기 피하는 3대 원칙☆
1. 수상하면 거래 끊는다.(구매/판매 모두)
2. 계좌에 입금 확인 안되었으면 템/메소 절대 주지 않는다.(지연 이체? 사실이라 쳐도 지연 이체되는거 알고서 보내나? 피해자 코스프레 절대 받아주지 않습니다.)
3. 경계해서 늦게or못 사는게 사기 당해서 잃는것보다 1억배 낫다.
☆ 요새 사기 당했다는 글이 꽤 자주 눈에 띄는거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에 사기 안 당하는 나름팁(?) 공유해봅니다. 여기선 사기 당한후 대처가 아니라 사기를 차단하는 내용을 얘기해볼까 합니다.
☆ 위 3대 원칙만 마음에 잘 새기고 계시면 경계 잘 하시면서 사기없는 거래 가능하리라 믿습니다만, 감이 좀 오도록 글로 풀어서 좀 얘기해볼까합니다. 지인한테 사라, 풀인증 받아라 이런 얘기들은 빼구요.
☆ 모든 얘기의 결론이 결국은 "어찌어찌해서 사기꾼일 확률이 높으니 경계하자"에 불과할지도 모르지만, 수상한 사람한테 수상한 민증 인증 받아서 거래하다 사기당하는것보단 물통과 템 못사는게 훨씬 낫다는 생각때문이니 이해바랍니다... 모든 얘기들의 모든 부분이 웃기라고 하는 얘기가 아닙니다.
☆ "게임하면서 경계하는 나름의 습관을 들여야한다." 게임을 하다보니 제 개인적으로는 처음 보는 사람을 경계할지 신뢰할지 직감으로 분별하는 기준이 자연스럽게 생기더군요.
♡ 유형1. 그 유명한 지연이체입니다. 개인적으로 지연이체 제도가 있는건 알지만, 게임 제외하고도 수백만원대 거래 많이 해본 입장에서 지연이체 수단으로 송수금 해본적이 없어서 더 어이가 없게 느껴지는 사기입니다.
지연이체 되는걸 알았으면 그 수단으로 송금하는게 맞습니까?
어쩔수 없이 지연이체 수단으로 송금을 했다면, 돈 곧 들어갈테니 템 먼저 달라는게 맞습니까?
자기 계좌에 돈 안들어온걸 보고 좀만 더 생각해보면 피할수 있는 사기인데, 사기꾼이 지연이체 제도 실제로 있다고 네이버 검색해보라하고 전화로 자기 억울하다고 되려 피해자 코스프레를 합니다. 자기 계좌에 돈 들어오기 전에 템 절대 먼저 주지 않습니다.
♡ 유형2. 고확으로 물통232개 내지는 230개 파는 사람은 특히 경계 해야합니다. 웃겨보이지만 232가 사기꾼의 숫자인듯 232개를 판다며 사기 치는 사례를 다년간 보아왔습니다. 고확 보고 "아.. 저놈 사기꾼이네"라 생각하고 있으면 조금 있다가 사기꾼이라거나 자기 당했다고 피해자 찾는 고확들이 올라오더군요. 이들의 대다수는 장기간 정지를 당하지 않으며 오랫동안 닉을 바꿔가며 다수의 사람들에게 사기를 칩니다. 232 얘기가 웃기다 느끼는 분들 계실텐데.. 보십쇼..
♡ 유형3. 메이플 좀만 해도 어느정도 수준까지 오르는게 업적인데, 멮지지 검색해봤을때 업적과 유니온이 브론즈 수준(3자리수)으로 지나치게 낮은 경우, 혹은 레벨이 너무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정직한 뉴비라 안타까운 경우도 있지만 경계하면서 안사는게 과하게 인류애 발휘하다 잃는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어떻게 창의적으로 사기를 칠지는 모르지만, 각자 개인적인 사기꾼 경계의 기준은 만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저는 무조건 멮지지 먼저 검색해서 연락할지 말지 1차 판단 합니다."
♡ 유형4. 고가템 판매하셨던 분들은 많이들 공감하실 부분인데, 또한 본인이 아이템을 파는 경우 뜬금 없이 다른 직업에 쪼렙 캐릭이 산다고 연락이 오기도 합니다.
지금은 대중적인 듀블을 하고있지만, 저는 한동안 제논에 미쳐서 제논템에 수천만원 투자를 했었다가 이번 여름부터 판매를 했었습니다. 제논 사회 좁은데 처음 보는건 당연하고 업적 브론즈에 쪼렙에 닉도 녜횡 이상급 잡닉인 사람한테 연락이 종종 오더군요. 제논템 구하는 사람들이 흔치 않아서 이런 연락 오면 반갑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잘 안팔리는 템이란걸 잘 알고 있기에 의심먼저 듭니다. 장사꾼이라구요? 정상적인 장사꾼은 안팔리는 제논템으로 장사 안칩니다.
+ 인벤 사고팔고 게시판에 템팔려고 실명 프로필로만 들어올수 있는 오픈카톡방을 올리곤 했었는데, 이상한 사람한테 안팔려고 일부러 실명 프로필 쓰게 한건데 굳이 가계정 냄새 풀풀나는 .(점) 같은 이름으로 들어와서 아무도 안사는 제논템 통으로 산다고 그럽니다. 인겜 닉 물어봐도 인겜이 뭐냐 그러구요. 제가 배메 본캐였을때도 이런 놈들이 있었는데 비주류 직업 경험이 많다보니 자연스레 경계하게 되네요. 여튼 고가템 등 팔때는 특히 조심하셔야합니다.
♡ 유형5. 아이템매니아를 통한 3자 사기도 조심하셔야합니다.(특히 구매)
매니아 통해서 메소를 사려는데 갑자기 판매자한테 전화가 와서 지금 구매신청한걸로 구매가 안되고 물통 비율이 다른 판매글이나 다른썹 판매글에 신청을 해줘야한다고 유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구매 신청 캐릭터 이름을 정해주는 경우도 있지요.
당하진 않았지만 저도 이런 전화를 받아본 적이 있는데요, 육성으로 사장님 사장님 하면서 신뢰감을 주려는듯 하는데 거래 취소하겠다 하니까 욕 박더군요.
할 줄 아는게 사기밖에 없는데 밥그릇 놓치니 화가 나나 봅니다. 미안해 하지 말고 본인의 재산을 지킵시다.
♡ 유형6. 페북이나 고확 등으로 물통 거래를 할때, 신뢰감을 주는 유형의 프로필 사진을 하고 카톡으로 연락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페북 프로필 사진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선 사기꾼들이 문자보다 카톡을 선호하므로, 카톡으로 먼저 연락 오는 사람은 경계를 해야합니다. 카톡으로 여러 사람한테 연락해놓고 자기가 뭘 팔고 사는지도 헷갈려 하거든요ㅋㅋ
이들은 카톡 프로필에 사람의 신뢰를 일으키는 아기나 매력적인 (주로)여성 사진을 자기 조카나 여자친구인양 도용해서 쓰곤하는데, 인류애를 먼저 느끼지 마시고 경계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유형7. 닉네임 사칭 사기. 인겜에서 특히 "원"같은 글자는 "윈"이랑 구별이 잘 안되죠. 이런 특성을 이용해 길드원이나 친창 사칭 사기를 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BJ제니 사칭하면서 MVP대리작 건으로 사기치려던게 작년에도 있었죠.
시간내서 쓴 글 끝까지 읽어주신분들 감사드리고, 제발 누가 봐도 이상하고 수상한 사람한테 사기 당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