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은 메이플스토리 팁이 아니라서 죄송하다는 말씀 올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원래 이 타이밍에
확률형 아이템 의무 확률 고지(키트류 뿐만 아니라 세공, 큐브 같은것도)에 관한 법 개정안이 올라갈 예정이었는데
최근에 게임법 개정안 중 이 부분만 쏙 빠져서 올라가 청원을 시작했습니다.
넷마블 ㅍㄱㅇ로 시작을 해서 넥슨의 ㅁㅂㄴㄱ, 엔씨의 h2 등 지금 유저를 호구로 보고 있다가 트럭시위를 하고 있는 게임들이 생겨났고 이거랑 같이 문제가 되고 있는 '변동확률'에 관한 가챠가 있는 게임이라면 있을 수 있는 문제가 커지고 있습니다.
먼저 '변동확률'이란 것은
유저 게임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혹은 인벤토리에 특정 아이템이 있는 등의 상황에 따라 확률을 변동시킨다는 말이고 자율규제에 의해 확률을 고지 했더라도 내부에서 바꿔버리는걸 뜻합니다.
예를 들면(확인된 결과값은 아니며 예시입니다.)
황금사과를 까는데 인벤토리에 황금사과 조각이 1000개 이상 있으면 s급 이상 아이템의 확률이 2배 이상 나오도록 설정을 한다거나 (실제로 마영전 키트에서 비슷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큐브를 돌리는데 해당 스텟을 쓰고 있으면 그 스텟이 안나오게끔 조정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일부 게임이라고 했지만 지금 게임 협회측에서는 이 변동확률을 무슨 맛집 레시피마냥 '즐거운 게임 밸런스를 위한 연구를 통한 기업비밀'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협회측에서 말해버린거라 이제 비밀이 아니기도 하지만...
하고 있는 게임이 변동확률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지금 한국 게임사들이 운영을 불투명하게 하고 유저와 소통이 안되어 불통운영을 하고 이제 곪다가 터져서 지금 이 시위를 하는 사태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ㅡㅡㅡㅡㅡ 요약 ㅡㅡㅡㅡ
해당 사안에 관해 지금 국민청원이 들어가 있습니다.
한분 한분의 힘이 매우 절실한 상태이며
생각보다 인원수가 많이 모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팁게시판에 무례를 무릅쓰고 올립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96484한국 게임사의 투명한 운영을 기원하면서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