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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선택받은 세렌 공략가이드 심화편(2차수정中)

아이콘 Sonsangjun
댓글: 2 개
조회: 34641
추천: 13
2022-06-25 00:08:06
안녕하세요.

이번글의 주제는 세렌에 공략글을 작성하고자합니다.

이글을 읽기전에
작성자도 사람인지라, 실수가 있을수 있으며
수정사항이나 피드백 말씀주시면 
시간 여유있을때 수정하겠습니다.

2022년 6월 22일기준 직업게시판에서 1차수정을 완료한상태이며,
팁과노하우 게시판에서 6월25일부로 
2차수정을 진행할 계획이며

혹시나, 관리자 인증게시글에 선정이 될경우
최종수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세렌 3인당시에
트라이를 계속했으며 그동안 쌓인 경험과 노하우를
알려드릴려고합니다.

지옥의 하드3연탐(6회입장) 2~3일동안
22시         노말세렌입장 (연습)
22시 30분  하드세렌입장 (노블O)
23시         노말세렌입장
23시 30분 하드세렌 입장

이하 반복 
이때는 무슨생각을했는지
무작정 계속 연습만 했습니다.

PS: 지금은 저렇게 입장이 안됩니다.
예전에는 노말과 하드가 입장쿨타임이 공유가 안됬는데
얼마전인가.. 패치가 됬더라고요.



지금와서 하는말이지만,
계속 연습하는것도 방법이지만,
체력과 정신력이 후반에는 못버텨서
오히려 그이후 못햇던 판도 있어서
다음부턴 3연탐(6회입장)은 다시는 하지말자고했죠.
 
그때당시 헤드셋 벗으니까
땀을 흘리며 손가락이 떨리긴했습니다.





3인 트라이때 세렌 4바퀴 석양 당시의 상황
이 순간이 제가 컨트롤의 절정 물오르던 시기의
처음이자 마지막입니다 ㅋㅋ;;

최소한 이글을 작성하기앞서 30회트라이정도 
노력했다는걸 언급하고 싶었습니다.



위 링크글 클릭시 이동



하지만 선택받은 세렌의 공략글을 2021년 9월에 작성한걸로 
기억하실겁니다.
(비숍게시판기준)

그때당시와 지금의 세렌파티는 많이 변화가 이뤄졌으며
EX) 최근에는 소수파티 운용이나,
몸팬텀, 몸나로 를 데리고가면서
쇼다 디버프를 이용해 몸박무시를 통해 세렌의 돌진을
무효화하거나 팬텀만의 유틸로 여명구체를 지우는 역할을 대신수행

예전으로치면 진힐라를 몸제로 데리고 가는느낌이라 비유하시면
이해가 편하실겁니다.

그이후 세렌의 파티가 보급화되면서 그이후 노말까지 출시했습니다.
최근에는 익스트림모드가 출시된다고 쇼케이스에서 언급을 했고요.

그 변화에 맞춰서 또는 예전의 공략글을 리메이크하는 느낌으로
재작성해볼까합니다.

물론 중복된내용은 스킵할예정입니다.
어느정도 패턴에 대한 숙지가 있다고 전제하에 설명드릴것이며
말그대로 심화편이기에 1페이즈나, 기본패턴 등등 생략할것입니다.

바로 거두절미하고 본론 넘어가겠습니다.


저희파티부터 먼저 소개 드리겠습니다.

파티조합은 작성자인 비숍
그리고 은월 , 듀블 이렇게 3명입니다.

여기서부터 눈치채신분들도 있을텐데
몸박무시가 없는 파티이며 이부분에대해 
공략의 일부로서 설명드릴예정입니다.



세렌의 가장 큰 난이도의 변화는
돌진 스킬입니다.

작성자는 비숍이라,
비숍시점으로 설명을 드릴려고합니다.

시간대별로 다르지만
돌진스킬의 쿨타임은 7~9초입니다.

여유있게 10~15 초정도쯤 지났을때 
돌진스킬의 대비를 생각하고
행동을 취해야합니다.

처음 하시는분들은
보고 피한다는 느낌보다는,
미리 예상해서 피하는게 수월하실겁니다.

보고 피하는 반응속도는 잘 따라오기가 처음엔
쉽지가 않습니다.(제 경험담)

알고 당하는것이랑 모르고 당하는것은
차이가 명백히 존재합니다.


흔히들, PVP나 대전게임에서 상대방의 행동을 예측해서
카운터치거나 대비하는 느낌이죠.
물론 메이플 보스전도 어느정도 맞는 얘기입니다.

돌진스킬의 파훼는
2가지입니다.

1. 마나웨이브(윗점프)




가장 기본적인 대처법입니다.
2페 정오입장시 돌진을 사용하는건 누구나 알겁니다.
19분 8초에 돌진스킬사용했으니 15초쯤이후인
다음 돌진은 18분53초쯤 예상이 되고

마나웨이브로 돌진을 가볍게 피하는 느낌입니다.
대신 마나웨이브로 피할시 다른방법에 비해
공중에 체공하는시간으로 인해
약간의 딜로스는 있습니다.
무호흡 딜링하시는분께는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2. 돌진스킬 이전에 텔레포트 
텔포 판정류 직업들에게만 한정되는데
데미안의 돌진판정과 비슷한 느낌이라 생각합니다.
세렌과 가까운 위치선정일경우 돌진스킬 쓰기직전에
뒷포지션 텔레포트로 대처한경우입니다.





2-1. 돌진 도중에 텔레포트
위 상황은 많이 위험했습니다.
플래시 섬광으로인해 마나웨이브(윗점프)는
사용할수 없으며, 돌진피격시 플래시섬광을 동시에
맞기떄문에 바인드게이지는 갑자기 증가합니다.

세렌이 돌진하러 오는도중에
텔레포트로 피한상황인데
먼저 직접 짤로 보여드렸는데

이부분은 저도 설명드리기가 어려워서
많이 경험해보고 많이 뚜드려 맞아보면서
내성을 키우라고밖에 말씀을 못드리겠네요.
난이도가 있는 부분이라...



2-2 돌진시 뒷포지션 이동
2-1 방법은 추천드리진 않지만,
2-2는 난이도면에선 쉬운편입니다.
말그대로 뒤로 후방이동하면 되기때문에...
위 상황은 세렌과 거리조절이 있었기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레이저바인드는 다들 아실만한 내용이라...
파티원이 콜을 해주겠지만,
시야밖에선
포복절도 처럼 기어다니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비숍 추가사항)

이전글에도 언급했지만 레이저바인드시 
비숍은 디스펠로 상태이상 해제해주세요! 




세렌의 찌르기는
엎드리거나 후방이동(텔레포트)를 사용하며
동시에 딜링을 하시면됩니다.



석양에서의 찌르기는
회복봉인(점화)도 추가되기때문에 
더욱더 조심하셔야합니다.





권능 파훼패턴입니다.
먼저 파훼방법부터설명드리면
짧은기둥에 캐릭터가 위치해야하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권능 직전에 파티원들은
중앙에 위치를 의식하며 행동합니다.
중앙에 위치를 하면 양 사이드 왼쪽오른쪽을 쉽게 볼수있으며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기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권능 직전이전에 
세렌의 맵패턴과 본체패턴이 남발하는 상황에선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권능시에는 파티조합에 따라 다르지만
저희는 비숍이 무적기가 없기때문에
파훼조합으로 진행했습니다.

파훼조합시 장단점은

장점은 자정게이지가 증가합니다.

대신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1.한 시간대 구간에서 미트라의분노(바인드)
를 파티원 전원이 안맞을시

2.다른시간대로 넘어갈시(권능)
파티원 전원이 파훼를 성공할시

예전 2021년과 다르게 현재는
짧은기둥에 엎드리지 않아도 되며
맨 왼쪽및 오른쪽구석은 안나오게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때 당시에 나는 어떻게 버텼는가...;;
데미안 버그 남발하던시기를 견뎌온 나로선
놀랍지가 않다.)


아무튼 위 2가지 전제조건을 
만족시킬시 자정구간에 딜링시간이
증가합니다.



석양에서 -> 자정으로 넘어가는 이전시기입니다.





대화창을 보시면
태양이 강해지지않아 빛을 잃는 시간이 증가합니다
라고 문구가 있습니다.
더불어 나침반모양의 자정게이지가
미세하게 증가했습니다.(눈으로 봤을떈 큰차이가 없을지도...)

조금더 명확하게 보여드리면



위 상황은 권능패턴 파훼는 성공했지만
석양시간대에서 파티원 한분이 
미트라의분노(바인드)를 당했기때문에

태양이 강해지지않아 빛을 잃는 시간이 증가합니다
라고 문구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만약에 권능패턴까지 파훼를 실패할경우는
리스크가 더욱 커질수밖에 없죠.

즉, 파훼조합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수도있는데,
파티원들과의 유대관계나 호흡 결속력
믿음이 필요합니다.

패턴파훼를 무적조합으로 갈경우
당연하게도 자정게이지 증가는 없습니다.

무적으로 갈지 파훼를 갈지는 
파티원 조합이나 호흡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파티조합에따라 다르지만 저희는
1.정오 메인극딜
2.석양 첫입장시 2분서브극딜
3. 자정 메인극딜
이렇게 진행합니다.

지금은 리스트레인트링 영역패치가됬지만은 
리레링안에서 불기둥나오면
참 난감해지죠..


석양패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반갈죽 3콤보는 몸박무시기준은
1타와 2타는 무효화 3타는 엎드리는걸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몸박무시가 없을때는
1타 2타 3타 모두다 피해야합니다.

피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반갈죽 3콤보는 후방이동또는뒷포지션, 잡으면됩니다.



2.물론 돌진과 똑같게도 마나웨이브(윗점)로도 피할수 있습니다.

대신 마나웨이브로 대처시 단점이 존재합니다.




위 모습은 돌진스킬을 대처하여 마나웨이브를 사용했지만
운석피격을 당해 스킬봉인 상황입니다.
하지만, 침착함만 유지한다면
용사,에르다의 의지를 사용해
상태이상 해제후 다음패턴에 대처하시면됩니다.




 

침착함 하면 떠오르는 패턴인데
불기둥이 여러개 겹쳤을경우는
제일먼저 화염기운(불기둥이 스멀스멀올라올것같은느낌)
보면서 먼저 불기둥이 터지는걸 기억해서 차례차례 
피하시면됩니다.
(검은마법사 2페이즈의 녹스피어랑 비슷하겠네요.)

위모습은 불기둥과 돌진을 하나하나 순차적으로
피한상황입니다.




(비숍 추가사항)

비숍은 딜링도 중요하지만 그부분은 심화과정이고
파티원케어가 기본입니다. 
캐릭터위의 붉은공(점화)는회복봉인이기때문에 
디스펠로 풀어주고 
파티원의 힐케어홀리파운틴 홀리워터 쉘 등등 
파티원을 체력창을 보면서 안전하다고 판단될시에 
딜링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모든 파티원을 케어하는게 쉽지는 않지만 
가능한 범위라면 해주는것이 당연한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그이후 석양에서 자정 극딜을 하는상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풀화면으로 보여드렸는데

다음은 특수한 상황인데,
파티의 딜이 넘쳐서
세렌체력이 33퍼이하로 깍인상황과
동시에 자정게이지 나침반 바늘을 보시면
충분히 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 여명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대화창에는
지나친 자극으로 잠들어있던 태양이 빠르게 다시떠오릅니다.
라는 문구가 떠오릅니다.




그이후 강제로 여명패턴으로 넘어가며
노루는 2마리를 맞이하게됩니다.

그이후 다음 세렌에서
파티장분의 오더는



첫바퀴 자정때 체력을 45퍼정도까지 깍은이후
그다음 딜링을 안하는 오더를 내렸습니다.



여명때 체력이 45%정도로 인해
노루 1마리로 나오며
여명의 쉴드는 2마리에 비해 덜찼으며
난이도 자체는 전에 비해 수월했습니다.





제가 해야할 역할은
다음 여명구체의 쿨타임(15초)을 알려주는것입니다.
말풍선 보시면 2110 즉 21분10초에 여명구체가
나온다는 뜻입니다.

위 상황은 21분 10초까지 5초정도 여유가 있기에
노루 어그로를 중앙에 제가 끌고있는 모습입니다.


저희는 은월분이 여명구체를 지워주지만
은월분에게만 모든걸 의지할수는 없고
항상 변수가 존재하기때문에
듀블분과 비숍도 여명구체를 지우는 모습을 
보여 드릴겁니다.





1. 해방무적(창조의아이온) 으로 여명구체 지우기
당연하겠지만, 권능 파훼조합이라,
해방무적을 권능떄 사용한게 아니기떄문에
여명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정극딜은 해방무적이 필요가 없기떄문입니다.
(물론 석양에 위험한 상황에서도 쓰이긴합니다.)






2. 레지스탕스 링크(스피릿 오브 프리덤)으로 여명구체지우기

가끔은 비숍도 희생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야구에서도 주자를 진루시키기위한 희생번트처럼요.
위 상황은 은월분이 비석상황이라 제가 대신 지웠습니다.
(헤븐즈도어 버프가 없을시 헬스컷링사용)
데스카운트가 여유로워서 했지만,
추천은 드리진 않습니다.




3. 텔레포트(블링크) 또는 마나웨이브(윗점)으로 
여명구체지우기

위 방법은 제가 아직 숙련도가 높지 않아서
남들에게 알려줄정도는 아니기때문에
많이 미숙합니다.

오른쪽 구석은 듀블분이 여명구체를 지워주셨습니다.
파티원들과의 협동 플레이가 필요한상황이죠.
은월분만 지울순 없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비숍시점으로
세렌 영상도 같이 준비했습니다.








세렌 익스트림모드에 출시한다는 소식에
공략글을 작성해봤습니다.

도움이 됬으면 하는 바람으로...
긴글 읽어주셔서 정말감사합니다

수정사항, 피드백 있으시면 추후에 수정하겠습니다 

PS: 그리고 파티원분들 감사합니다!
이자리를 빌어 말씀드리면
세렌 3인 초창기 당시에
제가 너무 약하고 파티에 눈치보여서
죄송스러워서...

스펙업을 했습니다 ^^
지금도 성장 ~ing 입니다.

늦더라도 뒤따라 가겟습니다!

인벤러

Lv35 Sonsang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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