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기에 앞서 '
속성내성무시'의 개념에 대한 설명 및 효율에 관한 고찰을 상세히 설명해주신 '기엽당'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참고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23811) 앞선 링크를 참고하여 이번 글을 통해 딜을 '정량적'으로 올려주는 시너지 스킬들의 정확한 효율에 대해 계산해보고자 합니다. 대표 시너지로 손꼽히는 비숍을 제외한 4대 시너지 직업(소울마스터, 플레임위자드, 배틀메이지, 메카닉)의 성능을 알아봅시다.
1. 전제/용어정리
i. 통찰력 100레벨
ii. 보총뎀 600%, 방무 96% 가정
iii. 리셋 스킬 중첩시 리셋으로 인한 최종데미지 상승량은 각각 절반씩 분담한다고 가정
iv. 리셋 스킬이 있는 직업(이하 일부 직업) : 아크메이지(불/독), 아크메이지(썬/콜), 에반, 루미너스
v. 리셋 스킬이 없는 직업(이하 그외 직업) : 상기 언급한 4개 직업에 해당되지 않는 모든 직업
2. 시너지 직업의 종류
i. 정성적 시너지(딜을 직접적으로 늘려주지는 않지만, 딜효율을 늘려주는 간접 시너지)
1) 슬로우 : 아크메이지(불/독), 아크메이지(썬/콜), 보우마스터, 나이트로드, 캐논슈터, 아란, 카이저, 키네시스 등
2) 몸박무시 : 아크메이지(불/독), 나이트로드, 메르세데스
3) 파티원 보호 : 팔라딘, 비숍, 미하일, 배틀메이지, 아델, 일리움 등
4) 바인드 : (아크메이지(썬/콜)), 제로
ii. 정량적 시너지(딜을 직접적으로 늘려주는 시너지)
1) 속성내성무시 : 소울마스터, 플레임위자드, 배틀메이지
2) 최종뎀 상승 : 비숍, 소울마스터, (은월), 배틀메이지, 메카닉
3) 보공/데미지 상승 : 비숍, 플레임위자드, 배틀메이지, 아크 등
4) 방어율 무시 : 多
5) 공격력/마력 증가 : 多(고스펙이 될 수록 그 효과가 미미하므로 우선은 제외합니다.)
3-1. 시너지 효율 계산 결과(일부 직업)
퇴근 후 업로드 예정
3-2. 시너지 효율 계산 결과(그외 직업)
4. 정리
i. 성능 외적인 부분까지 모두 고려하면 비숍을 대체할 수 있는 시너지 직업은 없다.
ii. 성능적으로 배틀메이지, 플레임위자드, 소울마스터, 메카닉 순으로 딜 기여도가 높고,
리셋 직업 2명이 중첩되면 소울마스터와 메카닉의 순위는 변경될 수 있다. (그 외 그대로)
iii. 배메가 하향된 이후 보총뎀 600% 구간에서는 배메와 플위가 거의 동일한 성능을 보인다.
보총뎀 600% 초과구간에서도 드라마틱한 효율차이는 없지만, 성능이 소폭 감소한다.
iv. 방무는 감안되지 않았으므로, 방무를 감안하면 시너지 성능을 조금 더 고평가할 여지가 있다.
존재만으로 최종뎀 9.65%~20.72% 가량이 게임 밸런스에 맞는지는 논의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다음은 은월(일반직업/궁수직업군), 팔라딘의 효율에 대해서 계산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