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스압, 데이터주의) 전직업 시너지 효과표 2024ver

물36리터
댓글: 71 개
조회: 23365
추천: 41
2024-09-21 19:13:42
2024.9.12 패치(시너지 너프 패치) 이후 전직업의 평균시너지 / 극딜시너지를 측정한 값입니다.

0. 배경
이전 글에서는 패치 당일 시너지 직업의 대표격이라 불리는 직업들의 시너지 위주로 비교하였는데, 많은 분들께서 표에 없는 직업의 시너지, 일부 직업의 가동률 등에 대해서 많이 언급해주셔서 이번에 전직업의 평균시너지와 극딜시너지를 정리하여 종합하였습니다.

1. 측정기준
보총뎀 600% → 750%(9.22 수정), 실방무 99%, 크뎀 135% 기준이며, 보스방어율은 세렌 이상 보스인 방어율 380%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속성내성감소 옵션은 9월 12일자 패치로 모든 시너지에서 삭제되어 더 이상 기준을 잡을 의미가 없습니다. 

2. 평균시너지표
평균시너지란? : 파티원들의 직업군이 무작위로 배정되었을 때, 본인 직업의 시너지가 파티원의 평딜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모든 보스전을 평딜로만 계산했을 때의 시너지효과이며, 유저들의 직업군 비중과 시너지 스킬의 가동률을 고려합니다.


3. 극딜시너지표 
극딜시너지란? : 본인 직업이 갖고 있는 모든 시너지 효과를 총동원하여 파티원의 극딜타이밍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모든 직업군에 적용되는 극딜시너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대로 특정 직업군에게만 적용되는 극딜시너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3. 어떻게 측정한 것인가요?
위 링크를 타고 가서 사본 만들기 버튼을 누르시면, 직접 계산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용한 시너지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쓸컴뱃 적용) 기본적으로 파괴왕김재생 님의 '전직업 시너지 효과 총정리' 글에서 내용을 추가했으며, 이번 밸런스 패치로 바뀐 부분들은 수정하였습니다. 슬로우, 무적, 헤도, 드롭률 증가 등 딜량과 관계없는 시너지는 제외했습니다. 


3-1 . 평균시너지의 측정방법(전체)
직업계수란 : 크확이나 마력과 같이 특정 직업군에만 적용되는 버프의 경우, 각 직업군의 비중을 고려한 '직업계수'를 산출한 시너지 효과에 곱합니다.  직업계수는 275레벨 이상 본캐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는 보스돌이용이 아닌 격수인원수를 측정하기 위해서 산정한 값입니다. 특히, 궁수 직업군의 비중은 12.34%, 마법사 직업군의 비중은 21.91%입니다.
크리티컬 리인포스 반영방법 : 궁수 직업군에게 반영되는 크리티컬 확률의 경우, 크리티컬 리인포스의 가동률(25%)을 고려하여 가동률이 25%를 초과하더라도 최대 가동률이 25%가 되도록 조정하였으며, 크리인 30레벨 기준으로 크확 1% = 크뎀 0.5% 가 되도록 수치를 반영하였습니다.
설치기 가동률 : 쿨있는 상시 설치기(파이렛 플래그, 버닝 리젼 등)의 경우, 이론상 가동률이 100%이더라도, 70%만 가동률을 적용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동형 보스에서 평딜 타임에 시너지를 받지 못하는 경우를 고려한 것입니다.  쿨없는 상시 설치기(퍼지에어리어, 서포트 웨이버 등)는 이동형 보스라도 위치를 쉽게 바꿀 수 있으므로 100% 가동률을 적용합니다. 비상시 설치기(라라 발현, 연막탄, 제논 홀로그램) 역시 시너지 제외 시간을 고려하여 기존 대비 70%의 가동률을 적용합니다.
샤프, 어블, 하울링 : 총 보스 클리어에 걸리는 시간은 20분이라고 가정합니다. 이는 세이람의 영약 효과에 포함되는 시너지(하울링, 샤프, 어블)를 가진 직업들의 시너지를 반영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세이람이 적용되는 시간(15분) 동안의 컴뱃오더스가 적용된 찐샾과 찐어블의 차이(크확 1%, 크뎀 1%, 공마1)는 수치가 미미하며, 이를 포함할 경우 계산이 너무 복잡해지므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기타 스탯 : 공마 30 증가는 0.93%, 주스탯 30 증가는 0.27%, 부스탯 30 증가는 0.03%의 최종뎀 효과로 환산하였습니다. 해당 수치는 계산식으로 직접 측정하기 어려워 메이플 스카우터에서 템환산 4만~9만 소마 유저에게 추출한 최종뎀 증가효과 값을 평균낸 값입니다. 소마를 선정한 이유는 제 본캐 직업인 것도 있지만, 특정 스탯 효율에 치우쳐지지 않은 표준직업이기 때문입니다.
○ 연산방법 : 한 직업에 여러개의 시너지가 있는 경우, 이를 합연산을 하여 최종 평균시너지를 측정합니다. 합연산으로 하는 이유는 극딜시너지와 달리 평균시너지에서는 직업계수 및 가동률의 연산에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극딜시너지보다 시너지 효과가 0.05~0.1% 정도 과소평가될 수 있습니다.

3-2 . 평균시너지의 측정방법(직업군별)
비숍 : 마을INT 6만비숍, 총스탯퍼 500%, 285레벨을 기준으로 합니다. 메용2스탯을 적용한 프레이 최종뎀 증가율은 26% 리브라뎀퍼 증가율은 40%입니다. 이 외에 리저렉션 등 실전성 없는 버프는 제외합니다.
보마, 신궁 : 보마와 신궁은 샤프아이즈 하이퍼 중 크확 5% 증가를 반영하였으며, 방무하이퍼는 제외합니다.(나무위키 분배 기준) 하이퍼크확 5%는 세이람 영약과 상관없이 전 궁수에게 적용됩니다.
○ 모험가해적 : 파이렛 플래그 AP 25%는 285레벨 기준 361의 주스탯을 올려주며, 이는 약 3.26%의 최종데미지 효과입니다.
○ 캐논슈터 : 풀메이커는 33% 가동률에 최대 4개의 상자가 떨어집니다. 그러나 상자를 직접 윗방향키를 눌러야 버프가 획득되는 특성상 조건부 설치기와 같이 기존 가동률에 70%보정을 하여 23.33%로 가동률을 수정했습니다. 또한 4인격까지는 뎀 30%를 온전히 받을 수 있고, 6인격은 5명 중 3명만 뎀 30% 효과를 누릴 수 있어 평균 18%로 계산합니다.
팔라딘 : 컴뱃오더스는 나제불불님이 측정하신 쓸컴뱃 2017년 효율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이 중 모법은 리마전 인피니티로 딜증가량이 과대평가되어 있어 모법을 제외하고 나머지 직업을 산술평균인 2.59%를 최종뎀 증가량으로 사용했습니다.(쓸컴뱃 대비 1레벨 상승) 2017년 자료라 오차가 클 수는 있으나, 별다른 측정방법이 없어 해당 방법을 사용합니다.
○ 카인 : 인카네이션은 퍼뎀이 최대 11,700%에 해당하나, 측정대상이 되지 않아 제외합니다.
○ 제로 : 타임디스토션은 기본 240초쿨이나 초월자 륀느의 축복을 적용하여 120초를 기준으로 가동률 측정합니다.

3-3 . 극딜시너지의 측정방법
○ 세이람의 영약이 없는 경우를 추가하는 경우 표가 지나치게 길어져 모든 경우에 세이람의 영약이 복용된 상태로 측정됩니다. 즉, 보마, 신궁의 하이퍼크확 제외 찐샾, 하울링, 찐어블 효과는 제외됩니다.
○ 평균시너지와 달리 모든 최종데미지가 곱연산됩니다.

4. 끝으로
시너지 효과를 면밀하게 작성하기 위해 패치노트와 나무위키 문서도 정독하고, 특정 부분은 인게임 실험도 거치면서 여러 번 검사하였음에도, 혼자서 46개 직업을 모두 작성하여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댓글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 수정사항
○ 섀도어 연막탄 크뎀 21% → 22%로 수정
○ 데슬 데빌크라이 방무 16% → 15%로 수정
○ 팬텀 템오카 방무 21% → 20%로 수정
○ 일리움 블레스마크 가동률 100% → 25%로 수정
○ 기준 보총뎀 600% → 750%로 수정
○ 제로 가동률 16.7% → 25%로 수정
○ 극딜시너지표 카이저 ↔ 윈브 수정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