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1. 스타캐치 전 구간 적용
2. MVP 할인 미적용, PC방 할인 미적용
3. "기대비용"은 순수 스타포스 딸깍 비용입니다. (노작값=0으로 설정, 이유는 후술)
4. 노작값은 "기대파괴"에 포함됩니다. (노작값 포함 총 기대지출 산정 방법은 후술)
5. 시뮬레이터 수행으로 계산한 기댓값 특성 상 오차범위가 살짝 있습니다. (다만 무시 가능한 수준)
<노작값 포함 총 기대지출 산정 방법>
총 기대지출 = 기대비용 + (기대파괴 x 노작시세)
<예시>
노작값 10억, 기대비용 50억, 기대파괴 0.7회일 때, 예상 평균 지출 = 57억
<이렇게 하는 이유>
노작값을 시뮬레이터에 입력하여 기대비용 자체를 노작값 포함으로 계산해버리면, 노작 시세별로 표를 무한히 더 만들어야 하는 문제점이 생깁니다.
현재 기준 대중적인 아이템 가격 기준으로 표를 만든다 한들 결국 시세 변동으로 인해 노작값이 달라지면 의미가 하나도 없는 표가 되어버릴 수 있어, 노작값이 0인 순수 스타포스 딸깍 차원의 지출인 "기대비용"과 노작값 차원의 지출인 "기대파괴" 둘로 나누어서 계산을 한 뒤 더하는 것이 조금 더 범용적이고 영구적인 데이터를 제공해드릴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메수라이브의 노작값 입력 후 계산된 시뮬레이션도 기본 계산 논리는 같으니 안심하시고 위 수식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2. 파괴방지 적용
150제 비용 비교는 2025.3.20. 본섭 업데이트 이후 추가할 예정입니다.
본섭 업데이트에서 만의 하나라도 변경 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여 140제와 150제는 본섭 이후로 미뤘었지만
마이스터 링과 데이브레이크 펜던트 때문에 140제 데이터를 요청해주신 분이 많아
우선 140제만 추가하였습니다. 150제는 수요가 거의 없어 차후 추가하겠습니다.
추가로, 본섭 패치에서 변동 내용이 있다면 다른 레벨대도 전부 반영하여 수정할 예정입니다.
수정 완료되면 관련 내역 알아보실 수 있게 추가로 적어두겠습니다.
<160제 스타포스>
1. 파괴방지 미적용
1516 & 파괴확률30%감소 적용 기준 비교
2. 파괴방지 적용
1516 & 파괴확률30%감소 적용 기준 비교
1516 & 파괴확률30%감소 적용 기준 비교
2. 파괴방지 적용
1516 & 파괴확률30%감소 적용 기준 비교
1516 & 파괴확률30%감소 적용 기준 비교
2. 파괴방지 적용
1516 & 파괴확률30%감소 적용 기준 비교
<번외>
신 강화에서 파괴방지를 17성→18성 구간에만 적용하는 경우
신 강화 140~250제, 샤타포스 적용 기준, 17→18만 파괴방지 적용
1. 구, 신버전 둘 다 '샤타 기준'일 때
2. 구버전 '1516', 신버전 '파괴 30% 감소'일 때
이 두 경우는 파괴확률, 기대비용 모두 거의 비슷한 수준
이벤트 없을 때 파괴확률은 신버전이 구버전보다 현저히 증가함
> 이거 때문에 사람들이 기댓값 훨씬 커졌다고 그러는 듯 하네요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이벤트 없을 때 누르는 경우는 없으니 패치 이후도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네요
물론 22성 기준 패치 이후가 기댓값 약 5%, 노작 비싸면 8%까지도 비싸지지만 22~23성 사이 구간을 3등분 시켜줘서 계단식 스펙업이 가능하게 해줬기 때문에 좀 더 들이더라도 23성~24성 보내면 이득일 것 같네요
지금도 30퍼가 맞나 싶을때가 ㅈㄴ 많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