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뱅 패치후 공격력의 공식이 바뀌었습니다.
가장 크게 바뀐점은 마법사겠지요(마력 -> 공격력)
그에따라 무기상수들의 변화도 있었으며
공격력 공식에 관한 고찰을 해보겠습니다.
1. 무기상수
한손검,한손둔기,한손도끼 : 1.10
양손검,양손둔기,향손도끼 : 1.27
창,폴암 : 1.49
단검 : 1.30
아대 : 2.00
스태프,완드 : 0.88
활 : 1.15
석궁 : 1.35
너클 : 1.70
건 : 1.60
2. 공격력 공식
무기상수 X (4X주력스탯 + 보조스탯) X 공격력(마력) / 100
PS : 단검도적(시프,시프마스터,섀도어,듀얼블레이드)의 경우는 보조스탯의 힘도 추가, 타직업 모르겠음.
PS2 : 마법사는 LUK도 보조스탯으로 취급.
3. 공격력 공식의 기준화를 통한 직업별 공격력 비교
같은 공격력의 아이템 착용과 같은 주력스탯과 보조스탯을 가지고 있을경우.
양손검을 쓰는 히어로를 기준으로 구해보겠습니다.
직업별로 (4X주력스탯+보조스탯)X공격력(마력)/100은 동일하므로 K로 치환
공격력 공식이 [무기상수 X K]로 단순화
히어로(양손무기)의 공격력이 1.27K로 단순화. 히어로의 스텟공이 1만으로 가정할경우.
*다크나이트의 무기상수는 히어로보다 1.17배 높으므로 동일조건에서 스텟공이 1.17배 높다.
스텟공 : 11700
*팔라딘(한손무기)의 무기상수는 히어로보다 0.87배 낮으므로 동일조건에서 스텟공이 0.87배 낮다.
스텟공 : 8700
*섀도어의 무기상수는 히어로보다 1.02배 높으므로 동일조건에서 스텟공이 1.02배 높다.
스텟공 : 10200
*나이트로드의 무기상수는 히어로보다 1.57배 높으므로 동일조건에서 스텟공이 1.57배 높다.
스텟공 : 15700(하지만 아대 자체의 공격력이 다른 무기보다 낮습니다.)
*마법사의 경우 무기상수는 히어로보다 0.69배 낮으므로 동일조건에서 스텟공이 0.69배 낮다.
스텟공 : 6900
*바이퍼의 무기상수는 히어로보다 1.34배 높으므로 동일조건에서 스텟공이 1.34배 높다.
스텟공 : 13400
*건슬링거의 무기상수는 히어로보다 1.26배 높으므로 동일조건에서 스텟공이 1.26배 높다.
스텟공 : 12600
이에따른 직업가나 스텟공 비교법.
마법사의 공격력 6700은 나이트로드의 15700과 동일하다.의 기준치를 내세운다.
나이트로드의 공격력/마법사의 공격력 = 2.34
즉 마법사의 공격력에 2.34를 곱한것이 나이트로드의 스텟공.
예시를 들어봅시다.
마법사 : 님 나 스텟공 0.9임, 혼테일 껴주세요.
나이트로드 : 그게 공격력임? 적어도 나처럼 1.5는 되고 오세요.
위의 경우에서 나로Vs법사의 무기배수상수인 2.34를 이용해봅시다.
0.9 X 2.34 = 2.11(21100) > 1.5
나이트로드보다 훨씬 높은 공격력(마력)을 지니고 있었군요!
PS : 각 직업별 무기Vs무기의 무기배수상수를 더 알고 싶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이 5개 넘어가면
표를 만들어 올리겠습니다.
4. 스텟% vs 공격력%
논란이 많았습니다. 바로 계산에 들어가봅시다.
무기상수/100은 스텟%, 공격력%에서 동일하므로 약분을 통해 없애버립니다.
공격력 공식이 (4 X 주력스텟 + 보조스탯) X 공격력 으로 간소화 됩니다.
같은 %로 맞추기 위해 6%를 사용해봅시다.
a. 주스텟 6%상승 -> (4X1.06X주력스텟 + 보조스탯) X 공격력
b, 공격력 6%상승 -> (4X주력스텟 + 보조스탯) X 1.06 X 공격력
a-1. (4.24X주력스텟 + 보조스텟 ) X 공격력
b-1. (4.24X주력스텟 + 1.06X보조스텟) X 공격력
a, b 두 식에서 X 공격력은 동일하므로 제외 하면
결과적으론 공격력%가 스텟%보다 좋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