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기자단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스토리] 여로 없는 카오 스토리 (추측만 있고 결론은 없음)

강용8
댓글: 1 개
조회: 11288
추천: 11
2022-08-07 04:48:12

- 옛날 메이플을 기준으로 작성하기 때문에 몇몇 공식 스토리를(모험의 서, 아케인 리버 등) 무시합니다.
- 제 기억에 의존하고 뇌피셜+추측만 있는 글이기 때문에 많이 허접하며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박 환영) 결론은 없고 추측만 있는 글이라 재미없을 수도 있어요.........

틀린 부분이 너무 많으면 그냥 삭제하겠습니다.





(배경지식)
1) 플레이어 캐릭터는 모험가, 인간 종족이 디폴트다.

2) 모험가는 이세계에서 온 인물이다.

즉, 모험가(게임 속 캐릭터) = 현실세계의 플레이어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나 자신)

3)
옛날부터 메이플을 했던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200 이후 컨텐츠인 아케인리버가 나오기 전의 카오 스토리는 엘린 숲-시간의 신전 이 두 가지 루트밖에 없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 모험가=플레이어였기 때문에 카오의 외형이 본인 캐릭터와 같은 걸 보면
카오=본인 캐릭터=플레이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1. 엘린 숲을 시간여행하는 나=과거의 카오?
카오는 엘린 숲에서 피난민들이 다 알 정도의 주요 인물 중 하나입니다. 매우 친근한지 반말에다가 심부름까지 시킵니다.
엘린 숲을 처음 플레이해보면, 평범한 과거로 돌아가는 연출과는 살짝 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흔히 과거로 돌아가는 연출 방식 중 하나가 특정 인물에 빙의되어 그 인물인 척 행동합니다. 영혼은 나일지라도, 육체 자체는 그 인물입니다.
하지만 엘린 숲은 그런 연출인지 살짝 애매합니다. 카오와 나 자신이 똑같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흔한 방식이라면, 내가 시간여행을 해서 한 행동이 실은 카오가 한 행동이었고, 내가 시간여행을 끝내더라도 카오는 계속 거기 남아서 또 다른 일들을 했겠죠. 하지만 그런 방식보다는 엘린 숲에서는 육체도 영혼도 나 자신인 '플레이어'가 떨어졌을 확률이 높습니다. 애초에 카오는 진작 사라졌고, 우연히 시간여행을 한 카오와 똑같은 외형의 내가 과거에 살짝 개입한 것이죠.



2. 시간의 신전
플레이어가 실제 카오를 만나는 것은 시간의 신전의 과거의 문에서입니다. 로브를 뒤집어 쓴 기억을 잃은 신관으로 마주칩니다. 

이후 길뚫을 하면서 카오의 기억도 되찾아줍니다. 이 과정에서 기억을 잃은 신관이 엘린숲의 카오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하지만 카오는 왜 기억을 잃고 시간의 신전에 있을까요?

여기서부터 추측을 해보자면,
카오가 운명을 거스르는 무언가를 했으며, 그 결과로 현실 세계의 플레이어가 메이플 월드로 들어올 때 카오와 일부 섞였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마치 키르스턴이 본인의 의도와 다르게 핑크빈을 소환했던 것처럼요.

기존의 메이플 월드의 카오 -> 무언가를 했으나 실패 (혹은 자발적인 것일지도 모릅니다) -> 카오는 기억을 잃고 신전을 떠돌게 됨 -> 모험가는 껍데기는 카오, 알맹이는 플레이어인 채로 메이플 월드에서 모험을 시작하게 됨



3. 카오의 진영?
카오가 아무리 과거 피난민들과 친한 사이였다고는 해도 더 밝혀진 게 없으므로 플레이어는 정체를 알 수 없죠. 카오의 진영을 세 가지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결과는 동일하게 기억을 잃어버림)

1) 아군
검은 마법사에 대항하는 아군 진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연합과 비슷하게) 검은 마법사에 대항하기 위해서 무언가를 했지만, 일이 틀어져 기억을 잃고 시간의 신전에서 발견되는거죠. 물론 이게 운명이나 시간에 영향을 줄 정도로 금기였는지, 금기인 걸 각오하고 자발적으로 한 것인지, 금기시되는 일은 아니었지만 사고로 일이 틀어진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2) 흑막
사실 이 경우는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카오가 기억을 되찾을 때 한 말을 보면, 카오도 수상쩍은 부분이 있긴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피난민과 알고 지내는 사람이므로 당연히 우리 편이고, 난폭한 몬스터를 처치하는 사람도 우리 편(다크로드?)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 스크립트만 봐선 정확히 알 수 없죠. 복면을 쓴 사람이 사실은 검은 마법사의 수하라면? 지도를 숨기는 것이 사실 흑막이어서라면? 이라는 가정도 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가정은 그렇게 말이 되진 않습니다. 굳이 큰 영향력도 없는 피난민들이랑 친해질 필요도 딱히 없고요. 굳이 예상해보자면 검은 마법사의 부하에게 속아서 수상한 행동을 했을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는 있습니다.

3) 그저 본인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전쟁통에 누가 본인 욕심 채우려고 이상한 짓을 하느냐마는, 2번보다는 훨씬 가능성 있습니다. 검은 마법사니 뭐니 해도 영웅이라면 모를까 평범한 사람이 검은 마법사를 막겠다는 힘든 길을 가긴 쉽지 않습니다. 피난민들처럼 앞으로 본인이 어떻게 살지 방법을 찾는 게 현실적이죠.
샤모스랑 비슷하게, 카오도 본인의 욕심을 못 이겨 금기를 깨는 행동을 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시간과 관련 있었고, 실패하여 본인의 기억을 잃어버리고 신전을 떠돌게 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카오는 살아있는 사람인가?
이게 뭔 소린가 싶겠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모험가의 디폴트 종족은 인간입니다. 엘린 숲은 몇백 년 전 이야기, 즉 헬레나와 테스, 카이린과는 다르게 인간인 카오가 여태까지 살아있을 리가 없습니다.
플레이어가 카오를 처음 만나는 것은 시간의 신전 과거의 문 안에서죠. 아무리 모험가들이 시간의 신전을 들락날락한다지만, 옛날로 치면 나름 고렙존에 신전에서 모시는 신은 초월자 중 한 명인 륀느인데다 신전까지 가려면 드래곤으로 변신하는 물약을 얻어야 하는 것까지 생각해보면 보통 사람은 시간의 신전을 떠도는 카오의 존재를 알 리가 없습니다. 게다가 카오는 기억을 잃고 떠돌기까지 하니 카오가 신전 밖으로 나올 확률도 없고요.

아마 위에서 말했던 카오가 행했던 어떤 잘못된 행동 때문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시간의 축 자체가 이상해지면서 카오가 지금까지 살아있는 것일 수도 있고, 혹은 카오가 이미 죽었어도 신전 내부의 특수한 힘으로 신전 내에서만 카오 본인의 시간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간'의 신전이기도 하고, 세 개의 문에서 각자 다른 시간이 펼쳐지는 것을 보면 아예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번외) 헬레나가 처음 모험을 시작한 모험가를 카오라고 생각해보지 않는 것은 세계관과 설정에 맞지 않더라도 자연스러운 연출을 위해서라고 생각됩니다. 헬레나는 오래 살았음에도 기억력이 좋죠. 에우렐, 메르세데스, 아란의 편지, 자신이 가르친 제자까지... 이렇게 기억력이 좋은 헬레나가 아무리 카오가 죽었다고 생각해도 카오랑 판박이인 모험가를 몰라볼 리가 없지만...! 모험 시작부터 그러면 뜬금없기도 하고 재미가 반감될 수 있어서 일부러 넣지 않은 듯합니다. 처음부터 당신은 혹시...? 라며 여지를 남기는 것보단 엘린 숲-시간의 신전 루트를 타는 게 유저 입장에서 훨씬 충격적이기도 하고요.
혹은 자유도 때문일 수 있습니다. 과거의 메이플은 자유도가 매우 높았고, 비록 카오나 시간의 신전이 메인 스토리처럼 생각되었지만 사실 카오는 뭐... 안 도와줘도 플레이에 별 지장은 없으니까요. 엘린 숲도 필수 컨텐츠가 아니었고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어서 몇몇 스크립트를 고려했을 때 맞지 않을 수 있어서 그냥 하나의 썰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렸을 적 카오 떡밥이 어떻게 풀릴까 무척 기대했었는데, 여로에서 (나중에 카오의 기억이 추가되었기는 하지만) 그렇게 어이없는 죽음을 맞이하는 과거의 나라는 설정으로 실망을 많이 해서 이런 글을 한번 써보고 싶었습니다.




Lv29 강용8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