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쉬
대쉬는 스탠스효과와 함께 이속증가량이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제일 큰 문제는 아직도 커맨드를 이용해야 하고,
줄에 타거나 사용중 정지 및 방향전환을 할 시에는 대쉬상태가 해제됩니다.
이래서야 스탠스 100%가 무슨 소용이 있나요? 방향전횐하면 또 써줘야 하는데 말입니다.
또한, 요즘에는 웬만한 서민유저도 다들 풀이속 충분히 맞춥니다.
차라리 이속증가와 최대이속 증가 옵션이 붙어줘야 잉여스킬 취급을 받지 않을듯 합니다.
그리고 헤이스트처럼 버프화가 되어야 합니다.
- 멘탈 클리어리티
마스터시 공 25를 증가시켜줍니다.
딱 봐도 자벞으로는 좋아보이는데 왜 트집을 잡는가 하면, 공 상승수치가 패치 전보다 낮습니다.
우선은 에너지 차지로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멘탈 클리어리티의 경우 : 20+25=45
구 버전의 경우 : 20 + 20 = 40 (트랜스폼 마스터시)
20 + 40 = 60 ( 슈퍼트랜스폼 마스터시)
트랜스폼 계열은 쿨타임이 있긴 하지만 4차 후에 슈퍼트랜스폼을 마스터시 쿨타임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멘탈 클리어리티는 공격력 상승의 좋은 버프이지만, 그 효능은 예전 트랜스폼 시기와 비슷합니다. 오히려 더 안좋습니다.
- 토네이도 어퍼
이건 딱 봐도 윈드브레이커의 넉백시키는 스킬(지금은 삭제됨) + 캐논슈터입니다.
기존의 공격스킬인 백스핀블로우, 더블어퍼가 삭제되고 들어온 스킬인데요,
낭떠러지에서는 떨어지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등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파이터는 마법사가 아닙니다. 인파이터는 근접전으로 승부하는 캐릭터입니다.
장거리 스킬이 있으면 편하겠지만, 이는 인파이터의 성격에 맞지 않습니다.
차라리 범위 하향과 스킬의 성격 조정 + 공격속도 상향 을 한다면
직업의 성격이 그나마 살아날 것입니다.
하지만 예전의 주먹으로 싸우던 모습과는 거리가 먼 것이 현실입니다.
- 더블 스파이럴
밀격용 스킬입니다. 좋은 편이나 여기에서 지적할 부분만 간단하게 말하겠습니다.
우선 후딜레이 이건 데몰리션의 후딜보다 더 긴듯합니다ㅋ
두번째는 연계기 스크류펀치와 연계가 된다고 하는데 그건 모두 훼이크입니다.
연계가 전혀 되지 않습니다.
- 인듀어런스
체력과 마나 자동회복은 좋으나
예전 MP리커버리 + 에너지드레인 이 더 좋았던 듯합니다.
회복률 면에서 좀더 재미있었다고나 할까요...
메르세데스의 스킬과 비슷합니다만 직업스킬을 베껴온듯한 느낌이 듭니다.
- 크리티컬 레이지
크리티컬 로어의 강화판입니다.
하지만 스킬포인트 15를 투자해서 보스크리 15퍼와 크리뎀지 10퍼는 아깝네요
마스터레벨이 좀더 낮았으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차라리 이걸 크리티컬로어랑 결합시키고
에너지드레인을 넣어주시지...ㅠㅠ
- 스턴마스터리
예전에는 2차의 스킬에는 스턴효과가 있어서 쓸모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 스킬로 나오는 스턴 10% 와 에너지버스터의 스턴이 전부입니다.
그야말로 효율이 10분의 1로 줄어든 것이지요.
스킬의 효율을 스턴확률 10% >> 30%로 올려줘야 합니다.
- 윌로우 디펜시브
딱히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은 없습니다.
다만 데미지감소 말고 딱히 추가 효과가 없어서 아쉽네요
- 쇼크웨이브
다른건 다 좋은데 지형에 막히는건 패치하란말입니다
- 드래곤 스트라이크
예전과 같은 데미지이지만 2번 타격으로 변해 실질적으로 데미지가 2배가 되었습니다!
다만 좌우범위가 감소했습니다.
- 전함 노틸러스
캐논슈터의 전체스킬을 그대로 가져왔네요
차라리 이런 ctrl + C + V 짓거리 하지말고
개성있는 전체공격을 추가했으면 합니다.
- 바이퍼지션
역시나 이 스킬에도 쓸데없는 회피치증가가 붙었군요
다른 직업에는 3차면 다 있는 속성/상태이상 내성이 SP 30을 투자하며 배워야합니다.
또한 스킬에 부가 능력치 상승이 있었으면 합니다.
- 에너지 블라스트
시도는 좋았습니다. 아이디어도 좋았구요
하지만 이런 이펙트는 다른 직업에도 충분히 있습니다.
이펙트 개선이 시급합니다.
- 스트레이트
1:1 스킬이자 복싱선수같은, 진정한 주먹해적같은 스킬의 증발, 차라리 더블파이어 16 찍는 상황 만들지말고
이 스킬이나 강화했으면 합니다.
- 백스핀 블로우
2차 주력스킬이었습니다. 공속과 후딜이 문제였지만 스턴을 주던 스킬.
스턴기가 사라진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 더블 어퍼
별로 쓸모없는 스킬이지만 주먹을 사용해 공격하는 몇 안되는 스킬중 하나였습니다.
지금은 주먹으로 공격하는 스킬이 몇개 되지 않는군요.
바이퍼의 정체성이 사라집니다.
- MP 리커버리
바이퍼지션 대신 이게 있었으면 하네요
이런 스킬은 메이플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직업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무자비하게 파괴하네요
예전에는 이거랑 드레인으로 포션소비 없이 사냥할 수 있었는데...
다 추억일 뿐입니다.
- 오크통
메이플에서 몇 안되는 은신스킬입니다.
나름 귀엽고 깜찍해서 심심할때마다 쓰고 다녔었는데 말이죠.
이걸 보고 신기해하는 사람들도 있었구요....
- 에너지 드레인
사라져서 가장 아쉬운 스킬 중 하나입니다.
제가 4차할 때는 이걸로 마뇽과 그리프를 사냥했죠
이거 쓰는 60초 동안에는 '무적' 이었으니까요.
이런 스킬을 없애버린 이유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넥슨이 다 바꾼다고 해서 이런것까지 바꿀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트랜스폼/슈퍼트랜스폼
사라져서 슬픈 스킬입니다.
많은 바이퍼 유저들이 이 변신을 하고싶어서 바이퍼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변신시 좋은 능력치 업과 간지가 철철 넘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차라리 이 스킬을 오라 형식으로 바꾸었으면 하네요
- 인파이팅 마스터리
별 필요 없는 스킬. 삭제 대환영!
- 데몰리션
에피네아 잡을때 이거쓰면서 잡으면 짜증나는 스킬을 회피할 수 있었습니다.
무적시간 적용이 되기 때문인데요,
공속도 느리고 후딜이 길었지만 사라지니까 허전하기도 합니다.
- 스내치
삭제 엄청나게 환영!
- 에너지 오브
삭제 대환영! 넥슨이 이런 착한짓을 하다니
4. 후기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편입니다.
바이퍼 유저분들도 저와 마찬가지로 이번 상향에 기대를 품었으나,
다른 직업 스킬을 요리조리 합성한 듯한 모습을 보고 실망하셨으리라 봅니다.
여기서 넥슨 측에 하고싶은 말이 있습니다.
상향의 시도는 좋았습니다. 다만 우리 해적은 퓨전 직업이 아닙니다.
예전에 눈이 예쁜 사람의 눈과 코가 아름다운 사람의 코 등을 합성해서
미인의 사진을 만든 적이 있었습니다.
그 사진이 아름답던가요?
당신들의 이상형의 모습인가요?
아닙니다.
그 사진은 오히려 더 못생겨 보이기도 합니다.
직업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각자의 개성이 존재할 때 그 직업은 가장 빛납니다.
해적처럼 다른 직업의 스킬들을 합성한다고 하면 최고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름만 빼고 다 바꾸고 싶다면
그 전에 바꿀 직업의 특성은 무엇인지, 장단점은 무엇인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지금 넥슨 당신의 패치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 패치가 본섭에 들어오기 전에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기를 바랍니다.
쓰느라 고생했네요..
아직 인벤 신입생이라 많이 부족한 면도 있겠지만 자비롭게 넘겨주시기 바랄게요^^
BY 추억의바이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