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메이플스토리 인벤 업로드용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ㅁㄴㅇ

왓사사상
조회: 206
2020-04-20 08:29:03
 호영 패치 어떻게 됐나요? 묻는 글이 종종 보여서 그 대답을 패치의 목적과 호영의 게이지, 즉 도력과 엮어서 설명  해보겠습니다


■ 호영

   -  속성 스킬로 소량의 두루마리 도력을 얻을 수 있게 하여 속성 연계 난이도를 낮추고자 합니다.



 업데이트 안내 내용에 적힌 패치의 목적은 속성 연계 난이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속성 스킬 타격만 해도 두루마리  도력을 얻는 것을 해결책으로 내 놓은 것을 보면 개발진은 비 연계시 낮은 도력 수급량이 결국 연계를 부른다고 생  각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맞는 말일까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호영은 현재 토파류 위주의 딜싸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딜싸이클은 도력 수급량이 낮습니다. 기본적  으로 천지인 속성 연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부적 도력 수급량이 적고 그렇기에 상위게이지인 두루마리 도력 수급량 또한 낮아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급하게 도력이 필요하게 된다면 호영은 토파류를 누르던것을 멈추고 속성 연계를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도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도력을 요구하는버프인 호접지몽을 사용하려면 연계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버프를 한번 사용하는 것조차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

확실히 문제가 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개발진은 기본적으로 타격 시 두루마리 도력을 제공하여 연계에 대한 압박감을 벗어나게 하려 했습니다.

잘됐을까요?  아닙니다. 반대로 압박은 더 심해지고 결과적으로 난이도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개발진은 호영이 도력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 2가지를 간과 했습니다.


첫째. 호영은 두루마리 도력 스킬 사용시 모든 두루마리 도력을 소모한다.
네. 두루마리 도력을 모두 사용합니다. 그리고 다음 두루마리 스킬을 사용하려면
다시 최대치까지 채워야하죠. 호영은 이렇게 도력을 쌓아둘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항상 도력 수급에 대한 압박감 을 느낍니다. 다시말해 항상 연계를 고려해야 한다는 소립니다. 그래서 연계 난이도를 낮추려면 이 조건을 가장 먼저 수정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패치 내용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게 첫번째 원인입니다.


둘째. 호영은 두루마리 도력 요구량이 수급량에 비해 매우 높다.
호영은 상시 유지해야 하는 스킬이 두루마리 도력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극딜시에 사용되는 도력 요구량도 높습니다. 그리고 도력 수급량은 매우 적습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먼저 호영이 가진 두루마리 도력 스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호영이 가진 두루마리 도력 스킬은 4개입니다

버프: 호접지몽
설치기: 흡성와류 , 산령소환
디버프: 미생강변

그리고 도력관리를 도와주는 회복스킬이 하나 있습니다.

회복: 태을선단 ( 12초동안 4 + 2/3 회복 )

얼핏 보면 태을선단이 두루마리 도력 스킬을 4번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해주니까 운용이 쉬워 보입니다.
하지만 태을선단은 도력을 서서히 채워준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4번을 사용하려면 10초에 가까운 시간이 걸리게 되죠. 또한 그 10초 동안 도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차는 즉시 스킬을 사용해줘야 합니다. 오래 걸리고 불안정하단 의미입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극딜전에 버프인 호접지몽을 미리 사용하고 다음 스킬을 위한 도력을 가득 채워놓습니다. 선단 사용 시 도력을 2번만 사용해도 극딜 준비가 끝나도록 말이죠. 그리고 이 과정을 흡성와류를 항상 유지하면서 해야 합니다. 그 결과 50초 안에 도력을 2번 완충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죠.


 0초                                                                     50초
 흡성와류 사용          완충 -호접지몽 사용           완충      태을선단+산령소환+미생강변+극딜               


50초 안에 도력을 2번 완충해야 합니다. 현재 호영의 도력 수급량으로는 연계 없인 허수아비를 치는 게 아닌 이상 채우기 힘든 수치입니다. 이건 다시 연계의 필요성을 불러일으킵니다. 결국 수급량을 늘리거나 요구량을 줄이지 않는 이상 호영은 연계의 압박에서 벗어나기가 힘듭니다. 연계난이도를 낮추려면 이점 또한 고려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는 반대로 수급량을 낮춰버렸죠.( 패치 후 도력 실험 글 글:http://www.inven.co.kr/board/maple/2297/78067?p=10&category=%ED%98%B8%EC%98%81)



 이번 패치에서 호영은 속성 연계 난이도를 증가시키는 주된요소인 1.도력 스킬 사용시 해당 도력 모두 소모2. 수급량 대비 매우 높은 소모량 이 두가지가 모두 고쳐지지 않았고 오히려 수급량이 줄어들어 연계의 필요성이 더 커졌기 때문에 패치 목적과는 반대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게이지 가시성이 줄어든것 뿐만 아니라 실제로 구조가 더욱 불편해졌다는 뜻입니다. 이게 이번 호영이 받은 패치 내용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에게 좋은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












Lv42 왓사사상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