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0. 소개
1. 배틀메이지란
2. 현재 배틀메이지의 장/단점
3. 앞으로의 개편안
4. 마치며
0. 소개
- 경고 - 사실 이 글은 거의 징징이글에 가깝습니다. 징징이글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재빨리 뒤로 넘겨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플라나에 153 배틀메이지를 키우고있는 한 유저입니다.
서론 읽으시는 여러분도 답답하니 빠르게 본론으로 넘어갑니다.
사실 글쓰는 재주도 별로 없구요.
1. 배틀메이지란
배틀메이지의 컨셉은 일단적으로 '싸우는 마법사' 입니다.
팔라딘의 '마법 전사' 와 비슷한 예로 ,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같은 예지요.
팔라딘은 법사 + 전사의 컨셉을 섞었지만, 전사쪽에 치우쳐져 있고
배틀메이지 역시 법사 + 전사의 컨셉을 섞었지만 , 마법사 쪽에 치우쳐져 있을 뿐입니다.
즉 , 좋게말하면 '하이브리드 클래스' , 나쁘게 말하면 '이도저도 아닌 케릭터' 가 되겠네요.
개성은 있지만 , 딱히 그 개성이 뚜렷하지 않다는거지요.
2. 배틀메이지의 장 / 단점
그렇다면 이런 '하이브리드 클래스' 인 배틀메이지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일단 장점부터 알아봅시다.
- 장점 -
1. 준수한 사냥성능
배틀메이지를 키우시는 유저분들중에 80% 이상을 이 장점만을 바라보고 키우셨을거라 '굳게' 믿습니다.
사실상 이 장점때문에 '매크로가 2번째로 가장 많다는' 불명예를 가지고 있는 케릭터이기도 합니다.
블러드드레인 , 스탠스 , 블루오라 등 생존에 관련된 방어관련 유틸리티 스킬들이 많으며 , 텔레포트와 같은 이동 유틸리티 스킬역시 분포하고 있는 , 안정적인 필드사냥이 장점인 케릭터입니다.
2. 수많은 유틸리티 스킬 , 그로 인한 타격감
배틀메이지는 유독 '유틸리티 스킬' 들이 많습니다.
즉 , 메인 데미지 딜링 스킬인 '블로우' 계열을 제외한 기타 데미지 딜링을 '보조' 할 스킬들이 많이 분포되어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유틸리티 스킬 항목
메인 데미지 딜링 스킬 - 모든 '블로우' 계열 스킬들
데미지 유틸리티 스킬 - 피니쉬 어택 , 다크 라이트닝 , 사이클론 , 다크제네시스 , 리바이브 , 텔레포트 마스터리
방어관련 유틸리티 스킬 - 이피션시 , 어드밴스드 블루오라 , 어드밴스드 옐로우오라 , 쉘터 , 에너자이즈, 컨버전
이동관련 유틸리니 스킬 - 하이퍼 다크 체인 , 어드밴스드 옐로우오라
3. 희귀직업
매크로가 아닌 직접 사람이 키우는 케릭터가 손에 꼽을정도로 적다는것도 장점아닌 장점입니다. 으앙
- 단점 -
1. '1:1 스킬' 부재
배틀메이지를 키우시는 모든분들이 느끼시는걸겁니다.
스텟공 2.5 메르세데스보다 스텟공 4.0 배틀메이지가 보스전을 동시에 한다고 가정하면
둘의 속도는 비슷하거나 혹은 메르세데스가 더 빠릅니다.
그 이유는 배틀메이지의 '1:1 관련 유틸리티 및 메인데미지딜링 스킬' 이 없다는 것이 문제며 , 보스전의 핵심인 '방어구 관통 능력' 이 너무나도 빈약한 축에 속합니다.
타 직업과 비교를 해보자면 ,
히어로,미하일 - '컴뱃 마스터리' 10레벨 방관 40퍼 , '인레이지 & 소울레이지'
메르세데스,바이퍼 - '디펜스 브레이커,가드 크래쉬' 20레벨 확률적 방관 100퍼
다른 마법사 계열 - '아케인 에임' 30레벨 방관 20퍼 , 동일타겟 공격시 데미지증가 40퍼 (풀중첩)
2. 너무 많은 유틸리티 스킬
위에서 설명했던것과 같이 , 장점이면서 단점이 되는 단점입니다.
배틀메이지를 배틀메이지 처럼 만들어주는 , 유틸리티 스킬들이지만 , 정작 그 유틸리티 스킬들이 '써먹을 곳이 별로 없는게'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아래에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배틀메이지 유틸리티스킬들의 단점 -
데미지 유틸리티 관련 스킬
피니쉬 어택
높은 퍼센트 데미지 , 그리고 높은 방어구 관통력. 그러나 너무 긴 후딜레이와 스탠스 -> 위텔포로 인한 노후딜레이이면서 빠른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블로우 위텔포에 사용하질 않음. 1틱공격이라 역시나 비둘기데미지에 쉽게 막힘.
다크 라이트닝
높은 퍼센트데미지 , 쿨타임 5초. 하지만 실상은 '1틱공격' 으로 인한 비둘기데미지(최대데미지 , 이른바 999999 데미지) 에 쉽게 막혀버리며 , 쿨타임이 5초지만 메이플 기반상 서버렉으로 인한 5초가 아닌 5초 쿨타임.
싸이클론
지속시간동안 무적 , 그리고 낮지만 매우 빠른 데미지와 위텔포 혼합으로 인한 높은 다단히트.
그러나 방관능력이 매우 부실하며 , 밧줄 , 포탈 , 점프등을 탈수 없게되므로 기동능력에 손실이 큰 스킬.
* 추가. 사이클론 사용시 공반에 사망하면 부활 메세지가 출력되지 않는 버그가 있다고 하네요...
다크 제네시스
광범위 공격기 , 다크라이트닝 데미지 증가 , 높은 퍼센트데미지. 쿨타임 30초.
배틀메이지의 상징. 고퍼뎀 , 쿨타임 30초 및 다크라이트닝 데미지 증가 , 스턴 등이 포진되어 있는 타 광역기에 비하여 상당히 괜찮은 옵션을 지니고 있는 스킬.
그러나 다크라이트닝이 1틱공격인지라 비둘기데미지에 쉽게 막히고 , 또한 다크제네시스 역시 1틱공격이라 쉽게 비둘기데미지에 막힌다.
리바이브
정말 생각하면서 '왜있는지 모르는' 스킬입니다.
몬스터 처치시 확률로 리퍼 소환.
그러나 이 확률역시 지나치게 낮고 , 리퍼의 공격력 역시 낮고 , 그렇다고 해서 여러마리를 타격하는것도 아닌 1마리 대상지정 공격입니다.
한때 좋아보여서 마스터했다가 혼난스킬입니다.
- 방어관련 유틸리티 -
어드밴스드 블루오라
상태이상 내성 , 피맥 , 방어력 , 모속저항. 모든게 좋지만 '데미지 분배' 라는 특이한 성질로 인한 '1/1 스킬로 데미지를 입을시 즉사' 라는 큰 버그를 앉고있기에 사실상 사용하기 꺼려지는 유틸리티 오라 스킬.
* 추가 : 수정됬다고 합니다...?
어드밴스드 옐로우 오라
회피 , 공속 , 이동속도 증가 등등 다크오라에 비하면 2인자로 좋은 오라.
그러나 '슈퍼바디 사용시' 회피확률이 중첩되지 않으며 , 주변 적 슬로우라는 '보스에게는 먹히지도 않는' 패시브를 달고 있는게 단점이라면 단점.
성능만 봐서는 '페이크' 의 상위호환이지만 , 여러가지 버그로 인하여 상호호환이 되어버린 비운의 스킬.
쉘터
모 어디의 단검사용하는 도적직업과 동일한 스킬구성.
그러나 연막탄과 비교해봤을 때 연막탄이 지니는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등의 고효율의 부가 옵션이 없고 , 지속시간 비례 쿨타임이 너무 길다.
즉 , 완벽한 '연막탄' 의 하위호환스킬.
* 지속시간만 봐봅시다. *
연막탄 : 300초쿨 60초지속
쉘터 : 420초쿨 40초지속
에너자이즈
피맥 , 앰맥 , 물방 , 마방. 사실상 배퀴벌레로 만들어주는 궁극의 스킬이지만 'HP MAX 증가가 블러드 드레인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라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이지만 , 사실상 방어관련 유틸리티스킬중에 그나마로 좋다.
하지만 , 궂이 30을 찍을만한 가치가 있을까...?
3. 낮은 공격속도
배틀메이지는 케릭터의 특성상 '무기에 따라 공격속도가 바뀌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특징덕분에 상당히 낮은 공격속도를 자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틀메이지분들은 '이블윙즈' 를 찾아서 착용하시는데 , 사실 이블윙즈는 65제 무기이기 때문에 다른 무기들보다 비교적 한계가 금방 찾아오며 , 작이 정말 잘되지 않은 이블윙즈에 경우에는 고레벨 스태프에 비해 데미지가 안나오는게 허다합니다.
잠시동안이나마나 슈퍼바디로 공속을 매꿀수있지만 , 60초의 공백기간이 있으니...
* 추가 : 참고 자료
'이블윙즈' (빠름) 과 '리버스 에아스 핸드' (느림) 의 초당 공격속도
- 부스터 적용 , 옐로오라 미적용-
이블윙즈 10초당 14회 , 즉 1초당 1.4회 타격
리버스 에아스 핸드 10초당 10회 , 즉 1초당 1.0회 타격
무기는 취향이므로 각자 알아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4. 상향 평준화
이 항목은 모든 레지스탕스들의 단점이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현제 신직업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 타 모험가 직업군들이나 레전드직업군들이 상향평준화를 받고있습니다.
하지만 , 레지스탕스 직업군들은 기존 레전드 1차 상향때 이미 상향평준화를 거쳤다는 변명아래 , 하위직업군에서 더이상 상향평준화를 받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5. 너무 약한 메인 데미지 딜링 스킬
사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생각이였습니다.
오라 , 및 슈퍼바디로 인한 '데미지 관련 유틸리티 스킬' 이 존재하는 케릭인만큼 , 전체적인 총합 퍼센트데미지를 낮게 잡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같은 '마법사계열' 메인 데미지 딜링 스킬 비교입니다. ( 부가효과로 달리는 '도트데미지' 는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 )
* 인벤 마법사 정보 참조 *
배틀메이지 의 '피니쉬 블로우' : 8타겟 6연타 타당 180퍼 "총합 1080퍼"
아크메이지 - 썬,콜 - 의 '체인 라이트닝' : 5타겟 6연타 타당 200퍼 "총합 1200퍼"
아크메이지 - 불,독 - 의 '패럴라이즈' : 8타겟 4연타 타당 240퍼 "총합 960퍼" (아아 불독 지못미...괜찮아 요번에 상향이잖아)
에반(9차) 의 '플레임 휠' : 10타겟 3연타 타당 390퍼 "총합 1170퍼"
비숍의 '엔젤레이' : 6타겟 3연타 타당 420퍼 "총합 1260퍼"
* 추가 : 타 마법사 에임중첩 / 에반 일루전 비교
에반(9차)의 '일루전' : 1520퍼
아크메이지 - 썬,콜 - 의 '체인라이트닝' : 1680퍼
아크메이지 - 불,독 - 의 '페럴라이즈' : 1344퍼
비숍의 '엔젤레이' : 1764퍼
3. 앞으로의 개편안
앞으로 배틀메이지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컨셉트 자체는 바뀌지 않을거란 가정하에 , 다른직업군들이 다 가지고 있는 '10레벨 마스터 유틸리티 스킬' 이 추가될거라 생각하구요 , 부족한 1:1의 보안 , 그리고 기존 유틸리티 스킬들의 개편들이 주로 될거라 생각합니다.
사실상 , 이 모든 단점들을 공격속도 좀 보완해주고 , 1틱공격들 다단히트 돌려주고 , 블로우계열 데미지좀 올려준뒤에 에임하나 툭 던져주면 모든것들이 해결이 되는데...
4. 마치며
전서버 모든 배틀메이지 여러분들 힘냅시다 !
- 퍼가실때는 , 어디의 누가 썻는지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