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중요한 것들
1. 서버렉과 프레임저하 해결
이건 메이플 측에서 완화 가능한지 어쩐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흔히 마빌경뿌 라던가 보스매칭서버 등 사람이 특정서버에 몰리면
튕기거나, 프레임이 저하되는 등 게임진행에 상당히 방해되는 요소임
슈가타임, 메생역전 이벤트만 해도
상자를 몰려 받는 시간대 (2시간 간격 정시) 에는 렉이 심하게 잦음
필자의 컴퓨터는 렉1도없이 배틀필드 돌아감 컴퓨터탓은 아님
마찬가지로 우르스나 루시드같은 보스레이드 때도 렉이 상당함
정말 동접자 수를 늘리고 장수하는 갓겜이 되고 싶다면
해결해야 될 부분 1순위라고 생각하는 부분
2. 매크로
매크로는 종류도 많음
채집, 채광, 합성, 사냥, 심지어 이벤트 매크로까지 (데일리 죽인건 개꿀)
가장 심각한 걸 꼽자면 지금 판치는 여로사냥 매크로
여로 하향 패치이후 낮아진 원킬컷과 매우 단순한 지형
습한곳에 곰팡이피듯 매크로가 꿀빨기 최적의 조건인 곳
(그래서 모라스부터는 지형을 험하게 내는건가 생각했듬)
룬, 거탐. 다 소용없음 룬은 스스로 풀고, 거탐은 알림이 감
계정을 싸게 구매해서 돌리는 사람들도 적지 않음
당장 여로로 가서 보면 누가봐도 매크로임
일반 유저는 벽에 달라붙어서 스킬을 두번이나 쓰면서 벽박을 확인하지 않음
매크로 덕분에 일퀘하러 온 사람들과
여로에서 사냥하려는 사람들 모두 피해를 입고 있음
단속을 제대로 한다면 당직세우고 빡세게 잡아내서 박멸시키던가,
아니면 크리티아스처럼 스토리 전용맵 추가하고
몹들체력 롤백시키던가 지형변경 하던가 해야함
어느쪽이든 방치하는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함
게임수명 좀먹는 1등공신이니 어떻게든 처리해주셨으면 함
3. 패치노트 및 테스트서버
테섭은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고 그걸 테스트 하는 서버임
지금은 테섭이라는 느낌보단 어떤 느낌이 더 강하냐면
우린 이렇게 패치할거고 이건 미리보기다. 참고나 해라. 라는 느낌밖에 안듬
만약 피드백을 받는다면 적어도 매크로가 아닌 답장
아니면 하다 못해 확인했습니다. 수정할게요
이 두마디라도 적어주셨으면 함
그리고 패치노트에 수치 변경시
'조정되었습니다.' 대신 '@%에서 @%로 상향(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이해할 수 있게 구체적으로 표기해주셨으면 좋겠음
또한 그에 관한 이유나 자료를 제시하면 더욱 좋음
정작 게임하는건 유저들인데
유저들이 정확히 왜 그렇게 되는지 이유를 몰라선 안됨
만약패치노트에
'하향당했습니다' 만 적어두면 유저들의 반발이 심할수도 있지만
타당한 이유와 구체적 자료가 있다면
유저들도 납득하고 받아들일 거라는 거
만약 그렇게 해도 유저들의 반발이 심하다면
유저들이 극성이거나, 패치방향이 잘못됬다는 거임. 대부분은 후자라고 생각
예를 들면 합성패치는 합성매크로를 막기 위해선 어쩔 수 없었다.
이렇게라도 적어주셨으면 함
특히 '스킬 밸런싱' 이나 '드롭율' 같은 부분은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함
옆동네 게임까지 끌고오고 싶진 않지만 롤의 패치노트처럼
수치, 이유, 결론 모든게 상세하게 나와있어야 하는게 맞음
4. 유저와 운영진측과의 잦은 소통기회
봄봄 프로젝트나 간담회 같은걸 자주 했으면 좋겠음
적어도 '우린 유저의 목소리를 듣고 불편한 부분을 개선해 주고싶당!'
이라는 의지를 보여주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임
그리고 5차 출시 이후로 디렉터분 얼굴 못 본지 2년이 다되가는데
이번 사태도 그렇고 사과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욕 먹을땐 먹더라도 얼굴 비추고
제대로 된 사과를 하는게 디렉터가 해야 할 일중 하나라고 생각함
특히 이번처럼 캐시이동을 보상이랍시고 내놓으면서 유저를 기만하는 태도를 보여선 안됨
옮길 캐시템도 없는 사람들에겐 보상도 아니고
스타포스 이벤트조차 보상이라고 할 수 없는게
메소가 없어서 강화를 하지 못하거나
이미 일요일 12시 이후에 강화를 해버려 손해본 사람들에겐 보상이 아니기 때문
스타포스 이벤은 일요일1+1에 대한 연장이 되어야 하는게 맞고,
경매장 이용불가, 주문의 흔적 이용불가에 관해선 제대로 된 보상이 나왔어야함
선심쓰는척 캐시이동 이벤트 연다하면서 유저 기만하고 개돼지 취급하는거
정말 정 떨어지고 더럽고 화가남.
결국 게임하는건 유저라는걸 알았으면 좋겠음
국내 양산형게임이 해외게임에 밀린다? 당연한거고 자업자득임
게임운영하는 태도부터 바꾸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함
결론은 잠수 이벤트, 슈가타임 아니면 동접유저수 늘릴 능력도 없는 수준이니
유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모습을 보이라는 거
5. 밸런스 패치
어떤 직업은 무슨 보스를 가든
어디서 사냥을 하든 무난한 직업이 있는 반면
어떤 직업은 무슨 보스를 가든
어디서 사냥을 하든 똥꼬쇼를 해도 힘든 직업이 있음
5차의 부재? 아님. 이미 1~4차스킬들이 구리고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5차로 밸패를 암만 뒤지게 해봐야 아무 소용 없는거임
이미 뿌리부터 썩고 있는 나무인데 가지치기 해봤자 아무 소용 없는거임
특히 미하일이나 캡틴같은 경우는 걍 답이 없다고 생각
각 직업 차수별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거부터 고쳐야 진정한 밸패가 아닌가 생각함
5차스킬 계속 내고 5차스킬가지고 숫자놀이 계속 해봐야 의미 없다는거
운영진 본인들이 가장 잘 알거라 생각함
커뮤니티 직게 몇군데만 제대로 봐도 각 직업 불편한 점 정리해둔글 꽤나 있음
완전 반영은 못하더라도, 참고하고 이 부분이 문제였구나 정도는 알고 패치했으면 좋겠음
그 외 각종 편의성과 스킬 오류 등
메이플을 크게 3가지로 본다면
사냥, 보스, 강화 이 정도라고 생각해서
3가지로 나눠서 써봄
혹시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길
1. 보스관련
-보스매칭
보스매칭시 1인입장으로 하면 즉시 보스 대기맵으로 이동
2~6인시에만 매칭하도록 변경
-보스전 시 딜량 순위
보스전 시 및 구체적 딜량 표시(우르스 처럼)
그리고 중요스펙 간략표시 (보공 방무 크뎀 등)
스펙 속이는 버스충 예방 가능하게 해줌
가끔 허수아비 쳐보라 그러면 되지 않느냐 하는데
허수아비 살 포인트와 한명씩 쳐보게 하는 시간이 너무 아까움
-보스전 오류 수정
패턴이 곂치는 오류 방지를 위해
스우, 데미안 등 부활시 루시드처럼 즉시 부활하게 설정
또 특정패턴이 안나오도록 설정
ex) 스우의 선전기줄 후발판 위에 분쇄기같이 무조건 데카쓰는 패턴
기동성 구리면 무조건 죽어야하는 아카이럼 화면파괴
카파풀 레이저 막아야하는데 그 자리에 시계폭탄 등
보스는 컨트롤과 딜로 잡는거지
운빨로 잡는게 아님
-보스룸의 나가는 포탈을 npc로 변경
윗점하려다 포탈문구 나와서 뒤진적이 한두번이 아님 (특히 스우)
-보스 입장대기시간 삭제
왜 있는지 모르겠는 30분 대기시간
카오스 루타비스라는 아주 모범적인 예시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음
트라이 하고싶은 욕구를 없애버리는 요소 중 하나
-바인드 저항 대기시간 표기
보스 머리아래나 체력바하단에 표시하면 좋을 듯
-강렬한 힘의 결정 판매제한 수 증가 혹은 삭제
또한 결정석 판매 npc를 마을로 옮기거나 잡화상점에 추가
마일리지 때문에라도 결국은 돌아야 하는 보스들인데
일일히 버리기도 힘들 뿐더러 기타창을 한칸씩 먹으니 불편함
이제 사용되지도 않는 자유시장을 찾아가야 하는것도 불편함
콜렉터를 마을에 세워두거나 잡화상점, 안드로이드에 팔수 있게 변경
그리고 굳이 갯수제한을 둬서 메소수급을 막으려는 이유를 알 수 없음
-보스장비 드롭율
길라잡이에 각 보스의 확정보상의 갯수와 가치, 주 보상, 희귀보상의 드롭율 표기
ex) 수큐와 명예의훈장의 갯수, 결정석의 가격
블빈마 파풀마 도미 등 보장셋, 루인포스쉴드, 저카세, 칠흑셋
s급코어, 뒤틀린 낙인의 영혼석, 소울조각 등의 드롭율
-우르스
우르스에서 딜을 2/3넘게 넣어도 구조킹, 막타, 힐킹에 밀린다?
물론 구조와 힐 둘다 중요한건 맞음
하지만 누가 뭘 하든 결국 우르스를 잡아주는건 메인딜러 격수들임
딜 관련 점수를 상향해줄 필요가 있음
어짜피 누가 잡던 천만딜넣고 구조 한번하고 누워있으면
서서 힘들게 포션먹어가며 딜한 격수와 얻는 돈은 똑같으니 걍 눕는거임
실제로도 이런 마인드로 누워있는 유저 상당수임
고로 점수배분 기준이 바뀌거나 딜관련 점수를 상향해줄 필요가 있음
진짜 핵쪼렙 늅늅이 아닌 이상 우르스 잡을동안 최소딜 천만을 못 넣는다는건 에바참치개소리고
딜량에 따라 돈을 일정량 더준다하면 원대 떠나고 빠매 돌리시는 분들도 많아질거임
그럼 자연스레 격수들끼리 빠매에서 딜경쟁 하게 될거고
우르스 잡는시간도 빨라질거고, 늅늅이 사칭하는 무개념 블랙셋들도 입닥치고 딜하게 될거임
직업편차해소
5차로 밸런싱하는 부분이 커지다 보니 5차를 못쓰는 우르스에선
손해를 보는 직업이 몇 있음
데벤, 썬콜, 나로 등 보정을 매우 적게받거나 머리가 안 때려져 불편한 부분들이 많음
보정을 했는데 딜이 약해지거나 머리타겟팅이 안되는 직업들은 보정을 다시 해줘야함
스킬제한 삭제
마치 옛날 발록에선 2차스킬까지만 쓸수있는 말도 안되는거랑 비슷한거 같음
버프가 많은 직업은 버프를 몇개 버리고 들어가야 하는 경우도 있고.
스킬제한을 삭제하고 원정대 인원수를 줄이거나, 우르스 피통을 조금 늘리는 방법도 있음
2. 강화
-주문의 흔적
주흔 강화시 나오는 애니메이션의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스킵가능하게 변경
100작같은 경우는 아예 스킵
또한 주흔순백 성공시 70% 주문서가 선택되는게 아닌 주문서 선택이 해제되도록 변경
-스타캐치의 정확한 확률 표기
54321 카운트다운말고 정확히 얼마나 올라가는지 알아야함
스타캐치 성공시 별이 터지면서 @% + 표기
-스타포스 리밋 일정량 해제
이건 반발이 심할수도 있지만
놀장 쳐내는데는 가장 좋은 방안
스칼렛링 리퀴드하트 이딴 놀장 장려템같은거 그만좀 쳐 냈으면 좋겠음
-스타포스11-15성 수치개편
위의 스타포스 리밋 해제와 같이 와야할 패치라고 생각
공마도 소량증가하도록 변경
15-20성 구간의 공마를 조금씩 빼와서 22성수치만 같게 만들면 됨
-파괴확률 완화 or 적당한 값에 하락방지 추가
30% 연속3번은 더럽게 안되면서 2.8%는 정말 잘 터짐
파괴확률을 완화시키던가, 적당한 값에 하락방지 옵션을 추가 해주었으면 좋겠음
편차를 줄이는데 그나마 기여할거라고 생각함
극단적인 예시지만 50억을 썼는데
스펙이 다운 될수도 있는 편차포스를 누가 좋아라 하면서 하겠음?
괜히 완작템을 구매하고, 놀장쓰고 그러는게 아님
편차가 굉장히 적고 안정적인 스펙업이 되니 하는거지
어찌됬든 스타포스는 개편이 필요한 시스템임
3. 사냥
-재획비 경축비
재료 요구량을 줄이고 지속시간을 30분으로 변경
보스나 사냥에서 좀더 부담없이 사용 가능하도록
-엘보 보상경쿠
엘보를 띄울시 띄운 사람에게 확정보상으로 경험치쿠폰 1장 지급
엘보때문에 각종 사냥도핑 날라가는 시간이 너무 아까움
엘보나 곧무가 뜨면 사냥터 버리고 다른곳으로 가는 사람도 적지 않음
-콤보킬, 보물의 룬 개편
콤보킬 구슬먹으면서 순간 잔렉 생기는거 매우 짜증남
일정 콤보를 달성하면 경험치버프를+@ 해주거나
50콤보마다 자동으로 추가경험치가 들어왔으면 좋겠음
보물의 룬에서 보물 뿌리고 다니는것도 마찬가지
보물먹으면 점프안나가고 스킬도 안나감
룬까면 주흔이나 수큡 펜살같은거 바로 인벤에 들어오면 좋을듯
엘보처럼 낮은 확률로 장큐같은 상위보상 넣어도 좋고
-저렙사냥존 적극적 추가
유니온, 링크 등 스펙업을 위해 부캐를 반강제하는 시스템에 비해
저렙존의 사냥터가 너무 부실함
60~80구간, 130~150구간, 170~200구간 등 사냥터를 더 추가했으면 좋겠음
세계수나 헤이븐같은 반 버려지다시피 한 사냥터의 렙제를 내려도 좋고
암벽거인 콜로서스 같은 사냥터를 개편해도 좋다 생각
-버닝필드 상향
패치후에 버닝이 5단계가 되는거
개인적으로 솔직히 아무쓸모 없음
어짜피 인기있는 맵은 5단계에서 순식간에 떨어지고
비주류 맵은 그냥 버닝이 10 -> 5단계가 되서 거기서 사냥하던 사람들도 피해보는거임
버닝이 차고 떨어지는 속도를 올리고, 새벽에도 버닝이 차게 바꿔야 함
그래야 사냥터 선택에 있어서 좀 더 선택지가 많아지지 않겠음?
그 외
-5차 크로마팩과 패시브스킬 출시
롤에 있는 스킨크로마팩과 똑같은 거 맞음
솔직히 쿨없는 5차스킬을 바라기엔 이미 너무 멀리와버림
대신 2차 4차에 있던 마스터리 라던가 패시브를 좀더 강화하는 스킬과
기존의 4차스킬들의 이펙트를 좀더 멋있게 바꿔줄수는 있다고 생각
패시브스킬의 레벨이 20렙 오를때마다 효과가 추가되니
패시브 20렙마다 크로마팩의 색깔이 해금되는 식으로
마지막 60렙은 효과가 없어도 이펙트가 좀더 크고 멋있게 바뀌었으면 좋겠음
액티브 5차도 마찬가지로 10렙마다 색깔 한개씩 해금
30렙시에 마지막 색 해금과 동시에 좀더 강화된 이펙트
딥다크한 검은색의 교아탄을 날리는 스커라던가
푸른색의 스킬을 난사하는 블래라던가
붉은색 에이지를 쓰는 썬콜이라던가
개인차가 있을수는 있겠지만 이정도만 해줘도 코어강화한 보람을 느낄수 있을 듯
-5차전직시 기본 5차스킬 2개와 직업공용스킬 모두 지급
기본적인 5차스킬들은 지급해줘야 한다고 봄
-캐시이동 '상시화'
말이 필요없는 것
-링크스킬 전수횟수 제한 삭제 또는 완화
부캐육성에 링크는 큰 영향을 미침
필요한 부분
-마일리지 수령간편화
퀘스트를 누르면 오늘 적립한 마일리지와 남은 한도표기
적립한 마일리지를 한번에 수령하는 방식으로
-경매장 교환 수수료 완화
5%-3%
이미 스타포스 한개만으로도 메소 회수는 충분히 된다고 생각
-메가폰 아이템확성기 고성능확성기 차단 기능 추가
또 내가 차단한 사람의 확성기도 아예 안보이도록 기능추가
내 돈써서 내가 도배하겠다는데 돈없는 너네가 뭔 상관이야~ 충 박멸가능
이건 캐시아이템으로 나와도 살 의향 있음
-로프버그
이건 게임에 지장갈 정도의 버그인데 빨리 수정좀
-드림 브레이커
밧줄 삭제 및 포탈 간편화 (잘보이게)
-스피릿 세이비어
4+1오류 및 골인 지점에서 스킬 발동 안되는 오류와
윗 지형에서 하단점프 제대로 안되는 버그 수정
-아케인 리버 길라잡이
빠른 이동 추가 (ex 에스페라의 거울 npc처럼)
비교적 멀고 가기 불편한 사냥터를 잘 이용할 수 있게
-정령의 팬던트 전용 슬롯 추가
혈맹의 반지처럼 데미지 손해없이 착용가능했으면 좋겠음
-에스페라에 유니온 npc
세워줄 것 왜 없는지 모르겠는 것
-경매장 기능추가
모루검색추가, 안드로이드 미리보기기능,
에디셔널 잠재능력등급 검색기능 추가
커뮤니티눈팅하다 불편해하는글 보거나
평소에 멮하다 생각난 것들 하나씩 적어보던건데
읽어보면 정말 당연하고, 왜 안해주는지 모르겠는 패치지만
안해주니 적어서 올려봄
정말 재미도 감동도 없는 양산형 이벤트 하는것보단
불편한 점 몇 개씩 개선해주는게 훨씬 좋음
(사실 데일리 매크로 이제라도 죽인거 보고 속시원하긴 했음)
유저들이 항상 욕하는 것은 아님
정말 잘했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박수치고 옹호를 해줌
브금이 좋다던가, 맵이 예쁘다던가, 매크로를 단속하는 방안을 추가한다던가.
실제로 이런건 다들 입모아 칭찬했었음
근데 그에 비해서 하도 악성패치를 많이 하다보니
이젠 뭘 해도 욕을 먹는 지경에 이르렀다 생각함
게임을 관리하는 운영진들로써
게임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패치해주셨으면 좋겠음
이 글을 보실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보신다면 참고용이라도 되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