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몬컬에 빠져서 지금 860채운 몬린이입니다.
몬스터 컬렉션을 하면서 고쳐야된다고 생각이 든게 몇개 있어서 적어보겠습니다.
(며칠전에 다른 게시판에 글 썼는데 '메이플에 바란다' 란이 있어서 여기다도 글을 씁니다!)


1. 컬렉션된 몬스터, 안된 몬스터 쉽게 볼 수 있도록 정리

현재 몬스터컬렉션에서 수집 안된 몬스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집이 되지 않은 몬스터만 볼 수 있게 정리된다면 어떤 몬스터를 몬컬할것인지 파악하기가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존 몬스터컬렉션. 오른쪽 상단에 이벤트 몬스터 버튼이 있다.)

이벤트몬스터가 뭔지 궁금해하시는 뉴비분들도 있을텐데 2017년도인가 잠깐 컬렉션 할 수 있었고
총 몬컬 갯수도 안들어가서 그냥 버려진 버튼?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 상단 우측의 이벤트 몬스터 버튼을 '컬렉션 관리'로 변경)




버튼을 누르면 내 컬렉션 페이지로 넘어가며,
별 갯수를 누르면 별대로 컬렉션 안된 몬스터들이 위쪽정렬되어 파악하기 용이하게 변경
이벤트 몬스터 버튼은 여기서 등장


별 단위로 나눠서 총 5개인데, 다소 복잡해 보일 수는 있어서 
처음에는 일반 몬스터/ 엘리트 몬스터/보스 몬스터 3개로 나눌까도 생각했으나
그러면 별 갯수가 뒤죽박죽되서 더 찾기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2. 과거에 비해 난이도가 엄청 올라간 '무공' 
몬스터 컬렉션 가능하게 변경


예전 무공은 무릉도장 41층이였으나 패치로 63층 됬다가 지금은 80층으로 올라가 불가능해졌다고 봐도 될 정도가 되었습니다.
물론 무공은 무릉도장의 최고 정점인 존재니까 무릉도장 층수가 올라감에 따라 같이 올라가는건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것때문에 예전에 몬스터컬렉션 하지 못한 유저는 등록하지 못하는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컬렉션이 가능하게 무릉도장 41층 스펙의 무공을 잡을 수 있게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식으로 1일 1회 도전가능)
예전의 무공을 잡을 수 있음 (무공의 '분신' 아님 이름 무공으로 나옴 ㅋㅋ)



3. 사망 패널티 완화로 저레벨 엘리트 몬스터 컬렉션의 어려움

엘리트 보스는 레벨차이가 20까지만 등장하게 되는데 저레벨 구간은 경험치가 매우 빨리 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는 죽으면서 경험치를 깎고 잡기도 했는데 사망패널티가 경험치 감소 -> 경험치 획득량 감소 버프로 바뀌고
다시한번 그 버프의 지속시간이 매우 적어졌습니다.
그래서 과거에 비해서 저렙 몬컬이 어려워졌습니다. 


개선안 1. 
엘리트 몬스터 젠이 +-20레벨이 아닌 모든 레벨로 변경(레벨+-20 이상시 아이템은 드랍 X )

- 이렇게 바뀐다면 고레벨 사냥기가 특출난 캐릭터로 너무 쉽게 몬스터컬렉션 할 것 같아 개인적으로는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개선안 2. 일정 시간동안 사냥 경험치를 획득 불가하게 만드는 물약 
판매 혹은 몬컬상자에서 확률로 나옴(잘나오게)

-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개선안이라고 생각됩니다. 


(200이상은 딱히 죽으면서 할 이유가 없어서 뉴비가 먹는 불상사를 막기위해 200이상 금지)




4. 모든 파티퀘스트를 혼자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변경


왜 갑자기 파티퀘스트냐 궁금해 하실 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파티퀘스트에서만 볼 수 있는 몬스터 때문인데요,

플라잉 그리프, 렉스, 차원의 다크아이, 파라오 미이라, 화난 프랑켄로이드 이런 몬스터들이 대표적입니다.

제일 문제점은 하는 사람이 없다는 겁니다.
저는 3대장서버 유저인데도 하는사람이 없어서 확성기로 사람 구해도 귓도 잘 안와서 하는데에 너무 어려움이 큽니다...

현재 월드파퀘가 아닌 일반 파티퀘스트들은 낮은 보상과 낮은 경험치때문에 '버려진 컨텐츠' 라고 불리어도 손색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직 몬컬이나 가끔 파퀘로 얻는 장비를 얻을사람만 플레이하는 노릇인데요 그래도 파퀘장비는 몇판 하면 얻을 수 있지만

몬스터컬렉션은 수십 ~수백판 이상 해야 될 수가 있습니다. 수천판일수도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 혼자 할 수 있는 파티퀘스트 - 탕윤, 크리세 처럼 
나머지 파티퀘스트들도 혼자 플레이 할 수 있게 변경해야 합니다.




5. 몬스터의 별 갯수를 난이도에 맞춰 변경(?)

몬컬을 하다보면 가끔 별 갯수가 난이도에 맞지 않는 몬스터들이 있습니다.

일반 몬스터인 묘선은 별 3개이고, 잘 나오지 않는 몹이나 맵에 한마리씩 나오는 몹들이 별 1개로 측정되어있습니다.
(킹 캐슬골렘, 타락임프, 데들리알타 등등...)

그래서 이걸 난이도에 맞춰 변경해 보면 어떨까? 생각을 해보았는데.... 

이건 개인적으로도 좀 내적갈등이 오는 개선안입니다.



그 이유를 적어보자면



"몬스터컬렉션은 강제적인 컨텐츠가 아니다."

현재 600에 5상당까지는 강제적(?) 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은
진짜 컬렉션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런 몬스터들 컬렉션 안해도 충분히 600에 5상당 하고도 남습니다.

업적 중에서도 어려운 업적이 있는 것처럼 몬컬도 충분히 어려운 몬스터들이 있는것이
도전의식을 불러 일으킬 수도 있다는 생각과 더불어

                               vs

아니다 애초에 별 갯수가 몬스터의 특징에 맞춰 설정되어야지
이건 명백한 게임상의 오류니까 바꿔야한다.


라는 양쪽 생각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6. 보상 관련 개선안


6-1 컬렉션에 맞춰서 모험 갯수 추가

예전과 달리 수집 가능한 몬스터의 수가 늘면서 600에 5상당을 채우는 난이도가 쉬워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800이나 900쯤에서 탐험을 할 수 있는 란을 하나 더 추가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6상당)


혹여나 몬컬을 강제적으로 해야하는게 심해진다는 생각이 드실수도 있겠는데 
저는 이게 약간 유니온 8000, 8500과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요즘 유니온 올리기도 쉬워져서 8500이상찍는 분들이 생기시는데 8500찍으면 8000보다는 더 좋죠
그래도 8천만 찍어도 아무 지장 없잖아요ㅎㅎ 그것처럼 600만 해도 괜찮고 800~900하면 더 좋다 이런 느낌..



6-2 탐험완료시 완료된 것들만 위쪽으로 정렬

6상당 이상 유저들은 (전 11상당) 가끔 탐험 끝나고 보상 받을때 보면
보상받기랑 탐험시작이랑 뒤죽박죽되어있어서 정신이 하나도없습니다.
그래서 완료된것만 위쪽정렬로 되어 편의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역시 섞여있는 보상받기와 탐험시작..보통 2~3개 섞이는데 하나밖에 안섞였네요)




6-3 넘쳐나는 큐브의자

현재 몬스터컬렉션으로 얻을 수 있는 큐브의자는 총 20개입니다.
(주황버섯,레드스티지,토기 토끼,티노,도로시,물도둑,예티,로보토이,카웅,스쿠버페페, 
모래토끼, 달곰, 버크, 핑크빈,스펙터, 하늘 수호령, 잘익은 울프롯, 이름모를 고양이,진힐라,쿰파이더)
쓰다보니 생각보다 엄청많아요!

하지만 최대 6개까지밖에 앉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위로 길게 앉으면 좋겠지만... 그러면 너무 높아질 것 같으니
옆에 6개정도를 추가적으로 쌓아 둘 수 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더좋은건 파풀의자처럼 그 옆에 쌓은 의자에 다른 사람이 앉을 수 있게 하면 좋겠네요)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한 개선안입니다.
의견있으신분들은 의견달아주세요! 3시간동안 글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