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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직업별 라이딩 컨텐츠.. 과연 적절할까?

아이콘 팽주
댓글: 24 개
조회: 14392
2011-12-16 11:40:20

 

 라이딩 (Riding) : 메이플 스토리 게임 내에서 탈것을 탈 수 있는 컨텐츠

 

 라이딩 컨텐츠, 더 빠른 이동속도와, 유저들이 말하는 '간지' 를 즐길 수 있는 수단이다.

 하지만, 유저들은 "라이딩이 너무 비싸다" "탈 수 있는 라이딩 조차 없다" , "라이딩이 더 느리다" 라는 점 등으로, 불평을 호소 하고 있다.

 

 첫번째 문제점은, 가격과 이동속도 문제이다. 각 직업별 라이딩을 알아보면 이렇다. 

 

 모험가 (모험가+ 포함) : 멧돼지 - 70 레벨 (2000만 메소)

                                  은빛갈기 - 120 레벨 (5000만 메소)

                                  레드드라코 - 200 레벨 (만랩 컨텐츠)

 

 시그너스 : 티티아나 - 50 레벨 (1000만 메소)

                티티오 - 100 레벨 (2700만 메소)

                신수 - 120 레벨 (5000만 메소)

 

 - 영웅 -

 

 아란 : 류호(1단계) - 50 레벨 (1000만 메소)

          류호(2단계) - 100 레벨 (4000만 메소)

          류호(3단계) - 150 레벨 (무료)

          류호(4단계) - 200 레벨 (만랩 컨텐츠)

 

 에반 : 미르(1단계) - 50 레벨 (1000만 메소)

          미르(2단계) - 80 레벨 (3000만 메소)

          미르(3단계) - 120 레벨 (6000만 메소)

 

 메르세데스 : 실피디아 - 50 레벨 (1000만 메소)

                   실피디아 - 200 레벨 (만랩 컨텐츠)

  

 - 레지스탕스 -

 

 데몬슬레이어 : 데몬 윙즈(빨간색) - 10 레벨 (무료)

                      데몬 윙즈(검은색) - 120 레벨 (무료)

 

 메카닉 : 스킬 [메탈아머 : 프로토타입] - 10 레벨

 

 와일드 헌터 : 스킬 [재규어 라이딩] - 10 레벨

 

 배틀메이지 : 없음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30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6%F3%C0%CC%B5%F9&sterm=&iskin=&l=4940 (비대위님의 라이딩 총정리)

 

 이렇게 라이딩은 얻기 위해선 퀘스트도 깨야하지만,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한다. 보통 50때 타는 라이딩의 가격은 1000만 메소, 게임에 캐시 를 지르지 않고서야, 모으기 상당히 힘든돈이다. 또한, 이동속도도 큰 문제이다. 모험가의 만랩컨텐츠 라이딩의 경우 이동속도가 180%가 된다. 허나, 각 직업의 이동스킬들이 대부분 더 빠르다. 이렇게 장점이라고는 '간지' 라는 점 밖에 보이지 않는데, 우리는 '간지' 라는 하나를 얻기위하여 이렇게 많은 돈을 투자해야되는 것일까? 밑의 동영상을 보자.

 

 

(이동스킬과 라이딩의 이동속도 차이 동영상) - 촬영에 협조해주신 '프로'님 감사합니다 ^^

 

 이렇게, 만랩라이딩 레드드라코 (이동속도 180%) 보다 데몬슬레이어 기본이동스킬인 데몬점프가 약 2배가량 빠른 것을 볼 수 있다. 만랩컨텐츠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느린 라이딩. 넥슨의 패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이번에는 이동속도가 190%인 데몬슬레이어의 120때 라이딩으로 재실험을 해보았다. 밑 동영상을 보자.

 

 

촬영에 협조해주신 '권류리' 님 감사합니다 ^^

 

 같은 결과이다. 라이딩을 탄 내가 먼저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동스킬을 쓴 메르세데스가 훨씬 빨랐다. 라이딩의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또는 라이딩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패치가 필요할 것 같다.

 

 두번째 문제점은 레지스탕스의 경우 '간지' 라는 개념이 사라진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라이딩을 착용하는 장비창이 빨간색으로 표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위 표를 참고하면, 배틀메이지는 아예 라이딩이 없을 뿐더러, 메카닉, 와일드 헌터는 1차 스킬에 라이딩이있다.) 설상가상으로, 레지스탕스는 다른 라이딩을 낄 수 있는 장비창 (하이에나 등..) 이 없어, 라이딩 컨텐츠를 활용 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레지스탕스의 라이딩창을 열어주는게 옳다고 생각한다.

 

  ( 라이딩을 탈 수 없게 끔 만들어진 직업들의 장비창 )

 

 세번째 문제점은 운영진이 장비창에 착용하는 무제한 라이딩은 더이상 만들지 않고, 30일 짜리 기간제 라이딩만 많이 생산해 낸다는 점이다. (이 때, 30일치 기간제 라이딩은 전자레인지, 오르골 등 사행성 아이탬 또는 이벤트로 얻을 수 있다.) 30일 짜리 라이딩은 메이플의 돈욕심을 증명해준다. 그 이유는 이러한 기간제 라이딩의 기간을 늘릴 수 있는 '클로토의 마법 릴' 을 캐시아이탬으로 추가 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사행성 라이딩 추가는 이제 그만하고, 장비창에 착용 할 수 있는, 무제한 라이딩을 더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네번째 문제점은, 만랩 콘텐츠 라이딩이 공평하게 있지 못하다는 점이다. 모험가/아란/메르세데스 의 경우 만랩 라이딩이 있다. 허나, 다른직업들은 120 선에서 끝나는게 보통이다. 이렇게 공평하지 못한 만랩 콘텐츠를 공평하게 만들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간략하게 정리한 위 표를 보면, 라이딩의 종류가 여러종류로 나눠진 직업이 있는 반면, 라이딩의 종류가 하나밖에 없는직업, 심지어는 아예 라이딩이 없는 직업도 있다. 이런점을 고려할 때, 모든 직업에게 공평하게 라이딩을 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와일드헌터나 메카닉의 경우 라이딩이 공격과 연관되어 있어서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 된 종류의 만랩컨텐츠를 만들어주어, 그 직업의 만랩 컨텐츠를 살리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다섯번째 문제점은, 라이딩을 타면 몇몇 버프스킬 (방어력을 올려주는 버프) 이 해제된다는 점이다. 그래서 유저들은 사냥 중 라이딩을 타는것을 꺼려하고 있다. 라이딩과 방어력올려주는 버프스킬을 중첩시켜주어 유저들의 빠른 사냥을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라이딩 컨텐츠에대하여 어떤 불만이 있는지 설문조사를 해봤다. 결과는 아래와같았다.

 

 

 

 과반수 이상의 유저들은 '비싼가격' 이 가장 고쳐졌으면 좋겠다고, 설문조사에서 응했다. 2순위로는 느린이동속도가 19%를 차지하였고, 기간제 라이딩이 13.7%로 3순위, 레지스탕스의 라이딩이 10.1%로 4순위를 차지했다. 기타의견으로는, 라이딩을 타고 하늘을 날게 해달라, 또 라이딩을 타고 공격하는 컨텐츠를 만들어달라는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이렇게 많은사람들이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하는 라이딩 컨텐츠... 하루 빨리 고쳐줬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글을 끝낸다.

 

(기타의 의견을 보시려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31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591 로 이동해주세요 ^^)

 

 

Lv45 팽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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