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올린 <기본편>에서 진힐라 보스레이드가 기본적으로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설명했습니다. 이번 <심화편>에서는 좀 더 디테일하게 진힐라 레이드공략을 다뤄보려합니다.
1. 오더는 한 명만!
실을 균등하게 나눠맞으면서 개개인이 체력관리를 잘 하며 딜을 잘 넣어줘야하는 진힐라레이드는 스카이프, 디코등 실시간 보톡을 하면서 하는것이 좋은데, 이 때 오더는 여러사람이 할 경우 서로 의견이 갈리면 우왕좌왕하다가 망판이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오더는 딱 한 명이 잡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오더하시는 분도 사람인지라 판단미스가 날 수 있고 먼저 데카아웃도 할 수 있기때문에 파티원 전원이 패턴을 정확하게 숙지하고있어야 잘못된 오더에대한 피드백도 가능하고 오더가 데카아웃한 상황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2. 바인드 타임은 언제?
이것은 파티 상황별로 다르기때문에 저희 파티의 영상을보고 그대로 따라하는것은 별로 추천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저희 파티기준 프레이3분, 조디악레이3분, 트폼3분, 조커2분30초, 유니온오라2분30초,
퓨리오브이프리트 2분30초(75x2)로 6명 극딜탐이 다 맞는 시간은 3분간격이기때문에 비숍 프레이에 맞춰서 바인드극딜을 넣는것뿐입니다.
따라서 바인드는 각자 파티의 극딜쿨에 맞춰서 타이밍을 정하는것이 좋으며 만약 극딜쿨이 너무 길 경우에는 중간에 극딜을 넣지 않더라도 바인드 저항이 풀렸을때 한번 넣고 평딜을 우겨넣어주는것도 방법입니다.
※주의 : 진힐라가 주기적으로 파티원들을 쫓아서 텔레포트합니다. 텔포를 한번 보고 바인드를 걸어주는것이 안전하며, 텔포를 이미 한번 봤더라도 파티원들이 힐라에서 멀리있으면 바인드상태로 강제텔포하기도하니 잘 모여주셔야합니다.
3. 영상보니까 실에 겹쳐있어도 안 맞는 경우가 있던데 왜 그런가요?
처음에는 실 피격판정이 오락가락해서 그런거라 생각했었는데 여러사람이 같은 손아귀아래 실을 맞으려고하면 한 사람만 맞는듯합니다.
이 경우에 당황하지말고 계속 실 찾아서 맞아주시면 됩니다.
4. 진힐라는 극딜러만 좋은 보스인가요? 극딜만 잘 넣어도 깨나요?
평딜캐는 진힐라에서 안 좋나요?
저희파티의 3주간 클리어기록 변화를 보면 23분→14분→12분으로 계속 줄어드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는 극딜량 차이가 아닌 평딜량 차이로인한 변화입니다.
바인드 한 턴에 넣는 딜은 비슷한데, 다음 바인드까지 넣는 평딜이
숙련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증가했던것입니다. 평딜넣는 정도에따라 딜컷이 높아질수도, 낮아질수도 있으므로 엄밀하게 따지자면 극딜보다는 평딜이 더 스펙컷을 좌지우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진힐라 공격패턴들 ★★★
1) 1페~4페 전체 공유
① 파란 바인드 + 날려버리기
이 스킬에 닿으면 순간적으로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바인드에 걸립니다.
(힐라가 플레이어에게 거는 바인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곧바로 힐라가 캐릭터를 홈런쳐서 날려버립니다. 바인드스킬의 X축범위가 꽤 넓어서 힐라 전방에 있으면
이펙트를 보더라도 빠르게 피하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힐라의 뒤쪽을 주로 공략하거나, 존버타야되는 시기에는
힐라의 사정거리밖으로 도망치는것이 좋습니다.
② 크리스탈
화면 위쪽 손아귀에서는 실만 떨어지는게 아니라 크리스탈들도 떨어집니다.
이 크리스탈에 맞으면 체력비례 30%의 데미지를 입으므로
최대한 잘 피해주셔야합니다.
③ 잡몹
진힐라 입장시 2마리의 잡몹이 소환되어있으며, 잡몹을 공격해서 죽이면
그 자리에 잡몹 시체가 깔리고, 잡몹 시체를 밟을때마다 체력비례 10%의
데미지가 계속 들어옵니다. 시체에도 계속 공격이 들어가므로 조커,마크 등
잡몹에 분산되면 딜로스가 큰 스킬들은 이 시체때문에 많은 딜로스를
낼 수 있으니 항상 잡몹시체로인한 딜분산을 신경쓰셔야하고, 조커의 경우
잡몹에 분산되지않게 잡몹을 등지고 힐라에게 조커를꽂는 위치를 잡는등
개인의 센스가 필요합니다.
주기적으로 다시 살아나므로 진힐라 레이드동안 항상 잡몹 2마리와 함께한다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④ 독구름
이 독구름에 있으면 체력비례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 구름도 최대한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 1페만 해당
① 낫 휘두르기 (매그너스 칼휘두르기와 비슷)
이 휘두르기는 체력비례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며 힐라 전후방으로 x축범위가 생각보다 넓어서 이펙트가 보이면 여유있게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3) 2페~4페 공유
① 낫 휘두르기 (2페부터는 반반이 던지는 공같은게 나감)
2페부터는 낫을 휘두르면 그 자체공격이아니라
반반이 공을 던지는것처럼 해골모양의 투사체가 힐라 양쪽으로 나갑니다. 제가 '반반이 던지는 공'이라고 표현한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