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레이지의 효과
1) 잡몹 있는 보스에서의 개선
인레이지가 없는 직업을 하는 분은 잘 모르시겠지만
인레이지 패치는 히어로에게 있어 가히 혁명적입니다.
타겟수 증가가 주력기 퍼뎀의 증가와 같이
직접적으로 보스에 대한 딜을 올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은월 분혼의 영혼은 예외)
드디어 잡몹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게 해주어서
컨트롤의 완화, 생존률의 상승, 파티 기여도를 높여주게 되었습니다.
이 스샷은 인레이지 타겟 패치 전
제가 하드 루시드 2인을 첫 성공하던 때
1페 클리어 직전 모습입니다.
데카 4개를 소모하였었습니다.
패치 전에는 트라이 시도만 약 5번 하였습니다.
이때 1페에서는 항상 4~7번 죽었습니다.
정말 힘들게 격파하였습니다.
인레이지 패치 후 하드 루시드 2인 스샷입니다.
위 사진과 데카 차이가 상당합니다.
그리고 전과 달리 이제는 입장하면
전보다 훨씬 여유롭게 1번에 격파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소환수, 텔포 등 그 밖의 운적인 변수가
아예 없던건 아니었습니다만
그럼에도 패치 전과 후의 생존률 차이는
정말 엄청나게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랑 같이 2인을 하는 파원분은 불독인데,
잡몹이 있으면 불독의 도트가 잡몹에게도 딜이 분산되기에
잡몹의 수는 불독 딜의 마이너스 변수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제가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결과적으로 저 혼자만의 생존 외에도
파티원의 딜과 생존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2) 변경된 공격 스킬 타겟 수
공격 스킬 일부를 나열했는데
인레이지를 쓰면 타겟 수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레블 : 8 + 1(코강) > 3
소오버 : 8 > 2
인팅 : 6 > 2
레업라 : 10 + 1(코강) > 3
데폴 : 15 > 5
오라 : 10 > 3
인사 : 8 > 2 (코강 20 미만 기준)
계산 방법은 나눈 이후 소수 부분을 버리면 됩니다.
(분혼 + 바인드 이전에 미리 패닉하고 스인미를
쓸거라고 봐서 이들은 제외했습니다.
그 밖에 위에 없는 스킬은 후술하겠습니다)
2. 인레이지 타겟 증가 방법 : 농장 Lv40
그런데 스킬의 타겟 수를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농장 40레벨을 달성하면 구매할 수 있는
쁘띠 루미너스(빛)입니다.
(어빌의 타겟1 증가를 쓰는 히어로는 없으므로
어빌은 제외하겠습니다)
여기서 어떤 것이 먼저 적용되는지가 중요합니다.
1. 인레이지 적용 > 쁘띠 루미너스 적용
or
2. 쁘띠 루미너스 적용 > 인레이지 적용
이렇게 나뉘는데
쁘띠 루미너스 효과가 먼저 적용되고 이후 인레가 적용됩니다.
이미 인레 패치 이전부터 쁘띠 루미너스가 있어도
인레시 1마리만 타격이 가능했기에
옛날부터 쁘띠 루미너스 효과가 선 적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쁘띠 루미너스를 얻을 경우
추가로 효과를 보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오버 : 8 + 1(루미) > 3
레업라 : 10 + 1(코강) + 1(루미) > 4
인사 : 8 + 1(루미) > 3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여
스킬별로 쁘띠 루미너스 보유 여부에 따라
타겟 수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표에 없는 스킬은 후술하겠습니다.
3. 분혼 격참 : 기본 설명
작년?에 너프되어 현재에 이른 은월의 분혼 격참입니다.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정형 몹 : 최종뎀 20% 증가
비고정형 몹 : 분리된 영혼을 생성, 영혼에게 주는 최종뎀은 80% 감소
따라서 비고정형 몹에게 효과를 발휘하려면
공격 스킬이 2명 이상의 몹을 타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패치 전 인레이지는
최종뎀 25% 증가, 크뎀 20% 증가여서
저희는 비고정형 몹에게 분혼이 걸려도
인레를 키고 본체에만 딜을 하는게 더 이익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인레이지 개선으로
보스가 분혼에 걸리면 인레이지를 켜도
영혼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어
히어로가 비고정형 몹에서
은월과 전혀 시너지를 못내던 부분이
마침내 개선되었습니다.
(분혼의 쿨이 3분이지만 은월은 자체 쿨초 스킬이 있어서
120초 주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4. 분혼 격참 : 비고정형에 효과 없는 스킬
그러나 인레이지를 써도 여전히 타겟이 1인 스킬은
비고정형 몹에서 분혼의 효과를 전혀 받지 못합니다.
그 스킬은 바로 파택입니다.
(아니 이번에도 또 파택이야?)
(파택은 현재 코강을 해도 타겟 수 +1이 아니라
뜬금 없이 파택의 크확 5%가 붙어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을 해결하면 파택의 타겟수는 2가 되기에
파택의 인레이지의 타겟 수도 2로 적용될 수 있어서
이하의 모든 문제가 해소될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파택에 대한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혹시 파택이 단일 몹에게만 타격하는 것임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파택이 메이플에 최초 출시된 이후
지금에 이른 모습을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히어로지만 파택이 단일몹 타격임을 모르는 분이 간혹 있습니다)
(슬래시 이후 파택이 발동한 모습)
1. 본래 전사 직업군이 다수 공격 스킬인 슬래시 블러스트를 쓸 때,
파택은 다수의 몹에게 발동.
단, 다수의 몹에게 당시 파택의 퍼뎀인 250%가
'개별적'으로 적용되는게 아니라
위와 같이 '다수의 몹'에게 250% 데미지가
불균등하게 분산되어 발동하였죠.
즉, 만약 6마리에게 슬래시를 쓰고 파택이 발동한다면
파택의 데미지를 다 합치면 1500%가 아니라 250%였습니다.
파택이 타격해야 하는 몹의 수가 높아질수록 불균등화는 심화되었고
위 스샷의 제가 입힌 222 데미지는 슬래시 블러스트의 파택 발동으로 인해
6번째 몹이 입은 파택 데미지입니다.
그래서 간혹 6번째 몹은 10이나 7 처럼 적은 데미지가 뜨기도 했습니다.
2. 이후 파택은 다수의 몹이 아닌 단일 몹에게만 데미지를 주도록 변경
및 파택 모션 삭제
이 부분은 옛날 업데이트 내역에 설명되어 있으나
현재 스킬에는 어디에도 그 설명이 없습니다.
이 패치 이후 파택은 단 1마리의 몬스터에게만 발동합니다.
(모르는 사람을 위해 이 부분을 스킬에 명시해야 한다고 생각)
그런데 이번 업데이트 설명에서
인레 사용시 최소 타겟은 2마리지만
최대 공격 가능한 타겟이 1마리인 스킬은
변경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만약 쁘띠 루미너스가 있으면
파택도 타겟 대상이 +1 증가하기에
최대 공격 대상이 2가 되어서
"파택도 혹시 타겟이 2가 되는거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쁘띠 루미너스는 사진 속 설명처럼
'다수 공격 스킬'에만 적용되기에,
1마리만 타겟으로 삼는 파택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레이지를 써도 파택은 최소 타겟 2가 적용되지 않고
1마리에게만 발동합니다.
그리고 과연 이러한 로직이
실제 게임 내에서도 잘(?) 적용되는지 한번 확인해보기 위해
농장 40레벨인 'K병훈'님이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 감사합니다)
병훈님의 농장에서 쁘띠 루미너스 확인
전분을 살펴보면
소드 일루전은 1회 사용하였기에 사용횟수는 17회이고
타격한 몹의 수는 3마리이기에
소드 일루전의 공격횟수는 219회입니다. (73 x 3)
파택은 사용횟수 14번이고 공격횟수 42회인 것을 보아
실제로도 파택은 쁘띠 루미너스가 있고 인레이지를 써도
1마리 몹에게만 발동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내에서도 쁘띠 루미너스는 파택에
아무런 영향이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파택이 1마리에게만 발동하는 것은
은월이 분혼을 써도 레블, 소오버, 인팅 등과 다르게
파택은 보스와 영혼 둘중 하나에게만 데미지를 주는 것을 의미하고
인레이지는 먼저 소환된 몹을 우선 타격하기에
파택은 먼저 소환된 본체에게만 발동합니다.
따라서 분리된 영혼에게는 파택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데 파택하면 떠오르는 스킬이 하나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신 5차 소드 일루전입니다.
(또 너야? 이젠 지겨워서 제발 그만 보고 싶은 스킬;;)
처음 신 5차가 테썹에 출시할 떄는
일루전은 파택이 발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본썹에 오면서 파택이 미발동하던 부분을 고쳐서
파택이 발동하게 되었습니다.
일루전은 17회나 타격하여 파택도 그만큼 많이 발동합니다.
(위컴알로 분석이 완벽하게 끝난 제 최신표입니다)
일루전을 씀으로써 발생하는 딜의 약 1/3은 파택이 차지합니다.
그런데 분혼으로 인한 영혼에게는 파택 딜이 일절 들어가지 않기에
일루전은 분혼과의 상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러게 처음부터 파택의 비중을 낮게 하고
일루전 고유의 총 퍼뎀을 올려주지...공격 시간도 개선할겸...
아니면 파택 코강에 타겟수 당장 +1로 개선해!!)
일루전과 파택을 추가한 최종표입니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한다면
인레이지가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파택과 파택 의존도가 높은 일루전은 비고정형 몹에게
은월의 효과를 온전히는 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5. 분혼 격참 : 비고정형 보스와 잡몹이 있는 경우
왜 보스와 잡몹이 있는 경우를 고려해야 할까요?
그 이유는 은월이 비고정형 보스에게 분혼을 걸고 이때 근처에 잡몹이 있다면
몹이 3마리 이상이 되기에
타겟이 2인 스킬은 불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스우 1페는 고정형이고 별 의미도 없으니 넘어가고
그외에 잡몹을 소환하는 보스는 루시드, 더스크, 진힐라, 듄켈인데
이중 가장 의미있는 보스는 루시드 2페일 겁니다.
그럼 여기서 2타겟 스킬은 과연 누구를 타격할까요?
- 보스와 영혼?
- 보스와 잡몹?
- 영혼과 잡몹?
우선 인레이지는 맵에 먼저 소환된 순서에 따라
우선 타겟 대상을 선정합니다.
그러니 2타겟 스킬도 보스에게는 당연히 먼저 딜을 합니다.
따라서 실제 문제는 2타겟 스킬이 영혼과 잡몹 중에
과연 누구를 우선적으로 타격하는가 입니다.
이를 확인해보기 위해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한 2타겟 스킬은 소오버입니다.
(만약 쁘띠 루미가 있으면 소오버는 3타겟입니다)
인레가 켜진 상태에서 소오버를 쓰고 레블을 쓰면
레블 - 3타겟
소오버 - 2타겟
으로 상황과 소오버 설치 여부에 따라
최소 3타겟, 최대 5타겟의 몹을 '공격'할 수 있으며
총 5번 '타격'하게 됩니다.
소오버의 몹 타격 이펙트는 분홍색 타격 이펙트입니다.
맵에 소환된 순서는 보스, 잡몹, 영혼입니다.
과연 보스가 분혼에 걸리고 주변에 잡몹이 있는 상황에서
소오버의 2타겟 대상은 과연 누구였을까요?
(실험에 도움준 친구겸 길원에게 감사를)
네 다음 잡몹
물론 분혼 시간에 잡몹 좀 때려도
파원들이 다같이 때리면 어차피 잡몹 금방 잡을텐데
얼마나 손실이 있겠느냐 할 수도 있겠지만
분혼 격참의 시간은 단 10초고
그 시간동안 공격할 수 있는 횟수는 한정적이기에
1회라도 잡몹에게 딜이 들어가면 큰 손실로 이어집니다.
아!!
그런데 소오버 말고도 2타겟 스킬이 또 있네요??
6. 분혼 격참 : 보스가 4마리인 경우
"아니 보스가 4마리인 경우가 있다고?????"
"그런게 어딨어!?"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놀랍게도 있습니다.
바로 최상위 보스 검마입니다.
출처 : 병훈K님 유튜브 (일부 공개)
검마 1페는 아이온과 얄다바오트
이렇게 2마리의 몹이 나옵니다.
출처 : 씨코님 유튜브
그런데 이 둘에게 분혼을 쓰면 몹이 4마리가 됩니다.
스샷에 보이는 회색 몹은 아이온의 영혼입니다.
자 그럼 이제 이때 과연 인레이지 쓰는게 이익일까요?
아니면 푸는게 이익일까요?
일단 이 표만 가지고는
뭔가 직관적으로 답이 확 떠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계산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인레이지는 분혼과 달리 크뎀도 올려줘서
이 부분을 포함한 계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크뎀을 최종뎀으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크뎀을 설정하고 계산해야 하는데,
측정의 신뢰를 위하여 실제 검마 격수인 K병훈님을 기준으로
계산을 하였습니다.
인레 OFF : 크뎀 100%
인레 ON : 크뎀 120%
따라서 인레이지를 사용하여 상승하는 크뎀의 최종뎀 수치는
약 8.5%입니다.
이 수치를 가지고 인레가 있을 때와 없을 때
분혼시 본체와 영혼에게 주는 최종 데미지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이 수치를 가지고 아이온과 얄다바오트의 본체와 영혼에게
각각의 공격 스킬들이 주는 퍼뎀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결과는 모든 스킬에서 인레이지를 사용한 것이 더 좋았습니다.
특히 두 영혼에게 인팅, 소오버, 일루전이
0의 데미지를 주었음에도 말이죠.
스킬별로는 차이가 좀 있는데
최소 1.13배 ~ 최대 1.35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크뎀 수급은 한정적이기에 크뎀이 120%인 경우보다 더 높아도
인레이지를 사용한 것이 더 좋다는 결과가
뒤바뀌지는 않을 것입니다.
※ 따라서 검마 1페에서 은월이 분혼을 쓴다면
설령 영혼에게는 인팅 등의 일부 스킬이 0의 데미지를 주더라도
무조건 인레이지를 켜야 합니다.
그래서 은월이 있어도 별로 시너지를 얻지 못합니다.
이제 여기에 쁘띠 루미너스를 추가하면 어떻게 될까요?
위 표는 쁘띠 루미너스가 없는 것을 기준으로 계산한 표이고
위 표에서 인레이지 사용한 것이 더 좋았으니
당연히 쁘띠 루미너스가 있을 때에도
인레이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쁘띠 루미너스를 얻음으로써 타겟이 증가하는 스킬은
소오버와 일루전(파택 제외)입니다.
각각 1씩 증가하죠.
그래서 영혼에도 딜이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과연 소오버와 일루전(파택 제외)은 얼마나 더 강해졌을까요?
사실 이처럼 안해도 분혼 부분 최종뎀 부분만 계산해도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2.2 / 2 = 1.1)
결과는 마찬가지로 1,1배입니다.
※ 따라서 쁘띠 루미너스가 없던 격수가 이를 얻고
검마 1페에서 은월이 분혼을 사용할 때 얻는 딜 부분 이익은
소오버와 일루전(파택 제외)의 최종뎀 정확히 10%입니다.
그런데 위의 결론은 맥뎀을 일절 고려하지 않고 나온 결과입니다.
검마를 할 정도의 스펙이면 비록 포뻥은 못받더라도
분혼 + 바인드 극틸 타임에 올 맥뎀이 뜰 수가 있습니다.
당장 위의 병훈님 스샷만 봐도 올 맥뎀이 나옵니다.
따라서 은월의 분바 때 인레이지 OFF시
본체에게 올 맥뎀을 주는 가정 하에서 다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만약 영혼에게도 맥뎀이 뜬다면 무조건 인레 풀고 때리면 됩니다만
그런 괴수가 과연 얼마나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