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보시다시피 데미안에서는 딱히 생존에 대한 위협이 크지 않기 때문에, 연계 연습하기 딱 좋은 보스입니다 츄라이
2. 스우(하드)
1페이즈는 극딜로 녹이고 가서 자료가 별로 없는관계로 2,3페이즈 위주로 설명드림
하드스우는 데미안이랑은 정반대로, 매시간 생명의 위협을 받는 상태라 눈먼 낙하물에 한대만 맞아도 스노우볼 굴러가서 비석 세울수가 있는 보스입니다
때문에 사실상 모든 낙하물을 피하는게 공략의 기본인데, 메르의 강제이동 연계, 특히 거스트는 남발하면 자살기에 가깝기 때문에 데카먹방하기 딱 좋습니다
하지만 낙하물을 제외한 밀격, 끌격, 전깃줄 등의 패턴은 연계유틸로 인한 생존률이 압도적으로 좋고, 또 항상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기 때문에
활용 가능한 상황에선 최대한 활용하되, 사용하면 위험한 상황에선 손절하는 식으로 적당한 선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1) 밀격회피
백점프샷을 통해 연계없이 밀격을 유도하면서 회피하는 가장 노멀한 방법입니다.
이슈타르로 안정적으로 딜을 넣는게 가능한 방법인데, 이렇게 회피할 경우 반드시 스우 밀격 끝부분을 기준으로 왔다갔다 해야되기 때문에 해당 지점에 낙하물이 떨어지면 사용이 불가능하며, 미리 회피 준비를 하고 있어야되고 공중에서 밀격맞으면 답이 없기 때문에 완전한 파훼법은 아닙니다.
연계로 이를 피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a) 돌진
밀격패턴 조건을 제대로 알고 밀격예측이 가능할 경우 라엣으로 안정적인 돌진이 가능합니다.
단 라엣은 선딜이 심한 편이므로, 돌진시점보다 빨리 스킬을 써야되며 스우의 패턴을 어느정도 예측해야 됩니다.
공중에선 거스트로 빠르게 회피가능합니다.
가장 선딜이 짧은 돌진기는 차지()인데, 얘는 후딜이 너무 심하고 이후 체공연계가 강요되므로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진 않습니다.
뭔놈의 캐릭이 돌진기가 3개가 있는진 모르겠지만 아무튼 각자 맛은 다 다릅니다.
돌진으로 스우 뒤를 잡은 이후 적절히 연계로 딜을 이어주면 좋습니다. 뒤에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거스트는 연계로 공중에 뜬 도중에 돌진기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밀격할때까지 연계하다 밀격 유도 이후 뒤로 쑥 빠지는 식으로 활용가능합니다.
b) 상향이동
2페이즈는 밀격모션을 보고 만으로도 회피가 가능하며,
3페이즈는 밀격을 미리 예측하여 -(밀격시작)-()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복잡한거 싫으면 그냥 밀격보고 써도 됨
c) 경직판정+연계 => 슈스탠
, , , 는 흔히 말하는 경직판정으로, 슈퍼넉백을 맞아도 밀려나진 않되 슈퍼넉백 피격이후 경직시간은 남아서 움직이지 못하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이후 사용할 스킬을 미리 선입력해놓으면 경직을 씹고 스킬을 계속 연계할 수 있습니다.
즉 사실상 슈스탠판정이 되며 피격 이후에도 계속 딜을 넣거나거스트 등을 통해 낙하물을 회피할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많은 회피 방법 중 최대한 낙하물에 맞지 않는 방향대로 피하시면 됩니다.
2) 딜
만약 연계를 통해 낙하물이 없는 방향으로 밀격을 잘 피했다면, 자연스럽게 연계를 이어가면서 다음 밀격까지 딜링이 가능합니다.
따지고 보자면 스우는 인생의 2/3 정도를 밀격하는데 할애하기 때문에, 사실상 스우전의 대략적인 전투 패턴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연계로 밀격을 잘 피한다 -> 딜한다 -> 연계로 밀격을 잘 피한다 -> 딜한다 -> 반복
단 딜하는 도중에도 떨어지는 낙하물을 계속 피해줘야 된다는 점에 항상 유의합시다.
머리 위에 낙하물이 있으면 라엣이나 거스트로 회피를 해 주고, 연계용으로 거스트를 쓸 때에는 항상 거스트 궤적에 낙하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쓰는게 좋습니다.
당장 거스트 를 쓰면 눈앞의 낙하물을 맞는 상황이라면, 등의 제자리 체공기를 먼저 쓰면서 낙하물이 떨어지기를 기다린 뒤 거스트를 쓰거나 그냥 연계를 끊고 바닥으로 착지하는게 좋습니다.
낙하물을 제외하면 밀격 끌격 중력역전 끈끈이 등은 메르연계에 영향이 1도 없으므로 낙하물에만 유의하면서 패면됩니다
몇가지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런식으로 상황에 맞게 이동스킬을 사용하면서 연계를 쭉 유지하면 됩니다.
그리고 연계는 어디까지나 낙하물이 적은 타이밍에만 시도 가능하며, 낙하물이 위험할 정도로 많다면 연계 손절하고 도망치던 이슈타르로 피하세요 선 넘어가면 비석 세웁니다.
그 선이 어디냐고요?
그런건 보통 맞으면서 배우죠
프리드땐 무조건 정석사이클대로 연계하시고
그리고 기본적으로 연계딜은 엘고()가 켜져있을 때 집중적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엘고가 꺼졌다면 연계와 이슈타르 중 편한 방법으로 딜하세요 서로 딜이 큰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3) 전깃줄패턴
사실 이거야 뭐 숙련된 메르유저분들이라면 다 하시겠지만 이왕 정리한거 끝까지 해봅시다.
전깃줄패턴 자체는 어려울게 없지만, 스우의 밀격과 발판 위 낙하물을 피하는게 관건인 패턴입니다. 아니면밀격과 낙하물의 방해로 발판 위로 올라가는거 자체가 어려울때도 있음
일단 메르는 체공으로 발판착지를 매우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타 직업의 경우 더블점프나 트점으로 발판 올라가려다가 너무 멀리가서 죽는 경우도 많은데, 메르는 일단 발판으로 이동한 다음에 스피어()나 문썰트()로 정지가 가능해서 개꿀임
낙하물도 과 의 텔포판정으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밀격역시 으로 날먹가능
물론 그 유명한 메르콥터로 유사시 발판을 아예 버릴수도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전깃줄이언제 나오는지 알아야되고(패치이후, 전깃줄 시전 모션에서 약 2초 뒤 발동), 낙하물 피격시 연계가 끊기기 때문에 의지를 쓰거나 회피를 잘 해야됨
메퀴벌레
4) 기타 유틸활용
경직판정 스킬들은 위치 자체가 고정되는 것이라 밀격뿐만 아니라 끌격, 중력역전에도위치 사수가 가능합니다
그외 끈끈이 패턴때도 , 등을 통해 점프를 할 수 있으며
경직판정이 아닌 스킬 사용 도중 밀격을 맞아도 스킬 선입력을 통해 연계를 계속 할 수 있습니다
이스케이프 역시 사용가능합니다.
이스케이프 발동속도가 가장 빠른 스킬은 스피어고, 짧은 쿨타임에 공중/지상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빠르게 누르면 체공모션없이 사실상 텔레포트처럼 사용가능
데미안이 수련용 스파링상대였다면 하드스우는 거의 최종보스에 가깝습니다.
노멀에서 연습하고 오시면 좋습니다.
3. 루시드
1) 1페이즈
1페 루시드는 역시 골렘이 제일 문제인데, 골렘 때문에 좌우이동도 어려운데다가, 단일기에다가 앞에 있는 적우선으로 딜이 들어가는 이슈타르는 퇴물이 됩니다.
???: 골렘 있으면 좌우이동 안되니까 딜박살나는건 연계도 마찬가지아닌가요?
- ...
좌우이동은 안되지만 연계가 안된다곤 안했습니다
루시드 1페는 제자리연계가 가능한 몇 안되는 보스인데, 키가 커서 공중에서 엔릴을 써도 맞아주는 덕분입니다
연계하는데 골렘떨어지면 어떻하냐고요?
이스케이프..는 옆으로 텔포타는거라 그것도 자살기니까 그냥 맞으면서펫과 비숍을 믿으세요
차지 강화가 전혀 안되어있거나 손에 안익는다 등의 이유로 사용이 꺼려진다면, 돌진기()만 봉인해두고 아무렇게나 연계하면서 엔릴만 꼬박꼬박 박으셔도됩니다.
1페이즈는 엘고가 꺼져도 앞에 잡몹이 있다면 연계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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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수 같은 경우엔, 소환수 알림이 꺼지고 3초(대략 나팔 부는 시간) 이후부터연계하면 회피가 가능합니다
움짤에선 소환수 끝나서 내려왔는데 저기서 1초는 더 버틸 수 있으니까너무 빡빡하게 회피하지 않아도 되고 대충 타이밍만 맞으면 쉽게 가능함
유의해야 할 점은, 좌우 골렘이 있으면 좌우이동시 골렘 피격데미지가들어와 의문사당하니 되도록 제자리에서 체공하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제자리에서 해도 시간 남음
실괴디아로 피하시는 분도 있던데 굳이 코어칸아깝게 넣지마시고 그냥 연계로 피하세요 이건 쿨타임도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