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팔라딘의 스킬
♣ 1차
♣ 2차
♣ 3차
♣ 4차
그렇다면 스킬에 대해 하나하나 분석해볼까요
▶ 파워 스트라이크/슬래시 블러스트
볼것없는 검사의 공격기입니다. 차이점은 1:1 스킬과 1:多 스킬인 것 정도..
한때 슬래시 블러스트가 HP까지 소모했다는 전설이 내려오는데, 이는 스킬 아이콘에 흔적으로만 남아있습니다.
▶ 아이언 바디
사실 맥방을 찍자마자 버리는 스킬입니다. 버프 쓰는 시간도 귀찮다! 저같은 경우 아이언바디 없이 맥스 방어력에 달성해 당장 이 스킬부터 스킬매크로에서 제외.
▶ HP증가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추천 스킬트리
▶ 웨폰 마스터리
필수 마스터 스킬입니다. 숙련도와 명중치를 올려주는 만인의 마스터리 스킬.
▶ 파이널 어택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도 없는 팔라딘에겐 사실 그렇게 중요한 스킬은 아니지만..
▶ 피지컬 트레이닝
공짜로 힘과 덱스를 자그마치 30이나 올려줍니다. 마스터레벨도 낮으니 빨리 올려줍시다.
▶ 웨폰 부스터
공격속도를 2단계 상승시키는 버프입니다. 1을 찍던 10을 찍던 차이는 지속 시간 차이뿐이기 때문에 스포 하나하나가 아까운 초반에는 적절히 찍어주고 타 스킬을 마스터한뒤 후반에 마스터하는게 좋습니다.
▶ 위협


(위협에 걸린 몬스터의 모습)
가히 메이플스토리 최고의 디버프라고도 단언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단지 한번 걸어주는 것 만으로 방어율을 30%나 무시하는데다가.. 몬스터의 공격력도 깎아먹어 파티원들의 생존력도 올려주며 잠깐이지만 명중치마저 깎아먹어 여러모로 보스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하는 디버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초반엔 그닥 쓸모는 없지만 후반부 필수요소가 됩니다. 이것때문에 보스에 끼워주는 일도 있으니까요.
▶ 파워 가드
데미지 절반을 잡아먹는 사실 어마어마한 버프입니다. 1000 달아야 할 데미지를 500으로 깎아먹고..
반사 데미지도 있지만 사실상 크진 않습니다. 애초에 들어오는 데미지가 안 아프니까요.
그래도 1/1 스킬같은 고정 데미지 스킬도 반사해서 웃지 못할 해프닝이 일어납니다.
(관련링크)

일상..
▶ 그라운드 스매시
잉여잉여한 모험가 전사 2차의 공격기입니다. 쿨하게 포기해줍니다. 눈 딱 감고 2차만 넘겨봐요..
▶ 러쉬
한땐 후딜 쩌는 이동기였지만 이젠 아닙니다. 초반부엔 이걸 빨리 마스터하는게 좋습니다. 마나 소비량이 꽤..
추천 스킬트리

1

함께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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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껏 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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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 실드 마스터리
방패를 필수요소로 만들어준 패시브 스킬입니다. 방패를 착용했을 경우 물방/마방이 3배로, 물리 공격력이 10 증가하며 20퍼센트 확률로 공격을 가드하는 하나 버릴 것 없는 꿀 같은 스킬이죠. 하이퍼 스킬 패치 이전엔 공격력 증가 옵션이 없었던데다 저렙때는 몬스터의 공격이 위협적이지도 않은지라 스킬트리에선 후반부로 밀렸습니다. 하지만 무기상수가 높지 않은지라 공격력이 그렇게 큰 것은 아닌데다 챠지스킬과 컴뱃오더스에 밀려서 후반부에 찍는것이 좋은 스킬입니다.
★ 방패vs로자리오
팔라딘의 보조무기는 방패 뿐 만이 아니라 '로자리오' 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100제 로자리오인데요, 힘 10/민첩 10에 공격력 3이죠. (출처 캐빈인더우즈님 팁게시물)
그리고 이것은 지금은 나머지 한장 터뜨려먹고 잠재도 망했지만 정의의 소울실드가 모루돼어있는 제 방패입니다.
잠재는 같은 무기 잠재가 붙는다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그럼 자체 옵션을 비교해야죠.
얼핏 보기엔 공격력이 없어 방공을 붙여야하는 방패가 부족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실드마스터리의 공격력은 방패를 착용했을 때만 적용됩니다. 즉 방패를 착용하는 것이 더 이득이겠죠.
팔라딘은 방패를 착용했을때만 적용되는 스킬이 꽤 있기 때문에 로자리오보다는 방패를 추천드립니다.
방패를 착용시에만 적용되는 스킬의 효과들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 200% 상승/물리 공격력 10 상승/20% 확률로 가드

40% 확률로 적의 공격을 블록, 근접 공격 블록시 대상을 6초간 기절
가디언스피릿의 속성/상태이상 내성은 방패를 착용하지 않아도 적용됩니다.
두손무기 팔라딘분도 꼭 찍어줍시다.
▶ 차지 블로우
팔라딘의 평생 친구, 차지블로우입니다.
차지 속성에 따라 이펙트와 상태이상이 달라집니다. 생긴건 저래보여도 사거리가 꽤 넓습니다. 타겟수가 4밖에 되지 않아 어드밴스드 차지를 배우기 전까지는 사냥에서 크게 빛을 보지 못하는 스킬입니다. 컴뱃오더스와 더불어 필수로 마스터해야 하는 3차 스킬입니다. 컴뱃오더스 효과로 올라간 레벨로는 어드밴스드 차지의 선행을 만족하지 못합니다.
차지류 스킬이 사용되지 않은 상태라면 시전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저렙때 차지의 레벨이 낮아 지속시간이 짧다면..
▶ 플레임 차지
차지 중 하나로 불 속성입니다. 90퍼센트 확률로 도트 데미지를 적용합니다.
▶ 블리자드 차지
차지 중 하나로 얼음 속성입니다. 90퍼센트 확률로 빙결 상태이상을 적용합니다.
▶ 라이트닝 차지
차지 중 하나로 번개 속성입니다. 90퍼센트 확률로 기절 상태이상을 적용합니다.
라이트닝 차지는 다른 차지와는 다르게 중첩이 가능합니다. 전투시에는
[플레임 차지+라이트닝 차지/블리자드 차지+라이트닝 차지/디바인 차지+라이트닝 차지]
중 하나를 속성에 맞게 선택하게 됩니다. 무속성일 경우 가장 데미지 상승폭이 높은 디바인 차지를 사용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라이트닝 차지 후 스킬 이펙트가 제일 멋진 거 같습니다. 왜 묻혀버리니...
▶ 매직 크래쉬
위협과 함께 보스전 필수요소입니다. 버프 해제는 상위 버프인 공격반사, 물리/마법이뮨 등은 해제할 수 없지만 공격력 업,방어력 업 등의 버프는 해제 가능합니다. 하지만 버프 효과 제한은 모두 해당됩니다.
▶ 리스토네이션
사실 그렇게 많이 쓰이는 스킬은 아닙니다. 일단 체력이 좀 달아야 이걸 쓰죠. 평범한? 회복기입니다. 약간의 쿨타임이 있지만 15초동안 팔라딘의 피를 40퍼 이상 깔 몹은 없습니다.
▶ 컴뱃 오더스
참 재밌는 스킬입니다. 모든 스킬 레벨을 2 상승시켜줍니다. 최종 차수, 그러니까 4차 스킬에 한해 마스터 레벨 이상으로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는데 이 효과가 어마어마합니다. 이 스킬과 차지 블로우는 직접 마스터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 스킬로 인해 팔라딘은 마스터 기준 메용이 16%)
추천 스킬트리

1

or

마음껏 분배(지속시간 보고)

m (이 이후로 다 1씩 찍어줘도 좋습니다.)

or

18 (아까 찍은 쪽 먼저)

18

or

18 (나머지)

m

자유
3차 스킬트리가 아주 재밌는데, 중요한것은 차지 스킬은 모두 18씩, 컴뱃오더스와 차지블로우는 필수로 마스터해야한다는 겁니다. 나머지 리스토네이션/실드마스터리/매직크래시는 2까진 덜 찍어도 됩니다. 컴뱃오더스 효과를 잘 생각해서 모두 마스터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찍으면 됩니다.
▶ 아킬레스
(왼쪽은 일반 마스터,오른쪽은 컴뱃오더스 적용)
파워가드에서 봤던 데미지 감소입니다. 사실 찍어도 티도 안 나겠지만.. 그래도 뒷부분에 찍어 줍시다.
▶ 가디언 스피릿
(왼쪽은 일반 마스터,오른쪽은 컴뱃오더스 적용)
여러모로 꿀 같은 스킬입니다. 내성에.. 추가 블록 확률에.. 필히 마스터해줍시다.
블록 이펙트는 이렇습니다. 까리하죠
▶ 어드밴스드 차지
(왼쪽은 일반 마스터,오른쪽은 컴뱃오더스 적용)
차지블로우의 퍼센트 데미지가 내려가고 타수가 6타로 늘어났습니다. 숙련도에 즉사 확률까지 붙어있는데다 타겟수까지 자그마치 9나 되어 필히 극초반에 마스터할 스킬임에 분명하지만..
스킬북이 필요합니다.
스킬북은 자쿰/힐라가 드롭합니다. 드롭률이 높진 않은데다 스킬북은 교환시 가위까지 필요해 구하기 힘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스킬입니다. 개편이 시급합니다..
이펙트는 차지블로우와 동일합니다. 그래서 팔라딘이 조금 질린다는 평도..
즉사확률이 자그마치 12퍼나 되는데.. 이게 디멘션에서 적용이 됩니다!
마스터레벨이 10입니다. 마북따위 없음
▶ 블레싱 아머
(왼쪽은 일반 마스터,오른쪽은 컴뱃오더스 적용)
알고보면 사기스킬입니다
말이 60퍼지 체감상 90퍼는 되보이는 확률로
요로코롬 파란 오라가 생기는데, 12번의 공격은 가드가 뜹니다.
12번의 공격을 모두 막았더라도 공격력 버프는 지속됩니다. 팔라딘의 유일한? 공격력 버프 스킬.. 근데 맞아야 켜짐
마스터레벨이 10입니다. 마북따위 없음.
▶ 메이플 용사
전직업 공통이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굳이 차이가 있다면 팔라딘은 마스터시 컴뱃오더스로 올스탯 16%
▶ 몬스터 마그넷
그리 중요한 스킬은 아닙니다. 워낙 어차 사거리가 넓어서.. 전 재미용으로 1 찍고 내버려둔 상태입니다.

이펙트는 참 귀엽죠
▶ 스탠스
전 아직도 팔라에게 왜 있는지 모르겠는 스킬입니다. 쓰신다는 분도 계시지만..
전 154까지 이거 없이 잘 살았어요. 계속 가드만 떠서 굳이 필요가 없었음..

이펙트입니다
▶ 디바인 차지
(왼쪽은 일반 마스터,오른쪽은 컴뱃오더스 적용)
차지 중 하나로 성 속성입니다. 98퍼센트 확률로 봉인 상태이상을 적용합니다. 마법사 3차의 씰 같은 효과죠.
사실 볼일은 거의 없습니다. 어차로 대부분 원킬을 띄우니까요.
마스터레벨이 20입니다. 절대 30이 아니에요.

왼쪽으로부터 이펙트/디바인차지 후 차지블로우
▶ 돌진
'1만 찍고 버린다' 의 대표적 스킬입니다
사실 모험가 전사는 4차전직 이후 돌진을 배움으로서 신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케이크 위의 딸기마냥 전사에겐 중요한 스킬인데 사실 마스터는 귀찮아서라도 안하는 스킬입니다.
1이던지 30이던지 차이는 데미지 차이.. 가장! 뒷부분에 마스터하거나 그냥 안찍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스킬인건 사실입니다. 4차하자마자 하나 찍어줍시다.

이펙트입니다.
▶ 블래스트
(왼쪽은 일반 마스터,오른쪽은 컴뱃오더스 적용)
팔라딘이 1:1 상위권에 들게 한 장본인입니다. 자체 방무에.. 크리율에.. 즉사에..
어드밴스드 차지와 블레싱아머를 찍은 이후 바로 마스터리북을 찾아야 할 스킬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이펙트가 정말 다양합니다
순서대로 차지 無/디바인 차지/ 라이트닝 차지/블리자드 차지/플레임 차지
사실 맨 위 이펙트는 볼 일 없습니다. 차지가 없으면 데미지가 반토막이 나는데..
▶ 생츄어리
(왼쪽은 일반 마스터,오른쪽은 컴뱃오더스 적용)
어찌보면 팔라딘의 얼굴마담? 스킬입니다.
자신보다 거대한 망치를 내리치는 이펙트는 정말 웅장하죠. 범위도 넓어 사냥시나 쿰 팔 등에서 좋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1/1 스킬이라는거..
보스가 시전하는 1/1처럼 위엄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왜냐면 우리는 보통 몬스터보다 강력하니까요.
어차로는 원킬 낼 몹을 생츄로는 한대 더 쳐야 죽일 수 있으니까요. 보통 생츄+돌진 조합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게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몬스터의 방어율이 엄청나게 높게 적용되었던 날 같이 몬스터가 강력한 경우 1/1로 깎아먹을 수 있다는건 대단한 메리트죠. 하지만 정작 그럴일 없는게 함정
사용용도는 연무장이나 넓은 맵에서 사냥용으로 사용합니다. 제가 아는 분은 필드사냥할때 기본템과 완드를 끼시고 생츄어리+돌진으로 사냥을..
추천 스킬트리 (4차는 마스터리북/스킬북 보유 관련으로 바뀔 수 있음.)

1

1

m (스킬북이 생기는대로 어차는 찍어줍니다.)

m (마스터레벨 20)

m
가디언스피릿정도까지만 지켜주고 뒤의 스킬은 마음대로 해 줍시다.
저의 경우는 생츄어리→아킬레스
★ 하이퍼스킬
▶ 새크로생티티
어찌보면 메이플 최고의 사기스킬입니다. 그냥 모든 데미지를 무시한다고 보면 됩니다.
아스완 하드의 즉사 레이저라던지.. 매그너스 운석이라던지..
▶ 스마이트
다크바인드/아마겟돈과 비슷한 스킬입니다. 매직크래쉬와 똑같은 효과지만 버프만 제한하는 크래시와는 달리 스마이트는 20초간 모든 행동을 불가능하게 묶어 둡니다. 팔라딘이 보스 필수요소가 되게 해주는 소중한 요소
▶ 에픽 어드벤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