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210이상 캐릭터 36개, 직업은 35개입니다.
(아크, 카이저, 불독, 와헌 제외, 카이저는 추후 210달성 예정)
200작은 후기를 쓸수 없었던 이유가
일단은 엄청 오랫동안 찍었던 캐릭터들이고,
템세팅도 약간 다른데다가,
그때그때 유니온 수치도 달라서 능력치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조건에서 판단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200~210 유니온은
리부트 서버 같은 8000레벨 이상, 4카루타 3반레온 7~9보장 올에픽 11성, 5차스킬 2개다 보유한 상태, 포스 30, 모든직업 크확100프로 등등 동일한 조건 내에서 진행했기때문에 후기작성이 가능했습니다.
전반적인 조건은 4차주력기 2킬, 광역기 1킬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철저히 리부트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주요 사냥터는
200~204 버발4
204~210 기계무덤3,4,5, 풍화된 슬픔과 즐거움의 땅입니다.
전사
히어로
200까지는 그렇게나 암걸렸던 최하위였던 성능이 탈바꿈되어 그래도 사냥할만한 직업,
콤보 데스폴트, 샤우트, 레이징 업라이징 광역기들과
소울 오브 버닝, 발할라 버프 사이클을 돌려서 최대한 인레블 가동률을 높이는 것이 관건.
200이전에 비해서 사냥능력은 쓸만하나, 피로도가 조금 높은 편이고 모전 공통된 특징으로 기동성이 낮다.
팔라딘
블래스드 해머가 팔라딘 사냥의 대부분을 책임진다.
2틱정도만 나도 슉슉 지나가면 몹들이 정리되고, 60초쿨 30초 가동인데 미가동일때도 생츄어리를 세번 쓸수있어서 편한 사냥을 보여준다.
사냥능력자체는 히어로, 닼나에 약간 밀리나 피로도만큼은 전직업 수준으로 비벼볼만한 직업
다크나이트
5차기 2개가 모두 광역기.
5차광역기 2개와 다크 신서시스가 모두 쿨타임이 10초 내외라서 편한 사냥이 가능하다.
또한 원킬컷도 중상위권으로 좋은 편.
모전 중에서는 다크나이트가 사냥이 가장 좋은 직업.
데몬슬레이어
데몬슬레이어는 블루 블러드를 어떻게든 무한가동이 되게 만들어야 한다. 딜량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이다. 이를 도와줄 스킬들이 서버러스와 데몬 어웨이크닝 중 평타.
또한 서버러스와 데빌크라이의 광역기가 매우 짧은 편이다. 각각 5초, 7초(데몬 인피니티 지속중)밖에 되지 않고, y축이 매우 넓어 그에 걸맞는 사냥터를 찾아가면 된다.
유니온배치에 벞지를 어느정도 채우면 좀 더 사냥이 편해진다.
단점으로는 광역기가 없을때는 데몬 익스플로전을 써야되는데, 범위는 넓지만 점샷이 불가능해서 매우 부자연스럽다. 기본 크확도 낮은것은 덤.
데몬어벤져
5차스킬들이 별로 사냥에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그나마 사우전드 소드가 쿨이 8초에 불과해 광역기 난사가 가능하고, 쉴드 체이싱은 리부트 5차초반에는 3~4킬도 절대 불가능한 시스템이라.....쉴체 1킬뜨면 사냥이 상당히 좋다.
블래스터
의외로 좀 답답했던 캐릭터였다.
블래스터는 무식하게 쎈 딜량을 자랑하지만, 이렇다 할 광역기가 부실하고, 리부트에서 쇼크웨이브 충격컷은 유니온 구간에서 절대 불가능하기 때문.
해결법은 자신보다 높은 레벨의 몹을 사냥해서 높은 순경험치를 올리는게 혜안이지만 렙반감이 매우 높은 리부트에서는 비효율적이다.
또한 손목도 엄청 아팠던 캐릭.
아란
초반 깡패 포스에다가 브랜디쉬 마하라는 광역기, 인스톨 마하 가동중 파동능력이 합쳐진 능력.
기동성도 좋고 사냥능력도 뭐 나쁘진 않지만 가장 큰문제는 사냥 피로도가 매우 높은 직업이고, 깡파블의 딜이 생각보다 약하다.
미하일
230짜리 부캐로 키우는 직업.
기동성은 최하위라는 애로사항이 있지만
샤이닝 크로스 y축 범위도 좋고
로얄가드 4~5중첩일 때 그 진가를 나타내는 직업.
지형을 은근히 많이타고 파일럿의 로얄가드 컨트롤 정도에 따라서 사냥능력이 갈리는 직업.
소울마스터
소마도 초반깡패로 알려져있는 직업.
원킬컷이 상당히 낮다는게 장점이지만
주력기 스킬범위가 약간 좁고
엘리시온 상태에서는 정말 뛰어난 범위를 자랑하지만 가동률도 좋지않고 끝나면 현타가 찾아온다.
궁수
보우마스터
설치형 플래터+에로우 레인을 잘 활용하면 정말 좋은 사냥능력을 보여준다. 언카운터블 에로우 시전속도가 매우 빨라서 좋고, 스펙이 높다면 잔시, 가이다드로도 몹을 쓸수 있다는 것이 장점, 그러나 30초마다 버프형으로 써야할 스킬들이 많고, 에로우 레인이 비가동일때는 그렇게 좋지 않다는 것이 단점.
신궁
200이전과는 다르게 스플릿 에로우 하나만으로 극과 극의 사냥능력을 보여준다.
딱 처음 켜고 써보는 순간 우와~~~라는 감탄이 보이는 스킬.
실제로도 신궁의 몹 사냥능력은 통계상 최상위권이다.
가동률이 50프로라서 나머지 1분동안은 손가락을 빨아야한다는것이 단점.
이에 따라서 지형도 많이 탄다. 1자형 사냥터 추천.
윈드브레이커
※볼텍스 사냥 기준
하울링 게일 시간이 될때마다 쓰면서 사냥하면 매우 좋다.
볼텍스는 썩 좋지 않은 편이다. 차라리 신궁 피어싱이 나을 정도.
윈브도 은근히 지형을 많이 타고, 페어리턴 사냥기준으로는 원킬컷이 매우 높은 직업.
메르세데스
처음에는 키우기가 꺼려지지만, 막상 해보니 재밌었다.
낮은 스펙으로도 좋은 사냥을 하기 위해선, 연계기 활용이 좋아야 한다.
스펙이 낮을시 깡스듀, 깡립토 쓰는 것은 금물.
엘리멘탈 고스트 땐 빠른 연계로 광역기 쿨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또한 실피디아의 탑승감이 엄청났다.
마법사
아크메이지(썬, 콜)
본캐로 있는 직업이다.
썬콜의 장점은 주력기의 낮은 원킬컷과 긴텔로 인한 기동성이 큰 장점이다.
에이지가 너프먹었지만 그래도 쓸만은 하고 썬더브레이크도 가로형 지형일시 매우 좋다.
체인라이트닝 범위와 전이판정이 이상한 것이 단점.
비숍
5차 이전과 다를 바 없다.
원킬컷이 매우 높은 직업이며 사냥이 매우 단조롭다.
몬스터를 잡는 능력자체는 최하위권이지만,
홀심때문에 경험치 수급률은 상위권이다.
플레임위자드
저스펙으로는 사냥이 힘들 것이라고 많이 생각하고 있지만, 오비탈3바퀴로도 충분히 좋은 사냥을 맛볼 수 있다. 특히 기동성도 좋고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 특성상 이동포탈간의 거리가 먼 사냥터에서 효율이 좋다.
그러나 mp소모량은 전 직업 탑급이고, 은근히 물몸이다.
일리움
일리움은 좁은 맵에서는 편한 사냥에다가 몹들을 단숨에 쓸어 담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일리움 사냥의 관건은 크리스탈의 위치선정.
위치선정만 기막힌 곳에 하면 힘들이지 않고도 몹들을 쓸 수 있다.
그러나 전 직업 최악의 물몸이라는 것은 단점.
배틀메이지
알터는 2개 정도만 소환하면 거의 무한지속에 가깝다.
안정적으로 2개만 소환해서 해당 사냥 구역은 알터한테 맡기고, 나머지 구역만 사냥하면 된다.
제네시스도 쿨타임이 18초로 매우 짧아서 쿨 돌때마다 쓰면 좋다.
배메의 기동력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사냥능력이 갈리고 단점이 있다면 피니쉬 블로우의 짧은 사거리와 사냥피로도.
에반
에반의 장점은 낮은 스펙으로도 좋은 사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높은 스펙으로도 브레스 장판 원킬이 나면 뛰어난 사냥능력을 보유한 직업.
단점은 손을 매우 많이 타서 이걸 키우는동안에는 손목이 엄청 아팠다....
루미너스
라이트 리플렉션, 진리의 문 이 두개가 타 직업들의 내노라하는 성능을 모두 씹어먹는다. 라이트 리플렉션 판정이 가히 사기적이며, 어둠라리플 원킬이면 종결급 사냥능력.
단점은 답답한 기동성과 점텔이 불가능하다는 것.
키네시스
4차와 같은 사냥능력에 무빙메터, 사이킥 토네이도를 사이클 돌려가면서 사냥하면 큰 효과를 볼 수있다.
사이킥 토네이도 같은경우는 상단에만 판정이 있으며, 2~3틱컷이 나도 왠만하면 사냥터를 다쓸수있다.
4차스킬도 원킬컷이 낮은편이고 단점은 매우 답답한 기동성.
도적
섀도어
부스 원킬컷이 상당히 낮고, 5차 기점으로 광역기 의존도가 확 늘어난다. 베일오브 섀도우, 쉐도우 어썰터, 절개, 써든레이드 이 4개의 광역기 쿨타임으로 사이클을 어떻게 돌리느냐에 따라서 성능이 달라진다. 사냥 능력 자체는 상위권.
듀얼블레이더
사냥 인식이 매우 좋지 않다.
블레이드 퓨리의 원킬컷은 생각보다 높지 않은 편이다.
거의 쇼다운이랑 비슷한 수준. 그렇지만 범위는 썩 좋지 않다.
그리고 카르마 퓨리의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데 그만큼 범위가 좋은 광역기이고, 쿨도 매우짧다.
아수라는 이동스킬이 불가능한 유사 서펜트이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 잘 활용하면 된다.
팁이 있자면 유니온용으로 키울경우 장비제작으로 드래고닉 용연도(110제)를 만드는 것이 좋다. 리부트 기준 17성 앱솔과 맞먹기 때문이다. 굉장히 뛰어난 효율을 가지고 있으며 21성을 가지 않는 초고스펙이 아닌 본캐듀블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나이트로드
리부트에서 마크 1~2킬은 거의 불가능하나, 쇼다운으로도 딜도 좋고 범위도 좋아서 괜찮은 사냥능력을 보여준다. 스프레드 스로우는 사냥에서 쓸모가없지만, 풍마수리검은 쿨타임마다 사용할 정도로 뛰어난 스킬.
제논
5차이전과 별반 다르지 않다.
엘몹을 잡을때 스매셔를 가끔 써주는 정도?
또한 오파츠+폭격 원킬컷이 그 낮다고하는 부스보다 더 낮다.
오파츠가 30초라서 번거롭긴 하지만 유니온배치를 벞지로하면 해결.
그리고 하이브리드라서 해적의 로디드 다이스로 경험치 수급은 크나큰 장점이고, 기동력이 전직업 최상급이다.
200제 스킬 이외에는 이렇다할 광역기가없고, 주력기 범위가 너무 좁은게 단점.
나이트워커
인식과는 다르게 사냥능력이 꽤 좋은 편이다.
공중오멘과 배트 퍼뎀상승 패치가 한몫을 한 셈.
쉐도우 일루전과 쉐도우 스피어를 따로따로 사이클을 돌리는 것이 수월하다.
도적 특유의 기동성도 이와 같은 사냥능력에 날개를 단 셈.
단점은 저스펙일 경우 그냥 답이 안나오는 처참한 사냥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35개 직업 중 가장 재미있게 했었던 직업.
카데나
연계 스킬들마다 퍼뎀도 높고, 스공도 잘올라서 명실상부 깡패 캐릭터.
무자본이어도 무식하게 쎈 딜량으로 쉽게쉽게 육성이 가능하다.
또한 여러가지 스킬 사용을 통해서 질리지도 않다는 장점이 있다.
1~210 통틀어서 가장 좋았던 직업.
다만 심각한 물몸이라 육성구간에서도 호부, 프리저가 강제되는 직업이다.
팬텀
생각보다 사냥이 답답했던 캐릭터이다.
조커는 엘몹 이외에는 도무지 사냥에서 쓸모가 없고, 블랙잭도 고스펙 이상이어야 효과를 낸다.
로즈 카르트 피날레가 광역기+장판으로 그나마 쓸만하나 쿨타임이 매우 길다.
팬텀의 장점인 홀심을 가져오는 것도 5차 이후에는 쓸심이 있어서 별로 소용이 없다.
결국에는 거의 바주카에 의존해야 하는데 범위는 좋으나 팬텀이 쓰는 바주카는 원킬컷도 캐슈만큼 낮지 않다.
해적
바이퍼
위 직업들 중 사냥피로도가 팔라딘과 함께 가장 낮은 직업이다. 200이전과는 전혀 다른 운용을 보여주며 서펜트 가동중에는 그냥 슥 지나가기만해도 2~3틱컷 이하면 다 죽는다.
서펜트 가동률이 중요한데, 스티뮬레이트와 트렌스폼을 적절히 쓰고, 엘몹이 나타났을땐 노틸+피인레, 트렌스폼on상태로 각성상태가 꺼졌을땐 원기옥으로 수급하고 이마저도 없으면 깡에블.... 깡에블일땐 좀 답답하다.
캡틴
퍼실레이드 원킬컷이 바주카랑 비빌만큼 매우 낮다.
불릿 파티, 전함 노틸러스, 데드 아이의 광역기를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고, 배틀쉽 봄버도 딜량이 나쁘지 않아 소환수를 적극 활용할 수 있어 매우 좋다.
그러나 퍼실레이드의 y축범위가 별로라는 것과, 무엇보다 코어강화가 힘들다는 점이 발목을 잡는다.
캐논슈터
바주카의 원킬컷이 대단히 낮고(2위였던것으로 기억), 또한 x축 범위가 엄청나다.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은 설치기인데, 코코볼 1개정도설치할 경우 거의 무한지속 된다고 보면 된다.
ICBM은 왜 존재하는지 모르는 역대급 스킬.
단점은 y축이 부실하기 때문에 x축에 유리한 사냥터를 고집한다는 점이 있다.
스트라이커
얘도 사냥이 매우 좋다.
일단 벽력 원킬컷이 압도적으로 낮아서 원킬사냥을 한 유일한 캐릭터다.
x축같은경우엔 교아탄을 날리면 되고
벽력이 y축까지 커버가 다되서 몹을 굉장히 많이 먹는다.
다이스가 있는건 덤
메카닉
200이전의 인식과는 다르게 매우 사냥이 좋다.
손이 많이 가긴 하지만 이동포탈을 임의로 만들 수 있는 것은 큰 메리트이고, 소환수들이 제 역할을 해주는 사이에 본인은 후추통 쓰면된다.
고스펙이 아닐 경우에는 특정 구역에 모든 소환수를 다 때려박으면 된다.(이 경우 좁은맵이 강제되긴 한다.)
마이크로 미사일 컨테이너도 쿨타임이 짧은 편이라 단비같은 광역기이고, 저스펙일 경우 타이탄도 적극 활용하면 된다.(다만 타이탄도 원킬이 못날 정도의 스펙이면....애도)
이러한 사냥능력에 다이스까지 있어 경험치 수급률도 최상.
단점은 MP소모가 말도안되게 크다는 점....플위와 함께 마나먹는 직업 역대급 투탑이다.
엔젤릭버스터
4차 주력기 원킬컷도 낮고, 범위도 x,y축 다 넓은 직업.
에너지버스트와 스포트라이트의 쿨타임은 길지만 스포트라이트 가동중에서는 그냥 지나가기만해도 몹들이 쓸린다.
내가 이때까지 5차유니온으로 키워본 직업중에 가장 좋은 직업.
은월
이놈도 200이전에는 암걸리는 캐릭터지만 5차이후로는 정령집속이 역할을 톡톡히 해준다. 그리고 정결극 무한지속이 가능해져서 좋고, 폭류권 1~4타안에 잡아도 할만하다. 이 직업도 축지와 캔슬 컨트롤 정도에 따라서 사냥속도가 갈리는 직업. 뭐 그래도 충분히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