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부트 서버에서는 캐릭터 자체 성능에 따라 메생이 크게 달라집니다.
본서버와 달리 낮은 캐릭 자체 스펙을 현금박치기로 커버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엔드스펙에서의 한계 차이는 말 할 것도 없이 명확하며
엔드에 이르는 성장곡선 안에서도 0티어와 음쓰직업군들은 하드보스 단계가 몇 단계가 차이날 수도 있습니다.
동스펙임에도요.
긴 텀의 밸패주기, 최상위 티어 직업군들의 말도안되는 유리함, 그로인한 컨텐츠 접근속도 등의 이유를 내세워
뉴비들에게 무조건 현 0, 1티어 직업들 - 호아아를 추천하는 이유기도 하죠
내가 선택한 음쓰직업이 상향받는거보다 그전에 접을 확률이 더 높으니까요 ㅋㅋ
지금은 맨 밑바닥에서 스커, 제논의 최하위티어를 위협하는 모험가 해적도
엔카바신 소리를 들으며 0티어소리를 듣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정말 매끄러운 성장곡선을 보여주던 사냥능력, 좋은 딜구조에 높은 깡딜로인한 실전딜,
고스펙에 이르러서는 보스 탈출구인 캐논슈터까지..
이 시절 많은 고스펙 모험가 해적 유저들이 생겨났지만
곧 서펜트와 에너지 너프, 타직업이 상향될 때 제자리걸음, 탈출구인 캐슈의 너프, 멕댐제한 해제 등으로
소위 템만 좋은 스렉직업 소리를 들으며 매몰..
좋았던 시절의 잔여물로 여전히 높은 인식과 안티는 덤이구요 (무지성 호아아혐오와 같은맥락)
저도 그랬고, 실제로 꽤나 많은 모해분들이 템과 스펙에 비해 듄더 소수격 등의 파티를 꾸리는데 부담스러워하십니다.
그렇다고 쌩솔격이 좋은것도 아니고.
사기였을 시절 소위 꿀을 빤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캐릭성능이 심하게 나락간건 사실,
노해방으로 1솔딜하는 직업이 부지기순데 박탈감이 덮치는건 어쩔수 없죠
이도 저도 못하고 고민하시는 그런 분들께 저는 진지하게 캡틴을 추천해드립니다.
할 이유가 전혀 없었던 고인직업 시절은 진즉에 탈피했으며
모험가 3해적중에는 가장 낫다 평가되고
캐릭 자체로도 중하~중위권, 중요 평가 포인트에 따라 중상위권으로 결론내리는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 리레딜 자체는 중하위권이지만 5~6초만큼은 누구보다 강력하며, 우겨넣기 용이합니다.
리레극딜이 최상위권이다~ 라는말은 인식이 그렇게 잡혔을 뿐 실제와는 좀 다릅니다.
오히려 강점은 무적이 달려있고 압축되어있어 안전하고 빠르게 넣고빼기 좋다 라는 점입니다.
어썰트와 트리거 자체는 강력한 스킬이지만 이를 보조해줄 고성능 극딜버프가 전무하며,
두 스킬이 끝난 이후 극딜을 보조해줄 스킬이 불릿파티뿐인데 이스킬이 좀 약합니다.
개인적으로 장단점이라 하기보단 특징에 더 가깝다고 보고싶네요
- 평딜은 소환수 두 배틀쉽 봄버, 데스트리거, 헤드샷이 주가되며 오히려 누킹형 캐릭에 가깝다.
속사기인 래피드는 퍼뎀을 2배상향한다해도 dpm상으로 증가폭은 얼마 안될정도로 딜적 의존도는 낮습니다.
디그니티를 터트리고 헤드샷에 퀵드로우를 장전하기 위한 보조스킬일 뿐이죠
오히려 높은 퍼뎀과 공속을 기반으로 강력한 딜을 뽑아내는 배틀쉽 봄버의 점유율이 가장 크고,
45초마다 굉장히 높은 데미지를 가하는 데스트리거를 쿨마다 박아주는게 중요합니다.
소환수를 빼고보면 평딜사이클은 불독, 닼나처럼 누킹기에 의존한다 보면 되겠네요
딜이 압축되어있는 이러한 누킹식 평딜 구조는 현메타 실전에서 아주 고평가받는 구조입니다.
- 잡다하게 유용한 유틸리티들로 무장되어있다.
은근히 도움되는 스킬들이 많습니다.
적용 폭은 좁지만 어쨌든 뭔갈막아주는 상태이상방어, 쿨은 길지만 중요할 때 1데카몫을 해주는 회복기,
언제나 꺼내쓸 수 있는 슈퍼스탠스 기술, 고인직업 시절에도 높은 점수를 받던 체공글라이딩 등등
- 기본 크확이 매우높고 어빌의존도가 낮다.
스트레스 덜받는 장점입니다.
어빌의 경우 벞지도, 크확도, 공속도 필요없기에
보스용 어빌 기준 2어빌 3어빌에 상추-공격력을 둘다쓸수있는 몇 없는 직업입니다.
- 모해중에 그나마 강합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oe135/222407655452 (나제불님 네이버 블로그)
DPM상으로도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중위권에 안착하고 있으며 근처의 직업들은 무려 아란, 썬콜, 카이저입니다.
심지어 코코볼 40타 풀힛 캐논슈터(138%가량) 보다 강하게 측정되었네요
코코볼 허수하비힛(27)과 풀힛(40) 사이 어딘가에 위치할거라 생각하고 말하고다녔는데..
어쨌든 측정된 결과만 두고 보았을 때 가장 강력하게 나온 직업으로의 자전은 합리적입니다. 세니까요.
체감으로도 다니던 보스들 전부 전분을 쟀을 때 가장 강하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 실전에 유리한 딜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솔격에 특히나 그러합니다
가장 딜점유율이 높은 배틀쉽의 구조로인한 누수를 제외하면 극딜도 평딜도 우겨넣기엔 괜찮습니다.
어느정도 텔유도가 가능한 솔격에서는 그 단점도 제어가 가능한 편이구요.
역시나 비교군이 캐슈인지라 바인드없는 리레딜이 박살나는 3코코볼 극딜 대비 정말 안정적으로 딜할수있고요
솔격기준 2리레당 1번씩 노바인드로 극딜을 해야하는데 텔을 잘보고 쓰면 손해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 실질적 현 최상위 보스인 검마에서 1티어 퓨어딜러입니다
배틀쉽의 누수 문제가 해결되는 보스라 DPM만큼의 딜도 뽑을 수 있는데
한술 더 떠 소환수에 치중된 구조가 오히려 검마에서는 득이됩니다.
존+밀격시스템으로 남들이 딜적으로 손해볼 때 그러한 면이 전혀 없는 딜구조를 시작으로
속사기, 안전하고 짧게 우겨넣기로는 1등인 극딜콤보, 수그리기가 가능한 불릿 파티, 짧은쿨 무적기,
사선 면역수준인 글라이딩, 긴급회피용 회복기, 소소하게 이득을 쌓아주는 플래그장판
다니시는 분이 몇 없어 유명한 사실은 아니지만
딜량손해를 안봄으로서 딜을 잘 박을수있는 캡틴과
웬만한 직업에게 딜손실을 안겨주는 검마의 훌륭한 상성을 보여줍니다.
- 다년간 다져진 코인력으로 보았을 때 우상향입니다
아님말고요
- 사냥능력이 음쓰입니다
특히나 맵이 커지면 커질수록 비숍에 비견되는 사냥능력을 보여주며,
이는 모라스 이상 사냥터에서 두드러집니다. 사냥한계치도 정말낮고요.
요즘 자전코인도 무한대로 뿌리니 캐슈, 바이퍼를 왕복하는것으로 어느정도 해결가능합니다.
- 인식이 안좋아 파티구인구직에 불리합니다
해저 밑바닥 찍고 살아돌아온 직업이라 어쩔 수 없으며 시간이 해결해주리라 믿습니다.
더스크 정도를 제외하면 특출나게 상성이 좋지 못한 보스는 없으니 스펙대로 자신있게 설득하시길 바랍니다.
- 평딜을 책임지는 소환수 배틀쉽 봄버의 누수가 심합니다.
DPM과 평딜의 비중 중 가장 큰 점유율을 가지는 배틀쉽 봄버가 허수아비대로 맞아주지 않습니다.
방향과 위치 고정, 전혀 없는 뒷판정때문에 답답한 경우가 자주 연출되며,
이는 파티격일수록, 보스의 이동이 잦을수록, 맵이 클수록 심해집니다.
다만 위에 언급했듯이 솔격의 경우 어느 정도의 유도와 컨트롤로 상쇄는 가능합니다.
- 코강이 빡셉니다
다만 본 글의 타겟인
"템은 정말 좋으나 직업의 연달은 너프로 설자리가 적어져 답답함을 느끼시는 고스펙 모해분들" 에게 큰 이슈는 아닙니다.
280코어 기준에서도 로프, 의지, 바인드, 특코를 전부 착용하지 못하며
무릉의 경우 최고기록을 위해 리부트에서도 쓸스킬템 스위칭은 강제됩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oe135/222407655452 (나제불님 네이버 블로그)
- 배틀쉽 봄버
웬만한 경우 실전, DPM상 모두 점유율 1위
리레극딜시 2배틀쉽이 준비되어있어야 합니다.
리레탐이 아니고 봄버가 헛손질중인경우 데스트리거가 on인경우를 제외하면 무조건 다시깔아주는게 좋습니다.
- 캡틴 디그니티
100%로 터지는 파이널 어택류 추가타인데 눈에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래피드 파이어 1발당, 불릿 파티 1발(5줄)당, 헤드샷, 데드아이당 1회, 데스트리거에 7회 발동됩니다.
점유율이 2위입니다(실제로는 어썰트와 데트에 자주 뺏김) >> 전함 노틸러스쿨은 계속 돌려야합니다.
- 래피드 파이어
실제 점유율은 10%도 안나옵니다 디그니티랑 퀵드로우 차징용
- 헤드샷
쿨이 5초 아래기에, 퀵드(최종뎀25%)가 없더라도 기다리는것보다 없더라도 쏴서 쿨돌리는게 더 쌥니다.
에이밍된 적이 있다면 범위가 매우매우넓습니다, 도망갈때 뺄 때 계속 섞어주세요
- 어셈블 크루
봉인, 암흑 등(만통으로 풀리는 것) 방어 불가 (무릉 58, 59 방어 불가)
시그너스 회오리, 낙하물 스턴, 데미안 바인드, 석화 등 방어 가능 (무릉 52, 60 방어 가능)
루시드 폭탄, 진힐라 실, 바인드, 검마 저주 방어 불가
AI 피융신이라 실전딜 기대하지마세요 버프용이 마음이 편해요.
- 퀵드로우
사용하면 다음 스킬의 최종데미지 25% 강화
이미 깔려있는 노틸러스 어썰트(43연격), 데스트리거(7연격)가 있다면 1연격치에 바로 소모
래피드, 불릿파티에 소모X
데드아이, 헤드샷이 best
연격 스킬인 노틸러스 어썰트, 데스트리거 사용시 래피드, 불릿파티 등 차징스킬과 병렬적으로 사용해서 퀵드로우 연타
- 노틸러스 어썰트
전함 노틸러스사용시 쿨이걸리니 이것만 주의하세요
사용후 무적시간 안에 데스트리거 사용하는게 안전합니다.
- 데스트리거
매우 강한스킬이라 쿨마다 눌러 노틸과 노틸 사이 한사이클에 4번 쓰는게 중요합니다
어차피 노틸, 리레와 함께 사용해야 하므로 증발로 쿨 되돌려받는거 상관없이 다 박아야 좋습니다.
선후딜이 심해 어썰트 무적, 데드아이 무적과 함께 사용하는게 실전에서 좋습니다.
깔아두고 래피드 등과 퀵드연타를 이용하여 최대한 딜을 추가해줍니다.
- 데드아이
실제쿨 40초 내외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딜용으로 쓸때는 데스트리거의 선후딜 대참사를 막기위해 해당 스킬 앞에 사용합니다.
무적용으로 쓸때는 아끼고, 쿨이 다 돌았더라도 3~5초간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조준점이 주황색으로 물들고 돌다가 멈추고 0.5초 후에 써야 제대로 3배 최종데미지를 적용받습니다.
표기쿨 30초 기준으론 준수한 퍼뎀이지만 실쿨 40초 기준으로는 데미지가 구려 무리해서 박아넣을려고 안해도 괜찮아요
- 불릿파티
75초쿨이지만 엔버, 오버드라이브(,+ 웨펖)와 함께 90초쿨로 사용하는게 맘편합니다.
20렙을 넘어야 래피드+헤드샷보다 강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30렙이면 무조건 사용하는게 강하긴 하지만 극적으로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큰 범위에 의미를 두는 스킬
사용하면서 그래픽으로는 표시안되지만 엎드리기가 가능합니다. (검마밀격, 반반힐라구체, 듄켈긋기)
필수(6): 배틀쉽 봄버, 헤드 샷, 캡틴 디그니티, 래피드 파이어, 옥타 쿼터덱, 서먼 크루
사냥(2): 퍼실레이드, 전함 노틸러스
쩌리(1): 스트레인지 봄
필수(6) 코어는 2중 4코로 어떻게 짬뽕해서 사용하든 상관없습니다.
다만 사냥(2)과 쩌리(1)는 2중 2코로 묶어서 보스전에서 탈착이 가능하게끔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도 안믿지만 생각보다 진짜 괜찮습니다...
모해분들 제발 한번만찍어먹어보세요
아직 개선받을 점은 많다고 생각하지만 워낙 모해 옆집들이 정상영업중이라 비교적 굴릴만 한 직업이라 봅니다.
모해분들 캡틴분들 다 화이팅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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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비분들이 자주하는 캡틴질문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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