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https://www.inven.co.kr/board/maple/5746/235448)에 "재획비가 가져오는 상당량의 메소"를 무시한채 어그로성 제목으로 여러분들을 화나게 한 점 죄송합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담백하게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번에 제시할 정보는 제목에 써놓은 것과 같이
"템200% + 쓸심24% + 어빌 둘째줄 유니크 드랍 15% 상태에서 재획비와 유니온의 행운이 조각 파밍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는가?" 입니다.
들어가기 앞서, 이 글에서 "풀드랍"이라고 함은 "템 드랍(200%) + 쓸심(24%) + 어빌(15%) = 239%"를 의미합니다.
사냥에 대한 조건은 이전 게시글(https://www.inven.co.kr/board/maple/5746/235448)을 참고해주세요
1. 자료 해석 방법
먼저 자료를 제시하기 전에 제시된 자료가 어떤 식으로 정보를 제시하고 있는지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대충 보면 알겠지' 라고 생각하신다면 2번부터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 자료를 보시죠
└6분에 1600마리, 드랍 259%(풀드랍 + 재획비)
위와 같은 표와 그래프로 나타냈는데 기준은 항상 "30분 사냥"입니다.
먼저 왼쪽의 보라색 영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조각 개수"는 각 열이 몇개의 조각에 대한 설명인지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조각 개수 5라 하면, 해당 열은 조각 개수 5개가 나왔을 때의 정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나온 횟수"는 해당 조각 개수가 몇회 나왔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조각 개수 9개"는 3회 나왔다는 뜻입니다.
"조각 개수 x 나온 횟수"는 해당 조각 개수와 나온 횟수를 곱한 값입니다.
이어서 오른쪽의 민트색 영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확률"은 해당 조각 개수가 나올 확률에 대해서 나타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30분에 1600마리, 드랍 259%"상태에서 조각 10개가 나올 확률은 7.69%라고 알 수 있습니다.
"x개 이상 나올 확률"은 해당 조각 개수 이상으로 나올 확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각이 7개 이상 나올 확률은 71.70%, 8개 이상 나올 확률은 56.41%, 9개 이상 나올 확률은 33.33%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조각 개수"는 시야 상으로 몇개의 조각에 대한 열인지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시 작성한 행 입니다.
아래쪽 합계에 대한 설명입니다.
합계 바로 오른쪽은 나온 횟수를 다 더한 값입니다.
합계의 오른쪽 두번째 칸은 "조각 개수 x 나온 횟수"를 다 더한 값입니다.
그래프는 그냥 참고로 보시면 됩니다.
2. 6분에 1800마리를 잡는 상황에서 풀드랍, +재획비, +유행 각각 분석
(1) 단순 풀드랍 상태
평균은 약 8.57이고 30분에 9개 먹을 확률이 50퍼에 가깝습니다.
(2) 풀드랍 +재획비(20%) = 259%
평균은 8.75이고 30분에 9개 이상 획득할 확률은 56.67%임을 알 수 있다.
(3) 풀드랍 +재획비(20%) +유니온의 행운(50%) = 309%
평균은 약 10.28이고 30분에 9개 이상 획득할 확률은 71.67%, 10개 이상 획득할 확률은 55%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을 그래프로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와 같이 정보를 모았고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왜 60번씩 정보를 모았는가"에 대한 대답은 "하다보니 그렇게 됐습니다." 입니다.
3. 마치며
이렇게 정보를 모으고 확률로 나타내니 생각보다 재미있는 자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사냥에 있어서 어디까지 드랍률을 챙기고 하실지 궁금해지네요. 그래서 아래 투표를 준비했습니다. 투표를 통해서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