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짤요약)
검은선 : 현재방식
빨간선 : 퍼센트 유지 보정
파란색 : 해결법
위 그래프는 완화 전의 누적 경험치(X축)에 따라 경험치 완화 이후 총 누적경험지에서 얼마나 손해를 보는지(Y축) 표시한거임.
현재방식(검은선 그래프)으로는 291렙을 찍으면 290렙 일 때보다 "290 -> 291 의 줄어든 경험치량" 만큼 누적 경험치가 추가로 줄어들지
이 그래프가 계단식(불연속)적이기 때문에 290 100% 가 291 0% 보다 약 14퍼 경치가 더 많아지는 역전 현상이 발생함.
그래서 이 그래프를 연속적으로 바꿔야하는데, 가장 생각하기 쉬운 방식이 레벨 구간별 경험치의 절대값이 아닌 퍼센트를 유지하는 방법이고, 이게 빨간 선 그래프임.
그래프를 보면 290렙 0퍼는 그대로 290렙 0퍼지만, 290렙 100퍼는 완화 후 290렙 100퍼가 되어서 기존 291렙 0퍼와 차이가 없어지지.
이 방식의 문제점은 다들 알고있는것처럼 모두가 지금방식보다 손해를 본다는거임 (경손실 그래프가 검은선보다 위에있음)
그래서 내가 제시하는 해결책은 파란선, 계단식 그래프에 아래쪽에 선을 그어 생기는 연속한 그래프에 따라 경험치를 보정하는 방식임.
그래프가 의미하는 바를 해석하자면,
1. N렙 100퍼는 기존방식대로 경험치의 절대값을 유지함.
2. N렙 0퍼는 기존방식으로 (N-1렙 100%) 와 같은 경험치를 줌 (직전 렙업으로 손해본 경험치만큼 추가로 준다고 생각하면됨)
3. 그 사이에 있는 N렙 p% 사람은 위 두값의 p% 지점의 경험치를 줌
수식으로 표현하면
X: 기존경험치(절대값)
M: N렙(현재렙) 의 원래 총 경험치통
A: (N-1)->N 렙의 줄어든 경험치량
N렙 X 경험치의 보정후 경험치 = X + A*(1-X/M)
이렇게 하면 순위 역전도 없고, 기존방식보다 손해보는 사람도 없고, 경험치 전체 소급처럼 갑작스러운 큰 레벨업도 없음.
당장 경험치 보정이 어려우면 보정치 만큼의 경험치 (A*(1-X/M)) 를 나중에 비약이나 exp포인트 형태로 지급해도 되고.
이렇게 "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