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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메소값 떡락이 넥슨의 의도이고 필연적인 방향임

연쇄살인
조회: 150
비공감: 1
2024-10-26 18:12:04

메소값이 1333 언저리 약간 위에 형성되는건 기정사실이고 의도했다고 생각함
메소값을 떨궈서 쌀숭이를 정상화 한다? 마켓으로 넥슨이 직접 메소를 판다?
전부 부차적인 결과임

하도 리퐁대전이니 쌀숭이니 하니까 그냥 돌리는게 재밌다는 마인드로 쌀숭이 쌀숭이 하는거지
쌀먹들은 시급 대비 아웃풋 너무 안나오면 안하면 됨
애초에 재획이든 보돌이든 쌀을 팔던 사람이 쌀을 안판다고 넥슨이 돈을 버는게 아님
물통가격은 반드시 메소마켓보다 싸게 형성되니까

1. 메소값을 떨구면 손해보는 집단
기존 완성템 보유자 (잠재,스타포스 가격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메소값만 떨어지니까)
리부트식 스펙업 유저 (사냥,보스로 번 돈을 스펙업에 쓰던 유저)
메소값 떡락 = 결과적으로 제작 기댓값을 낮추는 작업

2. 넥슨이 돈을 벌려면 직작 자체가 발생해야함
큐브 시절 생성된 아이템들이 당시 큐브 기댓값을 기준으로 가격이 형성됨
메소 잠재 재설정의 기댓값이 큐브시절 기댓값 근처 어느지점에 도달시 직작이 늘어남
완성템은 제작 기댓값 보다 싼값에 거래되고 가횟이 그걸 보정한다고 보면 메소값이 떨어져야 직작이 생김
그러나 모두가 10만 11만이 아니니 기존 앱솔,카룻이 신규템과 게속 경쟁하는 구도
이 메소값을 게임사의 개입으로 강제 하락 시키면 그 특이점에 도달함 ->직작 수요 증가

3. 최근 메이플의 기조
3-1) 고스펙의 보상 기댓값을 늘려서 스펙업 할 이유를 부여함
솔플 위주 밸패 (시너지 너프와 파티 인원 다운으로 상위 컨텐츠 진입 최소컷을 높임)
그랜드 어센틱심볼 드메 효과 (상위 사냥터에 진입할 이유를 만듬)

3-2) 저스펙 뉴비의 스펙업 욕구 부여
대놓고 유잠,17성,에디에픽을 한번에 대량으로 풀어버리고
도전자셋으로 시간적인 매몰과 스펙 역체감을 느끼게 만듬
이게 딱 현질을 하느냐 마느냐의 경계선이 되는 해방 스펙까지의 성장가속을 주고 선택을 강요함

결론적으로 넥슨의 의도는 메소를 직접 파는것도 아니고 물통 파이를 나눠가지려는것도 아님
많이 하는 말들이

1. 큐브 삭제해서 매출 떨어지니까 위에서 매출로 쪼니까 단기적으로 돈 빨아먹으려고 메소 파는거다?
큐브 삭제로 매출이 떨어져서 넥슨이 어려워지지 않았음
메이플 매출은 연일 신고를 달리고 있고 해외 매출 비중도 절반이 넘음
큐브 따위 삭제해서 메이플 매출 떨어져다고 급할게 전혀 없다는거임
오히려 기업의 메인 IP를 지키는게 우선이지
그런 이유로 대외적 이미지를 챙기기 위한 연예인 콜라보나 IP 굿즈 판매에 집중 했던거고
결국 매출 떨어진건 타격 있겠지만 급하게 해결할 이유가 전혀 없음
보다 장기적인 플랜이 있을것임

2. 물통을 저격해서 물통 파이에 개입해 나눠먹으려고 하는거다?
이건 피파 마냥 몇번 정지 때리면 안함
개인간 메소를 몇십억씩 옮기는것 자체를 싹다 정지 때리면 됨
그냥 템 산거라고?
기타템이건 뭐건 가치 없는걸 비싼값에 거래한 정황이나 개인간 메소 이동이 발견되면 싹다 정지 때리면 됨
어차피 물통 거래 아니면 계정간 메소가 그정도로 이동할 이유가 없음
0빼기 먹은거다? 희귀템 옮긴거다?
그냥 정지 다 때리면 다 잡히고 할 사람 없음
이미 암묵적인 허용을 하고 있는거지 못잡아서 안하는게 아님
결국 개입할 의지도 이유도 없다는 뜻


큐브 메소화 이전과 이후를 완전히 나누고
새로 만드는 직작템의 기댓값을 큐브 시절 기댓값 언저리로 떨궈서 시즌을 나누겠다는 의도임
마지 스타포스로 놀장시절과 스타포스 시절을 나눈것처럼

그럼 잠재 재설정 비용, 스타포스 가격을 반토막 내면 되는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건 메소값도 같이 떨어지는데다 저스펙 쌀먹이 생산하는 메소의 가치, 고스펙 드랍등 모든걸
다시 다 재설정 해야하는 어려운 작업임
결정석부터 작업장 생성 메소 비중, 재획 생성 메소비율, 재획 생성 메소중 스펙별 비율등

결국 메소값 떡락의 의도는
1. 재화를 생성하기 위한 매몰 비용을 증가시키기 위함 (저스펙에서 고스펙 위주로)
2. 직작 기댓값을 낮춰 기존 아이템과 직작 사이 경쟁 할 수 있는 특이점까지 단기간에 맞추겠다
3. 주화 공급, 가격을 통제함으로 인게임 경제를 제어할 때 눈에 쉽게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패치하겠다

무통 거래는 절대 막을 수 없고 막을 생각도 의지도 이유도 없으며
기존 쌀먹 방식을 작업장식 다계정 및 시간 박치기가 아닌 보돌로 바꾸겠다 -> 여기서 일부분 영교불, 심볼등 매몰된 비용을 먹겠다 -> 쌀먹 장려
쌀먹하기 위한 준비 비용만 증가될것이고 오히려 쌀먹이 늘어날거임
아마 이번 겨울에 마코 출시 하면서 스펙인플레에 하버 이상의 성장 컨텐츠 퍼주기로 보돌캐 양산을 강제 할것임

단기적으로는 메소값 하락이 의도이고 1400 1500 어느쯤까지 떨굴거임
메소값 방어를 위한 패치는 절대 없을거고 민심을 달래주면서 점지적으로 떨구면 몰라도
하락 자체는 운영진 플랜이라고 확신함
메포로 바꾸든 조각으로 바꾸든 메소값 하락은 기정사실이고 메소값 방어 패치는 절대 없을거임
단기적 완화 정도는 있겠지만 무조건 하락 확정
개인적으로 메포 교환보단 조각 사재기가 정답이라고 생각함
사냥은 경험치를 위한 수단으로서만 기능하도록 바뀔거라고 생각함



결론 3줄 요약
1. 아즈모스는 운영진이 의도한 제 2의 놀장강 사태이자 스타포스 출시임
2. 직작 기댓값을 낮춰 큐브 시절 생성된 템과 경쟁 가는한 직작 환경을 만들겠다는 의도
3. 무통, 쌀먹은 절대 죽지 않을것이고 오히려 보돌 쌀먹을 장려할테니 조각, 마도서 사재기를 하자

Lv8 연쇄살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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