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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아즈모스는 왜 사라져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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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95 개
조회: 19387
추천: 183
2024-10-30 03:46:51
당연한 것일 수도 있는데, 
구조가 복잡해서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잘 풀어서 설명해 볼게.


목차
1. 그래서 왜 메소마켓 비율이 1333원 된다는 거임?
2. 운영자의 공지가 왜 우리를 기만하는거임?
3. 그래서 메소마켓 비율 떨어지면 정확하게 뭐가 안좋은데?

우리는 쌀먹 어쩌구 하면서 싸울게 아니라 항의를 해야 한다.
설명 드가자



1. 그래서 왜 메소마켓 비율이 1333원 된다는 거임?


즈모스 협곡은 

점수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주화의 개수가 다르지만 그 비율은 동일해

편하게 10000점을 기준으로 생각하자. 

이건 2000점 따는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논리야.

우리가 만점을 따면 골드 주화 60개를 얻고 5만 메포를 내야해

그리고 그 주화를 메소로 바꾸는 비용이 개당 300메포니까 

총 18000 메포가 들어

그럼 결론적으로 6만 8천 메포를 내고 

골드 주화 60개에 해당하는 메소를 얻는거네?

골드 주화 60개면 지금 얼마야? 개당 5000만 메소니까 30억이야.

30억에 6만 8천메포. 그럼 1억에 2266메포네.

지금 주화를 기준으로 1억을 2266메포 내고 살 수 있는 컨텐츠야.

1억을 2266메포 내고 살 수 있는 컨텐츠가 계속 있으면

이론적으로 메소 마켓 가격이 1억에 2266메포로 수렴하겠지?

근데 문제는 주화의 가격이 고정되지 않고

1000만 메소 + 1000메포에 해당하는 메소로 계속 변동한다는 점이야.

뭔가 이상하지. 

1억에 2266메포인 세상에서 1000메포에 해당하는 메소는 얼마야?

4413만 메소야. 여기에 1000만 메소를 더하면 주화 가격이야.

즉, 주화 하나로 바꿀 수 있는 메소는 5413만 메소가 되는거지.


엥? 아까 아즈모스 협곡 교환 비율을 계산할 때는 

주화 한개를 5000만 메소로 계산 했잖아. 5413만 메소가 됐으면

아즈모스 협곡 비율도 달라져야 겠지?

그렇게 되면 아즈모스 협곡은 1억을 2266메포로 살 수 있는 컨텐츠에서

1억을 2092메포로 살 수 있는 컨텐츠로 바뀌어.

1만점을 따든 2천점을 따든 비율은 똑같기 때문에 생각할 필요 없어.

무슨 수를 쓰든 속도의 차이가 있을지언정 1333메포를 향해 가는 것은 무조건이야.




여기까지 정리하면


주화 가격이 5000만 메소가 됨
->아즈모스가 1억을 2266메포로 살 수 있는 컨텐츠가 됨
-> 메소마켓의 교환 비율이 1억당 2266메포로 수렴함
-> 주화 가격이 5400만 메소가 됨
-> 아즈모스가 1억을 2092메포로 살 수 있는 컨텐츠가 됨
-> 메소마켓의 교환 비율이 1억당 2092메포로 수렴함
-> 무한 반복


이런 구조로 메소의 가치가 점점 떨어져 
(메포는 캐시 가격에 묶여 있으니까 메소로 생각하자)

그렇게 계속 떨어지다가 1억당 1333메포가 되면

주화 가격은 계산식에 따라 8500만 메소가 되니까

아즈모스 1만점이 얻는 60개의 주화는 51억으로 바꿀 수 있게 된다.

메포는 똑같이 6.8만을 내야 하는데 

이게 1억당 1333 메포 기준으로 딱 51억이야

그니까 여기서 그 하락이 멈추게 되는 거지. 균형이니까.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0점부터 만점까지 교환 비율이 동일하기에

1만점을 찍는 사람이 한명도 없어도 1333 메포로 수렴하는 건 고정이야. 



결론) 아즈모스는 유저의 점수에 상관 없이 
1억당 1333메포 교환 비율을 만드는 컨텐츠다.





2. 운영자의 공지가 왜 우리를 기만하는 글이라는 거임?

지금까지 제대로 이해 했으면 

1억당 1333메포로 가는게 메소 공급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이해 했을 거야.

메소 공급을 조절하는 것은 1억이 1333 메포가 되는 속도를 줄여줄 뿐이지.

공급량이 어쩌구 우르스가 어쩌구

이게 기만이 아니면 뭐냐? 

25000 메포까지만 교환되게 바꾸는게 무슨 해결책인 것처럼 적었잖아.

25000메포에 주화 30개 주면 저 계산 공식에서 뭐가 달라지냐?

식을 보면 전혀 안 달라지는 걸 알 수 있지.

0점부터 만점까지 교환 비율은 동일하니까...

메소 공급과 마찬가지로 그 속도를 줄여줄 뿐이야.

메소 가치가 떨어지는게 우리한테 좋고 나쁘고는 별개의 문제야
아즈모스가 존재하는 한 메소 가치는 
반드시 1억당 1333메포로 간다.





★ 젤 중요한 점

3. 그래서 메소마켓 비율 떨어지면 정확하게 뭐가 안좋은데?

이게 제일 중요한데, 우리는 자꾸 메소와 메포를 혼동하고 있어.

메포는 캐쉬 즉, 현금과 연동된 재화야. 이건 고정으로 생각해야 쉬워.

당연한 소리 같지만 많이 헷갈려. 잘 들어봐.



메소 가치가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

현금으로 캐쉬->메포 or 물통을 사는 행위와 

인게임 메소를 벌어서 메포 사는 행위을 구분 해야해.



현금으로 캐쉬사서 메포를 사거나 물통을 살 때는

메소 컨텐츠가 쉬워져. 스타포스나 재설정 같은거.

같은 현금으로 많은 메소를 살 수 있으니까 

근데 메포 컨텐츠는 어려워 지는게 아니라 그대로야.

메포가 현금 가치에 묶여 있기 때문에

현금에서 시작하는 돈 흐름에선 메소 마켓 교환 비율이 아무 상관 없어.


반대로 인게임에서 메소를 벌어서 사용하는 경우는

메포 컨텐츠는 어려워져. 앵글러나 뭐 출첵 등등 메포 쓰는거 많아.

같은 메소로 살 수 있는 메포가 줄어드니까 당연히 어려워지지.

근데 메소 컨텐츠는 쉬워지는게 아니라 그대로야.

3억 벌어서 3억 쓰는거니까 당연히 그대로지.



즉, 메소 컨텐츠 쉬워지고 메포 컨텐츠 어려워진다. (X)

인게임으로 자급자족 하는 플레이는 힘들어지고 
현금 박치기 하는 플레이는 쉬워진다. (O)


인게임으로 자급자족하는 유저가 쌀먹충이야? 아니잖아.


템 맞추고 인게임으로 자급자족 + 소과금하던 유저들이

돈을 쓰는 유저로 이동하게 만드는 것이 

아즈모스의 핵심이야.

캐쉬를 쓰든 물통을 사든 

자급자족 유저 -> 돈을 쓰는 유저 가 되면

캐쉬 사용과 물통 사용의 비율이 똑같더라도

캐쉬 사용의 절대적인 양은 늘어나겠지.

물통 사지 말고 캐쉬 사라는 컨텐츠가 아니야.

자급자족 하지 말고 물통이든 캐쉬든 돈 쓰라는 컨텐츠야.




그렇다고 현금 박치기 하던 유저는 쉬워져서 좋냐? 그것도 아니야.

이 과정에서 스타포스나 재설정의 메소기댓값의 "현금가치" 가 떨어지면서

템값도 아작 나잖아.

유저 중에 템 없는 유저가 어딨어.

무자본 조차도 템의 가치는 떨어지니까 손해지.

그니까 그냥 모든 유저가 손해보는 패치인거지.

돈 좀 쓰라는 분탕 논리가 안 통해. 
돈을 이미 쓴 사람도 손해니까

돈을 지금 쓴 것보다 더 쓸 사람 = 미래 이득 + 현재 개손해

돈을 이미 써서 적게 쓸 사람 = 미래 손해 + 현재 개손해


서로 쌀먹충이니 뭐니 할 이유가 아예 없어. 결국 모두가 손해 보니까.



다 손해고 이득 보는 건 딱 두 부류지. 

첫째, 메이플은 안하지만 미래에 1억당 1333 메포가 되면 메이플을 시작할 큰손

둘째, 게임사 ㅋㅋ





역겨운건 운영진들 태도임.

메소를 수급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드는게 의도라고? ㅋㅋㅋㅋㅋ

인게임으로 자급자족하던 유저가 

같은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

돈을 쓰게 만드는 것이 의도라고 사실대로 말해라.

차라리 신규 유저 유치를 위해 기존 유저들을 죽이겠다고 해라.

무슨 기존 유저들을 위한 척을 하고 있음;;


아즈모스 구조 바꾸라고 다음과 같이 항의하자.

우르스 운운하면서 메소 공급량 따지던데

진정으로 메소 수급을 위한 것이면 주화가 아니라 

그냥 정해진 메소로 줘라.

니네 말대로 우르스 수준 생산량이면 문제 없잖아?

메소 메포 비율 고정이 목적이면 2000원대로 고정해도 상관 없잖아.

왜 반토막을 내냐고

자급자족 유저들 돈 쓰게 하려고 

메소 가치 조진 거라고 공식적으로 인정하든지

아즈모스 주화 교환 시스템 없애든지 해라. 







+



쌀먹 아니다. 게임 프로필 인장 이벤트 기간 지나서 못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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