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력에 대하여
MH2 DOS 의 무기 배율과 모션 배율 입니다만, 바뀌지 않았을거라 생각하고 써봅니다.
출처는 몬헌카페에 있는 저의 글 입니다.
출처 - http://mmpotato.hp.infoseek.co.jp/codes/MH2/
출처2 - (네이버 헌터즈 카페) http://cafe.naver.com/monhun/38102
근접무기만 입니다.
활 근거리 공격력에 대해선 없습니다.
번역된것을 제가 임의적으로 말들을 바꿔 정리해서 올렸습니다.
만약 제제가 들어온다면 이글을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무기 공격 모션은 해석이 이상하게 되어있어 제가 지어서 써놨습니다.
-무기에 따른 배율
| 무기의 종류 |
배율 |
| 대검/칼 |
4.8 |
| 한 손검/쌍검 |
1.4 |
| 해머/수렵피리 |
5.2 |
| 랑스/암 랑스 |
2.3 |
| 보우간/활 |
1.2 |
예) 용 도【홍련】 (공격력:816) 의 경우 816÷4.8=170 가 무기 배율이 된다
-공격 모션에 따른 위력
| 공격 액션 |
위력 |
| 대검 |
발도 |
48 |
| 세로 베기 |
48 |
| 베어 넘기기 |
36 |
| 베어 올리기 |
46 |
| 모아 베기(단계 1) |
65 |
| 모아 베기(단계 2) |
80 |
| 모아 베기(단계 3) |
110 |
| 한 손검 |
발도 |
18 |
| 점프 베기 |
18 |
| 베어 내리기 |
14 |
| 옆으로 베기 |
12 |
| 검과 방패의 합동공격 |
8·12 |
| 회전 베기 |
24 |
| 베어 올리기 |
15 |
| 가드 공격 |
14 |
| 랜스 |
발도 |
28 |
| 중단 찌르기 1 |
23 |
| 중단 찌르기 2 |
23 |
| 중단 찌르기 3 |
30 |
| 상단 찌르기 1 |
28 |
| 상단 찌르기 2 |
28 |
| 상단 찌르기 3 |
30 |
| 돌진 |
20 ×히트수 |
| finish 찌르기 |
40 |
| 가드 공격 |
20 |
| 해머 |
무기 발도 |
20 |
| 찍기 1 |
52 |
| 찍기 2 |
20 |
| 휘두르기 |
100 |
| 옆 치기 |
15 |
| 회전 공격 |
20·10·10·10·10·10·40 |
| 차지(소) 공격 |
45 |
| 차지(중) 공격 |
45·35 |
| 차지(대) 공격 |
20·76 |
| 활 |
베어 올리기 |
10 |
| 세로 베기 |
18 |
| 공격 액션 |
위력 |
쌍검 (통상시) |
발도 |
12·6 |
| 베기 |
12·6 |
| 베어 내리기 1 |
14 |
| 베어 내리기 2 |
8·6 |
| 베어 내리기 3 |
5·7·16 |
| 좌회전 베기 |
10·8·6 |
| 우회전 베기 |
10·8·6 |
| 베어 올리기 |
15 |
쌍검 (귀인화) |
베어 내리기 1 |
18 |
| 베어 내리기 2 |
10·8 |
| 베어 내리기 3 |
6·9·21 |
| 좌회전 베기 |
13·10·8 ×2회 |
| 우회전 베기 |
13·10·8 ×2회 |
| 베어 올리기 |
20 |
| 난무 |
28·5·5·5·5·5·5·5·5·33 |
| 태도 |
발도 |
33 |
| 발을 디뎌 베기 |
28 |
| 세로 |
23 |
| 베어 내려 |
30 |
| 찌르기 |
20 |
| 베어 올리기 |
23 |
| 기인 베기(게이지 없음) |
16 |
| 기인 베기 1 |
30 |
| 기인 베기 2 |
36 |
| 기인 베기 3 |
18·18·40 |
| 건 랜스 |
발도 |
34 |
| 발을 디뎌 올려베기 |
34 |
| 전방 찌르기 1 |
21 |
| 전방 찌르기 2 |
21 |
| 전방 찌르기 3 |
28 |
| 베어 올리기 |
30 |
| 윗쪽 찌르기 1 |
24 |
| 윗쪽 찌르기 2 |
24 |
| 윗쪽 찌르기 3 |
24 |
| 수렵피리 |
발도 |
31 |
| 두드려 붙어라 |
15·48 |
| 왼쪽 컴퍼스 |
31 |
| 오른쪽 컴퍼스 |
31 |
| 개인가 때려 1 |
12 |
| 개(살)인가 때려 2 |
12 |
| 개(살)인가 때려 3 |
12 |
| 연주 개시 |
22 |
| 연주 1 |
38 |
| 연주 2 |
43 |
| 연주 3 |
41 |
| 연주 종료 |
26 |
쌍검
난무시의 속성치는 0.6배의 마이너스 수정을 받습니다.
연속된 숫자는 연타할때의 배율입니다.
예) 해머 3단차지 공격의 경우 - 해머로 찍으려고 준비자세(위로올리는 모션) 배율 20%
해머로 찍는 모션의 배율 76%
예) 용 도【홍련】의 발을 디뎌 베기의 경우 170×28%=47가 기본 위력이 된다
-회심율
회심율은 기본 위력의 1.25 배이고 , 반대로 회심율 - 인 경우는 0.75 배이다
예)용 도【홍련】의 발을 디뎌 베기로 회심이 나왔을 경우 170×28%×1.25=59 가 기본 위력이 된다
-예리도의 따른 위력
또한, 예리도에 따라서 무기의 위력도 달라진다
| 예리함 레벨 |
배율 |
| 레벨 0 (빨강) |
0.5배 |
| 레벨 1 (등) |
0.75배 |
| 레벨 2 (노랑) |
1.0배 |
| 레벨 3 (초록) |
1.125배 |
| 레벨 4 (파랑) |
1.25배 |
| 레벨 5 (흰색) |
1.4배 |
예) 초록색 게이지의 용 도【홍련】으로 발을 디뎌 베기의 경우 170×28%×1.125=53 이 된다.
-무기 모션
게이지가 노란색의 경우는 무기 모션에 따라서도 공격력이 달라진다. 밑의 표 와같이 무기로 때리기 시작하거나 , 무기를 다 내린후에 맞았을때는 위력이 저하해 버린다.(게이지가 녹색인 경우는 어느상태에서든지 1.0배이다, 대검의 중간 부분에 히트 했을겨우 1.05배가 된다.)
-속성에 의한 추가대미지
속성대미지가 있을경우 , 통상 대미지에 플러스되어 공격 대미지에 추가된다.
무기 스테이스터스에 표시된 속성치는 실제 속성치의 10배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실제 속성 대미지량을 구하고자 할때에는
표시 속성치÷10를 해야한다.
또, 예리함에 따라 속성대미지가 다르므로 , 통상공격에 플러스되는 대미지를 구하려면 표시 속성치÷10X속성 예리함 을 해야된다.
| 예리함 |
배율 |
| 레벨 0 (빨강) |
0.25배 |
| 레벨 1 (등) |
0.5배 |
| 레벨 2 (노랑) |
0.75배 |
| 레벨 3 (초록) |
1.0배 |
| 레벨 4 (파랑) |
1.0625배 |
| 레벨 5 (흰색) |
1.125배 |
예)초록 게이지의 용 도【홍련】의 속성치 대미지는 480÷10×35%=16.8 이다.
-결론
이렇게 계산한 결과가 몬스터에게 주어야할 대미지 이지만, 몬스터에겐 육질이라는 것이 설정되어있어 대미지를 경감 시킨다.
경감율은 육질데이터를 참고하도록 한다.
또 , 육질의 경감과 통상대미지 속성대미지의 총합이 몬스터에게 주어야할 대미지 이지만, 몬스터에겐 육질과 다르게 전체적인 방어력이 있어 , 대미지가 또 경감된다 , 싱글의 경우는 거의 모두 100%대미지(즉 방어력에 의한 대미지 경감이 없음)이지만, 온라인 상위 클래스에 가는 만큼 몬스터의 방어력이 높아져 총 대미지를 경감해버린다.
몬스터가 폭주 상태에 이르면 방어력이 1.2배정도가 되어 총 대미지가 경감된다. (올라가는 양은 몬스터에 따라서 다르다.)
하위~상위 몬스터의 전체방어율은 1.00부터 0.55 정도까지 0.05 내지는 0.1의 단위로 변화하는거 같습니다. -Nav님 제보
종합 계산의 예)초록 게이지의 용 도【홍련】으로 리오레이아의 머리에 발을 디뎌 베기로 공격했을경우
통상 대미지 : 170×28%×1.125×90%=48.195
속성 대미지 : 480÷10×35%=16.8
합계로 64의 데미지가 된다 (계산 결과의 소수점 이하는 잘라 버린다.)
여기까지 위 사이트에 나온것입니다 -_-
몬스터의 방어력에 대한건 나와있지 않았습니다.
p.s 정리하기 정말 힘드네요
p.s GRAM님의 지적대로 배율 수정했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