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생각을 하게 된 원인이 되는 글
https://www.inven.co.kr/board/mhf/1754/742143?p=2

엑셀로 세팅 비교수식 집어넣다가 뇌정지온 훈타입니다.
일단 와일즈DB에서 모든 스킬을 훑어 봤는데
이 중 헌터의 대미지에 영향을 주는 건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1. 기존 공격에 영향을 안 주고 딜을 +로 주는 스킬
*쇄인자격, 백역의 격류, 화룡의 힘, 염옥소의 반역 등
2. 딜을 1.n배로 늘려주는 스킬
*속사강화, 고속변형, 슈퍼회심, 회심격[속성],비연, (통상,관통,산)탄강화 등
3. 기초 공격력및 속성치를 추가해주는 스킬
*공격, 속성 공격강화, 공격적인 방어, 급습, 둔기사용, 교격, 연격, 도전자 등
일단 1번 "기존 공격에 영향을 안 주고 딜을 +로 주는 스킬" 별개로 들어가기 때문에 제외
헌터가 딜을 100을 넣든 1000을 넣든 이 스킬들은 확률과 내부쿨에 기반해 일정 딜을 +해줌
3번 "기초 공격력및 속성치를 추가해주는 스킬"도 문제가 안됨
이 놈들은 정직하게 무기의 기초공격력을 기반으로 추가해주는 겁니다.
기초공격 200의 무기가
공격5로 공격력 1.04배+공격력9 + 둔기3으로 공격력1.1배 + 도전자5로 공격력+20을 띄웠다?
200+(200*0.04)+9+(200*0.1)+20 = 200+8+9+20+20 = 257의 기초공격력을 가짐
문제는 2번 "딜을 1.n배로 늘려주는 스킬"
이놈들의 적용방식이 헷갈립니다.
공격력 스킬들의 적용이 완료된 뒤 대미지에 영향을 주는 스킬들인데
예시를 보시면
(통상, 관통, 산)탄 강화
보우건의 XX탄 또는 활의 XXX의 공격력이 오른다.
Lv 1: 대상의 탄, 화살의 위력이 약간 상승 (5%딜 증가)
속사 강화
라이트보우건의 속사를 강화한다.
기초공격력 200의 무기에
탄강화(1.05배)+속사강화(1.05배)를 적용하면
200+(200*0.05)+(200*0.05) 로 220(1.1배)으로 적용되나
200*1.05*1.05로 220.5(1.1025배)로 적용되나 모르겠습니다.
저는 일단 후자(1.1025배)라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회심격[속성]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싶이 회심은 최종 대미지에 회심이 터지면 배율을 곱해지는 방식으로 들어가거든요.
스킬이 없어도 회심이 터지면 최종 깡대미지를 1.25배로 올려주죠.
회심격[속성]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으로 회심이 발생했을 때 주는 속성 대미지(불, 물, 번개, 얼음, 용)가 높아진다.
Lv 1: 효과 발동 시, 속성 대미지가 약간 상승
Lv 2: 효과 발동 시, 속성 대미지가 상승
Lv 3: 효과 발동 시, 속성 대미지가 크게 상승
라보건의 경우는 3렙에서 1.15배의 속성딜을 줄 수 있는데,
속사강화와 함께 쓴다면?
저는
((기존 대미지)*속사강화)*회심격
으로 적용돼야 할 거 같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