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의 추측과 상상이 담긴 내용입니다.
오피셜 같은 건 1 도 없으니까 재미로만 봐주세요.
추후 패치로 나올 랜덤 호석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랜덤값의 고점 기준, 현재 제공되는 생산호석보다는 높은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방어구용 3렙슬롯 스킬 기준 (약특 도전자 등등) 스킬 3개 분량,
2렙슬롯 스킬 기준 (역습 귀마개 혼신 등등) 스킬 4개 분량
혹은 그 이상.
2. 다만 그럼에도, 생산호석의 가치를 완전히 쳐박아버리면 안됩니다.
현재도 슬금슬금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새 업데이트 소재로 기존 호석을 1스킬씩 강화하는 식으로 패치가 진행되고 있는데
랜덤호석이 이걸 완전히 관짝에 보낼 가치를 가지면
그건 그거대로 앞으로 나올 컨텐츠의 일부를 스스로 묻어버리는 결과가 되어버립니다.
3. 지나치게 가치가 높아서 확장팩에 영향을 줘서는 안됩니다.
만약 3슬롯 스킬 4개분량의 호석이 나오게 설계되어버렸다고 해봅시다.
이런 호석은 아주 높은 확률로 확장팩 마스터랭크의 도입부에 나오는 물건보다 가치가 높을겁니다.
또는 반대로, 이걸 의식해서 확장팩에서 초중반부터 지나치게 높은 가치의 호석이 나오게 설계해야겠죠.
그 자체로 마랭의 밸런스를 조절하는데에 큰 부담입니다.
가능하다면 마랭 초입부까지 쓰이고, 방어구를 마랭장비로 갈아 치우는 시점에서 호석도 자연스럽게 도태되어 마랭 것으로 갈아 끼게 만드는 게 베스트입니다.
그래서, 제가 추측하고 기대하는 랜덤 호석의 결과물은 이런 식입니다.
1. 시리즈 방어구에 달려있는 시리즈스킬 한개 제공.
이를테면 고어 방어구에 달려있는 '흑식룡의 힘(흑식일체)' 1개분량,
호뢰악룡 방어구에 달려있는 '뇌악룡의 투지(무진장)' 1개분량
같은 식으로.
유저에게는 호석만 잘 뽑으면 자기가 원하는 시리즈스킬 효과 4+2, 또는 2+2+2 를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엔 방어구 5부위에서 2+2 하거나 4셋 하거나 밖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면 호석에서 하나를 더 제공하게 되면 유저의 자유도가 확 넓어지죠.
시리즈 스킬을 호석에 달아 줄 경우 얻을 수 있는 큰 장점 중 하나가
마랭으로 넘어가면 자연스럽게 관짝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방어력 문제로 상위에서 쓰던 방어구를 곧 마랭 초반 방어구로 갈아치우게 되고
이 경우 호석에서 시리즈 스킬 하나를 주던 것이 의미 없어지므로 호석도 같이 버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마랭방어구에서 비슷한 시리즈스킬 효과가 달린 방어구를 내놓으려고 한다면
시리즈 스킬 이름만 살짝 바꿔서 상위 랜덤 호석과 호환이 되지 않게 해버리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확장팩의 미래를 걱정하지 않고 당장 상위에서 가지고 놀 재밌는 장난감을 유저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어요.
2. 무기 스킬을 호석에서 제공.
기존에 생산 호석중에 도전자 2렙 호석을 쓰던 사람이
도전자 1렙 + 간파 2렙이 붙은 랜덤호석을 획득한다면
자신의 세팅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볼 수 밖에 없을겁니다.
'회심으로 따지면 간파 2렙이 이득인데? 게다가 간파는 상시적용이고 도전자는 어쨌거나 조건부고.
그리고 방어구에서 스킬을 잘 재배열해보면 이 호석을 끼고 도전자 5렙을 다시 채워넣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식으로 크게 밸런스를 무너뜨리지 않는 식으로 세팅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겁니다.
3. 무기/방어구 장식품 슬롯을 호석에서 제공.
개인적으로는 그리 좋은 방식이라고는 보지 않는데
이렇게 되면 무기3렙슬롯이 뚫린 호석의 가치가 천장을 뚫고 날아가기 때문입니다.
방어구슬롯 역시 '도전자1렙+방어구3렙슬롯' 호석 같은 게 나오면
생산호석의 가치가 제로에 가깝게 추락해버리기 때문에 그리 좋게 보이진 않네요.
만약 슬롯을 제공한다면 아주 한정적으로 밸런스를 잡아야 할 거 같네요.
종합해서
고점 기준으로 따지면
'시리즈스킬 1개 + 방어구스킬 1~2개 + 무기스킬 1~2개'
(방어구 스킬은 1개가 3슬롯이지만 무기스킬은 3~4개가 3슬롯이라서 절묘한 밸런스 조절이 필요해보입니다)
같은 식으로 랜덤호석이 구성되면
생산호석의 밸런스를 아예 쳐박지 않으면서도 재밌는 호석뽑기가 가능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고점이라면
흑식일체 + 도전자1렙 + 간파2렙 (또는 슈퍼회심1렙)
정도의 가치가 나올테지만 이런 거는 당연히 쉽지 않을거구요.
좋은 시리즈 스킬 + 좋은 무기or방어구 스킬 하나 정도만 뽑아도
기존 생산호석과 좋은 경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시 :
무진장 + 혼신2렙 + 독속성강화
(무진장과 혼신2렙의 궁합이 아주 좋지만 무기스킬이 꽝)
작열화 + 정령의 가호2렙 + 슈퍼회심1렙
(작열화와 정령의 가호는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수준인데 슈퍼회심을 호석에서 챙길 수 있음)
연격강화 + 도전자1렙 + 퍼스트샷1렙
(아주 무난하고 고만고만해서 보우건 사용자라면 도전자2렙 호석과 경쟁해볼만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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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호석이 코앞으로 다가오니까 막 희망회로가 머리 속에서 돌아가기 시작하네요.
부디 재밌게 가지고 놀 수 있게 나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