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인벤에 와일즈 무기 가이드를 봤습니다.
그런데 보우건은 무기가 패치로 좀 극적인 변화를 겪어서
(다른 무기도 마찬가지겠지만, 다른무기 몰?루)
요즘 보우건에 관심 갖는 분들도 종종 보이고 해서
탄 별로 소개하는 글을 끄적여봅니다.
제가 라보 유저다 보니 라보입장에 가깝게 작성됐습니다.
0. 들어가기 전에
피해 : 다른 탄과 비교한 대미지 수준입니다.
반동 : 쏘고 난 뒤 후딜레이 정도입니다. 딜레이는 회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장전 : 리로드 속도입니다. 장전은 회피로 캔슬이 안돼서 느리면 그만큼 위험부담이 커집니다.
거리 : 최대 딜을 낼 수 있는 적정 사거리입니다. 같은 탄이라도 라보는 가깝고 짧고, 헤보는 멀고 깁니다.
사격 : 사격된 탄이 어떤식으로 발사, 착탄 되는지의 형태입니다.
속사 : 라보로 속사모드를 켰을 때 사격 형태입니다. 속사를 켜면 1히트당 딜은 낮아지지만 dps는 오릅니다.
게이지 : 속사, 용열게이지를 얼마나 빨리 채우며, 속사시 게이지가 닳는 정도입니다.
체이스샷은 기본적으로 특별한 설명이 없다면 안 쓰는 편이 좋습니다.
속사게이지도 딜레이 때문에 오히려 기본사격이 더 빨리 채웁니다.
1. 통상탄
피해 : 낮음
반동 : 적음
장전 : 빠름
거리 : 보통
사격 : 같은 지점에 빠르게 3발 발사
속사 : 같은 지점에 빠르게 5발 발사
게이지 : 느린 충전, 적게 소모
대표적인 라보는
벽열노 레이브오쿨레(도샤구마소재)
아티어 라보(아무거나 되지만 마비, 수면 들 상태이상탄이 좋은 느낌)
슈퍼 로우리스크 하이퍼 로우리턴의 탄입니다.
이름부터 '통상'탄이듯 워낙 기본이 되는 탄이라 크게 설명할 게 없습니다.
다른 탄과 비교해서 컨트롤로 거슬리는 점이 하나도 없진만,
저열한 딜링능력 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2. 관통탄
피해 : 중간
반동 : 보통
장전 : 느림
거리 : 멈
사격 : 몬스터를 관통하며 점점 약해지다가 사라지는 탄
속사 : 위의 탄을 3발 발사
게이지 : 중간 충전, 많이 소모
대표 라보는
황뢰총 메되르게시 (레다우 소재)
일반 사격과 속사사격의 격차가 심한 탄입니다.
특히 속사모드 중 스탭속사 테크닉을 활용하면 dps가 쭉쭉 오릅니다.
조준과 사격 키를 꾹 누른 상태에서 회피하면
속사딜레이가 줄어는 스탭속사를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 상태가 되기위한 전재조건은 사격이 불가능할 때 사격키를 누르기 시작하는 것으로
보통 속사모드 전환 중, 회피 중 누르기 시작하면 능동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장전속도가 느려서 장전 때 몬스터 눈치를 봐야하며,
패치로 게이지 충전이 오래걸리게 됐고,
관통탄 특성상 약점에 모든 딜을 집중 할 수 없어서,
총 dps는 비교적 떨어집니다.
헤보는 적정 사거리가 너무 멀어져버려서 불편을 겪는 헌터를 종종 봤고
라보보다는 애용되지 않는 탄으로 보입니다.

3. 산탄
피해 : 높음
반동 : 큼
장전 : 빠름
거리 : 짧음
사격 : 원뿔형태로 퍼지는 동일한 대미지의 슬릿들을 발사, 사격 후 뒤로 밀려난다.
속사 : 위의 탄을 2번 발사
게이지 : 빠른 충전, 보통 소모
대표적인 라보는
반노 알시아라 (셀레기 소재)
패치 전 감당할 수 없는 리스크로 똥꾸렁내 나는 탄에서
반동감소, 밀려나는 거리 감소, 게이지 충전 속도 증가, 딜 증가 패치로 떡상한
통상탄과 대척점에 있는 탄으로,
조작이 거지같은 대신 딜량으로 보상받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탄종입니다.
속사게이지를 제일 잘 채우는 만큼
저같은 똥손들은 식공대신 리스크를 줄여주는 복장을 입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관통탄과 반대의 테크닉이 필요한데
이쪽은 회피속사를 할 경우 딜레이가 길어져서
속사 후 조준을 풀고 회피를 하여 회피속사 대신 그냥 회피가 나가도록 해야합니다.
(사격을 안 눌러도 사격 직후 조준 상태로 회피하면 자동으로 회피사격이 1회 나갑니다)
특히 반노 알시아라를 쓰고 있다면 회피속사는 회피장전이 안됩니다.
실용성은 모르겠지만, 체이스샷이 딜이 정말 어마무시해서
여유가 된다면 한 번씩 박았을 때 쾌감이 있습니다.
물론 안그래도 긴 반동이 시즈모드 한 것 마냥 한자리에 박아버리는 수준이라 안전할 때 해야합니다.
헤보의 경우도 패치로 탄도강화2면 영거리 사격이 가능해졌고
가드도 있는 무기라 안정적입니다.




4. 속성탄(화염, 수냉, 뇌광, 빙결)
피해 : 중간
반동 : 적음
장전 : 빠름
거리 : 보통
사격 : 탄착 지점에 순차적인 스플뎀을 주며 점점 약해지는 탄
속사 : 위의 탄을 2번 발사
게이지 : 충전 안 됨, 적게 소모
대표적인 라보는
아티어 라보(불,물,번개,얼음)
통상탄과 조작감이 매우 흡사한데
딜포텐은 차원이 다른 속성탄입니다.
(통상탄<<<<관통탄<약점 속성탄<산탄<수냉탄 그라비모스)
다만 조작감만 비슷할 뿐 운영은 달라지는데
1. 소지탄 갯수 제한이 있어서 탄 조합이 필요하며, 텐트에 갔다와야할 수도 있음
2. 자체적으로 게이지 충전이 거의 불가능
1의 경우는 와일즈에서 깡뎀탄 3종은 전부 무한탄창이 됐는데
그 이외 탄은 여전히 소지수가 있습니다.
처음 가져가는 60발로만 몬스터를 잡는 건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고,
조합을 하거나 텐트에서 보충해야하는데
전통적으로 숏컷에 제작을 등록할 수 있으니
미리 사용할 탄을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
2 속성탄은 게이지를 채우는 수준이 없거나 매우 미미한 수준입니다.
속사 게이지가 있을 때는 낮은 리스크로 우수한 딜량을 뽑아내지만,
그만큼 속사상태를 유지하기 힘들죠.
이에 여러가지 대응법이 있습니다.
A 다른 탄으로 게이지를 채운다.
관통탄과 산탄으로 게이지를 채우는 방법입니다.
dps는 낮아져도 탄성비는 유지되기 때문에 소지수량 안에 잡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낮은 리스크로 채울 수 있는 관통탄과
빠르게 채울 수 있는 산탄 중 손에 맞는 것으로 채우시면 됩니다.
보통 속성탄을 쓴다면 가장 정석적인 운영입니다.
A' 같은 라보를 2자루 준비한다.
라보 X와 Y가 있을 때
X속사>Y속사>Y식공속사>식공 꺼진 후 자연회복된 X속사
싸이클로 속성탄 속사를 왕창 털어버리는 방법입니다.
속사와 식공을 모두 터셨다면 A방법을 쓰다가
적당한 때 게이지가 자연회복된 라보로 교체하면 속사시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B 서브로 사용한다.
속성라보를 메인이 아닌 속사만 털어버리는 서브무기로 쓰는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속사게이지가 자연회복됐다면 다시 꺼내 쓸 수 있습니다.
B' 속사딜을 포기하고 그냥 쏜다.
탄성비를 포기하고 그냥 갈기는 겁니다.
쉬운 몬스터라면 상관없지만, 어려운 몬스터면 이쪽도 서브입니다.
대신 이쪽은 속사 게이지가 아니라 탄을 전부 털어버리고
무기교체를 한 번만 하는 방법입니다.
헤보는 속사게이지를 신경 쓸 필요 없기 때문에
1만 숙지하시면 라보보다 무지성으로 쓸 수 있습니다.
그 이외 서브나 못 쓸 탄.
5. 상태이상탄
보우건의 상태이상은 상태이상치를 확정 누적시키는 대신
대미지가 없습니다.
당연히 메인은 불가
물론 상태이상탄만 지원하는 라보는 없기 때문에
적절히 섞어주면 됩니다.
6. 멸룡탄
딜은 다른 속성탄보다 센데 소지수가 절망적으로 적습니다.
제작분량까지 합쳐도 도저히 쓸 수 없는 수준입니다.
7. 철갑유탄
딜, 반동, 장전, 소지수
무엇하나 특출난게 없이 애매하게 나쁩니다.
8. 참렬탄, 확산탄
가자! 아본선브레이크!
9. 회복, 버프탄
땅바닥에 쏘면 자가회복, 버프됩니다.
지원한다면 숏컷에 등록해볼 가치는 있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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