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가끔 db나 확인하고 커스텀 저장하러 오는데 메인에 올라오는 커마글들 질이 그닥이라 딜스킬에 대해서 좀 적어봅니다.
0. 기본
기초회심율 = 0%, 기본회심배율 = 1.25
회심기대값 = 회심배율*회심율+1*(1-회심율)
같은 무기/무기군 내에서 스킬만 가지고 비교하기 때문에 기초공격력으로 비교
공격주, 부적(+6), 발톱(+9)은 기초공격력을 올려줌
많이 쓰이는 넬기태도(기초공 210)를 기준으로 계산(총 기초공격력 225)
1. 약특
약특 3렙 50퍼는 다른 스킬 아무것도 없어도 딜 기대값 12.5퍼센트이므로 무조건 달아주는게 좋음
사실상 공4와 함께 가장 베이스로 깔고 들어가는 스킬
2. 공4
공4를 저평가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 공4의 딜 기대값은 바닐라 상태에서 6.65%로 왠만한 2렙슬롯 딜스킬 2포인트보다 효율이 높으므로 무조건 들고 가는게 좋습니다. 복사를 안해뒀다면 방어구 없이 띄우기 힘들다는게 유일한 단점.
하지만 공2짜리 방어구는 워낙 많아서(오그코일 등) 다른 스킬 1레벨 정도를 적당히 희생하면 공격주 없이 충분히 띄울 수 있고, 귀마개/장인 등을 안쓰면 공격 호석 3렙+기본지급 공격주 1개로 커버가능
3. 슈퍼회심&혼신
이 둘을 묶어서 설명하는 이유는, 공4 약특3을 기준으로 효율이 번갈아가면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공4 약특3 = 회심율 55퍼 기준으로 슈회 1렙의 기대값은 2.4%, 혼신 1렙의 기대값은 2.2%로 슈회쪽이 높고, 스킬렙을 번갈아 올려줄때마다 우선순위가 바뀝니다(슈회2 < 슈회1 혼신1, 슈회2 혼신1 > 슈회1 혼신2 ... 이런식).
따라서 남는 2렙 슬롯에는 최대한 슈퍼회심/혼신을 번갈아 넣는게 좋고, 쌍검/활 등 혼신을 못받는 무기는 고민없이 슈회3에 투자해주면 됩니다.
4. 도전자
도전자는 업타임에 따라서 효율이 달라지고 또 본인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대략 업타임 80% 기준으로 공4 약특3일 때 1포인트당 2%가량의 딜상승율을 보입니다.
넬기무기처럼 장인을 안써서 슬롯이 많이 남는 경우 귀마개를 안 쓸 때 도전자를 넣는게 좋음(개인적으로는 귀마개쪽을 선호합니다만).
5. 간파
이 글 쓰기로 마음 먹은 원인인데, 제발 간파좀 띄우지 마세요. 효율이 워낙 나쁘고 이번작은 회심 챙기기가 쉬워서(약특 혼신 커강) 간파 쓸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메인에 올라오는 커마글, 공략글마저 간파 3렙 혹은 그 이상 당당하게 넣어둔게 워낙 많은데, 간파 1~2렙에서 1레벨당 기대값은 바닐라 상태에서 0.7x%고, 2->3렙도 1%가 채 안되며, 4렙이후부터 1렙당 회심율 5퍼센트씩 올라가도 레벨당 딜상승율이 1.2%가량입니다.
초회심 3렙을 맞추면 효율이 좀 올라가지만(약 1.06배 정도) 그래도 다른 딜스킬에 못미치며, 결정적으로 기본 딜스킬인 공4 약특만 챙겨도 회심율이 55퍼나 돼서 효율이 또 반토막으로 감소합니다(회심율은 높아질수록 1%당 기대값이 낮아지므로).
만회심 100% 맞추겠다고 간파 집어넣는 분들 많은데 차라리 남는 1렙 슬롯에 이호주 넣고 버섯도핑 하거나 내성계통/가호 넣는게 낫고, 극딜로 가도 공격 7레벨 마저 채우는게 좋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간파는 레벨당 상승곡선 분포가 나빠서 효율이 정말 별로기 때문에 딜커마에 간파 집어넣지 마세요.
6. 기타 필수 스킬들
예를 들어 쌍검의 런너, 대검의 집중, 활의 체술 등은 먼저 챙긴 다음 위에서 언급한 스킬 레벨을 적당히 타협하면 되고, 속강이라던가 무격 커마 짜실 정도면 이미 이런 기본적인 기대값은 다 알고 계실테니 알아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예시 커마 몇개 올리고 갑니다.
<검사 공용 귀마개 세팅>
<쌍검 귀마개 세팅>
그리고 개인 커마 짜실때 인벤 시뮬도 좋지만 http://summoned.me/ 나 http://mhw.wiki-db.com/sim/(일본어)같은 검색형 시뮬레이터 쓰시면 원하는 스킬, 보유 장식주 따라서 가능한 커마 검색해주니까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가끔 실존하는 세팅을 못잡아내는 경우도 있으니 그럴 땐 스킬 한두개 줄여서 검색한 다음 인벤 시뮬로 직접 넣어보면서 조정하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