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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서폿헤보] 역전고룡 운영법 - 기본개념편 + 네르, 쿠샬편

가나1435324
댓글: 34 개
조회: 22687
추천: 26
2018-05-06 04:52:37

@ 철갑유탄 에임 흔들림 캔슬법  관련글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1740?name=nicname&keyword=%EA%B0%80%EB%82%981435324


@ 키린전을 제외한 저의 모든 서폿공략은 모두 게미투스 기준입니다.

서폿헤보의 의의

마비, 기절, 수면을 원하는 타이밍에 발동 시킬 수 있어서 고룡의 여러 가지 패턴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파티원이 어떤 조합이고, 어떤 실력을 가졌는지와 상관없이

약점부위에 프리딜을 넣게해주어 빠르고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에임 흔들림 캔슬

흔들림 보정파츠를 보우건커스터마이징 하지않아도 흔들림을 캔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하게 알고싶으시면 본 글 맨위에 링크를 따라가서 봐주세요.

여기서는 흔들림 캔슬이 어떤것인지만 알 수 있게 동영상만 올리겠습니다.

(흔들림은 반동과는 다릅니다. 에임이 튀기는 것이 흔들림입니다.)

 

철갑유탄 사용시 필수는 아니지만 익혀두면 유용합니다.

키린전에서는 필수입니다.

   



 

서폿헤보 기본개념

1. 포지셔닝

포지셔닝을 너무 멀리잡아서 고룡이 나한테 돌진하게해서 딜로스를 만들면 안됩니다. 팀원과 겹치지않는 선에서, 가까이만 붙이있으면 됩니다. 원거리 유저분들중에, 멀티를하면서 방어적인 스킬을 하나도 띄우지않고, 소극적인 포지셔닝을 하면서 나는 공격셋팅으로 안죽으니 고수다하는 마인드를 가지시는 분이 있는데 초보마인드입니다. 가져가야할 최소한의 방어적인 스킬을 띄워서, 과감한 포지셔닝을함과 동시에 죽지않는 것이 가장좋습니다.

 

2. 마비

마비 > 기절이 기본 콤보입니다. 숙련팟일 경우 포지셔닝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다른 상태이상과 연계해서 넣는 것이 좋고, 공방일 경우 까다로운 패턴을 끊어줄 때 사용합니다.

첫 마비, 두 번째 마비까지 몇발을 박아야 걸리는지 대략적으로 외워두시는게 플레이에 도움이 됩니다.

 

3. 수면

숙련팟일 경우 처음부터 수면폭을 해서 첫대경직이 빠르게 오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파티에 대검고수가 없을 경우 수면모션동안 딜을 넣는게 더 효율적인 경우가 많습니다만, 팀원과 의사소통을 하지 않으면 수면폭을 하는게 보통입니다.

공방일 경우 애초에 수면폭을 할 생각을 하지말고, 수면모션동안 딜 넣으면 좋다는 마인드를 가집니다. 서폿헤보는 이 때(수면모션) 다른 상태이상을 준비합니다.

첫 수면, 두 번째 수면까지 몇발을 박아야 걸리는지 대략적으로 외워두시는게 플레이에 도움이 됩니다.

 

4. 철갑유탄

절대로 몸에다 철갑유탄을 박지마세요. 무조건 머리에 다 박습니다. 머리 주변에 맞춰도 기절치 누적은 되니 (100퍼센트 적용인지, 일부적용인지 아시는분 제보 부탁드립니다.) 머리 주변에라도 맞추세요. 용이 다리를 절어서 마무리하는것도 아닌데 몸에다가 의미없이 철갑유탄을 박는 것은 최악의 행동(0인분)입니다. 용이 나와 등을 지고 있다면 마비, 수면 누적치를 쌓거나 잔탄 리로드를 하는 등의 행동을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구르기로 쫒아가 머리에 철갑을 받아도 좋습니다.

 

5. 회복탄

회복탄은 맞추기 어렵습니다. 팀원이 피가 깎인 후 회복약을 사용할 때 무빙이 고정되므로 그 때 같이 쏴줍시다. 회복탄3발은 회복약() 3번 먹는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꽤 많이 찹니다.

회복탄은 3발 썼으면 이후에 리로드는 웬만하면 하지마세요.

 

6. 2렙 철갑유탄

저는 첫 기절을 시킬때만 사용합니다. 그 이후에는 리로드를 하지않는편입니다. 여유생기면 해도 되구요.

 

7. 용격탄

사실 저도 많이는 사용하지 않지만 공방에서 수면폭이 꼭 필요한 경우 수면 용격탄으로 근접유저를 날려버림으로써 강제로 수면을 깨우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키린과같은 소형몹 이외에 모든 몹에 사용가능합니다. 동영상 참고하세요. 




8. 확산탄

확산탄을 쏴도 좋은 경우 더 이상 걸 수 있는 마비, 수면이 없음. 세 번째 기절이후. 팀원이 모두 원거리인 경우

 

위 세가지 조건정도를 만족하면 확산탄을 사용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상태이상이 우선순위이며, 팀원이 날라가지 않는 상황에서 쓰라는 뜻입니다. 다른 상황에서도 유도리 맞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확산의 dps는 매우 높으니까요.

 

9. 대경직계산

많이하다보면 언제 대경직이 걸릴지 감이 옵니다. 대경직이 올 것 같으면 상태이상을 걸지않고 기다립시다. 대경직이 예상대로 걸리지 않으면 바로 상태이상으로 패턴을 끊어주시면 됩니다.


10. 조준카메라

조준카메라는 빠름, 매우빠름이 좋습니다. 특히 멀티는 머리를 휙휙 돌리기 때문입니다.

매우빠름으로 설정시 멀리있는 몹의 머리를 맞추기 어려우면 위에 적힌 흔들림을 캔슬을 익히시면 됩니다.

 

 

기본개념은 여기 까지입니다.

이제 각 고룡을 잡는 구체적인 운영법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서포팅이 가장 쉬운 네르기간테와 쿠샬은 본편에 바로 작성하고, 나머지 몹들은 시간이 나면 다음편에 작성하겠습니다.

 

 

커스텀 네르기간테, 쿠샬다오라 공통

네르기간테와 쿠샬전용 커스텀입니다.

요약해서 먼저 말하자면 네르기간테와 쿠샬은 서포팅이 가장 쉽기 때문에

방어적인 스킬은 체력만 올렸습니다.

 

음식 생선정식 (방어력 업) - 네르와 쿠샬은 깡뎀이 무섭기 때문에 방어력을 높이기위해

생선정식을 먹어줍니다. 그 외에 따로 띄워야하는 음식스킬은 없습니다.

 

들어간 장식주 마비주3, 체력주3, ko3, 해방주1

 

마비속성 강화 매끄러운 운영을 위해 들어줍니다. 마비강화 착용안할시 많게는 3발까지 차이납니다.

 

수면속성 강화 매끄러운 운영을 위해 들어줍니다. 역시 수면강화 착용안하면 많게는 3발까지 차이납니다.

 

ko필수스킬입니다.

 

체력 공격력이 높은개체일 경우 거너는 한방에 죽습니다. 저는 서폿헤보를 할 경우 거의 매번 풀피를 유지합니다만, 그래도 체력3레벨은 띄웁니다. 1000판해서 한판도 안죽을 자신있으면 빼셔도 됩니다. 파티플은 안 죽는 게 가장 중요하고, 방어적인 스킬을 띄워서 소극적인 포지셔닝을 피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명등룡의 신비 – 필수스킬입니다. 마비탄, 수면탄의 소지한도수는 8발이지만, 소지한도 기댓값을10발로 늘려줍니다.또한 철갑유탄의 장전수는 본래 4발이지만 장전수 기댓값을 5발로 늘려줘서, 단위시간당 기절치 누적량을 늘려줍니다.

 

부동복장 표효를 씹고 상태이상을 넣어야하므로 들어줍니다. 점프로 표효를 캔슬할 자신이 있어도 들어줍니다. 점프로 피하는시간도 시간낭비입니다. 부동복장을입고 쿠샬 필살기를 맞으면 무조건 죽기 때문에 조심하세요. 실드파츠를 꼈을 경우, 표효를 실드로 막지 않도록 표효에 맞춰 탄을 쏘도록 합시다. 저도 잘 안되는 플레이이긴해요.

 

보우건 커스터마이징

1. 반동 반동 실드 가장 무난합니다. 부동복장 착용시 가만히있으면 표효를 실드로 막습니다. 그래서 표효를 할 때 탄을 쏴서 표효캔슬을 해줘야합니다.

2. 반동 반동 리로드 마비탄, 수면탄의 리로드 시간이 줄어듭니다. 부동복장 착용시 가만히 있어도 표효캔슬이 됩니다. 네르, 쿠샬전에 이상적이긴 합니다만, 저는 귀찮아서 잘 사용 안해요.

 

커스텀강화

슬롯 슬롯강화를 하지 않으면 제 커스텀을 완성시킬 수 없습니다.

회복 체력이 닳게되면, 회복약 먹기보다 체력복장착용 > 저격용탄 콤보를 이용하시면 딜 + 기절치누적 + 체력회복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방어력 좋은점이 분명 있지만, 슬롯과 회복에비해 미미합니다.

공격력 서폿입장에서 방어력보다 안좋습니다. 공격력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회심 아무런 이득이 없습니다. 쓰레기조차도 안돼요.

 

비추천 스킬

포술 –포술이 나쁘다고 말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좋은점도 없습니다. 


서폿헤보를 하면서 딜넣는다는 마인드를 가지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띄워봤자 딜도 별로 늘어나지 않습니다. 포술3레벨이면 3렙 철갑 데미지가 12, 2렙 철갑 데미지가 10 증가하는데, 보통 철갑유탄을 많이 쏴봐야 20발입니다. 참고로 포술스킬에의한 기절치 증가량은 없습니다.


멀티에서 최종딜 200정도를 늘려봤자 경직이 더 일어나지않으며, 클리어 타임도 거의 단축되지않습니다.  제가 찍은 동영상에서 예를들어 보면, 마지막에 고룡들이 죽기직전에 활유저들이 화살한두방씩 더 쏘면, 혹은 확산 한 발 더 쏘면 그게 200입니다. 클리어타임으로치면 1~3초정도 단축되겠네요. 철갑유탄 딜 10늘어나봤자 게임 과정이 전혀 바뀌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마지막에 딜 100~200이 더 들어간다하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딜을 늘리는것보다 다른 유틸리티를 추구하는게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솔플이 아니라 4명이서하는 멀티라는 것을 항상 생각합시다.


포술로 인해 포기해야할 기회비용이 체력3, 수면강화3렙정도입니다

체력같은 경우 표효돌진이나 표효브레스에 한방에 죽는경우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보험용으로 의의가 있으며,

수면강화를 하지않을 경우, 네르기간테전에서는 2수면 2마비를 걸 수 없게됩니다.

쿠샬전에서는 첫수면 걸 때 리로드하느냐, 하지않느냐가 갈리기 때문에 의의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회비용이 별로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포술 들어주셔도 됩니다.


가드강화 쿠샬 필살기는 거의 맞을일이 없고, 네르기간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띄운 스킬 모두 필수급이라 가강을위해 뺄 스킬이 없습니다.

 

 

쿠샬다오라 공략

가장 무난한 동영상 하나 가져왔습니다.

240초대 클리어 영상이구요.

어쩌다가 운이좋아서 체력 적은개체 나오고, 패턴도 처음부터 앉아있는 패턴이 걸려서 1분 후반~ 2분 초반대가 나오는영상은 공략영상으로 맞지 않기 때문에 넣지않겠습니다.

쿠샬은 기절내성이 낮은놈이라, 기절위주로 합시다.

 

암기사항

첫마비 4~7발입니다만, 4발과 7발은 매우 드물기 때문에 배제합니다. 5~6발입니다.

첫수면 3~6발입니다만, 3발과 6발은 매우 드물기 떄문에 역시 배제합니다. 4~5발입니다.



기본 빌드오더

기본 빌드오더는 첫 폭탄을 터뜨린 후 대경직이 걸리느냐, 안걸리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대경직이 걸릴 경우 (영상 상황)

폭탄 터뜨리기 > 수면탄 3발미리 박아놓기 > 대경직 > 수면 > 마비탄4발 박아놓기 > 마비로 패턴끊기 > 기절 > 기절

 

대경직이 안걸릴 경우

폭탄 터뜨리기 > 수면 > 마비 > 기절 > 기절 or 위와 마찬가지로 대경직 기다린 후 상태이상진행


경직치가 높은 개체여서 곧바로 대경직이 걸리지 않더라도,

대경직이 곧 걸리긴 합니다만, 대경직 기다리다가 몹이 날뛰어서 포커싱이 흐트러지면

오히려 클리어타이밍이 늘어납니다.

많은 경험의 결과로 그냥 상태이상을 거는게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물론 저도 반정도는 대경직을 기다리긴합니다만...


기타사항

만일 공방에서 나중에 섬광 면역 때문에 힘드시면, 수면,마비를 2번씩 걸어주셔도 됩니다.

수면강화와 마비강화이기 때문에 유사시엔 2번을 걸 수도 있어요.

물론 2수면2마비는 명등룡이 좀 터져줘야하고, 내성치가 낮은놈이어야 합니다.

(증강제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네르기간테 공략

역시 무난한 영상입니다.

24~50초대 클리어구요. 체력적은놈은 진짜 2분 초반대~1분후반대에 픽 죽어버립니다.

그런 영상은 뺐습니다. 네르기간테는 마비, 수면내성이 낮아서 각각 2번씩 걸 수 있습니다.

다만, 증강제 5개는 필수로 가져옵니다.

   


암기사항

첫 수면 3~4

두 번째 수면 6~7

첫 마비 3~4

두 번째 마비 7~8

>>>항상 말하지만 예외는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 이렇기 때문에 이렇다고 가정하고 플레이합시다.

 

기본 빌드오더

수면 > 수면폭 > 수면 > 수면폭 > 마비 > 기절 > 기절 > 마비탄 6발 박아놓기 > 다리절면 마비로 끊어주기

 

2번째 수면은 수면모션동안 계속 딜을 해주셔도 됩니다. 합의하에 그렇게 하세요. 대검없으면 사실 수면모션동안 딜하는게 클리어타임이 더 빨라요.

 

네르기간테는 가시가 깨지면 대경직이 걸리는데 그걸 계산해주셔도 되고, 안해도 그냥 녹습니다.

 

다리를 절을 경우 날아서 이동하지않기 때문에 숙련팟이라고 할지라도, 놓치는 경우가 많아요. 2번째 마비는 꼭 도망가는 모션을 끊는것에 사용하셔야합니다.

 

공방일 경우 모든 상태이상을 패턴끊는데 사용해도 됩니다. 그럼 중국인, 일본인이 수레타서 못 깰 일 없습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도움 되셨으면 추천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편은 작성할지 안할지 모르겠지만, 키린이나 발하자크가 될 것 같네요.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아는한에서 답변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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