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풍랜스, 공격 올인 랜스, 철벽 랜스, 돌진 랜스등 스킬 구성에 따라
다용하게 사용 가능하니 자신만의 커스텀 만들어 봅시다.
1. 랜스 중요스킬
● 회피 성능 - 다른 글을 참조하였습니다.(아래 링크 첨부)
회피성능이 없는 일반 구르기의 경우 흔히들 알고 계시는 0.2초의 무적시간을 가집니다.
프레임으로 따진다면 7프레임 회피성능 1당 1프레임씩 상승하고 5레벨시 12프레임
5레벨이 되어도 회피복장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쿨타임이 없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랜스의 경우 무기를 들고 스탭을 밟을 수 있는데 회피성능을 잘 이용한다면
방패를 들지 않고도 모든 공격을 피해내며 공격할 수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hf/3749/1453

● 회피 거리 UP - 회피 성능이 무적시간을 계산해 완벽한 타이밍에 회피를 하는 스킬이라면
회피 거리 업은 멀리 도망가서 공격 범위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어메이징한 거리 증가 효과는 X)
랜스의 경우 머리를 앞대고 싸울 경우가 많은데 회피거리 UP
스탭으로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 가드 성능 - 방패를 중요시 하는 무기인 만큼 가드 성능의 중요성도 증가합니다.
랜스는 기본 가드성능이 매우 출중합니다.
중요한 스킬이고 가드 성능에 따른 몬스터 공격 후 상황은 아래 2번에 기록했습니다.

● 가드 강화 - 몬스터중에는 가드가 불가능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테오-슈퍼노바 등)
이러한 기술들을 가드하기 위해서 필요한 스킬입니다.

● 귀마개 - 근접 무기들에는 모두 넣기로 했습니다.
효율이 좋고 안 좋고는 스스로 판단하시는 것이고 포효는 가드가 되지만
초반 가드성능이 부족한 랜스 혹은 포효 타이밍을 모르겠는 사람들이라면
귀마개는 좋은 효율을 가지는 스킬입니다.

● 심안/탄도 강화 - 무기의 튕겨남을 방지해주는 스킬입니다.
튕겨나도 공격은 들어가지만 예리도의 소모가 매우 심하고 공격 모션이 끊기게 됩니다.

● 장인 - 근접 무기에 존재하는 예리도를 상승 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예리도를 단계 상승 시켜주기도 하고 같은 예리도의 지속시간을 늘려주기도 합니다.
그에 따른 데미지 보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중요하게 적용되는 스킬입니다.

● 공격 - 1레벨당 기초 공격력 3씩 증가하고 4레벨시 회심률 5%가 상승한다.(7레벨 5%)
공격 자체만으로는 데미지 상승에 큰 효과를 볼 수 없지만 전체 공격력에 곱셈 적용 스킬들
회심 관련, 무속성 강화등에 효율을 더욱 증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 완전 충전 - 랜스 커스텀 강화로 회복을 했을 시 회복량이 좋은 편입니다.
대검, 해머처럼 한 번에 가득 차는 경우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3타 모두 적용이 되서
빠른 시간내에 체력을 가득차게 할 수 있어서 완전충전 스킬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 도전자 - 몬스터가 분노 했을 시 1레벨당 기초공격력4, 회심률 3%를 상승시키는 스킬이다.
상시 적용이 아니지만 슬롯이 남거나 다른 공격스킬을 적용시키기 어려울 때
(회심 적용이 안된다거나 체력이 가득 찬 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울 때) 등 효과를 보이는 스킬이다.
조건이 붙긴 하지만 공격력뿐 아니라 회심률도 증가시켜줍니다.

● 무속성 강화 - 무속성 무기들의 중요스킬 공격력을 1.1배 증가시켜준다.
랜스의 경우 자주 사용 하는 무기 중 하나인 가론다라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 속성 공격 강화 - 용속성 뿐 아니라 마비, 수면등 상태이상 무기,
화속성, 얼음속성과 같은 5속성을 가진 무기들이 존재합니다.
몬스터에게는 각자 속성 약점이 존재하는데 그것에 맞춰서
무기를 선택하고 속성 공격 강화를 통해 속성 데미지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레우스 2세트 효과인 회심격[속성]을 통해 속성 데미지를 더욱 극대화 할 수도 있습니다.
조라-마그다라오스 3세트 효과인 회심격[특수]를 통해
마비, 수면, 독, 폭파등의 상태이상극대화 세팅도 가능합니다.
※ 속성 공격 강화는 무기 속성의 3분의 1이 최대 상승치입니다.
(불속성 300인 무기라면 3레벨로 100을 상승시켜도 390에서 더 상승하지 않습니다.)

● 약점 특효 - 몬스터헌터 월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킬
3레벨 약점 공격시 회심률 50%를 상승시킨다. 랜스의 공격 스타일은 침착하게
약점을 콕콕 찌르는 플레이를 주로 하게 되는데 그러한 랜스에게 약점특효는
발동하기 쉽고 효율이 좋은 스킬입니다.

● 혼신 - 스태미너가 가득 차 있을 시 회심률을 증가시켜주는 스킬로써
1레벨당 10% 회심률을 상승시킨다. 랜스의 경우 가드, 스탭시에 스태미너를 소모하지만
금방 회복이 되기 때문에 스태미너가 가득 찬 상태를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 간파 - 약점특효, 혼신처럼 조건 발동이 아닌 상시 회심률을 증가시켜주는 스킬
3레벨 이후부터는 5% 증가로 적지 않은 증가폭을 가지고 있지만
레벨이 높아야 효율이 좋아지기 때문에 1레벨 슬롯의 여유에 따라 세팅되는 스킬이다.

● 슈퍼회심 - 회심이 발생했을 때 기본데미지는 1.25배
슈퍼회심 적용시 1레벨당 0.05배씩 증가해 3레벨시 기본 데미지의 1.4배의 회심 데미지가 발생한다.
회심을 쉽게 띄울 수 있는 무기라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2. 가드 성능 - 가드 후에 발생하는 상황은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데미지, 밀려남 정도 등)
하지만 이 글에서는 3가지로 분류했습니다.
1) 밀려나지 않음 -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2) 밀려남 - 밀려남 거리에 따라 데미지 등 다양하게 세분화 되어 있지만
여기서는 통합하였고 중요한 점은 후딜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3) 가드 실패 - 가드 불가 기술이어서 가드강화 스킬이 필요한 기술도 있고
가드 성능만 높아도 가드가 되는 기술도 있습니다.
※ 카운터 가드의 경우 더 세분화한다면 달라지지만 위의 목록으로 적용시킨다면
대부분 기본 가드+1가드성능 단계으로 보시면 됩니다.
(가드 성능, 가드 강화X일때 네르기간테의 슈퍼다이브는 가드 불가 기술인데
카운터 가드시 크게 밀려나면서 후딜이 존재하지만 가드가 가능합니다. 예외 존재)

3. 스킬에 따른 데미지 비교(이블조 무기인 어트로시스 타워 사용, 역회심은 지운 상태로 실험)
★ 스킬 X - 상단 찌르기 3타 데미지 59,59,71

★ 공격 4 - 상단 찌르기 3타 데미지 61,61,74

★ 완전 충전 3 - 상단 찌르기 3타 데미지 63,63,76

★ 장인 (흰 예리도) - 상단 찌르기 3타 데미지 64,64,77
★ 슈퍼회심 3(회심률 100%) - 상단 찌르기 3타 데미지 79,79,96

★ 용속성 공격 강화 2(용속성 270) - 상단 찌르기 3타 데미지 61,61,73
★ 공격4/장인(흰 예리도)/완전 충전3/슈퍼 회심3(회심률 100%) - 상단 찌르기 3타 데미지 97,97,118
모든 무기가 그렇지만 회심으로 상승하는 데미지가 가장 강력합니다.
하지만 회심률을 맞추기가 쉽지 않은 무기들이 존재하는데
랜스의 경우 스태미너 유지도 쉽고 약점도 노리기 쉬워 회심을 띄우기가 아주 좋습니다.
물론 돌진 랜스를 하실 분들이라면 혼신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다른 식으로 커스텀을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