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하다가 모르고 이전 글을 삭제해버렸습니다 ㅜㅜ
급하신 분들은 아래 표만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까만별(★)이 많을 수록 프레임 영향이 큰편이고 프레임 영향이 거의 없다시피한 것은 흰별(☆)로 표기했습니다.
1) 컴퓨터 사양 (모두 순정)
CPU : Ryzen7 3700X (PBO)
RAM : 16GB (3600Mhz)
VGA : Radeon VII
SSD : M.2 NVMe 970 EVO PLUS
해상도 : QHD
2) 분석방법
인게임 내에서 옵션변경이 불가능한 항목이 있어서
거점 상자 앞에서 동일하고 일정한 화면각도가 나오게 서서 프레임을 체크.
가만히 서있는 경우 프레임이 거의 고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으로 측정했습니당.
참조프레임은 원래 제가 플레이하는 옵션상태에서 88프레임이고
이 상태에서 옵션만 하나씩 바꿔가며 애프터버너 모니터링 프레임을 기록한 것입니다.
* 인게임내에서 변경불가옵션 ; 게임을 나갔다 들어와야해서 위치가 틀어지므로 오차가 있을 수 있음. 다만 이 옵션들 중 '엠비언트 오클루전' 항목을 제외하고는 유효한 프레임변화가 없음. 따라서 '엠비언트 오클루전'을 나머지 항목은 프레임을 기록하지 않음.
참고로 '모션블러' 옵션은 제 실험취지와 방법에 어긋나는 옵션이므로 측정하지 않았습니다.
'LOD 바이어스'옵션에 대한 첨언)
'LOD 바이어스'는 배틀그라운드의 '거리보기'와 같은 옵션입니다. 먼거리에 있는 오브젝트를 보여주는 거리상한을 두는 옵션이죠. 'LOD 바이어스' 값을 '저'로 두면 원거리 오브젝트를 자세히 나타내는 정도가 줄어들어 프레임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 실험에서는 정지해있는 상태이고 화면을 근거리에 초점을 두고 정지해놓았기 때문에 프레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이나 실제로는 프레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추후에 실험필요..) (실험결과 프레임차이 없었다,)
** Z-Prepass : 인게임내 옵션설명에 CPU가 그래픽카드보다 엄청 안좋을 때 OFF로 처리하면 속도가 빨라진다고 나와있습니다. 가령 인텔 G4560에 1060을 달아서 쓴다든지 하는 경우에 OFF 처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OFF로 처리하면 오히려 프레임이 엄청 떨어졌습니다.
결론 요약 :
이미지품질, 엠비언트 오클루전, 볼륨 묘사 품질, SHDiffuse 이 네가지 항목만 유의미한 프레임변화가 있었고 나머지는 고만고만하다.. 실사용에는 'LOD 바이어스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실험결과 프레임차이 없었다,)
텍스쳐 품질은 'HIGH RESOLUTION TEXTURE PACK'이나 '저' 옵션이나 프레임이 똑같았다..(놀라움)
+'식물 흔들림 효과'는 고대수의 숲처럼 식물이 많은 경우 프레임이 10%까지도 차이가 있다.
----------------------------------------
LOD 바이어스 실험1 완료
1) 실험방법
LOD 바이어스 '고'와 '저' 상태에서 각각 역전 네르기간테 사냥 후 평균 프레임과 하위 1% 프레임비교.
2) 결과
LOD 바이어스 '고' : 평균 72fps, 하위1% 57fps
LOD 바이어스 '저' : 평균 72fps, 하위1% 58fps
3) 해석
검색해보면 LOD 바이어스 값이 프레임에 영향을 미친다고 나와있는데
제가 실제로 영상녹화떠서 실시간 프레임 추세를 보는것이나 모니터링 프로그램에서 측정해준 평균 및 하위 1%프레임값은 전혀 차이를 느낄수가 없었음.
4) 추후과제
분진 프레임 하락의 대악마 '지옥불의 아성' 테오-테스카로트로 다시 실험해보기.
------------------------------------------
LOD 바이어스 실험2 완료
1) 실험방법
LOD 바이어스 '고'와 '저' 상태에서 테오-테스카로트 사냥 후 평균 프레임과 하위 1% 프레임비교.
2) 결과
LOD 바이어스 '고' : 평균 66fps, 하위1% 51fps
LOD 바이어스 '저' : 평균 67fps, 하위1% 50fps
3) 해석
적어도 필자가 쓰는 환경(QHD)에서는 LOD 바이어스로 인한 유효한 프레임차이가 없었다고 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