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콕콕에 익숙하신가요? 심화편을 읽고 계시다면 이미 다 알고 계실지도 모르지만.
콕콕콕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반드시 콕콕콕은 3연타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콕콕의 속도도 입력 타이밍으로 천천히 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유로운 운용을 통해 몬스터에 유동적으로 대응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타격 포인트는 창에 가장 끝부분에 있습니다. 물론 끝에 맞지 않아도 타격은 됩니다.
ex) 키린을 대각선 뒤에서 찔러 몸을 관통해 머리를 때렸다.> 머리 타격으로 인정됩니다.
콕콕의 연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연계 스타일은 아시다시피 세가지입니다.
-2. 콕콕콕 숏카운터콕 콕콕 (찌르기-찌르기-찌르기-윗콕+가드-찌르기-찌르기..)
공격을 카운터치지 않는이상 스테미나 소모가 없어 혼신 스킬로 회심을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숏카운터의 찌르기 또한 찌르기 3연격의 첫 공격으로 판정됩니다.
-3. 콕콕콕 돌진막타 콕콕콕 (찌르기-찌르기-찌르기-가드+윗콕+콕-윗콕-찌르기-찌르기-찌르기..)
손에 익지 않으면 쉽지는 않습니다.
위치가 크게 흐트러지고 액션간 딜레이가 조금 있는 편입니다.
가드에 관한 심화 정보들 입니다.
파워 가드 이후에는 방향전환이 자유로운 상태로 여러 액션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돌진, 뛰어들어 찌르기, 카운터 모아 찌르기)
+다만 돌진은 캐릭터 방향 고정으로만 가능합니다.
숏카운터는 가드를 성공했을 경우에만 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가드에 실패했을 경우 가드대쉬등을 써줍시다.
쉽게 말하자면 "크게 밀려남"을 제외한 피격모션을 무시합니다. 다만 히트스톱은 일어납니다.
가성별 가드대쉬 스테미나 소모량입니다.
랜스의 "가드시 밀려남" 표입니다.
표는 다음 글을 참고했습니다.

이후 뛰어들어 찌르기가 사용가능하며 이는 심안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방패치기를 이용해 경직치를 축적가능합니다.
몬스터에게 접근할때는 뛰어들어 찌르기,
현재 가드대쉬로 이동한 위치를 사수할 경우 방패치기를 권장합니다.
액션 이후 가드대쉬 혹은 조준키를 누른 상태에서 가드대쉬는
시선을 유지한채 전방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안전한 거리조절에도 유용합니다.
+때문에 가드대쉬-스텝-가드대쉬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1 .2 .2 .2 랜스의 가드 운용
초보 랜서라면 기본 가드(R2)만 쓰셔도 무방하지만, 좀더 나은 운용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이 오는데 때릴 수 있는 위치다> 카운터
-다단히트 공격이 오는데 때릴 수 있는 위치다. 혹은 뒤에서 공격이 온다.> 파워가드카운터
-공격이 오는데 때리기에는 조금 모자라다> 가드대쉬
*디아블로스의 머리 붕붕이 같은 느린 2연격은 카운터 직후 카운터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다단히트에 파워가드를 쓰는 이유는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일반가드는 가드 횟수에 비례해 스태미나를 소모하고, 스태미나가 0이 되면 그냥 맞지만,
파워가드는 지속 시간에 비례해 스태미나를 소모합니다.
*혹은 파워가드의 전방위 가드를 이용해 후방 혹은 측면에서 오는 공격을 막고 찌를 수도 있습니다.
파워가드 이후 공격 방향 전환은 자유롭습니다.
*귀마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몬스터의 머리쪽으로 사용한다면 가드도, 카운터도 가능합니다.
*강벽주(가드강화)를 이용하시면 그 어떤 (슈퍼노바, 발하자크 브레스, 홀딩 공격 등)공격도 막을 수 있습니다.
대신 아픈건 아픈겁니다.
+네르기간테 다이브(파극멸진선:천) 가드 팁을 드리자면
-네르기간테의 낙하지점에 가까워질수록 다단히트의 수가 많아집니다.
= 일반가드시 스테미나 부족으로 죽을 수도, 파워가드시 피가 너무 많이 달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가드 대쉬등을 통해 네르기간테의 비상지점쪽으로 접근한 후 막아주시면 수월합니다.
#1 .2 .3 랜스의 로망(돌진)
-1 .2 .3 .1 랜스의 돌진
돌진(가드유지-윗콕+콕)
돌진 멋있습니다. 재밌습니다. 셀프단차도 되고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 때문에 돌진은 이동기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돌진은 일반 상태에서는 납도 달리기보다는 느리지만
1차 강화에서는 미세하게 빠르고
2차 강화에서는 훨씬 빠르게 이동합니다.
돌진의 마지막 공격의 경우 랜스가 가진 모든 공격중 가장 모션치가 높습니다.
또한 1차 강화 이후는 추가타가 발생하며 모션치 또한 강화됩니다.
물론 2차 강화시는 추가타 및 마지막 공격의 모션치가 더욱 강화됩니다.
-예리도 소모 극심, 팀원 어깨빵, 낮은 DPS
안그래도 예리도가 부족한 랜스를 갈아버립니다.
또한 팀원에 피격시 경직을 줍니다. 움찔감소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니 주의해 사용해야합니다.
DPS가 처참합니다. 써보시면 아실겁니다.
다만 돌진도 봉인기는 아닙니다. 돌진 사용 팁을 좀 드리자면
-콕콕콕-돌진-콕콕콕의 딜링 루틴(랜스 딜링 루틴 중 가장 dps가 높습니다. 하시만 사용시 주의!)
-적이 먼데 냅다 달리기엔 맞을 것 같다.>돌진후 가드
-적이 먼데 그 중간에 팀원이 있다. >돌진후 팀원 맞기전에 (정지!!)
-솔로 플레이시 수면참. >돌진 마지막 공격
-추노
-피가 딸려서 전장을 이탈할때
-스트레스 풀때
LoHen님이 추가 정보를 제공해주셨습니다.
돌진은 8걸음, 12걸음에서 1차. 2차 강화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www.inven.co.kr/board/mhf/1754/584821
-1.2 .3 .2 랜스의 돌진액션
돌진 강화:어느정도 달리다보면 돌진이 빨라집니다. 내리막에서는 바로 강화됩니다.
돌진 중 가드
돌진 마지막 일격: 돌진 강화시 추가타가 생깁니다. 전방 90도 정도로 방향조절이 가능합니다. 단일기 중 가장 강합니다.
돌진 중 단차: 정면+회피 입력으로 점프합니다. 점프 자체에 타격이 있으며 이후 공격으로 추가타가 생깁니다.
돌진 중 스탭: 측면+회피 입력으로 계속 돌진하며 스탭을 할 수 있습니다.
돌진 중 뒤돌기: 후면+회피 입력으로 순간적으로 뒤돌아 계속 돌진할 수 있습니다.
돌진 중 휘두르기: 생각보다 데미지가 높습니다. 360도 방향조절이 가능합니다.
#1.2 .4 랜스의 스텝
-개살구님의 요청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랜스에 어느정도 익숙해 지셨다면,
랜스의 스텝은 회피에 목적이 있다기 보다는 위치를 잡는데에 있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스텝의 경우 (액션후 뒤+스텝) 커맨드로 롱 백스텝을 할 수 있습니다.
랜스에게 회피는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플레이라면 그렇습니다.
굳이 쓰이는 랜스의 회피 테크닉은 다단히트의 공격을
가드대쉬를 통해 피격횟수가 적은 위치로 이동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 정도입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은 랜스를 이용해 회피 플레이를 하시기도 합니다. 그 플레이 스타일을 질풍랜스라고 부릅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질풍랜스를 크게 권해드리지는 않겠습니다.
다소 하드코어한 플레이 방식이며,
솔직하게 말씀 드리자면 난이도는 있지만...카운터 랜스에 비해 비효율적인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질풍랜스의 경우 보통 회피성능을 통해 회피의 무적시간을 늘려, 스탭을 이용해 공격을 넘기는 스타일입니다.
회피성능을 갖춘 스탭의 경우 약 0.2초의 무적시간이 존재합니다.
숙련도에 따라 보통 회피성능 5 혹은 3을 이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Ryuen님의 정보가 반영되었습니다.
회피성능0 의 기본회피의 무적시간은 7프레임입니다.(몬헌은 30프레임이 기본)
회피성능1: 8프레임, 회피성능2: 9프레임, 회피성능3: 10프레임, 회피성능4: 11프레임, 회피성능5: 12프레임=0.4초
*랜스가 프레임 회피를 연습할 필요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회피복장의 공격력 버프 때문입니다.
다만 회피복장은 회피성능의 향상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용이합니다.
-회피복장은 16프레임의 무적시간을 가집니다. 회피성능 스킬과 중첩은 되지 않습니다.( 0.533초)
그렇다면 왜 몇몇 분들은 질풍랜스를 플레이 하는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아무래도 이전 작품들에서의 영향, 그리고 랜스의 스탭모션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랜스의 스탭모션은 다른 무기의 회피모션인 구르기보다 짧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추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1 .2 .5 랜스의 연습
여러 몹들로 랜스 연습을 하지만 제 주관적인 추천 몬스터는 크샬다오라입니다.
속성 상태이상이 따로 없기에 귀찮지 않고,
랜스 운용의 가장 중요한 점들을 동시에 연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럽게 딴딴해서 머리만 쳐야하고(약점 집중 공격 연습)
너무 가까이 가는 것도 조절해야합니다.(풍압을 피해 적절한 거리와 포지션 연습)
팁을 드리자면
1.가드대쉬
전진 가드대쉬는 생각보다 잘 쓰지 않는 편입니다.
가드대쉬의 역할은 원하는 포지션으로 안전하게 이동하는데 있습니다.
때문에 크샬다오라에 인접해 있는 경우에는 후진, 혹은 좌우 가드대쉬를 더 많이 쓰게 됩니다.
가드대쉬후 뛰어들어 찌르기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기껏 가드대쉬로 잡아놓은 포지션을 망칠 수는 없지 않습니까?
때문에 한 템포 가드하고 찌르거나. 방패치기를 씁니다.
+가드대쉬 -스텝-가드대쉬...를 통해 원하는 방향으로 자유자재로 연계하는 연습해놓으면 좋습니다.
(롱 백스텝까지 익숙하시다면 금상첨화입니다.)
2.몸 안으로 파고들지 않도록 합니다.
가끔보면 수렵 중 몬스터 품안으로 파고드는 분들이 있는데,
시야확보도 안될 뿐더러, 약점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크샬은 풍압 때문에 그럴 수 없습니다.
크샬로 적절한 포지셔닝을 연습해, 지속적으로 적절한 거리의 포지션을 잡는 법을 연습합시다.
(ex크샬의 전진 깨물기는 후진 가드대쉬로 막고 스텝을 밟으면 원래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브레스 연습
바람 브레스는 측면 가드대쉬로 막거나, 돌진으로 피하는 것을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크샬의 일반 브레스는 전진 가드대쉬로 막으며
접근 후 딜포지션을 잡는게 더 좋지만,
브레스를 측면 가드대쉬로 막는 연습은 다음과 같은 상황을 위해 연습합니다.
여러 다단히트 공격 혹은 직선형 공격을 최소한으로 가드하며 회피.
물론 왠만한 다단히트로는 스테미나가 부족하거나 체력이 부족할 일은 없지만.
무작정 믿을만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역전왕 네르기간테에서 돋보입니다.
포인트는 막되. 회피하면서 막아 막는 횟수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크샬의 빅 브레스는 돌진으로 회피하는 연습을 하면 좋습니다.
몬헌 월드의 대부분의 가드 불능기는 선행 딜레이가 매우 긴 편입니다.
범위도 그리 크지 않고요.
때문에 이런 큰 공격의 기미가 보이면 돌진을 통해 빠르게 이탈한 뒤,
뒤돌아 돌진으로 접근하는 연습을 하는 겁니다.
만약 숙련된다면 가드강화 스킬이나 강벽주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처음엔 풀세팅으로 연습하다가.
복장빼고 익숙해지면
옷까지 빼실거면
가성5는 꼭 챙기셔야 됩니다.
안그럼 스테미나랑 체력 딸려서 가벼운 공격도 못막습니다.
+아이루 두고 가야 연습이 편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