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cker's Loader라고 매번 쓰기엔 번거로우니 아래부턴 로더라고 칭합니다.
- 로더에 대한 설명
사실 로더 사용법은 기초보단 약간 응용?에 속하지만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거라 첫 부분에 씁니다
엄연히 말해서 로더는 상당수 모드에 필수가 아닙니다.
아이스본 이전에는 퀘스트 모드 이외에는 로더가 필요 없었습니다.
아이스본 업데이트 이후 몬헌 클라이언트는 기본적으로 nativePC에서 외형 관련 파일들만 읽게 바뀌었습니다.
로더는 이 제약을 풀어서 오디오, 이펙트 등의 다른 파일들도 읽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따라서 로더가 없어도 기본적으로 읽어들이는 파일들만을 사용하는 상당수 모드는 작동 합니다.
대부분의 외형 변경 모드, 기둥형 유실물 모드, 인도하는 땅 채집 포인트 지도 표시 모드,
인도하는 땅 채집 포인트 눈에 잘 띄게 하는 모드 등은 이 유형입니다.
이런 모드들만 쓰는 분들이나 관리할 자신이 없으면 로더를 안 쓰는게 낫습니다.
왜냐? 클라이언트 업데이트하면 클라이언트 실행도 안되서 로더 지웠다가 업데이트 되면 재설치 해줘야 하고
얼마전에 로더 설치 상태에서 라잔 조우 퀘스트를 진행할 경우
인땅 용암지대 개방이 안되는 꽤 심각한 버그가 터졌었고
그 해결 방법은 치트엔진으로 퀘스트 강제로 진행 하는것 뿐이고
앞으로 이런 버그가 또 터지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입니다.
로더 없이도 작동하는 외형변경 모드들은 끽해봐야 외형이 좀 이상해지고, 최악의 경우 게임이 꺼지고 끝이지만
로더 사용시에 발생하는 버그는 클라이언트 동작에 훨씬 큰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로더를 쓴다면 업데이트 되자 마자 바로 쓰지 말고, 하루 이틀정도 반응을 보고 쓰는편이 좋고,
세이브 파일도 주기적으로 백업해 주는걸 추천합니다.
(사실 세이브는 캡콤이 친히 날려주는 사례도 있었기에 로더 안써도 백업 하세요.)
로더가 없어도 게임이 읽어들이는 파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mod3
- mrl3
- tex
- ctc
- ccl
- evhl, evbd / (evam, evwp는 로딩은 안되나 모드 동작 자체엔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파일들 외의 파일을 사용하는 모드들은
이펙트를 사용하는 모드들(일부 외형변경 모드, 피효과 모드, 아이콘형 유실물 모드 등이 여기에 해당),
오디오 모드, 맵 변경모드(NPC 배치변경 같은), 그 외의 상점모드, 드랍률 수정 모드, 제작 모드들 입니다.
이펙트를 사용하는 외형 변경 모드의 경우, 로더가 없어도 이펙트를 부분을 제외 하면 당연히 정상 작동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