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에 비해 30% 감소된 랜스의 속성 모션 배율에 관하여
현재 어떤 무기에 어떤 스킬이 어울릴지 이론 실험을 해봤습니다
[전제]
0. 번호와 굵은체는 전제, 밑줄은 부연설명
이 외는 상세설명을 뜻한다
1. 아래의 실험은 가중 평균을 이용한다
기본적으로 데미지를 얼마를 넣었냐
어떤 무기를 이용했냐
어떤 배율을 사용했냐
이 세가지 조건에 의해 축이 결정됩니다
즉, 3차원의 차트가 그려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보기가 어려워지므로 배율에 해당하는 축을 1가지로 통일하였습니다
가중 평균이란 일반 평균에 가중치를 곱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랜스 유저들이 흔히 쓰는 콕콕콕의 상단 찌르기 류는
사실상 주력기이므로 3점(3배율)
방패치기나 후려치기 등 실수로 공격했다고 봐도 되는 모션은 0점(0배율)
이런식으로 배율에 차등을 주어 평균의 값을 조정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2. 해방을 요하는 무기, 상태이상치를 지닌 무기는 생략한다
해방을 할 경우 해방3이 요구되어 객관적인 평가가 힘들며
또한 실제로 잘 쓰이지도 않는 무기가 주되어 생략하였습니다
3. 물리 데미지, 속성 데미지, 총 데미지 별로 상위 3가지의 무기만 표시한다
각 데미지는 모두 예리도와 육질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각 예리도는 장인 스킬을 박지 않았을 때 기본 예리도 기준이며
육질은 통나무(물리 0.8, 속성 0.3)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비교군이 동일한 경우 총 데미지가 더 높은 객체를 상위로 표기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1. 물리 데미지 기준
강화가 자유로운 명적룡의 관곽, 공공공공공 커스텀 강화가 1위
기본스펙 기준 공격력 공동 2위, 보라예리도인 귀신천창 라잔이 2위
마찬가지로 공격력 공동 2위 흰예리도의 황제금 랜스-물이 3위
4위 망멸의팔 [사](속성치가 낮아 총 데미지 면에서 밀림)
5위 이하 생략
2. 속성 데미지 기준
회심격이 붙은 황제금-랜스 풍표가 1위
강화가 자유로운 명적룡의 관각, 속속속속속 커스텀 강화가 2위
회심격이 발동하지 않은 황제금 랜스-왕이 3위
4위 황제금 랜스-번개 (왕&풍표 보다 속성치가 30 높으나 파예리)
5위 황제금 랜스-시투
6위 이하 생략
3. 총 데미지 기준
4위 황제금 랜스-물
5위 명적룡의 관각(속성)
6위 황제금 랜스-왕
7위 이하 생략
4. 정리 차트
[주관적 견해]
실제 총 데미지는 아니지만
랜스 유저가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것을 감안하였으니
랜스가 한 몬스터를 잡을 때 넣은 딜의 평균치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총 데미지 상위권을 보시면 생각보다 속성의 비율이 나쁘지 않습니다
적당한 속성과 예리도 보정을 지닌 귀신천창-라잔이 2위이고
회심격이 발생한 황제금이 3위, 이후 속성을 이용하는 계열들이 많으니
앞뒤 안 가리고 강한 무기는 올 공 커강 무페토를 추천해주시고
타협점은 귀신천창을
속성은 황제금을 추천해주셔도 무방할 듯 싶습니다
아무리 너프된 랜스라지만 여전히 속성빨은 괜찮게 받으니
순수 물리 무기라고 속성 쓰지 말라고 하는 것은 어폐가 있을 듯 싶습니다